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나문제
일단 마나와 쿨타임은 비례한다
현재 로아와 통계기준 바드는 마나트포를 찍을 수 있는데도 쿨감트포를 채택하여 고점을 높이고 있다(신속 1750 10홍으로도 무한공증은 된다)
수연도 마찬가지, 강인함 대신 마나트포 찍으면 해결되지만, 수연의 고밸류를 확정적으로 넣으려고 강인함을 가져간다
즉 마나 문제는 바드 스스로가 낳은거다. 밸류에 비해 마나 소모가 큰 것은 사실이나, 해결책이 있음에도 스스로 거부중

2. 2낙 문제
이건 문제가 맞다. 2낙 쓰면서, 낙인 스킬에 마나트포도 없어 1낙도 힘들다. 개선 필요
하프 기본유지시간을 높이고 마나트포 채용을 하게 하던지, 사숔을 기본 2발에 3트포 마나를 넣던지 해야할듯

3. 스킬압축
병신스킬이 여럿있다.
벅샷: 저열한 사거리, 파괴 카운터 말곤 쓰지도 않는 병신스킬
사홀: 무력 원툴. 심지어 최근엔 사홀 쓸만한 레이드도 별로 없는 희대의 쓰레기 스킬
서곡: 카운터로 쓰기엔 심각한 선딜. 결국 아덴수급 원툴
윈뮤: 짧은 사거리 주제에 맞춰야하는 쉴드기이자 아덴수급기를 동시에 겸하는 병신스킬
좀 합치자 제발

4. 기믹수행
2낙인과 스킬압축 문제에 딸려오는 문제
기믹 수행을 하자니 일부 유틸을 못챙기고, 유틸을 챙기자니 기믹수행을 못하는 2지선다

하지만 스마게 입장에선 지금이 낫다고 볼거다
스킬압축이나 2낙인이 해결되면 바드가 유틸을 다수 챙기고, 이로 인해 만능 서폿이 된다. 카운터도 치고 무력화도 혼자하고 광시곡 세이브까지?
워로드 홀나의 카운터도, 디트의 무력화도 전부 해결해버리니 2바드-6퓨어딜러 구성이 돼버린다.
그 와중 퓨어딜러도 점화 포강 만월 수라 등 3버블 아드 효율 높은 딜러가 우세할것
결국 3버블의 고점과 기믹수행능력을 겸비한 완전체가 되고, 바드만 있으면 모든 레이드가 풀리니 메타의 고착화가 발생
스마게가 원하는 그림이 아닐거다
해결되면 좋지만, 그건 서곡에 무력화 붙는다는거나 마찬가지라 허무맹랑한 이야기일거다

5. 정화
수연 상면 있잖아 한잔해
파일럿이 잘하면 이만큼 고점 높은 스킬 또 없다
바드가 수연 성부 쓰는만큼, 다른 폿은 정화 빛성부 쓰니 쌤쌤인걸로 하자
심지어 요샌 정화 안되는 상태이상, 상면 뚫는 상태이상 등등 뇌절 남발중인 스마게라 해결이 될지 모르겠다

번외
서곡 경면: 안 줄듯하다. 홀나의 심빛과 완전히 일치하는 포지션인데, 심빛처럼 파괴나 무력화(하) 던져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