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렙은 아니고 오레하 하드는 넘고 아르고스는 못가는 렙의 스카우터입니다.

3티에서의 스카우터에 대해서 갑론을박이 많길래 저도 간단히 제가 느낀점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유산 바리 돌대 끼는 유산 스카우터입니다


장점

1. 생존 - 체방계수가 데헌 바로 위일 정도로 몸은 약하지만 생존력은 상당히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원거리 공격이며 

기동타격과 이스케이프m(3트포 실드)라는 뛰어난 생존기의 존재

변신할경우에도 원거리 공격이 주 딜링방법이며 상당한 양의 쉴드와 두종류의 돌진스킬의 존재

2. 쉬운 딜링

위의 생존과 연계가 되는 이야기입니다.

몸은 회피하면서 드론은 간단한 조작으로 공격이 가능하기 떄문에 무리하게 딜을 하다가 쳐맞는 경우가 적습니다.


단점

1. 약한 딜량

(1) 공버프의 부존재

스카우터에겐 6%상시 공증과 기동타격 2트포의 공이속 자버프가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딜러 직업들에 많이 있는 30~40%에 달하는 자버프가 없습니다.

여기서 오는 딜량의 차이가 엄청 큽니다. 

(2) 약한 각성기

다들 아시겠지만 각성기가 매우 약합니다. 요즘같은 각성기의 고효율 메타에서 

1각은 말할것도 없고 2각도 최하급의 딜이라는건 큰 약점입니다.

(3) 특출난 딜스킬의 부존재

스카우터는 특출난 딜스킬이 없는 지속딜러이기 때문에 딜몰기 메타에서 많이 불리합니다(위의 약한 각성기와도 연계되는 점입니다)

하나하나 따지긴 힘들지만 주력 딜스킬들의 트라이포드들도 애매합니다. 다른 직업들 딜스킬의 트라이포드들에 비해 구린편입니다.

2. 구린 포텐

(1) 유산 직각

다들 말씀하시다시피 변신스킬들은 트라이포드와 보석의 적용이 없어 나중갈수록 포텐이 떨어집니다.

유산 스카우터의 경우 코어에너지를 위해 대부분의 스킬을 코어에너지 수급 트라이포드를 

찍어야 하므로 일반상태에서 많이 약한만큼 변신상태에서의 많은 보상이 있어야 하는데

이부분에서 포텐이 떨어진다는것은 매우 큰 약점입니다.

(2) 기술 직각

이경우 변신은 거의 하지않습니다. 이속과 실드량을 위해 생존기로서 변신을 할 경우가 있을 뿐입니다.

사실상 아덴이 없는거나 마찬가지이므로 매우 큰 약점입니다.

(3)

사실 포텐이 구리면 현재는 성능이 좋아야 합니다. 하지만 2티까지만해도 성능이 좋은편이지만

3티올라오는 순간부터 성능이 좋기는 커녕 오히려 떨어집니다.

---------------

다들 아시는 당연한 내용들이지만 이론적인 부분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실제 3티에서의 제 경험도 위의 내용들과 일치합니다.

(아직 세팅이 완성되진 않았지만 어느정도는 갖춰진 상태이고 함께 각종 레이드를 도는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평균적으로는 저보다 세팅이 안되신 분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생존력에서 상당히 뛰어나고 딜량에서 상당히 부족합니다. 

오레하 같은 난이도 높은 던전에서는 대부분의 경우에 제가 최후의 1인 혹은 2인이 되어서 마무리를 했습니다.

트라이 중에서도 제가 도중에 죽어서 파토나는 경우는 없었고 대부분 다른 분들이 죽어서 리트를 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마지막까지 남아서 남들보다 딜을 할 시간이 길었음에도 불구하고 강투조차 먹은 적이 없습니다

각성기 크리도 잘뜨고 딜 잘 했다고 생각이 들어 내심 기대를 해도 항상 많이 죽으시고 먼저 죽으시던 분들이 

강투나 잔혈 가져가시더군요. 서머너처럼 대놓고 강한 직업은 물론 블레이드 호크 정도의 애매한 직업들도

30%이상 잔혈 가지가시덥니다.


생존이 뛰어나도 딜량이 이정도로 부족하다면 결국 딜러로서의 메리트가 떨어지는 것이고

그 결과로 3티 흑요, 어비스 하드부터는 걸러지는 직업중의 하나가 되어버렸습니다.


시즌2가 열리고 스카우터를 시작할 때 신케인만큼 성능이 최소 중상위는 되겠지라고 기대했던게 사실입니다.

처음부터 새로 키우는 이상 그정도의 메리트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도 하구요.

그런데 중위권은 커녕 하위~최하위 밖에 안되는 현실에 현타가 오네요.  




ps. 332 사용중입니다. 혹 이스케이프 쓰면서 딜 안나온다고 징징거리냐 라고 하실수도 있는데

적어도 유산-바리 쓰는 스카우터한정으로는 꿀스킬입니다. 

생존력도 생존력이지만 6초실드에서 오는 바리게이트 각인효율과 트포에서오는 코어에너지 수급으로

비교될만한 다른 스킬들 - 아발란체, 전술사격, 아나힐 - 등등에 비해 스킬돌릴때 메리트가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