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깜식입니다.

로아 오픈하고 바로 바드플레이 해서 연구하고 dps,수급량 측정
암살자 나오고 바로 데모닉 플레이 해서 연구하고 dps,수급량 측정
이번에 홀리나이트 나오고 연구하고 dps,수급량 측정을 해봤지만
홀리나이트 컨셉자체가 너무 어려운 컨셉이라 다른 직업보다
세팅에 문제가 정말 많았습니다.

모든스킬 dps,데미지,신성게이지 수급량 측정도 하고
커뮤니티에서 직접 연구하신 분들의 글도 많이 챙겨봤고
타직업 분들과 딜대결도 해보고
홀리나이트 상위 랭커분(유물 무기13강)이 직접 재련효과를
사용해서 경험하셨던걸 말씀해주셨고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모든스킬 dps,데미지 정리 링크

모든스킬 신성게이지 수급량 정리 링크

우선 스킬트리를 소개하기전에 알고 넘어가야할 부분이있습니다.

빨간줄은 자신이 강해지는것
파란줄은 파티원을 도와주는것
검은줄은 자신 강화,파티 강화 둘중에서 선택할수있다는 글로 보시면 됩니다.




홀리나이트 소개글부터 보면
전투 양상에 따라 전략적으로 자신의 포지션을 정할 수 있다.
딜러,서폿 둘다 가능하다는 말로 보입니다.
개인 취향에따라 서폿으로만 사용하는것도 가능하지만
최대한 캐릭터 컨셉을 파악해서 이해하고 싶었습니다.

여기서 분쟁이 정말 많이 일어났고 당연하게 일어날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딜적인 면의 홀리나이트는 
딜러위치로 갈수있지만 정상적인 파티면 바드가있고
바드와 홀리나이트는 시너지가 겹치기때문에
홀리 보다는 다른 시너지 딜러를 데려가는게 100번 좋다.

딜러 1자리가 부족해서 출발을 못하는 상황인데
바드와 홀리 둘중에 선택한다면 홀리가 선택된다.
딱 거기까지라 생각합니다.

딜대결할때도 딜러분들이 이기거나 동등한 경우만 나왔지 큰차이로 이긴적은 없습니다.

딜대결에 대해서 분쟁이 있었는데 자세한 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본론으로 가겠습니다.
매칭으로 본다면 딜적인 면의 홀리나이트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매칭하거나 파티를짜서 가는 지분율을 생각한다면 각자의 기준이 다르겠지만
저의 기준으로는 매칭70%,파티짜서 간다30% 정도입니다.

매칭에서 바드를 만난다면 내가 서폿세팅인 상황보다
홀리나이트 딜세팅이 딜이 안나오는것도 아니기때문에
서폿세팅보다 딜세팅으로간 홀리가 더욱 좋다생각합니다.
(2서폿2딜러보다 1서폿3딜러가 좋다)


그래 그러면 매칭은 딜세팅으로가고 파티를짤때는 서폿세팅가면 해결!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딜세팅에서 서폿세팅으로
서폿세팅에서 딜세팅으로
재련효과는 계속 골드써가면서 바꾸고
특성도 갈망의 파면 써가면서 바꾸고
각인도 계속 바꿔줘야한다는게 문제였습니다.

각인은 타직업들도 여러 각인을 사용하기위해 반지파밍을해서 각인문제는 해결
특성은 반지파밍과 같은 개념으로 악세 2세트가 있다면 한번 세팅으로 치신,특신 세팅이 가능합니다.
아니면 악세 1세트에 치특신을 골고루 세팅 하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유물세트까지 생각한다면 악세 세팅없이 치명500 특화200 신속300이 가능합니다.




그럼 제일 문제가 되는 재련효과와 함께 스킬 설명을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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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딜,서폿 상관없이 같은 스킬트리입니다.




