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탄 구직 탭에서


개인 지원은 제외하고(지원은 누구나 할수있으니까..)



공대에서 요구하는 직업군을 분류하면





워배기버창바슼리 <-- 공대 구성 9할


인알블블데데 <-- 1할


언급 안한 알카,호크,디트,퐁퐁이 등등 분류 안한 이유는


누군 어디 티어냐,  왜 누가 여기티어냐 


이런 말 하면서 본질 훼손되고 시간 감정소비만 소비 될까봐 넣지 않았음


제일 중요한건  1티어 케릭터와 1티어가 아닌 케릭터들 보정 컨텐츠로 가면


기본 성능 격차가 이정도 다. 라는 말을 하려던 거니까 







헬 컨텐츠는 셋템이나 무기&장비 등 돈으로 해결되는 부분은 적용안되고


좋은 케릭터 기본 성능 및 시너지로 직업을 분류하기 때문에


발탄 헬 모집글은 방치되었던 직업간 격차를 설명하기 좋은 자료라고 생각함.


그리고 이 밸런스 문제는 로아 오픈부터 지금까지 꾸준한 지적사항 이였는데,


욘부터 셋템 따라 직업 근본 바뀌고 망가진 밸런스는 돈으로 해결되니까


누군가는 이 부분을 언급해도 설득력이 부족했음.


그렇게 방치 되어 왔고 어쩌다 하는 벨페도 셋트 아이템 기반으로 해 왔으니 


셋템을 벗은 케릭터 기본 성능 격차는 이미 돌이킬수 없는 걸음이지


헬탄이 그걸 증명하는거고


추후 헬에서 일반 컨텐츠처럼 셋템&무기 장비 강화 적용 시켜주지 않는 이상


비아키스~카멘까지 환경은 별반 차이 없을거야, 








그래서 소수 직업군은 조금씩이라도 꾸준한 패치를 요청하는데


???:황벨입니다 이러니까 미터기 달라는거야. 


헬탄 공대 모집글 보면서 황벨이라고 할수 있을까?  투영성을 공개 해달라는거야.


정말로 황밸이면 잘못된 인식을 개선할수 있게 행동을 요구하는거고,


그런데 스마게는 어떰


벨페도 셋템 기반으로 하고 그 마저도 거의 안하면서


차별 막는답시고 미터기는 또  안주잖아, 그래서 차별이 사라졌어?


벨가 클탐으로 직업 분류되는건 똑같아.


차별의 기준이 미터기(네임드마다 유저가 낼수있는 각각 다른 딜량값의 객관적인 데이터)냐 


벨가 클탐(직업 성능에 기반한 샌드백 잘 치는 시간)이냐 차이일 뿐이지


군단장 헬이 샌드백이야? 아니잖아 , 


결국, 인간은 어떻게든 기준을 만들어서 차별하게 되어있다고 미터기를 내든 안내든


그럼 미터기 내도 차별하는건 똑같은데 무슨 차이임?






최소한 공대장에게 


내 직업은 구리지만 나는 발탄헬에서 이만큼 딜 뽑는다. 라고 제시할순 있겠지, 


데카도 이만큼 안썼다.라고 제시할수 있고, 반대로


딜이 안나오는 사람은 전환점이나 인지시켜줄수 있는 기회의 창이 된다고


정말로 미터기로 인한 차별이 걱정된다면


와우와는 다르게 손쉽게 노력할수 있는 접근성 및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게 


게임사 역량이자 지향해야 하는 부분이야,


이렇듯 미터기가 있으면 최소한 기회를 박탈당하진 않아


패치도 안해, 차별 막는다고 미터기 막아서 정말로 차별이 사라졌을까? 


헬탄 구직창은 왜 저 지경까지 간걸까, 직업 차별 안하던 스트리머들도 


왜 1티어 직업만 고집하게 된걸까? ,


결국 역 차별만 만들었잖아.








결국 소수의견 입장에선 불만은 쌓여가고  다른 K-RPG랑 별 반 차이없는데


누군가 나서서 밸패 관련 지적하면


빛강선 음해한다,꼬우면 접어라, 100% 황밸게임은 없다. 


보고 있으면 마음이 참 복잡함







대단한걸 요구하는거 아니야 , 직업끼리 100% 동일선상 맞춰달라는거 아니고


내가 직업 잘못골라서 1티어 보다 약해도 괜찮아 


일반 컨텐츠는 돈 더 써서 강화로 메꾸고 도전 헬 컨텐츠는


벨페 안해줄거면 미터기로 증명할수 있게 기회는 달라는 거야


직업 때문에 기회마저 박탈당하는건  없어저야 할 문화 아니냐? 


우리 조선 아니잖아 대한민국 이잖아


조선시대 때 노비로 태어난게 어떤 기분일지 아주 조금은 이해되더라


감히 그분들 마음을 100% 이해하겠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