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현재 분위기가 어수선하고 분명 선을 넘는 글들이 몇개 있습니다.
창술직게 내에서도 어느정도 선은 지키자고 자중의 목소리도 많습니다. 
부정적인 곳이 이목이 많이 끌리는건 어쩔수 없으나 창술사내에서도 서로 아닌건 아닌거라 말하는 사람도 많다는거
알아주셨으면 좋겠고 부디 한번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자격이 없다는거 알고있지만 일단 이런분위기가 많다는것도 알려드리기 위해 사과먼저드립니다.


우선 이번 밸패뿐만 아니라 예전부터 쭉 느껴왔던 창술밸패는 유저들이 느끼기에너무 불합리했다는겁니다. 
물론 rpg게임에서 황밸이란 존재할수없고 각자 캐릭터만의 애로사항이 무조건 있겠죠. 
하지만 그걸 개발진이 아느냐 모르냐, 어떤식으로 인식하는지는 다른얘기입니다.
저번 패치때에도 창술유저입장에선 어이가 없는 개발자 코멘트를 받았습니다. 
사전작업이 불편하다는 의견을 반영해서 사두룡격5초를 7초를 상향하고 이제 더 많은 스킬을 조합할수있을것이라고 언급할걸 보면서 정말 모든 창술유저들이 답답하다고 느꼈을겁니다. 모든 패치가 이런 방향이였으니깐요.

이번패치도 창술유저들은 똑깥이 느끼고 있습니다.

1. 우선 코멘트를 통해 난무(파란색)스킬 쪽에서 절제 스킬들이 왜 상향되었는지 한마디 설명도 없습니다.
타직업 상향에는 이유가 적혀있지만 창술사에는 이유가 없습니다.
절정술사들은 반월섬빼고는 하나도 채택하지 않는 스킬이며
절제술사들은 게이지와 관련해서 아무런 상관도 없게 설계되어있는데 
이번패치에서 딜을 늘려주는 대신 아마 게이지 소모를 반대급부로 늘려준것 같지만 오히려
절정술사의 아덴수급은 더 어렵게 되어버렸습니다. 
최후의 판단 트포를 다 건드렸는데 이건만 봐도 밸패관련자는 창술사 절제, 절정이 뭐가 뭔지 모르는 모습이 보여집니다.

2. 버프인지, 너프인지, 편의성패치인지 뭐가 뭔지도 모르겠는 이번패치와 
이걸 편의성패치라고하는 코멘트와는 전혀다른 더 답답해진 사전작업
분명 개발진 코멘트의 의도는 편의성패치인것 같습니다만 기존 유저들은 사두룡격이 절대 편의성에 문제가 있는 스킬이 아니라 풀게이지와 스탠스별로 카운터, 무력, 버프들이 따로따로 들어있고 스탠스 변경할때마다 게이지와 버프가 날라가기에 이러한 관점에서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오히려 사두룡격은 설치형이여서 난이도가 가장 난은 작업이였습니다.

따른 문제는 건드리지않은채 가장 손쉽게 사용하던 스킬을 건드려버리니 
오히려 딜싸이클은 더 느려지고 길어졌으며 
각성, 난무에서는 받피증을 더 못받게 되었고 아덴수급너프까지 겹처
편의성패치하에 사전작업은 더 힘들어지고 딜까지 내려갈수있는 코멘트완 전혀 다른 방향으로 되어버립니다.

창술유저들끼린 차라리 도레에서 강한모습을 보였으니 너프하겠습니다 
이 한마디만 있었어도 이정도까지 불타지않았을겁니다. 오히려 기만한다는 느낌을 받고있으니깐요. 
저번패치에도 저러더니 이번에는 캐릭터 구조가 망가진걸 느꼈습니다. 
밸패의 반응또한 좋다, 구리다를 떠나 이상하다. 이해가 안된다라는 의견이 훨씬 많았습니다. 

앞뒤가 다른 말만 피해주십쇼. 창술사는 저번패치부터 이래왔습니다. 
창술사 지표가 세서 너프했다고 하면 반대의 의견은 있을지언정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없을겁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분위기가 뒤숭숭한거에 대해 다시한번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