신성스킬부터 하나하나 재련효과를 포함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재련 1그룹 스킬이고
빛의 흔적(파티원이 주는 피해15%)스킬입니다.
빛의 흔적은 최대한 지속적으로 유지시켜주는게 중요해서
재감이나 신속을 최대한 올려서 무한유지를 할수있도록 해야합니다.
다른 빛의흔적 스킬들은 빛의흔적 유지를 위해 재감이 필요하지만
정의의검은 신속과 재련효과로 재감을 안줘도
빛의흔적 풀유지가 가능합니다.
덕분에 1그룹 재련효과를 다른곳에 줄수있습니다.
신성게이지 초당 수급량 : 0.0955 입니다.



제련 1그룹 스킬이고
파티원의 공격력을 40%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타직업 시너지와 함께 사용하는
파티 시너지의 중점인 스킬이고
같은 1그룹 정의의검 재련효과를 안주었기때문에
신의분노에 재감 재련효과를 줄수있습니다.
신성게이지 초당 수급량 : 0.1401 입니다.


재련 그룹에 없는 스킬입니다.
이동속도15% 증가시켜주고
유일한 실드 스킬입니다.
2트포는 상황에따라 선택가능합니다.
정화/유지시간 증가/유지시간 감소,보호막수치 증가
10트포  빛의 서약을 사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증가하지만
보호막이 해제될때 5%생명력 회복시킬수 있습니다.
유일한 실드 스킬인데 쿨타임도 30초로 길고 재련효과도 줄수가없어서 재감이 어렵고
7에서 10포인트를 투자했는데 쿨타임을 10초 늘려주는건참..
큐브에서는 스테이지를 넘어가는 시간도 있어서 정말 좋다생각하지만
지속적으로 싸우는 레이드에서는 효율이 나오기 어렵다 생각합니다.
  

재련 그룹에 없는 스킬입니다.
파티원의 피해를 20% 감소시키고
홀리나이트 유일 시너지 힘,민,지10% 증가
파티원의 마나회복속도를 40% 증가시켜줍니다.
마나회복 속도가 중요하다면 쿨마다사용
마나회복보다 신의분노 공증40% + 힘,민,지10%로
시너지화력을 올리고 싶다면 잠깐아끼고 신의분노와 함께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신성게이지 초당 수급량 : 0.0942 입니다.

신성스킬에서 재련효과를 준건 1그룹의 신의분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뿐입니다.
다른 스킬을 주기위해서 손해를보고 재련효과를 안준게 아니라
정의의검은 줄 필요가 없고 신성한 보호와 천상의 축복은
재련효과에 없는 스킬입니다.

다음은 집행스킬 설명입니다.


재련 3그룹 스킬입니다
3그룹 스킬의 레이드에서 사용 가능한 데미지와 dps를 보면
회전베기321 / 데미지-11540 / dps-1923
섬광 찌르기231 / 데미지-15449 / dps-2575
돌진212 / 데미지-14523 / dps-1452
빛의 충격XX2 / 데미지-7009 / dps-876입니다.

3그룹 스킬중에 데미지와dps가 제일 높으며
심판자 각인을 사용하면 세팅한 8가지 스킬중
제일 높은 신성게이지 수급량을 보여주고있습니다. 
단순 데미지만 높은것이 아니라
신성게이지 수급량이 제일 높은 스킬이라서
서폿의 위치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신성게이지 초당 수급량 : 0.2002 입니다.

 
유틸기 입니다.
돌진,질주베기 취향에따라 선택입니다.
돌진은 짧은 쿨타임과 빠른진입
질주베기는 쿨타임이 길지만 빠른진입보다는
멀어진 적을 따라가거나 머리에서 뒤쪽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위치선정용 스킬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 스킬 모두 경직 면역이 있어서 경직 패턴을 씹으면서 이동이 가능합니다.
유틸기여서 재련 효과를 줄 필요는 없습니다.

재련 1그룹 스킬입니다.
1그룹 스킬 신의 분노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재련효과를 줬지만
피해량 증가 재련효과는 집행자의검에 줄수있습니다.
이렇게 세팅한다면
신의분노는 27초 집행자의검은 18초입니다.
재감효과를 신의 분노에 줘서 쿨타임이 18초 수준으로 내려감으로
신의분노 공증40% > 집행자의검 순서로 계속 돌릴수있습니다.

