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형은 1300언저리찍으면서 성장과정중에 느끼는건 전에는 그리 나쁘지 않았는데 밸패를 하고 트포건들고 할때마다 점점 밀린게 현실임

1. 지금 시련과 도전이 많이 생겨서 조화의 천칭부터 비교하자면 배마 vs 창술인데 둘다 많이 해봤지만
배마는 제압 1300에 신속 200수준으로 가고 창술이야 확치박았다 치고 특화 1000에 제압 300~500으로 보통감
왠만한 모집글에도 치명배마님 오라고 적혀있는 경우가 허다함..;; 툭하면 창술보다 배마를 구해야겠다는 궁시렁도 자주 들을수 있음;;


배마 방천격 1100만 + 월섬각 700만 + 뇌명각 200만 + 오의:화룡천상 600만 + 란아 100만 = 2700 ~ 3천만

창술 사두 90만 + 적룡포 1100만 + 유성 600만 + 굉열 +200만 + 나선창 70~90만 2100~2300만

보통이딴식으로 뜸 위 사이클에서 창술은 1각을 던져도 유성 ~ 뒤 데미지는 이미 청룡진 시너지가 빠지면서 크리가 안뜸

절룡세는 막말로 기도메타라 보스가 뒤로 처돌면서 때려야는데 못때리는 경우가 허다함 거기다가 심지어 화염병 효율자체도
배마보다 너무 떨어짐


2. 배마 시너지는 8초 창술은 6초.. 이것도 파티 전체를 놓고보면 굉장히 큼


3. 타캐릭 메인스킬에 경면있는 캐릭이 굉장히 많은 반면 창술은 경면조차 없고 머리위에서 뭐라도 떨어지면 다 끈김
거기다가 저저번달 적룡포 트라이포드 건들면서 치명율 50% 떨어뜨리면서 확치를 써야되면서 데미지가 더 떨어짐
왜 밸런스를 유물옵션으로 맞추는지 모르겠음


4. 10불편한 딜링 사이클 : 타캐릭은 아카테스 기준으로 보스 보자말자 바로 죽이고 끝나는데 창술 이 쓰레기는  맹룡쓰고 질풍참쓰고 뭐하고 아덴채워서 스탠스 넘기다가 시간 다감 하다못해 적룡포 누르는데 애가 붕 뜨면 겜끝임
적룡포하나에 너무 많은 비중이 처 들어가있음 
그리고 청룡 사두 적룡중에 뭐하나 쓰다가 끈기면 dps쭉 밀림 그렇다고 이중에 경면 피면이라도 있는게 아님


5. 똑같은 치명캐릭들보면 님들이 전부다 금손이라 치고  치명캐 알카 데헌 배마 창술중에 똑같은 환경에서 딜붙으면
창술이짐.. 이건 다들 반박할수 있을텐데 진짜 딜 잘넣는사람 모아두면 답없음 뭐 공팟가서 해봤는데 배마한테 진적 없다는분들 그건 공팟이고 배마 자부심가지고 개빡딜 넣는사람만나면 창술로 같은 템으론 안되지만 제 기준은 1200이상임
참고로 배마 1170이하는 좀 구려서 저렙분들은 못느낄수도 있음


6. 각인서가 다른캐릭들은 뭐 비기3 황후 억제 강화무기 뭐 할것없이 각인이 좋다라고 느껴지는반면 창술이새낀
절정이 있어야만 사람구실 1인분하게끔 만들어져서 뭔가를 선택할수가 없음 절제가 좋다는분들은 머리에 총을 맞으신지는 모르겠는데 반토막 그 이하인건 다들 알테고.. 상향을 할거면 피해량이 120%상승은 해줘야 될거 같아 보임 50%가지곤 어이없는거 같음


7. 물론 창술보다 더 마나 딸리는 캐릭도 많겠지만 창술 이놈은 잡스킬을 써서라도 아덴을 채워야되서 좀만 돌리면 마나 조루임 버퍼 있어도 해결이 안되고 음파진동이나 슈르디 있어야 어느정도 해결됨; 스킬포인트도 타 캐릭처럼 널널한게 아니라
316포인트 있어야 사람구실하니 더 답답함


