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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이 글을 썼었는데 고쳐야 할 부분이 좀 있는 것 같아서 다시 써봅니다
추가하거나 수정한 부분은 따로 표기해두겠습니다 많은 의견 개진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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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빛의 충격

장점
 - 매우 짧은 쿨타임
    빛의 충격은 섬광 찌르기와 더불어 회전 베기 다음으로 가장 빠른 8초의 기본 쿨타임을 자랑하는 스킬로
    5렙 보석과 약간의 신속만으로 낙인을 언제든 유지시킬 수 있다 특화 유저여도 거의 비지 않는다
    특히 짧은 쿨타임은 스킬 적중을 실패했을 때 빛을 발하는데, 6초만 기다리면 다시 스킬을 박을 수 있다

 - 출혈룬과의 궁합
    빛의 충격의 낙인 유지 시간과 전설 출혈룬과의 궁합은 100%로 낙인과 출혈의 지속시간이 같다
    운이 없어서 전설 출혈룬을 확보하지 못한 유저라도 영웅 출혈은 호감도로 언제든 획득 가능하기 때문에
    1초 정도만 손해보더라도 거의 상시에 가까운 출혈 상태를 적에게 가할 수 있다

 - 스킬포인트 소모량이 적음
    다른 낙인 스킬들의 존재 가치가 3트포에 몰린 반면 빛의 충격의 존재 가치는 낙인 단 하나임
    때문에 7레벨만 찍어서 낙인 트포만 활성화 시켜줘도 100%의 역할 수행이 가능함
    3트포 강력한 충격은 딜 증가치는 높으나, 빛의 충격 자체가 DPS가 매우 낮은 스킬이기 때문에
    포인트가 모자르다면 무리하게 10 이상을 찍을 이유가 전혀 없음
    아낀 스킬 포인트로 다른 스킬에 투자한다면 딜증가를 기대해 볼 수 있음


단점
 - 상상 이상으로 느린 선딜
    1트포에 재빠른 손놀림이 강제될 정도로 일반 상태에서 선딜이 많이 많이 느리다
    재빠른 손놀림 트포도 쓰고 고신속 세팅을 하면 불편함을 못느낄 정도지만
    신속이 낮거나 재빠른 손놀림 트포를 쓰지 않고 사용하면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답답하다
    반면 후딜 보완 트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후딜 자체는 그렇게 심하게 체감되지 않음

 - 사거리
    애석하게도 빛의 충격의 사거리는 매우 짧은 편이다.
    트포로 보완을 해야 하는데, 문제는 사거리 증가 트포가 1번에 있다
    즉, 사거리를 늘리려면 앞서 언급한 단점인 발동속도에 대한 보완을 포기해야 한다
    빛의 충격의 장점은 스킬을 빠르게 자주 돌리는 데에서 나오는데
    사거리를 위해 공속을 포기하는 건 빛의 충격의 장점을 많이 잡아먹는 셈

 - 지속시간
    6초 밖에 되지 않는 지속시간은 써야 할 스킬이 많을 땐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함
    고신속이거나 지배셋을 사용 중이라면 돌리는 스킬 사이클이 정해져 있지만
    고특화나 딜홀나의 경우 중간에 빛충 사용이 강제됨에 따라 스킬 사이클에 방해가 생기기도 함

 - (추가)유틸성
    현재 쿤겔라니움과 쿠크세이튼이 각각 가디언, 레이드에서 최종 컨텐츠인데
    각각 부위 파괴, 무력화가 굉장히 중요하고, 홀나가 이 부분에서 약점이 큰 만큼
    존재 가치가 낙인 원툴인 빛충의 스킬 효용성이 예전보다 많이 감소함


추천
 - 스킬포인트가 부족한 저렙 또는 내실 부족 유저라면 빛충에 7 박고 시작하길 권장함
   고신속 홀나에 지배셋을 2부위 이상 착용 중이라면 빛충이 가장 편하다고 생각됨
   레이드에선 고신속이 아니더라도 보스와 붙어 있어야 하는 일이 많아 사거리에 영향을 덜 받으며
   낙인 스킬 중 쿨타임과 선후딜이 가장 짧고, 출혈과의 좋은 궁합으로 가장 추천할 만한 낙인스킬

