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회사 (주)나선창 - 똑똑! 약 사세요

1편. 열공참대신나선창

움짤이며 비디오며 많이 넣고 싶었는데 
우선 정보,후기 먼저 전달해드리려고 (사실 만들줄을 모름) 글부터 작성합니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
유물에 열공옵이 좋게 떠서 열공을 쓰긴 했는데 사실 열공참은 별로 안좋아함.
찌르는 모션이 좋아서 나선창이 쓰고 싶었음.
골드 핑계로 미루다가 스크롤까지 올려버렸으나
재련옵/스크롤의 곱연산, 합연산에 관련된 팁글을 보고 간만에 연구에 대한 구미가 당김.
그 와중에 야근을 많이 해서 야근비가 생겨서 그걸로 골드를 살 수 있게 됨.
써보니 재미있어서 나만 알기는 아쉬워서 추천.




* 나선창M 트리를 추천하는 대상 *
창술의 극딜 포인트는 집중 스탠스인데, 왜 난무기인 열공참을 써야 하는가?
나는 온전히 집중 스탠스에서 집중적으로 딜을 넣고 싶다

하시는 아직 스크롤 단계가 낮거나, 재련옵을 많이 안건드리신 분*

[이유]
장갑,상의,머리 재련 돌린다고 들어간 소모 골드 : 2.5만골
스크롤 10단계까지 원트라고 가정하고 들어가는 골드와 실링이 수천골에 수십만실링..

-아래는 2편을 위한 내용이므로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참고]
작성자 현재 재련 상태
무16 견 14 나머지 15

장갑 재련
'이미지1'
상의 재련
'이미지2'
머리 재련
'이미지3'
견갑 재련
'이미지4'
하의 재련
'이미지5'
무기 재련
'이미지6'


청사적유열 트리 재련옵 자료가 없습니다..
비교글을 쓰려고는 생각을 안해봐서 따로 남겨두질 않았네요.

대충 기억에 의해 적어보자면

*상의머리
유성 피증50 쿨증 25
유성쿨감 14.8
유성쿨감 13.1
유성치적 13.8
유성피해 23.n

*장갑
열공피증50 쿨증25
열공 피증 13.8 %
열공 치피증 38%
열공 피증 11%
스크롤 : 열공 67%

*무기 유성3타

싸이클


즉청룡(18초) - 공속그찌사두 (7초) - 홀딩적룡 (17.n초) - 유성 3타 ( 18초) - 1랩 나선- 열공참

18초싸이클이죠 . 이 싸이클은 익히들 아시리라고 생각됩니다.


-여기서부터 읽으시면 됩니다-


우선 나선창에 대해 알아볼까요?




 템을 싹 다 빼고 무기만 낀 상태로 진행하였습니다.

1랩 스킬 기준
약 0.5초(데미지 숫자 표시) 짜리 스페이스바로 앞, 뒤 모두 캔슬 가능한 찌르는 모션을 하는 스킬입니다.
노특화 기준 약 1/9 게이지 정도 차네요. 특화 1300 기준으로는 1/5 게이지가 차는 스킬입니다.
허수한테 평균 12000정도가 들어가네요.

[4랩 / 1 트포]
화력 조절 을 쓰시려는 분은 없으실 거고, 창끝 공격 이냐 어깨치기냐 라고 했을때
어깨치기 트포 뎀증은 합이나 곱연산이 아닌 '추가 데미지' 개념 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면 제가 홀딱 벗고 창끝/화력을 찍고 허수 면상을 쳤을 때 12000이 뜨면
어깨 치기 트포를 찍으면 어깨로 2400 + 찌르기로 12000이 뜹니다. 20%의 추가 데미지 인 것이죠.
설명에도 이미 써있다시피 기본 피해량의 n% 의 데미지를 준다는 스킬들이 거의 그렇죠..

우선 여러분은 여기서 '창끝 공격''어깨 치기'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7랩 / 2 트포]
2트포의 포인트는 그것 입니다. 찌르는 공격에만 피증이 붙는다.

