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 전 하이브리드 딜서폿 홀냐 공략을 썼던 홀나입니다.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1970 )

해당 공략 셋팅으로 데칼 솔플한 영상입니다.

공략을 올릴 때 공략에 첨부했으면 더 좋을 영상이지만 게을러서 이제야 올리는 점 사과드립니다.

전 고스펙도 아니고 금손은 더더욱 아니기 때문에 (네. 똥손입니다 ㅠ 인정합니다) 영상을 올릴 생각은 전혀 없었는데

해당 공략글을 많은 분들이 읽어주시고 해당 세팅을 지향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걸 깨닫게 되어

책임의 두려움을 느끼고 올리게 되었습니다.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수가 많습니다. 더 잘하시는 분께서 해당 세팅으로 영상을 찍으시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많습니다. 

따라서 어떤 느낌으로 해당 세팅의 홀나가 굴러가는지 정도만 참고해주시고 세팅 방향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MEPxqWrZbCs






z아덴 - 신의 집행자 사용했습니다.



조우~딜타임은 약 3분입니다.



채용각인 중 저받3을 축오3으로 스왑한 세팅으로도 데칼 솔플 영상을 찍었는데.. (위 영상도 실수가많지만) 실수가 너무 많이 나와 부끄러워서 링크하지 않습니다. 정 보고 싶으시면 위 영상의 유튜브 채널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각인





보이는 1레벨 각인은 무시해주세요




2. 무기품질51 및 지배6셋 (51에서 4만골 박았는데 1도 안오르네요... 쉬익쉬익)













3. 특성 및 템렙



무기21강 포함 템렙 1482.5렙입니다.

특성은 치명800, 신1300입니다.

극신으로 하고 싶었지만 제가 세팅할 당시 스왑용으로 사용할 축오3+유호옵5 신속악세 매물이 단 한개도 없어서 어쩔 수 없이 귀걸이에 치명을 한 개 더 줬습니다.






4. 스킬, 트포, 룬 및 보석 세팅





(신분의 쿨감룬을 낙인스킬(율법)의 쿨감룬으로 변경해도 좋습니다)



극딜이 아닌 딜서폿을 지향하므로 4/4 스킬셋이며

낙인- 신의율법에 3트포뎀감인 가호를 넣었고

힐, 실드, 이속증가 스킬인 신보를 채용하여 쿨마다 사용(대략 20초 쿨, 10초지속)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천축 과 신분을 모두 채용하여 상시공증의 파티 버프를 챙겼으며

(신분으로 인한 공증이 대략 13초 쿨에 8초 지속이므로 딜몰기가 필요한 레이드에선 천축 2트포에서 공증 대신 공속을 채용하여 천축 신분의 동시사용으로 단시간의 파티 극딜- 딜몰기에 더 투자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천축의 3트포에 딜트포가 아닌 파티 마회증 버프 트포를 채용하여 서포팅을 최대한 가져갔습니다.

따라서 스킬세팅에서는 신성지역 미채용 외에는 극서폿과 차이가 없습니다.

(스킬셋 외에는 유물셋(지배6), x아덴(축복의오라) 미사용인 점이 극서폿과의 차이입니다)






5. 부가설명


저의 세팅의 특징은 간단하게 다시 설명드리려 합니다.
여러 특징들이 유기적으로 관계되어있으므로 이 특징들의 간단한 이해 없이 일부의 세팅만 참고하시면 낮은 효율을 보일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반대로 간단히 이해하기만 하시면 부분적으로 참고하셔서 자신만의 세팅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1) 돌진 미채용

지배6의 이동기 쿨감 30%효과와 높은 신속으로 인한 이동기 쿨감, 공이속이 합쳐지면

돌진의 채용없이 이동기 만으로도 어느정도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딜스킬 3개와 딜스킬 4개의 딜량차이는 말하지 않아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2) 돌대의 효율

신속의 기본이속증가로 인한 돌대의 뎀증 효율은 11~12%정도입니다. 사실 페널티 없이 이정도 효율만으로도 홀나가 채용할 만한 다른 딜각인들의 뎀증 효율과 비교해서 채용할 가치는 충분합니다.

