신속은 올리면 올릴수록 쿨이 짧아져 좋다.
이론상으론 틀린말은 아님.

문제는 로아엔 스킬 시전 시간이 존재한다는것

대부분 알고있는 말이고, 쿨밀림 있다는것도 알테지만 바드는 특히 심함
극신기준 대부분의 쿨타임이 10초대 초반인 바드는 모든 스킬을 굴리면 어찌됐든간에 쿨밀림 현상이 나타날수밖에 없음
문제는 스킬에 우선 순위가 있다는것. 당연히 상황에 안 맞거나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은 안쓰는게 좋음

예를들어 폭서 윈오뮤 쿨이 거의 돌아왔는데, 샤쇽을 던지면 샤쇽 시전시간(대략 0.4초)+근접 이동 시간까지 생각하면 쿨이 논다는거. 하지만 누가 생각해도 쿨이 같이 돌아왔을시 폭서, 윈오뮤가 우선순위임.

극신기준 천수음윈폭 쓰면 이거 시전 시간만으로 4~5초 가까이 지나감. 근데 윈오뮤, 폭서 쿨은 6초대임
다르게 구성해봐서 음샤하윈폭 이거도 시전 시간만으로 4~5초 가까이 지나감.
당연히 다른 스킬까지 생각 + 이동시간 생각하면 쿨밀림 없이 스킬 돌리는것 자체가 빡빡함


그런데 나머지 스킬에 10홍을 준다? 10홍이 아니라 낮은 홍염을 줘도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선 쿨이 돌아와 있을거임
왜냐면 다른 중요 스킬을 먼저쓰느라 그 스킬을 쓸 틈이 없을거기 때문




고점 보겠다? 10홍 필요한거 맞음
근데 고점에 올 10홍이 필요하다? 틀림.
어짜피 몇몇스킬을 스킬시전시간때문에 필요할때 아니면 돌릴때 손해인 스킬일수 있음



일단 표에서 보다시피 샤쇽(2낙인 기준에서)/불협은 극신이면 굳이 높은 보석 안줘도됨. 앤 시전시간 까지 생각하면 자주돌리는게 거의 손해인 스킬임.
마찬가지로 극신기준 스티그마/사홀/광시곡도 굳이 높은 보석 안줘도 됨. 시전시간이 2초이상 존재하기 때문
뭐 광시곡이야 1틱만 쓰고 끊는 플레이 할거라면 줘도 되는데

하프는 고민해볼만한문제. 10홍이면 확실하게 잘못설치했을때 리스크를 줄일수 있는데, 이건 샤쇽으로 해결이 가능함
그래서 고홍염? 글쎄... 취향차일듯


가장 시전시간 먹튀스킬은 음진인데 이건 뺄수가 없어서 안고 가야하는 문제.


대략 극신이면 천상, 음진, 수연, 윈오뮤, 폭서는 고점에서 10홍 필수고,
하프(2낙인일시), 광시곡(1틱 쓰고 끊기 할시)은 선택인데

사홀, 샤쇽, 불협, 스티, 벅샷에 10홍은 시전시간과 쿨밀림 때문에 9~10홍염이 이점이 없음.
사홀정도야 쿨이 좀 길어서 순간무력이 중요한데 쿨타임 안돌 가능성을 대비해서 10홍 주는게 좋을수는 있음


극신기준
고점에 10홍 필수  : 천상, 음진, 수연, 폭서, 윈오뮤
고점에서 쿨타임 생각해 10홍 고려 :
하프
광시곡 -1틱 광시곡 컨 할거면
사홀 - 혹시 모를 순간무력을 위한 쿨타임 당기기
샤쇽 -1낙인 샤쇽이면
고점에 10홍 필요없음 : 샤쇽(2낙인), 불협, 스티, 벅샷

대략 5개는 필수고 ~8개(극한의 변수 대비용) 정도면 충분하다 생각함.




아 물론 특화주면 쿨타임/시전시간이 바뀌기때문에 10홍 더 올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