우선 시전 시간을 살펴볼까요? 아무런 장비도 안꼈을 때 (창끝 공격,화력 조절 기준)
2번째 트포별 시전 시간 (근사치, 스톱워치로 20회 측정 평균 근사치) 

연속 찌르기(연찌) : 1.85초
나선 찌르기(나찌) : 1.45초
모아 찌르기(모찌) : 1.8초

연찌 >= 모찌 >> 나찌

다음은 딜량을 비교해 볼까요? 아무런 장비도 안꼈을 때 (어깨치기 기준)
2번째 트포별 데미지 ( 근사치, 20회 측정한 눈미터기의 어림잡은 근사값)

연찌 (찌르는 공격의 40% 피증): 어깨2400 + 삼찌 (5500 + 5500 + 6000)
나찌(폭20% 증가 + 찌르는공격의 30% 피증) : 어깨2400 + 나찌 ( 4000 + 5000 + 6500 )
모찌(무력화 중 , 찌르는 공격의 20% 피증) : 어깨2400 + 모찌 ( 14500 )

[10랩 / 3 트포]
3트포는 1트포와 그 결을 같이 합니다. 찌르는 공격이 아니므로 추가 데미지 개념
관통 찌르기 (관찌)의 경우는 나선창 자체의 딜적 이득은 없으나, 
추후에 서술하게 될 트리들에서 싸이클을 맞추는데 요긴하게 쓰일 예정.

기합 : 어깨 2400 + 찌르기 + 기합 ( 4800 )

나선창의 노크리 기준 허수 타격별 데미지 비율은
어깨치기 1 : 창찌르기 6 : 기합 2 정도 입니다.




이제 라이벌인 열공참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충 국민트포로 허수를 쳐보니 10000 * 6 + 15000 이었습니다. ( 75000 )
별로 안 좋아하는 스킬이니 여기까지만 알아보겠습니다.




75000 vs 20000.. 숫자만 봐선 상대가 안됩니다.. 0.267 YGC = 1 NSC 이죠.. 4번을 찔러야 합니다.



...

...

...

...



근데 우리는 창술이죠? 절정 각인을 기본으로 끼고 있는 직업입니다.
이제, 장비를 다 껴보겠습니다. 물론 제련옵이 들어가는 장갑은 빼구요.



듀얼게이지 회복량 증가 90.9%
난무/집중 버프 효율 96.6%

이때 열공참이 받는 버프에 대해서 계산해볼까요?


이동속도 113.0%

치적이 무려 71.4% 난무기는 사실상 항상 청룡진 효과를 받고 있는 셈이지요.
치피는 200% 이므로 백어택일 경우를 가정하여 치적을 79.4%로 보고
치적/치피 기대 딜 계수를 1.588 배로 하겠습니다.
추가 피해는 32.9% 이고, 우리 열공참은 항상 사두 효과를 받을 테니 추가 피해 20%가 있습니다.
저는 원한 III , 돌대 III 을 쓰니까 원한 20%, 돌대 5.2% 도 계산에 넣어야 겠네요.
성질이 다른 녀석들이니 곱연산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국민트리열공참 = 열공참*(사두1.2)*(추피1.329)*(원한 1.2)*(돌대1.052)* (치명1.588) = 3.197 열공참



이번엔 나선창이 받는 버프에 대해서 계산해보도록 할까요?

이동속도 140 % (돌대효과 16%)
치적이 무려 32.1 + 40 + 백어택 8 . 나선창 2회를 전부 청룡진 내에 넣는다고 가정하면 80.1%
창끝을 적용시킨다면 어깨나선=0.267 YGC 가 창끝나선=0.243 YGC 어깨관찌 = 0.223 YGC 가 되는 대신

치피는 298.3% 이므로 치적/치피 기대 딜 계수를 

어깨 치기 : 2.389 /창끝 공격 : 2.983 로 하겠습니다.

추가 피해는 54.7% 이고, 나선창은 항상 사두 효과를 받을 테니 추가 피해 20%가 있습니다.
저는 원한 III , 돌대 III 을 쓰니까 원한 20%, 돌대 16% 도 계산에 넣어야 겠네요.
성질이 다른 녀석들이니 곱연산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두통엔어깨나선 = 어깨나선*(사두1.2)*(추피1.547)*(원한 1.2)*(돌대1.16)* (치명2.389) = 6.173 어깨나선
치통엔창끝나선 = 창끝나선*(사두1.2)*(추피1.547)*(원한 1.2)*(돌대1.16)* (치명2.983) = 7.708 창끝나선

오호..

