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몇일전 제가 올렸던 글 그대로이며, 당시에 많은분들이 로아온 시간이라 지나치신것같아 아쉬워서 한번 더 읽기 편하게 정리하여 올립니다.
  이 글의 핵심은 지배2셋트와 극신속(1600이상), 단죄/심판룬 사용으로 쿨타임을 극한까지 줄여서 갈망6셋트와 차별화되지만 뒤쳐지지 않는 효율을 끌어내보고자 연구했던 기록입니다.





  1. 홀리나이트의 특징과 지배 2셋트를 이용함에 있어서 알아야 할 점



  홀리나이트가 가지는 장점이라면 두개의 공버프로 인한 긴 공증 유지와 짧은 낙인 쿨, 그리고 10퍼센트 피해증가인 축복의 오라로 파티 전체의 딜량이 평균적으로 상승하는 것에 있습니다. 또한 축복의 오라와 신성한 보호의 잦은 힐과 보호능력으로 인해 파티원의 실수로인한 잔패턴 딜들을 안정적으로 커버할 수 있는 점에 있습니다. 이때문에 쿨타임 감소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로인해 지배2셋트로 더욱더 큰 쿨감을 가져오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렇게 과한 쿨타임감소가 불러오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첫째로, 공증 스킬인 신의 분노와 천상의 축복은 둘다 아덴게이지를 많이 채워주는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한쪽의 공증이 들어가있으면 한쪽은 강제로 쿨타임이 쉬게 됩니다. 이는 축복의 오라를 자주자주 못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로, 짧아진 쿨타임으로 인한 마나부족현상입니다. 이부분은 트라이포드와 집중룬으로 해결이 되겠지만 다른 스킬까지 다 돌리게 된다면 기믹 수행중에도 가끔씩 마나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갈망6셋트의 효과인 인속/공속/피해증가 8퍼센트를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적어도 6셋트의 8퍼센트 피해증가는 가져올 수 없는 효과가 됩니다.
  하지만 이부분들을 뒤에 설명드릴 몇가지 셋팅으로 커버가 가능 합니다.

1) 천상의 축복

  

  천상의 축복 2단계 트라이포드에 [가벼움]이라는 트라이포드는 파티원의 공속을 8초동안 무려 20퍼센트나 증가시켜줍니다.(5렙 트포 기준)


2) 단죄/심판 룬

  이렇게 된다면 신의 분노만 용맹을 채용하여 공격력증가버프를 줄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되면 상시공증에서 좀 멀어지게 되는데요 이를 해결하며 또 다른 시너지를 내줄 수 있는것이 단죄/심판룬 입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이 영상은 강화가 안되어있는 갈망 2셋트 + 지배 4셋트로 찍은 영상입니다.
  나머지 셋팅을 설명드리자면 특화 510, 신속 1620, 섬찌와 돌진의 쿨타임보석만 5렙이고 나머지는 전부 7렙의 쿨타임감소보석입니다.
  갈망2는 아덴게이지 수급과 이동속도 증가를 위해 채용하였으며, 각인은 각성과 축복의 오라, 심판자 1레벨이상이 기본입니다. 

  위 영상의 특징을 설명드리자면 첫째로, 단/심으로 인해 '신성한 분노'스킬쿨 9초, '천상의 축복' 스킬쿨 12초 '신성한 보호; 스킬쿨 14초, 율법 쿨 9초가 됩니다. 이를 단/심이 돌고있는 중간에 단발성으로밖에 쓸 수 없다고 해도, 쿨타임 감소는 곧 파티원의 생존 및 딜링증가와 연관이 되어있으며, 아덴 게이지를 더욱 빨리 채울 수 있게 됩니다.
  