1그룹 스킬의 레이드에서 사용 가능한 데미지와 dps를 보면 

섬광 베기212 / 데미지-32835 / dps-2189
처단X11 / 데미지-19738 / dps-1316
질주베기331 / 데미지-40037 / dps-2669
집행자의 검222 / 데미지-39521 / dps-2196
심판의 빛231 / 231 / 데미지-32797 / dps-2186
정의의 검321 / 데미지-27344 / dps-1823
신의 분노2X2 / 데미지-14491 / dps-537
신성 지역122 / 데미지-11832 / dps-789

질주베기와 집행자의검 데미지는 비슷하지만 질주베기 dps가 높습니다.
간단하게보면 질주베기가 더욱 좋아보이겠지만 적중난이도는 집행자의 검이 더욱 쉽고
유물12강 효과에 집행자의 검이있고 제일 중요한 신의 분노 시너지와 계속 같이사용한다면
집행자의검은 쿨이 돌아오고 바로사용가능하지만 질주베기는
미리 쿨이 돌기때문에 버리는 시간이 생겨 dps가 높은 의미가 없습니다.

서폿보다는 딜적인 의미가 강한스킬이지만 
무력화:중으로 무력화 기여가 가능하고 심판자 각인으로 신성게이지 수급량도 준수합니다.
신성게이지 초당 수급량 : 0.1106 입니다.

재련 2그룹 스킬입니다.
주력 딜스킬입니다.
2그룹 재련효과 피해량과,재감을 같이 주면
위에 말씀드린 신의분노와 쿨타임이 같이짐으로
신의분노 40%공증 > 신성검+집행자의검 순서로 계속 돌릴수있습니다.

2그룹 스킬의 레이드에서 사용 가능한 데미지와 dps를 보면
정의 집행X11 / 데미지-37330 / dps-1555
신성검221 / 데미지-48825 / dps-1808
신성 폭발232 / 데미지-82331 / dps-2744
신의 율법332 / 데미지-43417 / dps-2171

신성 폭발의 데미지와 dps정말 높은걸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신성검은 심판자 각인으로 15%
+유물3강(전설 12강)재련 효과로 피해량 60% 치피50%
집행자 상태에서는 피해량40%로 더욱 데미지를 올릴수있습니다.

신성폭발도 유물3강(전설 12강)재련 효과가 있는데 232재련 효과는 공속과 마나회복증가입니다.
231세팅(데미지-68036 / dps-2268)이면 재련효과로 폭발 공격 피해 200%증가로 높은 데미지를 주지만
231세팅은 캔슬이 안되고 마지막 폭발의 데미지가 제일 높기때문에 레이드에서 적중의 어려움과
30초 쿨타임으로 재련효과를줘도 신의 분노와 차이가 벌어지고(3초차이)
시전시간이 길기때문에 버프를 받을동안 다른스킬을 많이사용하는게 어렵습니다.

신성게이지 초당 수급량 : 0.0830 입니다.


8개의 스킬 신성게이지 수급량은 순위로 보면
신성한 보호,유틸스킬 제외
(징벌)섬광 찌르기 : 0.2002
(신성)신의 분노 : 0.1401
(징벌)집행자의 검 : 0.1106
(신성)정의의 검 : 0.0955
(신성)천상의 축복 : 0.0942
(징벌)신성검 : 0.0830
심판자 각인효과로 섬광찌르기가 수급량 1위가 됩니다.
빛의 흔적,공증,힘민지,피감,실드 다 챙기고 플레이 가능합니다.

바드가있는 파티에서 어쩔수없이 딜러자리로 가거나
파티원보다 좀더 딜기여를 하고싶을땐
정의의검을 빼고 정의집행111 사용해주시면좋습니다
유물 재련효과중에 2그룹 2가지 스킬 피해량(신성검,정의집행)을 증가시켜줄수있습니다.


