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채용 스킬을 확인했는가

6딜 빌드 기준으로, 열공참 채용 빌드는 한사이클당 스킬을 10회 시전하기에, 9회 시전하는 회선창 빌드보다 마나소모량이 미묘하게 높습니다. 예전 5월에 빌드 깎는다고 테스트했을 때 최소 20초가량 마나소진이 빨랐습니다. 마나때문에 정말 짜증난다면 일단 빌드를 변경해보세요.


2. 집중을 어디 박았는가

청룡진, 선풍참혼, 반월섬 이 세 스킬은 마나소모량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선풍참혼 끊기기 싫다고 여기에 질풍 박으신 분들이 제법 있으신데, 선풍참혼은 기본쿨타임 15초 스킬이라서 연환섬/열공참보다 소모량이 높습니다. 여기는 가능하면 집중을 박는게 효율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3. 짤스킬을 쓰는가

사실 5딜 빌드와 6딜 빌드는 마나소모량에서 집중 한개 혹은 단심을 빼도 될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일섬채용 5딜빌드에서 마나가 많이 모자라다면, 일섬각과 철량추를 쿨이 남는다고 막 쓰지 마세요. 그거 다 마나 소진을 증폭시킬 뿐 출혈보다 조금 센 정도입니다. 솔직히 그거 2~3퍼 딜 더 넣는거보다 사이클 유지를 더 길게 하는게 훨씬 낫다고 봅니다.


4. 마회팔찌를 꼈는가

딜 버리고 마회를 껴?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만,  마나가 모자라서 산책을 한다면 DPS가 떡락합니다. 그럴바엔 우월 2퍼~열정 3퍼를 뺴더라도 사이클을 유지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5. 외부의 마나회복 버프는 고려했는가

사실 서포터도 대부분 마나부족에 시달리기 때문에, 서머너도 가능하면 슈르디에 마나회복을 들어줍니다. 하지만 아주 가끔 채용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는 선에서 정중하게 부탁해보세요.
도화가는 먹비를 들어도 해우물 마나회복 효율이 바드 천상보다 높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마나가 모자란다면 변경을 부탁해볼 수도 있습니다. 근데 강제는 아니에요. 파티원이 경면 스킬로 짤딜을 다 쳐맞으면서 딜을 한다면 결국 나중에 버블 하나가 구슬로 환원이 되는거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도화가의 판단을 듣고 요청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테이크 안먹을거면 꼬치라도 드세요.




위의 사항을 전부 확인했는데도 마나가 마른다구요? 사실 정상입니다만, 마나가 소진되는 속도를 조금이라도 늦추려면 위의 방법을 모두 고려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번 카멘 레이드의 경우 지딜이 빛을 볼만한 레이드라, 절제가 마냥 약하지만은 않아서 참 좋습니다. 물론 그렇다 하더라도 그놈의 마나가 발목을 계속 잡죠. 저 또한 마나 부족을 겪고 있지만, 근데 이게 막 마나가 없어서 불쾌할 순 있으나 "타 직업과 비교를 했을 때 정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극신에 6사멸 채용하고도 이정도로 사이클이 유지가 되는 직업이 잘 없긴 해요. 억모닉이나 워로드는 보통 고신속이나 고치명으로 가다보니 극신이 아닌데도 2악 4사를 채용합니다. 6사멸이 센데도 마나가 모자라서 2악 4사를 가더군요.  아, 물론 절제와는 다른게 딜비중이 일부 쿨타임이 긴 스킬에 몰려있습니다만, 그렇다 하더라도 말뚝딜을 하면 여전히 마나가 없어서 헐떡대는건 똑같습니다.

그 외에 극신 6사멸을 놓고 보자면 갈증과 체술이 있는데, 둘다 마나를 안쓰네요. 하씨 왜 갑자기 박탈감 들지?





사실 절제의 마나소모량이 커진거, 이거 지난번 패치에서 절정의 사이클을 구성해주기 위해 멀쩡히 있던 스킬쿨을 갑자기 늘렸어요. 그리고는 "절제 너희는 빠준 5렙주면 스킬쿨 동일하니까 상관없지?" 이러고는 가버렸네요. 아니 씨 기본 스킬쿨을 늘리면서 마나소모량을 늘려놓고 바뀐게 없는 것처럼 행동할 수 있겠냐고 씨 진짜

쓰다보니 짜증이 확 올라와서, 저도 불만은 당연히 있다고만 말씀드리고 여기서 줄일랍니다. 아씨 짜증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