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창술은 악몽 채용 비사멸 클래스로 자유로운 포지션과 특신 + 확치 트포를 채용함으로 고점은 막혀있지만 기복 없는 딜링과 신속 특성의 쿨감 도움을 받아 무력과 파괴도 평균 이상은 하는 클래스였음 

그리고 절룡세라는 좆씹적페사기킹황임페럴충무공손흥민급 스킬 덕에 죽음과 창술은 공존할 수 없는 것이 트라이의 창술임

즉 깡통 자체가 낮은 무력은 4난 3집 등 회선창 무력을 더하면서 쿨감을 통해 커버했고 
자유로운 포지션과 절룡세 스킬 덕분에 생존성이 좋았음

그러다 절정 창술의 영원한 염원이던 절정직각의 구조개선과 여러 스킬들의 패치가 이루어지며 
창술은 현재 자유로운 포지션을 잃고 사멸을 채택하게 됨 
고점을 막던 큰 이유인 확치트포를 해방시켜주는 패치였지만 부족한 치명을 끌어오기 위해서는 사멸세트 효과를 채용할 수 밖에 없었음 
특신 에서 특치로 특성이 변경되었고 깡통 자체는 낮던 무력의 가동률이 자연스럽게 떨어짐

이동기 또한 기존 포지션의 제한을 받지 않던 플레이에 큰 단점이 되지 않았지만 그런 단점이 수면위로 올라오기 전 그 무렵 카멘은 사멸의 딜 각을 아주 잘뽑아주는 군단장이었고 여러 단점들이 가려진채 딜 성능 하나 만큼은 기깔나게 뽑혔음 

고점풀림 + 특치 + 개편된 절정각인 시너지로 
확치트포채용으로 고점이 너무 명확한 한계에 봉착해있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술의 구조를 변경 해줬지만 예상보다 사멸세트효과 + 특치 + 사멸친화 카멘 까지 합쳐지며 예상했던 수준 이상의 성능이 나옴 

즉 모든 것을 다 잘라내고 받아낸 딜 고점이였는데 
결과는 다 알다시피 창술의 장점이던 여러 유틸들을 잘라내 포기하여 만들어낸 딜 조차 잘려나갔음 






Q: 개편 전 왜 특신악몽에 확치 트포를 썻나요? 약코 아닌가요? 시발럼아
A: 창술은 계속 연구가 있었고 물론 특치속속 등 확치트포를 쓰지 아니한 빌드도 꾸준하게 연구 되었습니다만 결국 그 당시 창술의 유틸을 포기하고 채용할 정도로 고점의 격차가 크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