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보면 도움되는글

로웬대비 pvp입문을 위한 기본개념 및 지침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4589


안녕하세요 카마인서버에서 클린건슬유저 닉을 사용하고있습니다.
pvp관해 건슬링어는 다른 클래스들에 비해 공략글이 거의 없는 수준이어서 내 마음대로 쓰는 공략을 한번 작성해보았습니다.
이전에 쓴 공략글 내용을 포함, 추가하여 재정리하였습니다.
참고용으로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트리로 바꿔쓰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1 스킬의 이해

 2 이니시 - 기회잡기

 3 스킬트리와 연계
   1. 스킬트리1 - 핸드건 
   2. 스킬트리2 - 라이플
   3. 스킬트리3 - 3-스탠스
   4. 스킬트리4 - 3-스탠스 (2)
  
 4 각 클래스별 상대법 한줄팁




1  스킬의 이해

pvp에서 주로 사용하는 스킬들 입니다. 


핸드건 스탠스

 나선의 추적자 (약경직 / 무면역 / 연계용)
경직에서 딜링기 사이를 연결해주는 연계의 근간이 되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AT02유탄 (상태이상기 / 무면역 )
유일하다고 볼수있는 상태이상기이며 연계용으로도 사용합니다.

 퀵스탭 (강경직 / 피면 / 진입기)
피면달린 이동형 강경직기로써 기회잡기 유용한 스킬입니다.

 썸머솔트샷 (강경직 / 피면 / 이동기)
피면이 있는 이동기이며 시전중간에 경직이 있어 기회잡이용도로써도 사용가능합니다.

 데스파이어 (약경직 / 이동중 경면, 사격중 피면 / 진입기)
건슬링어의 대표적인 빠른 진입기입니다. 약경직이기때문에 보통 민첩사격과 섞어 사용합니다.

 민첩사격 (강경직 / 무면역 / 기회잡이용)
짧은 쿨타임과 빠른속도의 강경직기로써 기회를 만들고 스킬간 연결에도 중요한 스킬입니다.

 피스키퍼 (강경직 / 무면역 / 이동기)
주로 이동기로 사용하고 운좋게 2타공격으로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레인 오브 불릿 (약경직 / 경면 / 경면이동기)
지속형 경면이동기로써 경면을 유지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사용후 재빨리 취소하면 쿨타임이 돌지않는것도 이점입니다.


샷건 스탠스

 심판의 시간 (강경직 / 무면역 / 준딜링기)
스포를 투자하지않고도 동작이 짧고 간결한 준딜링기급 데미지를 내는 스킬로써 주딜링기가 쿨타임일때 대체해서 사용가능합니다.

 샷견 연사 (강경직 / 경직면역 / 경면용)
경면용으로 쓰거나 주딜링기가 쿨타임일때 대체해서 사용가능합니다.

 최후의 만찬 (피격기 / 무면역 / 주,준딜링기)
시전동작이 간결하면서 연계에 유리하기에 주딜링기로 많이 사용합니다.

 절멸의 탄환 (강경직 / 경면 / 경면용)
경면용으로 쓰거나 주딜링기가 쿨타임일때 대체해서 사용가능합니다.

 마탄의 사수 (강경직 / 경면 / 경면용)
경면용으로 쓰거나 주딜링기가 쿨타임일때 대체해서 사용가능합니다.


라이플 스탠스

 스파이럴 플레임 (피격기 / 무면역 / 견제, 연계용)
멀리서 견제하거나 피격기임을 이용하여 딜링기 연계에 활용됩니다.

 대재앙 (피격기 / 피면 / 주딜링기)
건슬링어 주딜링기중 조건부이지만 가장 강력한 딜링기입니다. 피면있는 피격기로써 깜짝카운터로도 사용가능합니다.

 퍼펙트샷 (피격기 / 경면 / 견제, 경면용)
원거리 상대를 견제하거나 스킬캔슬시 쿨타임3초임을 이용해 경면유지용도로써 유용합니다.

 포커스샷 (피격기 / 무면역 / 견제, 준딜링기)
간결하고 빠른시전동작의 장점을 이용하여 견제용으로 사용하거나 준딜링기로써 사용합니다.