8. 치명타피해가 개썩음 이미 거의 최대치에 도달한상태라 치피 50%? 달려도 쥐똥만큼 늘어남 가뜩이나 거의 확치라고
봐야되는데 옵션을 치적으로 가야됨;; 이유는 위와 같음; 뎀지를 더 늘릴수 있는 기회가 좀더 사라짐
왜 이놈은 치피가 자체적으로 처 높게 잡혀있어서 다양성도 떨어짐
예둔3 vs 돌대3은 직접 실험해본결과 비교자체가 불가.. 돌대3 압승 그래서 기습2를 기다려야됨
그렇다고 기습써본사람들은 알지만 특정 레이드 빼곤 후방에서 세월아 내월아 적룡 땡기면 휙 뒤도는레이드가 허다함
선작업도 길고 선딜이 길어서 기습 활용이 쉽지가 않음

9. 특화 특화캐릭 몇몇개가 있는데 다들 특화가 1400이상부턴 효율 떨어지는건 알테지만 다른캐릭에 비해 특화를 미치게 올려도 효율이 체감이 덜됨 예를 들어 버서커나 기공사 데헌은 특화 900과 1300은 눈물나게 체감되는데 창술 이놈은
그닥 딜차이가 많이 나질 안음.. 올리긴 올려야는데 특성쪽에서도 분명 에메한부분을 보여줌 난무 효과 70% vs 95%?
난무효과 자체가 몇프로 안되서 효율이 많이 올라도 어이없는게 현실임 그래서 절정 2가 시급한게 현시점임
다 쌩까도 되는데 절정2만 꺼내준다면 눕는현상 대폭 줄거나 사라질거 같음
다만 난무2도 빌어먹을 해적주화들고 아틀에서 눈치보고 줄서서 사지는 않게 했음 좋겠네


10. 유물무기 12강 옵션 배마와 창술의 차이가 여기서 갭이 더 생김 창술들은 빌어먹을 유성 확치와 유성3타 둘중 골라야는데 둘다 다른캐릭들의 12강 옵션에 비해 비굴할정도로 찌질함 이 둘중에 뭐가 좋냐고들하는데 몹이 등어리 대주고 가만있으면 3타가 낫고 방방뛰는애는 70% 확치추뎀이 나은데 도찐개찐이라고봄 배마의 월섬각 12옵션 직접 써보면 창술들은 불알 탁 치면서 부럽다고 할거임





내가 생각하는 딜 순위는 이러한데 왠만한 캐릭을 다 키우고 고렙이 많은데 적어보자면
해당캐릭+버퍼 1명이라는 기준이며 보스가 방방 뛰지 않고 후방을 대줬다는 기준임
다만 보스가 미친듯이 날뛰는 보스한테 좋은캐릭중하나가 창술이라고는 생각을 합니다


버서커 > 알카 > 데헌 > 데모닉 > 호크 > 인파 =디트 > 기공 > 배마 > 서머너 > 창술 > 블래 > 블레 > 워로드 > 홀 > 바

서머너랑 블레이드는 누가하냐에따라 너무 달라서 어디 둘지를 좀 모르겠지만 둘다 상위는 아닌듯





같은 치명캐들 그리고 애니츠만 놓고보면 창술이라는 캐릭자체는 그냥 6초간 시너지몰때 확치라는 장점 1개보고 
델꼬 가는게 현실이라고봄
캐릭자체도 좋다기보다 누가 어떻게 딜넣고 돌리냐에 딜차이도 너무 심함



내생각은 창술자체는 솔직히 재밌음 다들 재밌어 하는건 인정 근데 지난 1월달과 지금의 창술은 타캐릭에 비해
점점 뒤로가고 있다는건 분명한 사실임  기공 날개 달아주고  인파들 만족하고 배마들 불만 크게 없었고
다른 치명캐릭들 점점 나아지고 있는 상탠데 이새끼는 천년만년 제자리에 개선점이 없어서 상대적 박탈감에 다들
저리 처 눕는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