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480유산스카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늘어놓은 글이며 글이 너무 길다던지, 혹은
네 생각에 관심 없다! 하시는 분들은 지금 뒤로가기 눌러주셔도 됩니다.
혹은, 너는 틀렸고 나는 맞다. 불통하실 분들은 제가 부탁드리겠습니다. 뒤로가기 눌러주십시요.

(문장 하나하나 태클 걸리는게 무서워 글 중간중간 흐름을 끊고 실드를 치는 게 싫습니다. 글의 맥락을 잘 판단하실거라 생각하고 어거지 태클이 들어온다면 무시하겠습니다.)

1. 여는말

최근에 유물셋 효율에 관한 글이 올라올까 싶어 스카 직게, 인벤에 자주 들리게 되었습니다.
유산슼이 좋네 안좋네 인식이 어떻네 뉴비에게 추천을 하네 마네 열심히 싸우고들 계시더군요.
저도 제 생각 한 번 스윽 적어보며, 너무 싸우지들 않으셨으면 하는 바램에 장문의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캐릭이 좋다, 나쁘다를 판단하는 기준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캐릭의 성능적인 요소나 혹자들이 말씀하시는 세팅비용도 포함이 될 수 있구요,
캐릭 자체의 재미도 물론 포함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성능적인 면에서만 접근 해 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유산슼의 현재 위치는 굉장히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유산스카로만 1480대를 찍어봐서 정확하게는 모르지만,
길드원 분들 말씀하시는 것 들어보면 인식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인식'에 비해 '실제 성능'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인식 대비 성능임을 강조합니다.

2. '본인이 생각하는' 유산스카의 장점, 과거

본인이 생각하는 유산스카의 장점은 실드, 변신시 평균이상의 이속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동성이 좋다는 말과는 좀 거리가 있습니다. 변신시 이동기는 많이 쳐줘봤자 Q,A 정도니까요.

그럼 이 실드와 이속을 잘 써먹을 수 있다면 좋겠죠?

네. 비아키스, 많이 쳐주면 발탄 나오기 전까지는 확실히 그랬습니다.
아르고스, 벨가누스, 기타 던전 등에서 실드와 실드에 달린 경면은 확실히 좋았습니다. 짤딜 무시 + 목숨 두개인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안정성은 굉장히 좋죠. 이 부분은 현재 도전 레이드나 도전 어비스 등등을 할 때도 확실히 체감이 됩니다. (물론 보정도)

3. 본론. 현재 상황에 따른 유산스카의 단점.

하지만, 발탄의 낙사패턴은 짤딜을 무시하고 맞다이 할 수 없게 만듭니다. 애초에 경직이 아니라 밀어내기 때문에 맞딜을 했다간 남들 관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 실드는 단지 실수 했을 때의 한 번의 보험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댓가는 아덴0%에서 다시 채우는 것으로 치릅니다)

비아키스가 나왔을 때는 1,2페는 위와 같은 생각이었고, 3페때는 워로드라도 쳐맞딜하면 안됩니다.

이렇게 되니, 본래 유산스카의 장점이었던 실드, 이속이 사실상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하게 됩니다.
아래에서 간단한 예시를 통해 제 생각을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길다면 조금 스크롤을 내리시거나 강조된 글씨를 위주로 읽어주세요. 원활한 비교를 위해 타 직업을 예시로 들었지만 단지 설명을 위해서이지 비교의 목적이 아닙니다.

발탄, 비아키스가 나오고 유저분들이 점점 숙련이 되어 갈 수록, 짤패턴을 맞는다는건 단지 파일럿의 '실수' 혹은 딜을 더 우겨 넣으려다 맞는 '욕심'(혹은 그래야만 하는 유산스카의 비애?) 의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확실히 유산스카는 변신시 딜을 할 때 패턴에 대한 부담이 적긴 합니다. 꾸준딜이 중요한 직업이다 보니 일단 스킬을 우겨 넣다가 패턴에 맞춰서 피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몇 대 맞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 직업의 경우, (리퍼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레이지 한방 꽂으려면 [보스 패턴 확인 + 뒤 잡기 + 레이지 선딜]까지를 생각 해서 스킬을 써야 됩니다. 한방 한방이 꽤나 중요한 직업이니까요. 따라서 유산스카의 경우에는 문제없던 [일단 스킬을 우겨넣고]가 성립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말씀 드렸듯, 점점 숙련이 되어 갈 수록 보스가 특정 패턴을 사용 했을 때, 어떻게 피하는지는 물론이고, 언제 어떻게 내가 안전하게 혹은 줄타기를 하며 딜을 넣을 수 있는지도 숙련이 됩니다. 따라서,

1. 쳐맞딜이 불가능한 레이드를 진행할때
2. 점점 유저들의 숙련도가 높아지는 상황일 때

이 두 가지 상황의 경우 딜을 잘 우겨넣을 수 있게 도와주던 유산스카만의 장점인 '실드'의 그 유니크함과 의미가 퇴색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정확히 저 두 상황이 공존합니다. 유산스카의 장점이 상당 부분 퇴색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그동안 2% 부족한 딜을 '안정성' 하나로 납득했던 그 이유가 사라졌다는 것 입니다. 여전히 안정성은 존재하지만 그 가치는 떨어졌고, 따라서 부족한 딜에 대한 아쉬움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무언가 내게서 가져가 놓고 더 받은 것은 없는 느낌이죠.