각성기

 황혼의 눈 (1각)
1명에게 디버프가 주어지고 그 대상에게만 딜이 강력하게 들어가기때문에 보통 일대일 또는 대장전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대구경 폭발 탄환 (2각)
각성기임에도 딜이 생각보단 세진않지만 넓은 범위와 다수에게 피격이 가능하므로 다대다 또는 섬멸전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2  이니시 - 기회잡기

건슬링어다수의 면역경직을 기반으로 하는 클래스며 피격이상기 부재로 각 스킬들의 경직연결에서 딜링기까지의 유도가 중요합니다.
우리의 목표상대방을 경직 시킬 수 있는 틈을 알고 어떤 스킬로든 상대방을 경직시켰다면 민사 또는 민사-나선 후 딜링기까지 연결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사진이 5개밖에 안올려지는 관계로 5장만)


1. 핸드건스킬로 기회잡은 경우

  데스파이어 - 민사

  썸솔 - 민사

  피스키퍼 - 민사

  
  레오불 - 민사


2. 샷건스킬로 기회잡은 경우

  심판 - 스페 - 민사

 
  샷연 - (스페) - 민사

 
  절멸 - 민사

 
  마탄 - 민사




3  스킬트리와 연계

1. 스킬트리1 - 핸드건

 1.1. 스킬트리
유탄13 퀵스탭231 썸솔232 이퀄232 데파231 민사2 피스키퍼2 레오불331
심판0 샷연0 절멸0 마탄0
플레임0 대재앙1 퍼펙트샷22 포커스샷211   *굵은글씨 주딜링기

각성기 대장전 - 황혼 / 섬멸전 - 대구경

특성 신속750 치명 250


 1.2. 특징

  - 조작난이도 □  딜 □  유틸 
  - 대장전 사용가능 / 섬멸전 사용가능
  - 핸드건을 주스킬로 사용하여 스탠스변경 횟수가 적기때문에 보다 다루기 수월합니다 
  - 단점으로는 나쁘진 않지만 다른트리보다 딜이 조금 약하고 다른사람에게 그딴 트리쓴다고 한소리 들을 가능성 존재
  - 스탠스변경 캐릭이 처음이신분들이나 어려움이 있으신분들에게 익숙해지는용으로 추천

   
 1.3. 대표연계

    민사 - 이퀄 - 빙수 - 레오불 - (저울떠서 넘어지고 기상기안쓰면)포커스샷

주의할점은 레오불 3초 풀로 박으면 저울이 떠서 넘어지는경우도있지만 저울만 뜨고 넘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항상 생각해야합니다.


 1.4. 활용




2. 스킬트리2 - 라이플

 2.1. 스킬트리
나선3 유탄13 퀵스탭231 썸솔132 데파231 민사2 피스키퍼21 레오불0
심판0 삿연3 절멸0 마탄0
플레임0 대재앙121 퍼펙트샷222 포커스샷211

각성기 대장전 - 황혼 / 섬멸전 - 대구경

특성 신속750 치명1 제압249~150 특화0~99


 2.2. 특징

  - 조작난이도 □  딜 □  유틸 
  - 대장전 사용가능 / 섬멸전 사용가능
  - 라이플스킬로만 딜링하기때문에 3가지 스탠스 돌아가며 사용하는것보다는 뇌절빈도수가 덜함 
  - 스탠스변경에 어느정도 익숙해졌지만 자연스럽지못하고 뇌절을 종종해 캐릭터가 멍때리면서 총을 계속 바꾸기만한 경험이 있으신분들께 추천


 2.3. 대표연계

    민사 - 나선 - 라이플류 택1 - 라이플류 택1
    민사 - 나선 - 라이플류 택1 - 빙수 - 라이플류 택1 - 라이플류 택1


 2.4. 활용 

이전에 쓴 글이있어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주의할점은 위 링크글에도 적어놓았듯 나선을 던질땐 내 몸 근처로 던져야 경직연결확률이 높아집니다.



3. 스킬트리3 - 3-

 3.1. 스킬트리
나선3 유탄13 퀵스탭231 썸솔132 데파231 민사2 피스키퍼2 레오불0
심판0 만찬131 절멸0 마탄0
플레임0 대재앙121 퍼펙트샷22 포커스샷211

각성기 대장전 - 황혼 / 섬멸전 - 대구경

특성 신속750 치명1 제압249~150 특화0~99


 3.2. 특징

  - 조작난이도 □  딜   유틸 
  - 대장전 사용가능 / 섬멸전 사용가능
  - 스탠스를 자유롭게 다루고 실수가 적으신 분들에게 추천 
  - 다룰수만 있다면 3가지의 스탠스를 모두 활용하는것이 이상적


 3.3. 대표연계

 '2. 스킬트리2 - 라이플' 과 같으며 추가된 만찬용도를 플레임 연계방식과 똑같이 보시면 됩니다.


