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크세이튼 무적공대 인증 & MVP 인증]

[장비 세팅 & 스킬세팅]



참고 자료 링크 ---------------------------------------------------------------------

홀리나이트 세팅 백과사전 [인증 게시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209 
2021 05 11 - 1차 세팅 추가 [갈망 6 4/4 2속행룬 세팅]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892
본캐릭을 홀나로 하는 분들의 위한 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4687
지배/갈망/배신/파괴 유물 세트 사용 후기 [인증 게시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031
극서폿/서폿/딜서폿/딜러 구분 기준 및 딜각인을 쓰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249
갈망2/지배2/파괴2 222 세팅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599
배신 6셋 세팅 딜러와 딜 비교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345
홀나 배신 6셋 FAQ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810
유물세팅별 딜 각인 효율 계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941
숨어든 배신 6셋 [서폿]홀나 연구 보고서 [인증 게시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8565

------------------------------------------------------------------------------------

1. 변경점 [단죄-심판]
- 이전 게시글에서 [단죄: 율법 / 심판: 신성검]을 사용하는 빌드를 소개했었습니다. 그런데 공팟에서 만난 딜러분의 단죄-심판 운용에 대한 조언을 들었더니, 단심을 굴리는 스킬의 쿨이 비슷하면 할 수록 좋다는 사실을 듣게 되었습니다.

- 4/4 홀나 스킬 세팅을 확인해본 결과 [집행자의 검]이 [신의 율법]과 쿨이 동일하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집행자의 검 역시 3타+성흔을 때리는 스킬이라 심판을 넣어도 되겠다고 생각이 들어 [단죄: 율법 / 심판: 집행자의 검]을 채용했습니다.

- 다른 홀나 분께서 연구해주신 DPS표를 참고하면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5962] 집행자의 검의 DPS는 홀나 스킬 중에 가장 준수합니다. 물론 항상 해드를 때리는 것은 아니지만 율법과 집행자의 검의 쿨이 동일하기 때문에 스킬을 가동할 때 [율법 -> 집행자의 검]의 루트를 한 세트로 항상 같이 사용합니다. 어차피 율법은 낙인 스킬이라 쿨마다 써주기 때문에 단심 내부쿨이 끝날 때 마다 터트리기 매우 편해졌습니다.

1-1. 변경점 [단죄 - 심판] 운영
- 그렇다면 왜 이렇게 단죄-심판 운영에 맛을 들였는가? 하면 각성기 쿨감을 더 당기는 것에 있습니다.

- 홀나 서포팅의 핵심은 [축복의 오라]로 축오를 최대한 많이 돌리는 것이 홀나가 할 수 있는 서포팅의 최고 아웃풋을 뽑아낸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 지인 스카우터 유저가 지배셋을 사용하면서 각성 각인 자리에 딜각인을 넣고 싶어서 고민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스카우터 유저들이 지배셋을 각성각인 없이 사용하는 방법이 단심 후 각성기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홀나도 충분히 활용할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그래서 단심 채용 이후 최대한 각성기를 자주 사용하고, 축오라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6번의 각성기 + 각성기와 각성기 쿨 타임 동안 때려서 축오라 켜기 + 배신셋 초월 보너스를 합하면 거의 축오라가 없는 현자타임을 최대한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축오라를 한번 쓴 이후에 초월이 터지면 초월로 켜진 축오라가 끝나면 각성기가 거의 돌아있어서 축오라를 또 이어 갈 수 있습니다. 

- 딜타임에 축오라 쓰려고 아덴이 가득 차 있는데 축오라를 10초 이상 아끼는 것은 보정 컨탠츠가 아니면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면 각성기 택틱으로 딜 모는 타이밍과 각성기를 돌리면서 쿨이 도는 시점을 맞추거나, 레이드 택틱이 익숙하지 않으면 그냥 각성물약을 하나 들고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각성기 쿨마다 축오라, 때려서 아덴이 찰 때 마다 축오라, 딜 몰 때 아다리가 안맞으면 각성약 먹고 축오라, 배신셋이면 초월때 마다 축오라를 돌리세요.

- 그 외 단심 운영 이전에는 마나 이슈로 인해 신보1트포에 마나절약을 찍었지만, 단심 운영 이후 마나 이슈가 없어져 이속트포를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배신셋에 치명? 특화?