징벌스킬을 더챙기고 플레이도 해봤지만
징벌스킬을 더챙겨도
재련효과를 준 스킬들을 따라올 수준이 안되서
차이가 없었습니다.
(여러가지 세팅으로 같은 상대와 20~30번 실험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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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련 효과

1그룹(머리,상의) - 집행자의 검(피해량),신의 분노(재감)
2그룹(어깨,무기) - 신성검(피해량,재감)
3그룹(하의) - 섬광 찌르기(피해량,재감)

전설무기12강,유물무기3강 재련효과

유물무기12강 재련효과



극서폿으간다면
섬찌,집행자의검,신성검 빼고 심판의 빛7,신성 지역10,신성 폭발10 선택(신보7&10)
전설무기12강,유물무기3강 재련효과

유물무기12강 재련효과
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정의의검 재련효과를 주면 신성 게이지 수급량이 0.5173로 엄청난 수치를 보여주고있습니다.
하지만 쿨이 3~4초로 짧아지기때문에 마나소모량이 극심하고
쿨마다 사용해야 수급량이 높습니다.
유물13 강이신 분에게 말씀을 들었는데
마회증2와 마나음식이 있어도 부족했다고합니다.
마회증2(팔찌)+최마증2 각인까지는 실험 못해봤지만
그건너무 비효율적이라 생각하고
신성 폭발 재련효과를 줘야 해결 된다고 생각합니다.
재련효과로인해 딜적인 부분은 많이 내려가기때문에
극서폿으로 플레이 하시는분들이 선택하기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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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인

스킬트리는 고정이며 딜,서폿세팅이 달라지는건 각인과 특성입니다.

고정각인

고정각인입니다.
징벌스킬 피해량 15%
징벌스킬 타격시 신앙게이지 100%
신의 집행자 지속시간 100%

딜세팅에서 정말좋고
서폿세팅에서는 신앙게이지 수급량을 높일수있어서 좋습니다.



선택각인

서폿


축복의 오라 - 신성의 오라사용시 초당1% 총15%의 체력을 채워주는 스킬입니다.
큐브에서 사용하기 좋은데 레이드에서는 뭔가 아쉬운 각인입니다.
적에게 주는 피해량을 올려주는 아덴스킬에 +회복이라서
시너지를 몰아치기위해서 사용할때는 크게 의미가없고
큐브나 딜이 안부족한 레이드라면 포션대용으로 충분할거같습니다.

각성2 - 각성기 재감 30% 사용횟수 2회증가입니다.
2각 사용으로 신앙게이지60% 회복이 가능합니다.
쿨이 짧아진게 느껴질정도고 2각으로 실드를 주거나
빠른 신앙게이지 수급을 위해 사용합니다.

최대 마나 증가2 - 최대마나를 20%늘려주는 스킬입니다.
팔찌로 마나회복증가2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팔찌에 마나회복증가2가 없다면 사용하는걸 추천드리고
마나회복량 151,150 두 각인 모두 동일한 수준이고 최마증은 마나최대치까지 늘려줍니다.




피해량을 최대한 끌어 올릴수있는 각인입니다.
원한3 - 주는피해 20% 받는피해 20%입니다.
원한이 없다면 기습의 대가도 사용가능합니다.

돌격대장2 - 이동속도 증가량 %의 30%만큼 피해량 증가
돌대가 있다면 신성한 보호 1트포 이동속도 15%증가 버프를 사용해서 피해량을 늘릴수있습니다.
하의 재련효과와 반지에서 추가적으로 이동속도를 챙길수있어서
최대치(140%>12%)에 가깝게 세팅할수록 효율이 높아집니다.
팔찌에서 돌격대장2를 만든다면 원한,돌대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안정된 상태2 - 체력을 80%이상 유지만하면 피해량을 10% 늘려줄수있는 스킬입니다.
팔찌에서 안정된 상태2를 만든다면 원한,안상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체력유지만 잘한다면 돌대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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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딜세팅 치신
서폿세팅 특신입니다.
유물 2셋 효과에 하의 12강까지 재련효과를 준다면
치명500 특화200 신속300에 악세 특성작+펫효과로

취향에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예로들면
딜세팅은 치명1500 특화200 신속900
서폿세팅은 치명500 특화1300 신속700
세팅이 가능합니다.
2악세 세팅중이며 재련하고 팔찌작 어느정도하고 여유있을때
펫도 하나더 구입해서 치명펫,특화펫 2가지로 사용예정입니다.
(사용기간 공유라서 한번 구입하고 특성작만하면 쉽게 교체하며 사용가능)
1악세 세팅은 치명,특화 둘중 하나를 몰빵하기보다 원하는 비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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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사이클

딜세팅


이상적인 순서는
빛의흔적(12초 지속) >  이속+피해량증가(11초 지속,돌대 사용시사용 안상사용시에는 사용x) >
힘민지10%(8초지속) >  공증40%(8초 지속) >
>>입니다.