  둘째로, 공속증가인 천축과 공증인 신분을 같이쓰는 모습이 보입니다. 공속증가 20퍼센트는 웬만한 딜러들의 딜싸이클 하나를 빠르고 간결하게 넣을 수 있게 해줍니다. 공증버프의 유지시간을 길게 하는 것이 아닌 딜러들의 딜싸이클을 빨리 끝내게 함으로써 공증이 없는 상태의 현자타임을 줄여줍니다. 또한 딜싸이클이 빨리 끝남에 있어서 선/후딜이 줄어듦에 따라 잔패턴의 짧은 딜타임에도 빠르게 치고 빠질 수 있어 생존에 유리합니다. 억지로 딜을 넣다가 이상한 패턴에 맞아 죽는일이 덜하게 됩니다. 이는 엄청난 리턴으로 돌아옵니다.

  셋째로, 축복의 두싸이클 쿨타임이 단/심의 내부 쿨타임과 맞아떨어지는 부분입니다. 단/심을 이렇게 효율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면 마나관리 및 그 외 다른 스킬 쿨타임에서도 많은 이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지배 2셋과 단죄/심판 룬을 채택함에 있어서 중요한 점


  들어가기 앞서 각인과 유물셋트 그리고 스킬에대해 짚고 넘어갈 것이 있습니다.
  위의 영상을 보셨을때 사실상 무슨각인을 사용하던 각성,축복의오라,심판자 외에는 영상에 보이는 버프싸이클과는 상관 없음을 알 수 있으실겁니다. 또한 갈망2셋트와 지배2셋트 의외의 유물또한 위 영상의 버프싸이클과는 상관 없음을 알 수 있으실겁니다. 스킬도 집행자의검이나 섬찌를 빼고 다른 스킬을 채용하셔서 2/6으로 저만큼의 아덴수급이 된다면 상관이 없습니다. 서포팅의 기본만 지키신다면, 각인 2개와 남는유물2셋, 스킬 자유롭게 챙기시면 됩니다. (극서폿,딜서폿 논쟁은 볼때마다 참 안타깝습니다.)
  위의 기준으로 유물셋트는 정하고 넘어가보도록 합니다.
  제생각에 가장 홀리나이트와 잘 맞는 파괴2셋입니다. 갈망4셋의 효과인 이속과 공속은 천축에서의 공속과 신보에서 이속트라이포드를 채용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배4셋의 딜증가도 유의미하겠지만 쿨타임 감소로 인해 생긴 꾸준한 보호막과 힐에 좀더 포커싱을 맞추게 된다면 파괴 2셋트는 채용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배2셋트, 갈망2셋트, 파괴2셋트가 되었습니다.

  이 셋팅의 큰 특징은, 첫번째로 생각보다 잘 비지 않는 공증에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기믹을 수행함에 있어 딜타임은 항상 짧고 그시간안에 딜을 넣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공증이 들어가는 타이밍이 정해져있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 딜타이밍에 공속과함께 공증을 몰아붙일 수 있게 되었고 생각보다 공증이 비는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딜러가 쿨일때 저의 버프도 마찬가지 쿨이고 제가 쿨이 다돌면 다음8초동안은 딜러가 가져갈 딜타이밍과 거의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딜러마다, 딜싸이클의 한호흡마다 다르겠지만, 레이드에서 기믹이 끝난 이후를 기점으로부터 매번 딜타임이 시작된다고 치면 얼추 맞았습니다. 이는 제생각엔 효율적인 버프 분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공속증가는 딜러들의 딜이 치고 빠지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을 줍니다. 모션이 짧아지면서 느끼는 편안함은 엄청 쾌적하게 느껴집니다.
  물론 버프와 딜 타이밍이 엇나가기 시작한다면 비효율의 끝판왕이겠지만 이런 논리라면 그냥 50대 50의 확률로 딜과 버프가 맞을때가 있고 안맞을때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맞으면 그만큼의 효율이 나오지만 안맞으면 안맞는대로 다음싸이클이 맞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버프를 몰아야할 때 못모는 부분은 상시적용되는 갈망 6셋트보다 안좋다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버프중간에 비는 시간이 줄어드는게 파티 전체딜량에는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둘째로, 지배 2셋트로 인해 모든 스킬 쿨타임이 월등히 줄었습니다. 이에 있어서 스킬들을 한번이라도 더, 많이 돌릴 수 있게 되었고 스킬의 재사용은 홀리나이트에 있어서 아덴게이지로 이어집니다. 이는 축오를 많이 킬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또한 신성한 분노와 율법만 놓고본다면 또 새로운 효율이 나옵니다. 보호막,힐,이속증가(추가로 정화),뎀감 이 제때 쓰일일이 많아집니다.

