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2431341 비교

1. [1분간 사용 가능한 스킬 횟수]
Q. 근데 하필이면 왜 1분 기준으로 하나요?

- 스카우터는 운영자의 의도대로
현재는 에버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 간의 피해량 편차는 상대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고,
끊임없이 스킬을 사용하는 전투 콘셉트가 운영진이 그리고 있는 스카우터의 그림입니다.
이 때문에 타 직업 스킬들에 비해 주력스킬들의 쿨타임이 짧은 편에 속합니다.

위 내용의 직업 특성에 환경 변수가 더해지게 되면
다시말해 딜을 온전히 박을 수 없는 환경이 짧게라도 발생하면 반강제적으로 일부 스킬들의 dps 초기화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뜻합니다.
(컷신이후 접근, 카멘 각종 패턴, 격돌, 에키드나 패턴 등)
드론스킬로 우겨넣는건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341이 유리해질 수 있기 때문)
위와 같은 이유로 저는 한사이클 딜과 40초~1분정도의 dps만을 보는 편입니다.
DPS를 볼 때 스킬 사용 횟수 * 스킬딜량으로 계산하며
여기에 더해 스킬을 못맞췄을 때의 리스크, 포지션, 백어택 유무, 배터리 등을
고려하여 적어보았습니다.

[단일 딜] 제 캐릭터 기준 (환각, 백어택은 치명 100%) 아래와 같습니다.
아발란체 백어택 100% - 결정타 : 4400만
아발란체 백어택 100% - 간결한 마무리 : 4000만
(431) 전술사격 백어택 100% - 5300만
(332) 어나힐레이션모드(편제개편) 백어택 100% - 7300만
(341) 블록케이드 - 6300만
* 위에 나열한 스킬을 제외한 나머지 스키들은 시전 횟수가 같습니다.
레미,카펫,베드 5회 / 에버 4회

2. 스킬트리별 소감
332 스킬트리
어나힐레이션 모드의 낭만을 챙길 수 있습니다.
사주경계 트라이포드는 카던 뿐만 아니라 엔드컨텐츠 레이드에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431의 드론+전술사격 구조로 묶어써야만 하는 리스크를 보완해주지만 배터리 부족이 높은 편입니다.
딜몰이 준수하지만 전우 트라이포드 성격상 딜이 스킬의 후반부쪽으로 쏠려있고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도중에 끊기게 되는 경우 딜 손실이 큰 편입니다.
쓸 수 있는 상황에서도 딜각을 보며 조심히 써야하기 때문에 홍염효율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드론+아발 / 드론 / 드론 어나힐(홀딩) / 에버
어나힐레이션모드(편제개편) 4회 * 7300
아발란체 5회 * 4000
스킬 중 백어택 9회
29200+20000 = 4억9200만
1사이클 : 어나힐레이션모드 1회 + 아발란체 1회 = 1억1300만

431 스킬트리
전술사격의 낭만을 챙길 수 있습니다.
보석 효율 측면에선 완성형 빌드입니다.
지속딜링이 준수하고 배터리 부족이 낮은 편입니다.
전술사격에는 실드+피격면역, 공격속도, 배터리 충전 등의 유틸성 트라이포드가 존재하며 활용도가 높습니다.
드론+SMG 형태를 2번 묶어서 쓰는 구조로, 각각 단일로 사용하게 되거나 히트불발시에 딜 손실이 낮은 편은 아닙니다.

드론+아발 / 드론+전술(홀딩) / 드론 / 에버
전술사격 5회 * 5300
아발란체 5회 * 4400 (결정타), (간결한 마무리를 사용할 경우 4000)
스킬 중 백어택 10회
26500+22000 = 4억8천500만
1사이클 : 전술사격 1회 + 아발란체 1회 = 9700만

341 스킬트리
님이 한 만큼 나오는 스킬트리.
홀딩이 없습니다.
블록케이드를 채용하지만 딜링의 핵심은 아발란체입니다.
끊임없이 스킬을 사용하는 전투 콘셉트에 가장 부합하는,
마치 극신을 준 것과 같은 아발란체 쿨타임 때문에 모든 스킬트리 중 손이 가장 바쁘고 아픈 편입니다..
블록케이드로 감금 및 타수 기믹, 무빙하며 딜을 우겨넣어야 하는 상황일때 "딸깍" 가능합니다.
블록 캔슬이 들어가기 시작하면 배터리 부족이 높은 편입니다.
스카우터 드론 스킬 중에서 가장 넓은 히트박스와 가장 낮은 배터리 소모량, 일정한 지속딜링,
플레어빔과 동일한 기본 쿨타임 16초 드론스킬과 짧은 아발란체 쿨타임으로 리스크가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드론+아발 / 드론 / 드론 / 에버 / 드론+아발
스킬 중 백어택 8회
아발란체 8회 * 4000 (간결한마무리)
블록케이드 5회 * 6300
32000+31500 = 6억350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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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발란체 8회 * 4000 (간결한마무리)
블록케이드 3회 * 6300
블록 캔슬이 들어가므로 5회 시전 중 넉넉하게 2회 차감하여 3회로 보정시
32000+18900 = 5억900만
1사이클 : 블록케이드 1회 + 아발란체 2회 = 1억 4300만
다른 사이클과 동일하게 약 9초에 끊긴다고 가정하여 블록 딜 50%로 보정시 = 1억1150만
아발란체만 열심히 쓴다면 블록으로 약 55% 히트 후 캔슬시에 332와 비슷한 딜포텐을 낼 수 있습니다.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 경험에 따른 소감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추가로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셔서 물어보신 최고점 스킬트리는 341로 생각중입니다.
물론 이건 제 생각이므로 틀릴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서 스킬트리에 익숙해지시는 분들이 많이 나오기 시작하면 자연스레 확인이 될 거 같습니다.

만약 잘못된 부분이나 수정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