 - (추가)홀나의 지배셋 채용률이 감소해 이전만큼 쿨타임을 줄이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유틸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최종 컨텐츠에서 제법 큰 단점으로 다가와서
   빛충의 선호도가 비아키스때보단 확실히 떨어졌다고 생각함
   하지만 스킬트리 변경으로 부파나 무력화를 따로 챙긴다면 여전히 유용한 스킬임  

 - 쿨타임과 지속시간에서 출혈, 특히 전설 출혈과의 궁합이 가장 좋으며
   없다면 사이클 중간에 계속 넣는 빛충 특성상 속행도 궁합이 매우 좋은 편
   간혹 극단적으로 선후딜을 줄여보자고 질풍까지 끼는 경우도 있으나 과하다 생각됨
   (추가)돌진을 뺀 1/7 이상의 극서폿 트리에서는 출혈보다 정화를 고려해보자

 - 빛충의 활용법을 고려했을 때 트포는 1-3-2로 거의 고정되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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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의의 검

장점
 - 편의성
    1트포 통찰력 사용시, 시전 거리가 모니터 끝까지 되는 우수한 사거리를 보여줌
    덕분에 보스의 근거리 패턴을 피해 떨어진 상태에서도 낙인 찍기가 매우 수월하다
    고특화나 딜홀나의 경우 스킬 사용에 방해받지 않는 정도의 지속시간을 보여줌
   
 - 단죄, 심판과의 궁합
    홀나의 경우 큰 마나 소모량과 긴 쿨타임으로 단심 채용이 제법 강력히 권장되는 직업인 반면
    단심을 마땅히 박을 만한 스킬이 없다는게 단점인데, 정의의 검은 3트포 눈부신 빛의 검이 단점을 해결해 줌
    상시로 돌리는 스킬이 3초간 타수를 보장해주기 때문에 단죄 상태를 터트리기 매우 용이하다

 - 큰 세팅 없이 무한 낙인 유지가 가능
    스킬 레벨 10만 찍고 1트포에 통찰력, 3트포에 눈부신 빛의 검을 찍으면 무한으로 낙인 유지가 가능한데,
    신속이 400 정도만 되어도 트포에 있는 쿨감과 타수 덕분에 덕분에 낙인 시간이 쿨 타임보다 길다
    보스가 움직여서 스킬을 온전히 다 맞추지 못하더라도 끽해야 1~2초 밖에 비지 않음


단점
 - 선딜
    빛충의 경우 선딜을 줄일 수 있는 트포가 있지만 정의의 검은 그럴 수단이 없음
    고신속셋을 가도, 질풍룬을 껴도 크게 체감이 안될 정도로 생각만큼 선딜 억제가 쉽지 않음
    그나마 다행인 점은 후딜은 선딜만큼 느리지 않다는 것

 - 다른 룬과의 궁합
    단죄, 심판이 없는 경우 마땅히 낄 만한 룬이 없다는게 가장 큰 단점
    질풍을 가도 선딜이 크게 줄어들지 않고 빛충처럼 출혈이나 속행을 박기에 쿨이 빠른 편은 아님
    그나마 박을만 한게 집중이나 수호 정도?

 - 스킬 캔슬의 위험성
    당연히 시전 시간이 있는 만큼 중간에 움직이면 캔슬이 되지만
    현재 홀나가 가지고 있는 낙인 스킬 4개 중 유일하게 경직 면역이 없음
    시전 시간까지 고려했을 때 10여초 정도 되는 스킬이 캔슬나면 손해가 제법 막심함

 - (추가)유틸성
    빛충과 마찬가지로 스킬 자체에 무력화, 부위파괴가 없기 때문에 최종 컨텐츠에서 불리함
    심지어 빛충에도 붙어 있는 경직면역이 없기 때문에 낙인 유지력도 빛충이 더 안정적임


