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공유에 앞서 리퍼의 자랑 '김미련'님 께서 에키드나 퍼클에 성공하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당.

얼마 전, 김미련님의 쉐스를 뺀 3단검 스킬트리를 뜯어본 바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647/108343}
추가로 댓글에 디토를 빼고 쉐스를 채용한 스킬트리가 궁금하다고 하셔서 바로 쳐봤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가 몇 가지 발생하게 됩니다.

420스포 기준, 4급습 all 12렙을 주면 3단검과 쉐스 '전부 10렙'을 찍지 못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선 3가지의 선택지로 분류하였습니다. 

1. 4급습 중 딜 비중이 낮은 2개의 스킬을 11레벨로 내린다.
2. 4급습 중 딜 비중이 '가장 낮은' 1개의 스킬을 10레벨로 내린다.
3. 급습을 제외한 4개의 스킬 중 1개의 스킬 마스터를 포기한다.

급습 12렙은 리퍼에게 있어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우선 3번 선택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 4개의 스킬 3번째 트포를 확인해봤습니다.

1. - 급습 활성
2. - 기습 (백어택 피증트포 및 백어택 '출혈:독' 2스택 up)
3. - 그잔 (피증트포 및 '출혈:독' 1스택 up)
4.  - 그림자지대 (피증트포 및 일반조작으로 변경)

최소한 갈증리퍼를 키워보셨다면, 급습 활성을 버리자는 정신나간 사람은 없으리라고 단언할 수 있습니다.
1번은 제외됩니다.

4번, 그림자지대의 경우는 쉐스의 딜 증가. 또한, 본래 홀딩스킬인 쉐스를
일반조작으로 변경하여 조작감을 올려주는 트포입니다.
각 트포의 순수 딜 기대값과는 별개로 포기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4번은 제외됩니다.

남은 선택지는 2번과 3번인데, 3번의 경우 마지막 공격 이후 잔상이 생겨서 '한 번 더' 때려,
기본 피해량의 80%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고, 출혈:독을 1회 더 중첩시켜주는 트포입니다.
2번의 경우 백어택으로 적중 시, 피증 120% 라는 무시 못할 수치와 함께, 백어택으로 적중 시
출혈:독을 2회 더 중첩시켜주는 트포입니다. 2번 선택지의 딜 기대값과
직관적인 독 중첩 횟수를 감안해 보았을 때, 이블-기습은 버릴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2번은 제외됩니다.

따라서 3번 선택지, 스피닝 - 그잔을 버리고 7레벨만 투자한 후에
4급습 + 쉐스 12렙을 찍고 진행했습니다. (이블, 쉐닷 10렙)
보석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4급습 + 쉐스 멸홍, 쉐닷 홍)

실험군 스킬트리 룬 : 이블 정화 / 쉐닷 전설속행 / 스피닝 출혈 / 쉐스 영웅속행 / 4급습 4질풍
대조군 스킬트리 룬 : 이블 출혈 / 쉐닷 전설속행 / 디토 정화 / 쉐스 영웅풍요 / 4급습 4질풍

[변인통제]
- 갈증 on, 아드 6스택, 시너지 독 3스택 시작 고정
- 환각 + 정단 + 아드3 + 치명스텟 = 치명 100퍼 고정
- 사이클 스킬 우선순위 : 레이지 > 쉐닷 >= 라그 > 사슬, 퓨리 > 쉐스 > 이블, 스피닝 
- 오프닝사이클 2급습 쉐닷 고정
- 정흡3, 공이감 1렙

[고신속 (1447/963) 질증, 레이지 기습, 쌍속행] - 실험군 (1)
1:02 1513 / 1:01 1514 / 0:59 1572 / 1:01 1511 / 0:59 1500
1:00 1506 / 0:59 1537 / 1:00 1515 / 1:01 1503 / 1:02 1554
  ㄴ 평균 : 1522.5, 표본수 : 10

[고신속 (1447/963) 질증, 레이지 기습, 이블, 디토] - 대조군 (1)
1:00 1491 / 0:59 1519 / 1:01 1467 / 1:00 1475 / 0:57 1483
1:00 1474 / 1:03 1543 / 1:01 1465 / 0:59 1512 / 0:58 1495
  ㄴ 평균 : 1492.4, 표본수 : 10

고신속 기본 스킬트리 -> 쌍속행 노노디토 3단검 쉐스 = 2.02% 증가


[고특화 (1614/834) 예둔, 레이지 기습, 쌍속행] - 실험군 (2)
0:58 1601 / 0:58 1592 / 0:59 1547 / 1:01 1525 / 1:00 1527
1:06 1556 / 0:58 1546 / 0:57 1557 / 0:59 1571 / 0:57 1558
  ㄴ 평균 : 1558, 표본수 : 10

[고특화 (1614/834) 예둔, 레이지 기습, 이블, 디토] - 대조군 (2)
0:58 1540 / 0:59 1463 / 0:59 1451 / 1:02 1449 / 1:00 1475
0:58 1480 / 0:58 1472 / 0:58 1488 / 0:59 1477 / 0:58 1562
  ㄴ 평균 : 1485.7, 표본수 : 10

고특화 기본 스킬트리 -> 쌍속행 노노디토 3단검 쉐스 = 4.87% 증가


총평 : 유틸 스킬을 빼고 서브 딜링기를 넣었으니 dps가 증가하는 건 당연한 결과입니다.
이 결과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신속이 높으면 높을수록 모든 3단검 스킬트리는 활용하기 힘들다는 사실입니다.
(실전에서는 더더욱. 그러나, 그와 동시에 실전 딜분배와 고점도 확실합니다. (단심제외))

고특화의 경우 급습스킬과 쉐닷 사이 시간이 뜨기 때문에 그 시간을 3단검 및 쉐스로 메꿔주는 것이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이번에 요청받아서 실험해 본 '노노디토 3단검 쉐스 스킬트리'는
단심의 채용도 가능합니다. (당연히 dps는 우위일거라 판단. 측정 X)
실전에서 써보고싶다 하시면 써보셔도 됩니다. 또한 4렙만 줘도 어마어마한 유틸의 기능을 하는
디스토션을 포기했기 때문에 라그의 1번째 트포는 원거리 급습을 채용하여
보스 관통 스킬을 조금이나마 메꾸는 선택도 가능합니다.

추가로, 선술했던 3가지 선택지나 단검 및 그림자스킬의 3번째 트포에 대한 이견이 있으신 분들은
본인의 입맛대로 채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정리 : 실전에서 디토의 유틸 (디토 + 나메 카운터, 백이 잠겼을 때 진입각 강제 생성 등)을 포기하고,
딜 스킬을 채용하는 것이 곧 실전 dps의 상승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고신 갈증을 하시는 분들은 굳이? 느낌이 들고, 고특 갈증 하시는 분들은 시도해볼 법 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고신도 시도해보고 싶으시면 하셔도 됩니다. 완벽에 가깝게 굴린다면 결국 조금은 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