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게가 서버이전을 안내놓을만한 이유로 생각되는건
흔히 말하는 도시섭이라는게 만들어지게해서 혼잡을 띄우고
생성제한까지 띄워 유저가 많아보이게 하는거(현재는 실제로많지만)말곤 없다고보는데요.

서버이전을 내야하는 이유는 무수히 많은게임들에서 확인되어왔습니다.

친구따라가고싶은사람, 대기열뜨는 혼잡서버에서 탈출하고 싶은사람, 도시서버(혼잡)로 가서 놀고싶어하는 사람.
골드의 시세차가 문제있다생각하는사람과 이걸 이용하는사람 등.

각자의 목적으로 서버이전을 원하는경우가 많은데 위에 열거해놓은 내용들은
유저로서 충분히 요구할수있는 사항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생성제한이라는건 게임 인기의 척도로만 보고 천천히 처리해야할 문제가 아니라
게임사에서 생성제한을 풀때까지 서버내 유저들이 고여버린다는 얘기입니다.
이후에 들어올 신규들에겐 도와줄 고인물이 많은부분은 있겠지만 
썰렁한 일부의 섬과 일부 고인물의 텃세에 시달릴수도있겠죠.

생성제한을 최소화하려면 서버간 유기적으로 유저들이 이동할수있게 해야합니다.
고인물들도 이전을 하지않느냐?하실수도 있지만 현재 서버이전을 원하는 상당수는
지인과 귓말 날리면서 소소한 생활이나 내실을 같이하고싶어합니다.
고인물이 이전을 하는건 사고치고 세탁하러가는거나, 시세차익을 노린 이전외엔 거의 없을겁니다.
물론 서버 경계가 없으니 이 차이도 금방금방 회복됩니다.

지금 유입이 어마어마해서 어느서버의 어떤섬을가도 사람이 꼭 있고 활발한것뿐이지
이대로 시간이 좀 지나면 특정서버의 특정섬들은 컨텐츠하기가 매우 어려워질수도있습니다.

서버내엔 신규와 중간, 고인물이 두루있어야만 합니다.
인기서버에서 비선호서버로 이전때에는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넣어서라도
균형을 맞춰야합니다. 당장은 인구가 어마어마해서 티가 안나지만 이 경계를 풀지않으면
어느순간 서버의 불균형과 그에따른 커뮤니티내 유저간 불화로 우르르 무너지는 게임을 볼수도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친구따라 가고싶은사람입니다.
친구는 루페온에서 오픈때부터 해왔고 저는 이제 막 들어온 뉴비입니다.
그 친구는 해놓은게 많아 새로 키울수는없고, 저는 루페온에 갈수가없습니다.
어디가됐든 같이 하고싶은게 제 마음이고 로아가 힘들때도 지켜준 그 친구에게도
떡상한 지금 친구를 불러서 할수있다는건 즐거운 일일겁니다.
지금 로아에는 이산가족이 너무 많습니다...

제 말에 틀린점도 분명 있겠지만 수많은 게임을 해오면서
서버이전을 안내준 게임도 거의못봤고 서버이전이 없어서 이렇게 난감할때도 처음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