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여러분.
저는 니나브 서버에서 18레벨 길드를 운영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어느 게임을 가나 그렇듯 길드란 느슨해진 게임 생활에 원동력을 주고, '함께 성장한다'는 MMO RPG의 근간이 되는 아주 중요한 컨텐츠라 생각합니다.
다만 다른 컨텐츠나 편의성은 늘 앞서나가는 로스트아크가 길드컨텐츠들은 너무나 소외시키고 있다고 느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물론 관련 내용으로 고객센터에 문의도 보냈습니다. 다만 이런건 공론화가 중요하다 생각되어, 부디 함께 참여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기는 고객센터에 보낸 글의 일부입니다.

---------------------------------------------------------------------------------------------------------------------------------

1. 불편한 길드 UI
 - 공지사항이 겨우 60자 정도 작성 가능합니다. 길드들은 필수적으로 디스코드/오픈카톡등의 외부 프로그램을 쓰지 않으면 공지나 알림을 전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또한 하이퍼링크를 지원하지 않아 그 외부 프로그램조차 일일히 친구추가나 검색을 통해 접근해야 합니다.
 - 별도의 길드홈페이지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마비노기 같은 경우 길드 홈페이지를 통해 매우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납니다)
 - 게임 내에서의 주 의사소통 수단은 로아톡인데, 채팅이 밀리면 삭제되는 점, 하이퍼링크를 제공하지 않는 점, 사진이나 캡쳐 첨부가 안되는 점, 길드를 탈퇴하거나 외부인이 있으면 필터링이 안되는 점, 검색 기능이 없는 점, 마지막까지 읽은 곳 표시가 없는 점 등 아직 불편한 부분이 많습니다.
 - 위의 문제점에서 파생되어 신규 길드원들이 들어왔을 경우, 가장 쉽게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은 같이 레이드를 가는것인데, 레이드 일정 생성, 신청 접수, 일정 및 참여 알림, 인원 리스트업 및 관리, 서포터와 딜러 구분 이런 게 모두 로아톡/외부 프로그램을 통해 메뉴얼로 진행되어야 하고, 게임 내에서 어떠한 UI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 위의 문제점에서 파생되어 점령전/토벌전의 투표 기능이 사실상 무의미합니다. (개개인의 길드원에게 알림을 보낼 게임 내부의 수단이 매우 제한되어 참여를 상기시킬 수 없습니다)
 - 위의 문제점에서 파생되어 길드내부의 이벤트나, 레이드, 점령/토벌전의 일정을 전파할 방법이 전무합니다. 로스트 아크 켈린더 알람을 길드마스터나 임원이 등록할 수 있기만 해도 충분한데 그것이 없습니다.

2. 낡은 길드 컨텐츠
 - 사실상 골드를 주는 최상의 S급 섬 메데이아/슬라임아일랜드로 각 서버의 최상위 길드가 아니면 참여자체가 쉽지 않으며, 길드간의 격차가 너무 커 일방적인 학살이 일어납니다.
 - 메데이아/슬라임 아일랜드를 참여하면 어떤 기준으로 매칭이 일어나는지 그 기준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1-2위/3-4위를 붙여줄 때도 있고, 1위와 7위를 붙여줄 때도 있으며, 뜬금없는 부전승으로 순위가 왔다갔다 합니다. 전체적인 알고리즘에 개선이 많이 필요해 보입니다.
 - S급 섬 참여가 힘든 다른 중소길드도 참여할 수 있는 컨텐츠가 필요한데, 그 수가 매우 적습니다.
 - 나루니섬/스노우팡 아일랜드도 컨텐츠는 좋으나 참여인원수 8인 제한으로 모든 길드원들이 즐길 수 없습니다.
 - 사실상 20인 이상의 길드원이 즐길 수 있는 점령전은 알트하이젠/볼라르 섬 뿐인데 보상도 좋지 않고 재미도 없습니다.
 - 토벌전도 보스 수와 보상의 다양성도 부족하여 매주 똑같은 보스만 숙제하듯이 사냥하게 됩니다. 또한 보스들이 필드보스의 재탕인건 이해하나, 솔그랑데, 엔켈라두스를 제외하고는 너무 기믹없이 단순하여 재미가 없습니다.
 - 별도로 아직도 토벌전/점령전 보스의 헤드어택/백어택 표시가 안되고 있습니다. (2022년 3월 1일 기준)
 - 별도로 매칭 점령섬 입장시 '입장' 버튼이 활성화 안되거나 입장이 안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 버그의 대상자인 경우 초대를 통해서만 입장이 가능합니다. (2022년 3월 1일 기준)
 - 길드원들이 모여 대화를 나누거나 쉴 수 있는 공간이 없습니다 (길드 영지)


이외에도 많은 사소한 문제들이 있으나 우선순위가 높은 문제점만을 열거하여 보았습니다.
72인의 길드원이 있는 길드를 약 3~4개월간 운영하면서, 언젠가는 개선이 될거라 생각했지만 지금 느끼는건 '아 로스트 아크에서 길드 컨텐츠는 완전히 버렸구나' 입니다. 디렉터님이 게임을 직접 하시면서 정말 디테일하게 챙기고 계시지만 역시 입장이 있으셔서 길드 가입이나 운영은 못해보신것 같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조금 있으면 로웬 공성전도 출시 예정이고, 길드의 가입과 그 컨텐츠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사람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길드가 단순히 혈석을 버는 수단이 되지 않으려면, 또 진정한 이름에서의 'Guild'가 되려면 조금 더 게임 내외부적으로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 인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S급 섬 매칭 진행 중 실시간 경기 현황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습니다. 첨부 스크린샷은 일요일 오후 8시30분~9시30분까지 모든 5개의 경기가 진작 종료되고 화요일에 찍은 스크린샷입니다. 아직도 '경기 전'이라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개선 필요점/각종 버그들이 몇달째 약간의 업데이트도 없다는 겁니다.
더 나은 로스트아크, 그리고 그 길드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모두의 관심과 호응이 필요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