여기에 대략 20초 쿨 10초 지속의 신보(1트포 이동기 채용)의 사용시 돌대의 뎀증 풀효과 - 18%를 얻을 수 있는 점을 감안하면 돌대의 뎀증효과는 적어도 14%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3) 신속의 이해

이전 공략글에 자세히 소개하긴 했지만 신속으로 인한 dps 상승은 쿨감효과로 인한 것입니다 (+공이속 증가로 운용에 용이함)

즉, 일정 시간내에 더 많은 스킬을 박아 넣어서 데미지의 총합을 늘리는 효과입니다.

대신 치명특성이 낮아 한방 한방의 데미지는 낮게들어 갈 수 있고 노란색 숫자를 좋아하시는 경우 아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신속 혹은 극신속 채용을 했는데 치명타가 잘 안떠서 하얗고 작은 숫자가 자꾸 눈에 보임 -> 뭐야 신속올려도 노딜이네

이런 식의 결론은 신속에 대한 몰이해에서 나온것입니다.

물론 신속특성에도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쿨을 낮춰주는 대신 쿨마다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여 쿨이 놀게 되면 신속의 효율은 매우 떨어집니다.

따라서 모든 직업이 신속의 효율이 좋은 것은 아니고, 직업 특징으로 대부분의 스킬의 쿨이 긴 홀나이기에 신속의 효율이 좋은 것입니다(기본적인 쿨이 기므로 쿨감으로 쿨이 짧아져도 스킬들을 굴리기 용이함)

대신, 홀나도 섬찌나 회베 처럼 쿨이 3초 내외로 짧아 지는 스킬은 쿨을 놀리기 쉽게 되므로 추가로 정흡각인을 사용하지 않는 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정흡각인 사용시 높은 공속으로 섬찌나 회베같은 짤스킬 하나를 채용해도 굴릴 만 합니다.)

만약 내가 고신속을 채택햇는데 딜의 총합에서도 극치명에 비해 많이 떨어진다 싶으시면

혹시 내가 스킬 쿨을 빠르게 못 돌리고 있지는 않은지, 섬찌나 회베 같은 짤스킬을 정흡없이 채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검토해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하시면 좋을만한 링크

(1) z아덴과 x아덴 효율 비교 및 3딜러+홀나 vs 4딜러 파티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014

(2) 스킬시뮬레이터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59927








6. 하고 싶은 말


홀리나이트 직업 게시판에 딜서폿과 극서폿의 갈등이 최근들어 더욱 심화됨을 느낍니다.

괜히 딜서폿 공략글을 올려서 불쏘시개를 던지는것 같은 짓을 한 건 아닌가 후회가 될 때도 있었고

딜서폿세팅으로 레이드 가셨다가 마상입으신 분의 글을 보고 하루내내 마음이 안 좋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갖고 있는 생각은 딜서폿이 잘못된건 아니라는 겁니다.

분명 극서폿보다 서포팅에서 부족한 점이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2/6 스킬세팅에 비해 신성지역을 채용하지 않아 뎀감에 부족한 점이 있고

신의 율법 한 스킬로 낙인과 뎀감을 모두 노리기에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6지배를 선택함으로써 6갈망보다 파티버프에도 부족함이 있습니다.

혹여 축오각인을 채용하지 않고 신의 집행자를 사용한다면 이로 인한 서포팅의 약화도 크겠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그외의 핵심적인 서포팅이 가능하고

위의 부족한 점들 정도는 상쇄하고 남을 만한 딜 ( 더해서 파괴, 무력화까지) 을 챙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딜서폿일지라도 파티자리에 들어갈때는 서폿의 위치에서 쉽게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장비 강화, 각인 세팅등은 딜러만큼 빡세게 해야합니다.)

딜서폿의 가장 큰 문제는 성능이 아닌 인식입니다.



잘못된건 딜서폿 세팅이 아니라 나와 다른 세팅을,

혹은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용인하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홀나는 애초에 서폿이니까 딜할생각 말아라? 혹은 딜, 서폿 둘중에 선택해라?

누가 홀나를 그렇게 정했습니까?

저도 그렇지만 바드를 안하고 홀나를 선택한 이유는 딜과 서폿을 함께 하는 성기사의 이미지를 생각한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그런 분들이 대체로 딜서폿에 관심을 갖기도 하시겠지요.