추천
 - 고특화 홀나나 신성 지역 또는 신의 율법 없이 단죄, 심판을 굴리고 싶다면 강력히 권장함
   특히 딜홀나의 경우 사거리, 편의성, 지속시간 등 종합적인 면에서 가장 좋은 낙인 스킬이라고 생각함
   다만 레이드에서는 자잘한 패턴이 끊임없이 나오는 만큼 적극 추천하기엔 힘듬

 - (추가)현재 최종 컨텐츠에서는 유틸성 때문에 그다지 추천할만한 스킬은 아님
   굴려본 결과 서폿세팅에서 단심 가동성을 제외하면 그렇게 효율적이라고 느끼지 못했음
   의외였던 점은 딜트리에서 낙인으로 정검을 쓰나 신폭을 쓰나 큰 차이 없었음
   딜 자체는 신폭이 더 쎄지만 시전 시간, 쿨타임, 낙인 유지 쪽에서 정검이 우위였기 때문에
   실질적인 클리어 타임에는 큰 영향이 없었다고 판단됨
 
 - 당연히 가장 적합한 룬은 단죄이며, 단심 없이 쓴다면 집중을 추천함
   질풍을 써도 되긴 하지만 생각만큼 큰 체감은 느껴지지 않음
   쓰다가 맞는게 걱정되면 수호 채용을 고려해 볼 만은 함 추천하진 않음
   (수정)써보니까 질풍 괜찮음 써보면 미묘하게 선후딜이 깎여나가는데
   그 미묘함이 가져다 주는 체감이 생각보다 많이 큰 것 같음
   딜세팅엔 단심을 안쓰는데, 전설 질풍 달아주니까 끊기는 일이 확실히 적어짐
   다른 걸 써봤는데 단죄, 질풍 말고는 그렇게 효율이 좋은 룬은 없었음

 - 낙인으로 사용 시 트포는 1-1-1 고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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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의 율법

장점
 - 유틸성
    3트포에 가호를 채용하면 낙인 스킬 중에서 유일하게 다른 효과를 보유하고 있는 스킬이 됨
    보스 근처에 쓰면 근딜러를 보호하고 낙인을 찍는 홀나 입장에서는 매우 편한 스킬이 됨
    가호 채용 시 낙인으로 활용하지 않아도 세이브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등 다용도로 활용 가능함

 - 홀나와의 궁합이 좋음
    길지 않은 쿨타임, 높은 수치의 데미지 감소, 채널링, 높은 타수 등
    홀나가 효과 발동을 위해 특정 조건을 충족시켜야 할 때 필요한 모든 걸 갖추고 있음
    단죄, 심판의 파트너 스킬로도 사용 가능하며 파괴 스택 쌓는데 매우 효자 스킬이기도 하고
    뎀감이 붙어있기 때문에 서포팅 하면서 안전하게 낙인을 찍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낙인 치고 나쁘진 않은 무력화
    표기 무력화가 "하" 이지만 기본 타수가 6이기 때문에
    낙인 스킬 중에선 신폭과 더불어 그나마 무력화를 챙길 수 있는 스킬임
   

단점
 - 낙인 활용에 따른 효용성 저하
    율법의 최대 효율은 3트포에 있는 가호를 찍음으로써 뽑아낼 수 있고
    가호는 2트포에 있는 범위 증가를 활용해 세이브, 파괴 스택 적립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2트포에 낙인을 채용하면 스킬 자체를 공격에 사용할 수 밖에 없어 최대 효율 저하는 피할 수 없음

 - 지속시간
    고신속에 지배셋, 극신속, 초고렙보석을 쓰는 일부 세팅을 제외하고
    율법으로 낙인을 박을 시 웬만하면 3초 이상의 공백기가 생김

 - 채널링
    율법의 발동 자체는 다른 낙인 스킬에 비교해서 절대 느리지 않다
    다만 율법의 문제는 짧게는 1.3초, 길게는 2초 이상 움직이지 못하는 데에서 발생한다
    낙인과 뎀감을 한번에 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 될 수 있지만
    총 시전 시간에 비하면 딜도 낮고 리턴도 낮은 편임