- 여러 연구들로 인해 dps를 뽑는 것에 치신보다는 신치로 공증을 지속적으로 돌리는 것이 더 좋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홀나 서포팅의 핵심은 쿨을 줄이는 거라고 생각해서 신속은 포기 못할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 그러면 남은 400 - 800의 목걸이 옵션에 해당하는 것을 치명에 주는가? 특화에 주는가? 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배신셋이 아니더라도 극신+치명 / 극신+특화는 결정하기 어려운 이슈인 것 같습니다.

- 사실 갈망 or 지배면 이용자들의 체감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특화를 가는 가장 큰 이유가 신성한 오라 공증 효율 증가보다는 아덴확보능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축오라를 최대한 자주 켜는 것이 핵심인 홀나한테 아덴확보 능력은 서포팅 능력과 직결된다고 생각합니다. 갈망으로 안덴 확보 능력을 채워서 각성기-각성기 사이에 안정적인 축오라 가동이 된다면 신치도 저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갈망+특화로 아덴을 확보하면 더 안정적으로 축오라 각을 볼 수 있을 것이고 신성한 오라 공증 7-10%는 보너스로 따라오는 이슈라 생각합니다.

- 반대로 배신셋은 초월이 터지지 않았을 때 서포팅의 메리트가 단 1도 없는 세팅입니다. 그래서 초월이 아닌 현타 상황에서도 파티원들이 유효한 서포팅을 받을 수 있게 만들려고 앞서 설명한 [단심] 운영을 통해 최대한 축오라를 자주 켜는 세팅을 고민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것의 연장선상에서 갈망의 아이덴티티 확보 능력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치명까지 주었을 때 각성 - 각성 사이에 아덴확보가 불안정해지는 것은 마이너스 요소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축오라를 최대한 자주 켜게 되면 그 만큼 신성한 오라의 공증 적용 시간도 길다는 것이라서 특화를 통한 공증 증가 옵션 역시 유의미해진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 물론 '재미' 1티어 배신셋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치명에 투자해서 홀나의 재미를 끌어올리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초월이 터지면 파티원들이 풀피가 될 때 까지 힐샤워를 시켜줄 수 있으며, 축오라만 켜고 해드잡고 신성검 + 운석을 떨굴 때 치명타가 뜨면 딜적으로도 기여하는 바가 클 것입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배신셋으로 쿠크를 할 때 치명 800, 특화 800, 특화 500(극신속) 이렇게 간 적이 있는데, 특화 800과 특화 500도 묘하게 신분으로 아덴이 다 찰 것 같은 상황에 안차는 상황을 경험했고, 치명은 확실히 각성기 쿨이 돌았을 때 아덴이 80-90%가 차 있는 답답한 상황이었던 경우가 많아서 특화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3. 이번 익스에 홀나를? 

-  게시글에 홀나 추천하면 악마라는 글도 많던데. 그렇다 치면 저는 거의 대마왕급이 되겠네요. 게시글에서도, 인게임에서도 배신뽕으로 홀나 영업을 많이 해버려서.

- 개인적으로 익스프레스로 홀나를 키운다면 저는 좋은 생각이라고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 1415 이전과 이후, 유물셋 이전과 이후에 홀나의 재미가 너무나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걸 빠르게 넘길 수 있으면 하이퍼익스 홀나 괜찮아요.

- 익스로 홀나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유물셋을 권한다면 다른거 없이 [갈망 2셋]을 포함한 세팅을 가장 먼저 하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극신+갈망 2셋으로 축오라를 최대한 많이 켜는 것만 연구하시면 항상 사랑받는 서포터가 되실거라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모닥불도 한 10번 이상 켜지면 그게 모닥불입니까? 산불급 힐샤워 + 공증을 경험시켜 줄 수 있습니다.


4. 요약

- 단심으로 각성기 쿨을 더 줄여서 더 많은 축오라를 켜고 싶다.
- 배신셋으로 치명가면 내 딜을 더 쌔지는 즐거움을. 특화가면 더 안정적인 축오라를 켤 수 있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 딜모는 타이밍에 축오라 쓰겠다고 아끼는건 낭비다. 모닥불로 산불 지른다고 생각하고 아덴이 찰 때 마다 축오라를 돌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