(물론 딜도 딜러만큼, 서폿도 서폿만큼 해야 1인분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런 직업이 있다면 로아의 밸런스는 망한 겜이니 탈 로아 하셔야 할겁니다. 딜 서폿 둘 모두 하나의 세팅에서 할 수 있다면, 각각은 전문직업에게 못미치는게 당연합니다. 사실 딜서폿이 딜도 딜러 에게 후달리고 서폿도 서폿에게 안된다며 망세팅이라고 억까하시는 분들께 하는 말입니다. )

처음 직업이 나올때부터 이렇게 소개되어 나온 직업입니다.

또한 최근의 패치에서 홀나는 딜과 서폿을 오가는 직업이라고 나왔지요.

이를 두고 혹자는 딜이나 서폿 둘중 선택해서 하나만 하라는 거다 라고들 하십니다.

그런데 둘 중 하나만 정해서 하나만 해라 라는 해석이 명백한건가요?

전 그렇게 해석하지 않습니다.

딜과 서폿을 오가는 것은 레이드 안에서 상황에 맞게 딜도하고 서포팅도 해라 라고 읽힙니다.

최소한, 딜세팅 서폿세팅 두가지를 해서 게임을 즐겨라라는게 개발진의 의도라고 생각되지는 않아요.

다만 사람들마다 해석이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해석만이 명백히 옳은 해석이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극서폿 하시는 분들이 왜이렇게 딜서폿에 적대적인지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느끼기엔 딜러들보다 극서폿하시는 분들이 훨씬 적대적입니다. 오히려 딜러들을 방패로 삼아 욕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왜 못 잡아 먹어서 안달인지 모르겠습니다.



아래는 일문일답(?)입니다.






딜하려고 하면 딜러들이 딜 지분 뻇겨서 싫어한다

- 어쩌라구요 그런거까지 생각해야되요?


서폿자리에 쉽게 가면서 딜하려는 날먹 마인드다

- 아 서폿은 원래 날먹인가요?


극서폿과 딜서폿의 서포팅차이 엄청 크다

- 님들 맨날 하는 말이 신율 신지 맞추기 어렵다 딜러들 장판에서 맨날 도망간다 장판뎀감 의미 없다 잖아요. 왜 갑자기 딜서폿 깔때만 갑자기 신율 신지가 울트라캡숑짱 개쩌는 사기 스킬이 되는지?


딜러들이 늬들 안받아준다

- 네. 날먹하시는 분들처럼 딱렙 날먹세팅으로 쉽게 가려하면 안받아주겠죠. 딜서폿도 세팅 딜러만큼 하면 공대 파티 잘 들어갑니다.


게시판에 맨날 딜서폿얘기만해서 짜증난다

- 어쩌라구요 서폿세팅 글 쓰세요 누가 뭐랍니까? 딜서폿 얘기하면 피해 입으시나요? 아~ 딱렙 날먹 세팅하시는분들은 딜서폿 유행하면 세팅비용 많이 드니까 피해가 갈 수 있겠네요 죄송합니다.


일케하면 딜러가 싫어함 일케하면 딜러가 안 받아줌 일케해야 딜러가 좋아함

- 아 맨날 도구도구 노예노예 거리니까 진짜 도구 노예가 되버리셨나보네요 나 재밌자고 하는 겜에서까지 그렇게 눈치보면서 해야하나요? 아 딜서폿이 트롤세팅이라구요? 아.. 네 알겠습니다 뭐 더이상 드릴 말씀이 없네요.
물론 참된 서폿의 마음으로 딜러를 케어해주기 위해 고민하시는 건 절대 잘못된게 아닙니다. 오히려 바람직한게 당연하죠. 딜서폿들도 딜러 케어에 관심 많습니다. 하지만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는 분들에게 하는 말입니다.


딜서폿들이 홀나 인식 10창낸다

- 허구헌날 바드랑 비교하면서 홀나 서폿 구리다고 징징대시는 님들이 10창 내시는건 아닐까요?
징징거려서 홀나 성능 향상엔 실패했지만 딜서폿 인식 저하엔 성공하시는거 같기도 하네요.




다만, 마찬가지로 세팅빡세게 해서 애정가지고 극서폿 하시는 분들께 날먹이라고 비하하시는 분들은 반성하시기 바랍니다.





7. 결



취향존중합시다.



말을 좀 쎄게 했더니 후폭풍으로 욕먹을게 두렵네요. 쫄보라 한동안 게시판 안와야 겠습니다. 피드백 없이 튈게요.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