  추가로 남는 2셋트에 파괴를 가져가게 된다면 인내500이 늘어납니다. 파괴 2셋트 발동은 홀나에게 그렇게 어려운 조건이 아닙니다. 쉽게 인내 500을 가져감에 따라 물리,마법 방어력 증가 및 보호막과 힐 효율이 증가합니다. 이에따라 파티원이 실수를 하더라도 크게 세이브가 가능하지 못한 홀리나이트가 지속힐로 충분히 커버 될 만큼의 효율이 나오게 됩니다. 덜아프게 맞고, 보호막수치를 더 크게해주고, 힐을 더해주고가 되기 때문입니다.




3. 결론

  결론을 요약하자면 이렇게 됩니다.
  갈망 6셋트 대신, 갈망2/지배2/파괴2를 채용하고, 단/심 룬과 함께 천상의 축복에서 가벼움 트라이포드를 채용하게되면, 레이드 시작부터 끝까지 유지되는 피증과 공증은 사라지지만, 비슷한 유지시간의 공증과 공속버프를 넣어 줄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모든스킬 쿨타임이 줄고 인내 스텟 늘어납니다.



  ps 1. 플레이 하시는 본인의 상황마다 고려해야할 부분들이 다들 다릅니다. 저는 아르고스부터 고정멤버가 있고 제일자주가는 4인파티에는 바드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희는 디스코드를하며 딜타임을 몰 수 있었기에 어느정도 가능한 셋팅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처음에 각성기를 쓰자마자 버프를 넣어야 되는 공팟의 경우에는 그다음 천축쿨부터 단/심을 터트려주며 버프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니면 미리 말씀을드려서 처음에 시동이 4초정도 걸린다 끝에 매크로로 말씀드리겠다고 하고 단심을 돌리고 버프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ps 2. 쿠크세이튼만 공팟으로 가게되며 느낀점은 생각보다 서포터의 버프유지가 중요하다는것 이였습니다. 수많은 트라이 내내 겪은 확실한 점은 마리오 사이사이에 이번에는 왜 딜이 잘들어갔고 안들어갔고 차이가 저의 축오한번으로 결정날때가 많다는 것 이였습니다. 딜러분들의 딜싸이클은 정해져있고, 쿠크세이튼의 패턴도 마리오사이에 어느정도 정해져있더군요. 딜러가 중간중간 짤딜을 잘 넣은게 문제가 아닌, 버프타이밍과 딜타이밍이 일치해야하는게 많이 중요한게 느껴졌습니다.

  ps 3. 생각보다 많은분들이 지2갈4를 채택함에 있어서 쿨타임적으로 손해보는 부분들이 있어서 작성한 이유가 큽니다. 만약에 본인이 갈6보다 지2의 쿨감이 좀더 끌리신다면 극한까지 끌어올려보시는 이셋팅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피증 8퍼가 빠지는 만큼 남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해보는게 어떨까요?