이제 각각의 나선에 UGC (열공참) 을 대입시켜서 계수만 남겨보면

국민트리열공참 = 3.197
두통엔어깨나선 = 1.64 
치통엔창끝나선 = 1.873
어깨나선관찌창 = 1.54

재련옵이 없는 상태에서 스킬 계수가 저렇게 나옵니다.
열공참 치피, 나선창 치적이 재련옵에 있으니, 열공치피 40% , 나선치적 20%/창끝은 치피40%를 
수식에 넣어서 계산해보면 


두통엔어깨나선 = 어깨나선*(사두1.2)*(추피1.547)*(원한 1.2)*(돌대1.16)* (치명2.983) = 7.708 어깨나선
치통엔창끝나선 = 창끝나선*(사두1.2)*(추피1.547)*(원한 1.2)*(돌대1.16)* (치명3.383) = 8.742 창끝나선
어깨관찌나선창 = 어관나선 * (사두1.2)*(추피1.547)*(원한 1.2)*(돌대1.16)* (치명2.983) = 7.708 어관나선

열공은 3.772 / 어깨나선은 2.05 /어깨나선관찌1.72는  나오네요 ( 창끝은 이미 100%라 변화없이 1.873)

이 중, 

공속옵션에 관계없이 최소 신속으로 확정적으로 즉시청룡-그림자사두 안에 2회 박을 수 있는 것

없음..

신속이 좀 되면 가능한 경우는

어깨 치기 - 나선 찌르기 - 관통 찌르기 가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즉시청룡 - 나선 - 사두그림자 -적룡홀딩- 유성3타 - 나선을 하게 되면
기대값에 가장 영향을 주는 청룡진 내에 (어깨-나선-기합) 나선을 넣을 수 있습니다.

어깨나선기합에서 사두가 빠지면 계수가 2.05 + 1.715 가 되는데 열공 극치피한테는 비비기가 힘드네요.
기본적으로 떨청룡을 써줘야 청룡+그림자사두에 뭔가 조합이 가능하다는 걸 다시 한번 느낍니다.. 



오늘의 정리
일반적인 조건의 나선창 *2 =< 열공참
열혈/열기 재감효과가 터지면 열공참보다 기대값이 높아짐.


정도 입니다.

1편은 쓰고 보니 약을 파는데 실패한 것 같네요. 
저도 지속적으로 조건을 바꿔가며 테스트를 하면서 작성하다보니
항상 제가 기대한 결과가 나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ㅎㅎ

다음 편에는 지금 테스트 중인 떨청룡+최후창사두 조합과

유성강천 재련 -> 사두룡격 재련, 스크롤 열공참을 활용한


청룡-나선-사두홀딩-적룡홀딩-굉열-나선-유성확치-열공참 트리의 실현가능성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아래는 다음 편을 위한 내용이므로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변경후
*상의,머리
사두 피증50 쿨증25
유성쿨감 14.8 -> 청룡진 쿨감 재작업중
사두쿨감 13.n
사두치피 36%

*장갑
열공피증쿨증 -> 나선 피증쿨증
나선창 피증 23%
나선창 치확 11%
나선창 피증 13%

*무기
유성3타 / 확치 왔다갔다


* 테스트 트리
1. 기본-청사적유열 ( 청사적유열맹 M / 절룡 7 / 연환 4 급습 )
즉시청룡-그림자사두-적룡홀딩-유성3타-사두발린열공참

2. 청사나적유나 ( 청사적유나맹 M / 질풍 7 / 절룡4 마나)
즉시청룡-최후창사두-어깨나찌나선-홀딩적룡-유성3타-(굉/평타2)-유성확치-어깨나찌나선

3. 청나사적나굉유나 ( 청사적유나맹 M / 질풍 7 / 굉열4 쿨감)
즉시청룡-치확나찌나선-홀딩사두-홀딩적룡-치확나찌나선-(굉열
)-유성확치-치확나찌나선



위 트리들에서 홀딩사두+어깨연찌나선 넣으려면 무조건 떨청룡으로 바꿔야 함/ 즉시청룡+유성3타 트리는 사두 홀딩금지 (유성막타에 청룡진 안묻음) / 떨청룡으로 변경시 게이지 수급이 좀 빡신데 선풍-질풍-맹룡-반월 이 있으면 4.5~5초
일섬-공의-회선 으로는 쿨을 하나 더 기다려야 하나 청룡진이 어차피 안돌아와있음.

추가 테스트 예정 ( 67% 열공참 스크롤 활용 )
1. 청사나적유나열
( 청사적유나열 M / 질풍 7 /  1트포 난무 게이지 수급 기술)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