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비교.

<천상의 연주>
트포 없는 순정에 공속과 마회증 달림
1트포에 재감있음. 24초까지 줄이는거 가능
2트포에 추가공속 or 공격력 감소 있음. 양자 택일 가능.
3트포에 공증

천상의 축복과 비교하면 압도적인 성능이고, 천상의 축복은 36초임
신의 분노와 비교하면 민망한 수준인데, 신의 분노는 27초임.
홀나의 두 공증 코어 스킬에는 재감트포조차 없고, 천축에 기본으로 달린 댐감 옵션은 
축오, 신지 등과 중첩이 안되면서 버프가 하나만 적용되어 열화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음.

<수호의 연주>
쿨타임 30초

피면에 2트포에 8초 보호막 붙어있고 상태이상 한번 막아주는 효과 붙어있음.
혹은 날렵한 연주로 짧지만 많이 사용해서 효율을 달리하는 방법도 있음.

여기에 광시곡 발 한번이라도 담그면 쉴드 생기는 것 까지 포함하면 쉴드가 마르는 일이 없는 수준임.
홀나 율법? 피면 없고, 발 빼는순간 효과 적용 x.
음뭉이랑 신지랑 비교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음뭉은 낙인까지 묻히는게 가능하고, 쿨 12초임.
거기다가 수연까지 가용율에 포함시키면 음뭉 피면은 사실상 파괴 묻히는거 외에는 크게 필요 없는 요소.

수연이 8초 댐감에 8초 쉴드임.
그냥 쉽게 말해서 저 스킬 하나에 언럭키 천축 + 언럭키 신보 하나 들어가는거랑 똑같은 효과임.


아덴 효율?
최근 바드의 초고속 시전이 연구되고, 원래 아덴 주유소급인 서곡까지 합세해서
재감, 신속 다 빼더라도 13초에 한번씩 극신속 특신 바드 기준으로 한줄 중 반 정도 채워주는 효율로 나타남.

마치 바드가 홀나에 비해서 엄청 모으기 힘든 것 처럼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실질적으론 그렇게 드라마틱한 차이도 안남.
거기에, 3버블 용맹 박고나서 아덴 게이지 채우는거 가능한 부분은 왜 외면하심?

여기에, 각성약까지 서로 두르게 되면 효율은 홀나쪽이 압도적으로 떨어지게 됨.

홀나에 애정이 있고, 홀나 좋고 뭐 다 이해하겠는데
제발 서포팅으로 바드랑 비빈다는 민망한 소리 좀 하지마세요.

홀나가 바드보다 서폿 효율이 좋으려면
특정 직업이 파티에 껴있어야하고, 특정 레이드를 가야하고, 특정 세팅을 동일하게 해야하고
특정 배틀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아야 홀나가 바드보다 근소우위를 가져 갈 수 있는건데

이건 그냥 확증편향이죠.
이미 홀나가 바드보다 더 좋다! 라는걸 전제로 깔면 뭔 주장인들 못하겠나요?

예둔끼면 치명 효율이 압도적이니까 워로드보다 스커가 시너지 좋을 수도 있다는 말이랑 똑같은거지.
걍 홀나는 서포팅을 조금이라도 할 수 있으니까 버프셔틀격으로 바드 대체품 정도 되는 위치임
홀나에 워로드랑 비슷하게 엄청난 정체성을 부여해주지 않는 한, 이 상태로만 가면 바드 밑일 수 밖에 없음.

거기다가 장비 세팅조차도 매혹 바드에 못비비는 딜능력은 추가고.
그냥 홀나가 MVP창에 총힐량은 더 높게 뜨는 편이니까 그런갑다 하는거겠지만
실질적으로 잉여힐, 잉여버프가 상당히 많고 구조적으로 문제점이 많은 직업이라 서포팅 효율만으로
바드랑 비교하는건 진짜 오만한 생각임.

한방에 슈퍼세이브 + 피 보존이랑
슈퍼세이브 안되고 짤힐 주는 축오랑 어떻게 힐 효율을 힐 총량으로만 비교하심? ;;
바드가 힐 타이밍에 힐 주면 물약을 빨아야 할 타이밍에 안빨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은 비교 불가임.
반면 축오힐? 위험한 힐 타이밍에 힐 줘봐야 그게 물약을 빨아야 할 타이밍이면 빨아야함.

그냥 딱 홀나는 7~80% 전후 되는 피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능력이 뛰어난거고
힐 타이밍을 재는 능력과 순간 회복으로 슈퍼세이브 하는 능력이 더 뛰어난건데
대부분의 게임에서 비슷한 회복 능력 수준이라면 
슬로우 힐 계열 회복능력이 패스트 힐 계열 회복능력보다 좋다고 말하지 않음.

그 이유는 직관적이고 범용적인 성격을 띄는 순간 힐이 용도가 더 다양하기 때문.

서포팅 떨어지는 부분은 인정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안좋은거 좋다고 얘기해봐야 큰 의미 없어요. 그냥 홀나뽕일 뿐이고, 단점을 인정하고 연구를 하는게 중요한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