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1. 표 (1)


그림 2. 표 (2)


그림 3. 표 (3)


그림 4. 표 (4)

해당 표는 단일 스킬 시행으로 아덴 100%을 채웠을 때 그 시행 수 n번을 표본으로 추출했습니다. 표본 추출 과정은 모든 스킬 동일하게 타이머를 사용하여 2.3초마다 키 누름 + 키 카운터를 녹화해서 시행 수를 확인하였습니다. 표본 추출 과정이 완전 무결성을 보장하지 못하며, 또한 스킬별 시전시간, 선딜과 후딜을 고려하지 않은 쿨타임만 추가 연산에 사용하였음으로 오차가 발생할 수 있음을 미리 고지드립니다. 

테스트 환경은 신속 스탯 1900, 정흡3, 그 외 스탯 0, 자원 무한, 쿨타임X, 룬X, 평타X 으로 세팅하고 진행하였고, 스킬별 트포 세팅으로 최소 2회 표본 수집을 진행하였습니다. 만약, 수집한 표본 2개의 데이터가 다른 경우 1회 추가하여 과반이 넘는 쪽으로 표본 정리하였고, 오차가 발생하는 범위는 최대 1번의 오차가 발생하였습니다.

그림 1 ~ 4의 표는 "신속 1800, 10홍, 선각자"에서 "25초 환산(%)"으로 내림차순 정렬하였습니다.

표를 본다면 25초컷을 목표했을 때 제일 기대치가 높은 스킬은 심판자1 세팅을 하고 "섬광찌르기"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높게 나타나는데 해당 세팅으로 수련장에서 테스트해본 결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수련장 최고점으로는 신성지역(1/2/1) 세팅을 한 1/7 정검트리가 23 ~ 24초로 제일 좋게 나왔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25초 동안 시행 수 11번과 더불어 선후딜, 시전시간과 같은 요소로 인해 스킬들을 제대로 못 굴리거나 혹은 표에 있는 시행 수에 앞서 말씀드린 선후딜, 시전시간과 같은 요소를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차가 발생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위의 과정을 통해서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유의미한 데이터는 시행 수가 적으며, 특정 초 수 내에 아덴 충전량이 높은 스킬들 중 사용감이 좋은 스킬들을 골라서 테스트해보신다면 실전성있는 빌드를 만들어내실 수 있을것으로 사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