추천
 - 낙인 유지에 어려움을 겪거나 율법 활용이 애매한 초보 유저라면 서브 낙인으로 채용할 만 함
   낙인을 2개 사용하면 웬만하면 낙인을 끊길 염려도 없으며, 낙인을 박으면서 근거리 딜러 보호도 가능함
   다만 어느 정도 세팅이나 실력을 갖췄다면 낙인 트포를 빼거나 아예 다른 스킬을 채용하는 것을 추천함
   (수정)현재 안상, 바리를 가는 딜세팅이나 딜포터들이 율법을 메인 낙인으로 쓰는 경우가 늘어남
   율법이 안상, 바리 유지의 핵심 스킬이기도 하고, 딜포터는 세이브 스킬 채용률이 많이 낮았기 때문에
   율법은 공격과 수비가 모두 가능한 스킬이라는 점에서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함
   쿠크세이튼에 와서 낙인을 무한으로 지속시키는게 제법 어려운 일이라
   무한 낙인보단 낙인이 비더라도 효용성이 확실한 스킬을 채용하는 쪽으로 방향이 바뀌었다고 생각함
   또 쿠크세이튼에선 광역 케어보다 한두명 집중 케어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범위 증가 트포에 목을 멜 필요가 없다는 점도 한 몫을 하는 것 같음

 - 결론적으로, 율법 낙인이 서폿트리에선 여전히 서브 낙인 이상의 가치는 크게 없다고 생각하지만
   딜포터나 딜세팅을 생각한다면 메인 낙인으로 고려할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함

 - 룬은 단죄, 심판, 수호, 집중 등 다양하게 채용이 가능함
   가장 무난한 건 자신의 생명력을 올려주는 수호, 파괴셋 유저라면 단죄, 심판이 베스트
   채널링 스킬은 시간이 줄어들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질풍룬은 피하는게 좋음
   (수정)가장 무난한견 역시 단죄, 심판인듯 싶고, 수호는 써보니 트포에 쉴드가 붙은 만큼 과투자임
   의외로 정화 나쁘지 않음 돌진을 안쓰거나 돌진에 광분을 쓴다면 정화도 고려해보자

 - 낙인 스킬로 사용 시 트포는 ?-2-1 채용
   채널링 스킬이기 때문에 1트포에 1번을 추천하나 장판에 발을 걸치기만 해도 가호 효과가 발동하기 때문에
   일부러 채널 시간을 늘리기 위해 3번을 채용하는 경우도 간혹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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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성 폭발

장점
 - 낙인 스킬 중 가장 강력한 딜
    낙인 스킬 중 가장 강력한 딜을 갖고 있으며, 특히 이번 패치에서 상향을 먹음
    빛충의 3트포 강력한 충격이 별 의미 없는 것에 비해 폭발의 여파의 딜 효율은 높은 편
    특히 시전시간을 포기하고 1트포에 강화된 일격을 찍으면 상당히 높은 DPS를 보여줌
   
 - 낙인 스킬 중 가장 높은 무력화
    순수하게 무력화가 가장 높으며, 3트포 폭발의 여파로 5초간 다단 히트를 가할 수 있어
    표기와 달리 무력화가 상당히 낮은 홀나에게 그나마 추가적인 무력화를 제공할 수 있음
    (추가)3트포 준비된 폭발을 사용하더라도 집행자의 검 수준의 무력화를 넣을 수 있음

 - 단죄, 심판과의 궁합
    3트포 폭발의 여파로 인해 상당히 많은 타수가 보장되어 단심 사용에 매우 용이한 스킬 중 하나
    상당히 긴 쿨이 반대로 단심의 내부쿨과 타이밍이 잘 맞기 때문에 거의 상시로 단심을 터트릴 수 있음
    (수정)사용해본 결과 단심 사용은 폭발의 여파보단 준비된 폭발에서 훨씬 용이함
    폭여는 약간 신성 지역 느낌인데, 준폭은 초반 타수가 심판의 빛 수준으로 빠름

 - 스킬 범위
    사거리가 통찰력 쓴 정검 만큼 길지 않지만 5초의 잔여 장판과 가장 넓은 범위로
    스킬을 쓸 수만 있으면 상당히 맞추기 쉬운 구조임
    (수정)5초의 잔여 장판은 폭여만 해당, 준폭과 폭여 모두 맞추기 쉬운 것은 동일함
    추가로 준폭은 스킬 사용하자마자 낙인이 찍히기 때문에 더 편하다는 장점이,
    폭여는 5초의 잔여 장판 덕분에 낙인 지속시간이 길다는 장점이 있음