하지만 신성한보호와 천상의 축복은 쿨이 길어서 한싸이클 돌리고

빛의흔적(12초 지속) >  공증40%(8초 지속) >>>

위와 같이 신성한 보호와 천상의 축복 빼고 돌리시면
다음사이클때 다시 신성한 보호와 천상의 축복사용이 가능합니다.


쿨마다 최대한 사용
빛의흔적 최대한 유지 해주시면 됩니다.
딜세팅은 신성검,집행자의검,섬광찌르기를 최대한 백어택으로 적중 시켜주는게 중요합니다.


서폿세팅

딜세팅에서는 신성한 보호와 천상의 축복의 의미가 달라집니다.
는 파티 시너지에 최대한 같이사용
는 쿨마다 돌려서 파티원에게 실드 혹은 디버프타이밍에 정화
은 쿨마다 돌려서 마나회복속도 증가효과를 최대한주거나
아껴서 파티 시너지 타임때(힘민지10%) 사용
최대한 무한 유지가 가능하도록 신경써주시면됩니다.

섬광 찌르기는 백어택이면 더욱 좋지만 백어택이 아니더라도 쿨마다 사용해서
신성게이지 수급량을 최대한 활용해주시면됩니다.

서폿세팅은 딜이 우선이 아니라 파티 시너지와 파티보호 신성게이지 수급이 우선입니다
다음 우선순위는
> 파티 시너지를 다 돌리고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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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하면서 재련효과를 바꿀필요없이 사용하능하다는것에 놀라고
일부러 이렇게 사용하도록 설계를 한건가 싶기도했습니다.

지금 세팅에서 아쉽다하면 아쉽고 별로라하면 별로라는 스킬이 있는데
신성지역 입니다.
사용한 지역에 파티원이 있으면 피해량을 25% 감소시켜줄수있습니다.
피해 감소라는 좋은 효과를 가지고있지만
1그룹 재련 효과라서 신의 분노가 우선이기때문에
재련으로 재감효과는 줄수없습니다.
신속900 기준으로 6초의 비는 시간이 생깁니다.
계륵 같다고 말한 이유는 피해감소가 아니고 실드 스킬이였다면 딜러분들이
적의 공격을 적중당하면서 딜에 집중이 가능하지만
피해감소라서 체력이 다는걸 뻔히 알고 적의 공격이 오는걸 뻔히 아는데
신성지역에 멀뚱이 있기보다는 그자리를 피하는게 정상이라 생각했습니다.
공격이온다>피한다
실드가있다>실드로 씹으면서 딜한다
천상의 축복에 피해감소20%버프는 파티원에게 직접 주는 버프라서
어느 위치에있던지 적용가능합니다.
하지만 신성지역은 파티원이 적중당하는걸 모르는 상황일때
예언자처럼 그상황을 알고 신성지역을 깔아준다면
효율이 나오겠지만 예상하기가 어렵습니다.
쿨마다 최대한 깔아서 파티원이 모르고 적중당하는 상황에 깔려있기를 바라는수밖에 없는거같습니다.
여러가지 상황에서 도움 될수있고 없는거보다는 도움이 될수있는 스킬입니다.
그래서 계륵같다고 생각했고

극서폿으로 가는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정말 좋다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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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글로는 어려움이있을수있어 영상도 짧게 레이드영상도 짧게 녹화했습니다









캐릭터 컨셉이 무엇인가 어떤 플레이가 컨셉에 가장 가까운가 생각하고 세팅했습니다.
극서폿으로 가는것도 좋고
저처럼 딜세팅과 서폿세팅 상황에따라 선택하는 플레이도 좋다생각합니다.

스킬트리연구 혹은 고민하시는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깜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