이 것이 저를 포함한 유산 스카우터의 미래가 암울하다고 말하시는 유저분들의 큰 이유 중에 하나 일 것 입니다.

(서론에서 말씀 드렸듯 유물장비의 효율에 관한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사멸4셋이나 지배6셋이 찰떡처럼 어울려 효과를 보는 직업을 제외하면 모두 비교열위라 생각하고 쓸데없는 논란이 생길 것 같습니다. 물론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으셨겠지만 자버프없고 시너지약한 스카우터는 매혹도 못가고, 배신효율은 극악이고, 유산슼이 지배가려니 각성3이 부담되고 등등.. 압니다 알아요 징징거리기 싫습니다. 다들 슬프잖아요?)

4. 결론

장점 일곱 줄 쓰고, 단점은 엄청 길게 쓴 주제에 결론이라고 타이틀을 단게 살짝 민망하지만, 글은 끝을 맺어야 하니까요.

이 글을 쓴 이유로 돌아오자면, 유산슼이 좋네 안좋네, 뉴비한테 추천을 하네 마네 등등의 글들이 너무 많습니다. 불필요한 감정의 소모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보이구요. 서로 답이 정해져 있을 만한 특정한 상황을 예시로 들어가며 본인의 주장을 뒷받침 하고 계시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너무 안타까웠어요.

본질은, 모두가 인정하고 공감할 수 있는 우리 유산스카우터의 상황만 체크하자는 겁니다.
'컨 좋은 유산스카는 어디서 리퍼데리고 잔혈먹던데?' 와 같은 상대적인 예시나, (한심합니다.)
'누구는 그냥 짤 패턴 하나 스치면 정가하나 먹어야 되는데?' 등의 예시를 들며 끝나지 않는 싸움 하지 말자는 겁니다.

캐릭터별 체방수치 모두 다르고 플레이스타일 모두 다릅니다. 특정 직업이 리스크에 비해 리턴이 크게 책정되어 있다고 생각이 들더라도, 우리는 유산스카우터가 현재 상황에서 어떠한 이득을 봤고 손해를 보았는지만 따져보면 되는 겁니다.

재미? 있습니다.   남들 목숨 하나로 게임할 때 두 개로 게임하는 우월감도 느끼구요.
안정성? 좋습니다. 발탄이나 비아키스에서도 실수에 대한 보험이나 짤딜 무시라는 메리트는 큽니다.

하지만, 더 이상 유산슼이 (트포작, 보석작등을 포함한) 여러가지 주변상황들로 인해, 정확히는 싱크 스킬에 보석과 룬을 적용 할 수 있게 된 그 패치때의 위상은 갖지 못하고 있다는 것 입니다.

유산 스카우터만의 장점은 확실히 반감되었고,
그로 인해 지금껏 수면 아래에 있었던 단점이 수면위로 떠오른 것 입니다.

스포츠계에는 '팀이 연승할 때는 문제점이 보이지 않는다. 패배 할 때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희는 지금 반감된 장점 및 여러 이유들 때문에 단점이 도드라진 상황입니다. 그래서 분란도 조장이 되는 것 같네요.

개선이나 기타 밸런스 패치, 상향, 물론 저도 바랍니다. 그래도 우리 싸우지 말자구요.
변신! 아이언맨!에 이끌려 유산 스카우터를 시작했던 유저들이 상기의 이유들로 정이 떨어졌을 수도 있고,
상기의 이유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애정을 가지고 키우는 유저들이 있을 수도 있고,
어쩌면 다시 한 번 위 두 가지 부류의 사람으로 성장하게 될(?) 우리 뉴비들도 있습니다.

그래도 유산 스카우터 라는 직업을 거쳐갔던, 혹은 거치고 있을 유저들 모두 이 갓겜을 같이 하고 있는 사람들이잖아요.
서로 생각이 다른 것은 지극히 당연한 현상이고, 저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다른 견해도 있구나 라고 이해하면서 게임했으면 하는 생각이 드네요.

뉴비 분들도 여러가지 의견 접하시면서 유산슼엔 이러한 장점이 있고 이러한 단점이 있구나.
현 상황은 어떠어떠하니 이 상황이 유지된다면 미래는 어떻겠구나. 라는 정도로 인벤 글 읽어주시면 좋겠네요.

유산스카우터. 본인의 가치판단 기준에 따라 충분히 좋거나 충분히 안좋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 모두모두 즐로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