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우터만큼 한 직업 내에 각인간의 괴리감이 심한 직업도 없습니다.

변신하면 실드를 받고 유사 근딜이 되는 유산스카

테크니컬한 물몸 무호흡 원딜인 기술스카

이 두가지를 한 직업에 담다보니 괴상한 시스템이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산의 실드가 있는데 이는 변신시 낮은 체방으로 근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것에 대한 보완이고

롤로 치자면 니달리/제이스/엘리스 등의 근/원 전환 캐릭터가 근접 폼에서 방마저 등의 보정을 받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이는 근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보정이고 방어구 자체를 고품질&고강화까지 올려서 스펙으로

밀어버리는게 아니라면 딱레벨 스카우터의 실드가 엄청나게 강력하지는 않습니다.

배럭구간에서 좋다하는 이유도 비교적 높은 스펙으로 낮은 구간의 컨텐츠를 수행하기 때문인거죠.

군단장급 레이드에선 워로드도 실드만 믿고 무지성맞딜이 안되는데 스카가 가능할꺼라고 보시는 분은 없죠?

설령 지금 가능하다고 해도 그건 강화를 통한 탱과잉으로 인한 것이지 계속해서 새로운 컨텐츠가 나오면

최전방에서는 언제고 다시 대두될 문제입니다.

그래서 많은 유산스카우터 분들이 구조적인 개선을 위해 목소리를 내주셨습니다.

이동기의 쿨을 줄여달라, S를 이동기나 Q 등으로 끊을 수 있게 해달라, 일부 스킬에 피면을 추가해달라 등등

깡스펙이라고 할 수 있는 실드 or 체방을 올려달라고 하는게 아니라 딜구조 개선을 위한 의견들이죠.

그러나 이번 밸런스 패치는 "딜"을 중점적으로 올려주었습니다.

물론 변신캐릭의 한계로 스카우터가 딜이 남아도는 편은 아니기 때문에 딜 상승은 당연히 환영할 버프입니다만

탱부분과 마찬가지로 구조적인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언제고 최전방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는 사안입니다

그리고 버프를 해준 영역도 문제가 없지 않으나 버프를 해준 방식은 더 문제가 큽니다.

로아에서 가장 보석을 적게 요구하는 유산스카와 가장 많은 보석을 요구하는 기술스카가 한 직업 내에 있기 때문에

보석 문제는 항상 예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다른 수정 없이 싱크스킬 보석의 수치만 높힌다?

보석도 어마어마하게 골드나 실링을 잡아먹기 때문에 유산vs기술의 구도가 안 생길수가 없죠

제 생각엔 보석에 대한 패치는 스카만을 노리고 한 패치가 아니라 변신&아이덴티티 비중이 높은 직업 전원을 위한

패치라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만, 스카는 여태껏 변신&아덴 비중인 높은 캐릭이 겪는 불합리를

높은 특화 효율등의 깡통성능으로 버티고 있던 캐릭이기 때문에 패치 후의 유산스카가 사기 소리를 듣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기 직게만 봐도 유산스카우터 분들이 불안해하고 불편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죠.

지금 당장은 딜이 세져서, 벨가버스가 빨라져서, 레이드에서 mvp를 한두번 더 먹어서 좋을 수 있지만

결국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새로 나오는 컨텐츠에서 다시 딜/탱 문제가 대두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제일 좋은건 부족한 유틸성을 보완해줄 수 있는 트포를 1단계만이라도 추가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밸런스 팀이 거기에 손대기는 힘들었는지 단순 숫자놀음식 패치를 해줬네요.

심지어 기술스카에게는 큰 의미가 없는 패치를 해줘서 유산vs기술의 구도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노리고 한거라면 대단하긴 해요 스마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