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ikial
2024-05-17 13:34
조회: 1,504
추천: 3
모두 싸우지 말고 절제해!<절제의 장단점> 필자가 생각하는 절제의 장점 + 우수한 체방, 무력, 파괴. + 온전히 카운터를 위한 카운터 보유. + 전 직업 통틀어 최강 성능을 가진 스페. + 맛있는 시너지. 해외 가이드(maxroll.gg)에서 소개한 선연열 절제(Control Glaivier)의 장단점 + 좋은 기동성 + 배우기 쉬움 + 파티에서 다양한 역할 가능 - 부족한 마나 - 쿨 누수 - 사멸 - 근접 - 피아노 <개선사항> 나사 빠진 청룡진 * 시너지에 10렙 투자해야 제구실 함(즉발과 빠준을 위해). * 경면도 없고 범위도 너무 작아서 적중시키기 어려운 상황이 많음. * 23년 5월에 생긴 고성능 자버프 족쇄 때문에 스포를 투자할 수밖에 없음. 미쳐버린 마나 소모량, 사실 의도된 것? * 로아에서 스킬 마나 소모량은 기본 쿨타임에 비례하게 책정함(정비례x). * 23년 5월 밸패때 청룡진 기본 쿨이 증가하고 대신 빠준 트포의 쿨감 수치가 증가함. * 실질적으로 쿨은 같은데 기본 쿨 늘어났다고 마나 소모량도 같이 늘려버림. 청룡출수도 마찬가지임. * 꾸준히 불편함을 호소했음에도 스마게는 고의로 자원 관리를 하기 어렵게 만들었음. * 빠준은 결국 마나 절멸의 주범임. 당연하게도 절제가 채용하는 스킬에는 꽤 많이 들어감. 가짜 아덴, 최후의 판단 * 억모닉 세맥처럼 최판 스킬도 가시성 개선해주길 바람(스킬 테두리 반짝임). * 아덴 소모량이 많이 늘어나 (10% -> 20% -> 33%) 악몽, 지배셋 등을 사용하면 아덴 소모량이 수급량을 넘어서 처참하게 약해짐. * 결국 23년 5월 밸패는 절정과 절제 모두를 사멸셋을 강제하게 했음. 경직면역 점유율 * 근딜치고 심각하게 낮은 경면 점유율도 문제임. * 선연열 기준 사이클에 스킬 10개 들어가는데, 그중에 7개가 노경면임. 스킬 선택지 * 스탠스 봉인캐라 채용할 스킬의 선택지도 적음. 난무 스킬의 수도 적은데 질풍참, 풍진격, 공의연무, 이연격같은 폐급 스킬이 자리를 차지함. 천장에 막혀버린 공격속도 * 스킬의 짧은 쿨 대비 긴 프레임(시전 시간) 때문에 고신속의 이점을 못 살림(열공참이라던가 열공참이라던가 열공참이라던가). 전투특성 선택지 * 절제가 특화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없음. 특화 잠김. * 온타임이 짧은 청룡진 치적 자버프와 맹룡열파 각성 트포로 인한 사이클 내 치적 불균형. 치명 포화. * 갈망, 일부 시너지, 만찬, 음식, 기믹 등으로 공이속 퍼주는거에 비해 공이속 상한이 너무 낮음(140%). 상기 [천장에 막혀버린 공격속도]와 엮어서 신속 포화. * 다양한 세팅 선택지를 위해 전투특성 포화 문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함. 불쾌한 사정거리와 보법 * 팔이 짧은 것도 불편함. 물론 이건 다른 일부 직업도 마찬가지로 불편할 것임. * 그러나 특히 절제는 괴상한 앞뒤무빙, 아덴 소모량 등의 요소와 결합되어 그 단점이 부각됨. 개성, 인식 그리고 상위호환 * 개성이 없는 작은 육각형이라 상위호환인 타 직각들이 존재해 슬픔. * 대중은 '절제할 바에 OO 해라' 식으로 유입을 막고 있음. 그리고 거기에 반박할 수 없는 게 더 슬픔. 캐릭터의 성장을 따라오지 못한 각성기 * 사멸, 기습의 대가 효과를 받지 못하는 각성기는 일반 스킬보다 못한 피면, 이동기로 전락. * 시스템적으로 각성기가 특화 스탯에 종속되는 바람에 깡통이 더 박살남. 제안을 빙자한 쌉소리(하나만이라도 이루어지길) * 각인 이름과 컨셉을 '환영술'과 관련된 것으로 변경하여 개성 확보. ex) 환영난무, 신기루 * 일부 스킬의 빠준 트포를 대체할 수 있는 선택지(딜트포)가 필요함. * 공속 상한을 조금 해제하는 기믹 부여. * 듀얼 게이지 소모 시 마나 환급 또는 마나 삭제(애니츠와 마나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 선연열 중 경면 하나라도 부여. * 열공참 사거리를 소폭 늘려주거나, 일부 스킬 후진 삭제. * 적어도 하나의 각성기는 무력, 파괴 등의 유틸이 좋게 바뀌어야 함. * 탈사멸을 위한 듀얼 게이지 소모량 감소 or 완전 삭제. * 폐급 스킬(이연격, 공의연무, 질풍참, 풍진격) 개편 or 신스킬 추가. * 스페쿨을 개성으로 밀고 나갈거라면 스페를 2스택으로 변경. * 절제라는 이름에 맞게 스페 모션 간결하게 변경. * 연환섬 3트포 약점포착 개선좀. 같은 티어 '광휘의 창' 대비 완전한 무개성 하위호환임. * 철량추 말고도 카운터 선택지가 있었으면 좋겠음. <태생론과 함께하는 결론> 절제에 대한 스마게의 공식 입장: 결론 * 절제는 스마게가 오피셜로 태생론 박아버린 약캐임. 절제가 약한 건 의도된 것. 따라서 딜은 바라지도, 바랄 수도 없으니 불쾌함 해소와 개성 부여가 가장 시급한 대책이라고 생각함. 무개성은 개성이 아님. * 일반적으로 구조물은 올바른 기반 위에 쌓아야 무너지지 않음. 절제는 지난 3년 동안 기반이 오히려 더 훼손(아덴 소모량 증가, 앞뒤무빙 추가, 자버프 추가 등)된 상태에서 뒤틀린 상향으로 무너질 위기에 처함. 이 기형적인 구조에서 초각성을 더 쌓는다면 절제라는 구조물은 결국 무너질 수밖에 없음. * 스마게가 절제의 기반과 컨셉을 견고하게 개선하기를 희망함. 개선받은 절제를 주변인과 모꼬꼬들에게 당당하게 추천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추신 * 절정을 비롯한 다른 각인도 모두 원하는 바 이루시길! * 반박 시 님말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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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zik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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