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방과 밸런스에 관한 고찰 - (1)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10/6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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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물몸딜러/체방딜러간에 밸런스 문제가 생기는건

1. 대부분의 패턴이 직업에 상관없이 피해야하는패턴으로 만들어짐
즉 바/홀을 제외하면 '직업군 고유의 역할'이라는게 희박함
힐러 힐이 상시 가용한 상태가 아닌 떄문도 있을거고 보스패턴도 이런 방향으로 만들어짐
탱커가 딜 싹다맞고 버티는 메타가 아니니 당연히 '머리 돌리지 마세요' 같은것도 없음
애초에 채방딜러라고 메인탱커 역할이 아니고 탱커가 딜러를 보호해주는개념도 아닌것

2. 물몸딜러건 체방딜러건 딜,무력 수치의 차이가 있을뿐 수행하는 역할이 비슷함
모든직업이 패턴때는 피하고 딜탐에는 딜링 무력패턴에는 폭탄던지고 무력. 동일함

3. 그런데 누구는 맞을만하고 누구는 맞으면 아픔


이기 떄문이라고 생각함


앞글에서 다른게임의 해법에서는

와우 : 직업간에 공/방능력이 차이가 나지만 이걸 각자의 역할을 줘서 사실상 모두가 필요하도록 유도
던겜 : 모든 직업을 스킬이펙트만 다른 동일한 딜러직군으로 평준화해버림. 데미지 숫자놀음만 하면 되기에 밸런스 맞추기가 매우쉬워짐

이렇게 방식은 다르지만 직업과 역할군에 대해 구조를 잡아나가는 대처를 보였음.
로아의 메타는 어느쪽으로도 애매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생기는거라고 생각함
체방차이 각인차이가 나니까 딴딴 국밥캐냐 뺵잡는 딜러캐릭이냐 정도의 캐릭터 개성은 있는데
레이드 공략 방식이 직업간의 역할을 크게 가르지 않음
와우로치면 직업/특성은 있는데 수호드루와 고통흑마가 딜량도 같고 요구받는 공략법도 같은셈인것

결국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될까?
로아는 처음부터 레이드 기반으로 짜여진 겜이고 궁당장도 4개나 출시했는데
아직 이런부분들에서는 구조화가 이뤄지지 않은것같다
스마게도 이런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있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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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11/2746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