4. 마치며



  위에서 일부러 말씀드리지 않았습니다만, 저는 각성/축오/심판자를 제외한 나머지 각인을 딜각인으로 맞추었습니다. ,돌격대장,바리케이트를 채용중이며 현재는 배신6셋트와 돌대각인을 원한 으로 바꿔 사용중입니다. 
  (배신짱짱재밌습니다. 효율도 나오구요. 이부분은 다른분이 연구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며 사용중입니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최소한의 서포팅개념만 지킨다면 각자 재밌게 즐기는 방식이 다를 것 입니다. 치명을 채택하고, 지배6셋트를 채용해도, 파괴6셋에 1/7의 극특화로 가더라도, 어떠한 생각의 흐름을 거쳐서 자신만의 서포팅개념을 정립한 후 파티에서 그에맞는 역할을 수행하며 트롤링만 안하고 클리어 할 수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간을 투자하며 바드와 차별화된부분을 더 극대화시키고 노력을 하는 와중에 바드보다 좋지않다, 우린 너무 구려서 상향을 받아야한다!! 라는 글들은 상당히 지치게 만들더군요. 물론! 당연히!! 홀리나이트가 부족한 부분은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잘난 부분도 있다고 생각해요.
  홀리나이트의 성능 자체가 안좋은 부분들 충분히 인지하고 공감합니다만, 그것때문에 장점을 무시한다거나, 그 구리다고 생각한 셋팅에 머물거나, 기반부터 잘못된 전재를 바탕으로 서로 싸우는 모습이 너무 마음아프네요.. ㅠㅠㅠㅠ 
  홀리나이트의 구린부분을 연구하고 셋팅을 바꿔보면서, 성능이 안좋다라고 생각이 드신다면 서로 공격적인 얘기를 하는것이 아닌, 긍정적으로 논의를 해봄이 어떨가 싶어요. 이건 이래서 안좋은데 이렇게 바꾸어보았다 라던가.. 이게 이렇게되서 별로인데 이건어떤가..
  물론 성능으로 인해 홀리나이트 유저가 파티에서 걸러지고, 손해를 본다면 그건 홀리나이트의 성능문제가 주요 원인이라 쳐도 다른 요인(그런 인식을 가진 사람이 이상한사람)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린 우리나름대로 방법을 찾아가봅시다.
  

  아무쪼록 두서없고 긴, 쓸데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로 의견공유는 환영입니다. 다들 즐거운 로스트아크 하시길 바랍니다.







추가) 스킬트리와 룬 설명



  룬은 집중과 속행이 핵심입니다.
  속행으로 한번이라도 더 쿨타임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하고 자주쓰는 스킬에 두어야하기에 저렇게 채용했습니다.
  집중은 버프를 자주돌려야 하지만 트라이포드에서 못가져가게 된 것 때문에 천축과 신보에 넣어주었습니다.

  스킬은 만렙 5레벨기준

신분(풍요) - 넓은낙뢰 / 신앙심 lv.4 / 분노표출
천축(집중) - 신앙심 lv.5 / 가벼움 lv.5 / 완전한 축복 lv.5
신보(집중) - 가벼운 발걸음 lv.4 / 효과 유지 lv.4(혹은 정화) / 빛의 서약
신율(속행) - 보호막 lv.3 / 광휘의 율법 / 가호

  신앙심이 정말 중요합니다. 축오를 한번 키고 못키고가 신앙심트포작에 달렸습니다
  다른스킬은 서포팅스킬도아니고 중요하지도 않으니 그냥 쭉 나열하겠습니다
섬찌 - 2 3 1
돌진 - 1 3
집검 - 2 2 2
신성검 - 2 1혹은3 1

  추가로 딜셋팅때에는 파괴2셋->지배2셋(갈2지4) 후, 섬광베기(질풍)을 꼭채용합니다. 섬찌는 단심과 아덴용입니다.
  섬광베기가 신의집행자를 켰을때도그렇고 섬찌에 비해서 데미지가 진짜 말도안되게 잘나옵니다. 자체적으로 갈망과 다르게 천축 공속버프는 자신에게도 들어가다보니, 홀딩스킬임에도 정말정말정말 빠르고 간결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꼭한번 맛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