단점
 - 가장 긴 시전시간
    총 채널링 시간까지 전부 더하면 율법의 시전 시간이 가장 길지만
    율법은 첫타에서 바로 낙인이 찍히는 반면 신폭은 순수하게 스킬 발동 까지 1.5초 내외로 걸림
    캐스팅 속도를 트라이포드로 메꿀 수 있지만 정검 수준으로 낮추는데 한계가 있음
   
 - 지나치게 긴 쿨타임
    보석이 필요없는 정검과 5렙 보석으로 커버 가능한 빛충, 율법에 비해 쿨타임이 지나치게 김
    30초의 기본 쿨 덕분에 천축, 신보, 신분과 더불어 7렙 보석이 강제됨

 - 생각보다 길지 않은 지속시간
    만반의 셋팅을 준비해도 지속시간이 율법과 동일함
    율법은 고신속, 지배셋으로 세팅을 하면 지속시간과 쿨타임을 같게 조정할 수 있지만
    신폭은 극단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공백기가 생길 수 밖에 없는 쿨타임과 지속시간임


추천
 - 딜버프를 받았지만 근본적인 문제가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기 때문에 낙인용으로 가장 불리함
   솔직히 추천하진 않지만 딜을 극대화하고자 한 딜포터라면 고려해볼 만 함
   만약 사용한다만 7렙 보석과 고신속, 지배셋은 반드시 챙겨야 함
   반대로 말하자면 저런 세팅이 없는 저렙 구간에선 사용이 너무 힘듬
   (수정)쿠크세이튼과 쿤겔라니움의 등장으로 가장 떡상한 낙인 스킬이 아닌가 싶음
   기존의 단점에서 개선된 부분이 없기 때문에 여전히 저렙 구간에서 사용이 힘들지만
   현재 홀나가 최종 컨텐츠에서 필요한 한방딜, 무력화, 부위 파괴 모든 것을 전부 갖고 있음
   앞서 언급했듯 쿠크세이튼이 발탄, 비아키스처럼 꾸준히 패야 하는 군단장이 아니라
   낙인 공백이 크게 지장이 없다는 것도 신폭 떡상의 한 요인이라고 생각함
   굳이 낙인으로 안써도 심판자 없는 극서폿세팅에서 딜스킬로 써도 될 정도로 괜찮음

 - 하지만 여전히 사용을 위해선 반드시 고신속, 고레벨 보석의 세팅이 필요함
   분명한 것은 신규 컨텐츠 등장에 따른 필요도 증가로 위상이 올라간 것이지
   스킬 그 자체의 단점은 여전히 보유하고 있어서 컨텐츠에 따라 다시 버려질 수도 있음
  
 - 룬은 단죄가 최우선이며, 단심이 없다면 시전시간을 줄일 수 있는 질풍이 베스트
   (추가)쿨타임이 워낙 길기 때문에 다른 룬은 효율이 거의 안나온다고 보면 됨

 - 추천 트포는 3-1-2이며 딜을 위해 1트포를 강화된 일격을 찍을 수 있지만
   신폭의 최대 약점은 캐스팅 속도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재빠른 손놀림을 추천함
   (수정)낙인 용도라면 3-1-?에 3트포 준폭과 폭여는 취향 or 룬 차이라고 생각하고
   딜스킬로 쓴다면 2트포만 폭발 강화로 고정하고 취향에 맞게 써도 될듯
   써봤을 때 딜은 좀 딸리지만 단심 운용, 즉발 낙인 등 3-1-2가 가장 편했음


다시 정리해보니까 저번 대규모 패치가 참 많은 걸 바꿨다는 생각이 듭니다
신폭은 쳐다도 안볼 스킬이었는데 안쓰는게 손해인 수준으로 위상이 올라왔고
빛충을 버리고 율법을 메인 낙인으로 써도 되는 날이 올 줄은 몰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