 3.4. 활용




4. 스킬트리4 - 3-스 (2)

 4.1. 스킬트리
나선3 유탄13 퀵스탭23 썸솔132 데파231 민사2 피스키퍼2 레오불21
심판0 만찬131 절멸0 마탄0
플레임3 대재앙121 퍼펙트샷22 포커스샷211  (남는스포 취향껏)

각성기 대장전 - 황혼 / 섬멸전 - 대구경

특성 신속750 치명1 제압249~150 특화0~99


 4.2. 특징

  - 조작난이도   딜   유틸 
  - 대장전 사용가능 / 섬멸전 사용가능
  - 그마트리




4  각 클래스별 상대법 한줄팁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작성한 글이기에 매우 주관적이며 상대방의 스킬트리와 플레이방식 그리고 개별상황마다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 )는 대표연계
슈샤이어 

 워로드 (방밀 - 배쉬 - 버캐)
 갈고리, 카스빼고 스피어샷, 가디언낙뢰 조심하면서 실드깐후 민사캐치

 디트 (파숄or러닝 - 드레드 - 퍼스)
 파숄때 민사캐치하기 간혹 파숄끊고 러닝쓰는 사람도 있으니 주의

 버서커 (숄차 - 템페 - 마운틴 - 피니시)
 거리 유지하며 숄차, 다이빙 빼고 진입
 은근 경면캐릭이니 민사 함부로 쓰지않기

 홀리 (돌진 - 집행자 - 신분 - 신성검 - 천축)
 돌진, 집행자의검, 질주베기 뺀후 진입 

애니츠

 배마 (딱히없음)
 뇌명각, 잠룡, 초풍각, 월섬, 화조 빼거나 버틴후 진입
 뇌진격 쓰기전까지 스페 함부로 쓰지않기

 인파 (전진 - 순타 - 용출 - 맹호 - 죽선)
 전진, 더킹2번, 용강, 연파 뺀후 민사캐치 (용출 카운터 주의)

 기공 (순보 - 기공장 - 탄지공 - 여래)
 거리 유지하면서 깜짝순보만 조심하고 후에 흡철장, 섭물진기 생각
 풍뢰쓸때 스페로 씹고 진입하면서 민사캐치
 
 창술 (경직 - 반월섬 - 맹룡)
 거리 유지하면서 공의연무, 회선창, 철량추, 질풍참 빼거나 버틴후 민사캐치
 유성강천후 대개 80%는 절룡세 쓰니 1초 기다렸다가 민사캐치 간혹 유강-스페-질풍 쓰는분도 있으니 주의
 
 스커 (딱히없음)
 뇌진격대신 뇌호격있는 배마
 기상기쓴후 오는 뇌호격에 대비 

아르데타인

 호크 (기절 - 스나)
 그림자화살 쏘는 타이밍에 퀵스탭캐치하거나 3스택 스페로 씹은후 이베, 집추, 회피사격, 스페이스 뺀후 진입
 크레모아 트포(피격이상, 감전)파악하기
 기상기는 스나이프 땡길때만 쓰고 그외 일어나지 않기 
 깡 스나, 깡 차징시에 달려가서 퀵스탭 혹은 민사캐치

 데헌 (매우 다양)
 데파, 썸솔, 사집 생각하기
 조준사격때 바로 포커스샷쓰거나 빙수던져서 스페빼기
 민사는 되도록 먼저쓰지않고 상대 민사1타후 민사로 캐치

 블래 (개틀 - 스페 - 휘둘 - 공미폭)
 개틀, 휘둘만 조심
 개틀때 가까이 다가가면 한 80%는 블래 스페사용 그후 휘둘만 조심
 플라즈마쏠때 거리가능하면 퀵스탭으로 캐치
 플라즈마쏜 블래와 거리가 멀다면 기절에 걸려 상면버프받은후 진입하면 매우 유리함
 
 건슬 (민사 - 나선 - 만찬 - 빙수 - 대재앙)
 민사는 되도록 먼저쓰지않고 상대 민사 1타후 민사로 캐치
 상대가 깡 포커스샷 쓰면 거리가능하면 퀵스탭으로 캐치


로헨델 

 서머너 (딱히없음)
 마질, 전방, 방출, 대지붕괴 뺀후 진입
 마질때 퀵스탭으로 캐치
 소환수 나와있을땐 되도록 피하기
 깜짝 윙드(약경직)에 대비해 중간중간 다니면서 평타섞기

 알카 (셔플 - 스크래치 - 플라워 - 운부 - 레인)
 스크래치, 셔플, 운부 뺀후 경면스킬로 기회잡기 

 바드 (서곡 - 사홀)
 서곡쓸때 스페로 씹고 민사캐치
 벅샷주의

 소서 (그래비티 - 천벌)
 거리 유지하며 혹한, 볼텍스 피한후 그래비티, 서릿발, 돌풍, 아이스에로우 빼거나 버티면서 진입
 인페르노때 퀵스탭으로 캐치
 

페이튼  

 블레 (헤헌or어퍼 - 보이드 - 문라)
 마엘, 악셀, 어퍼빠지면 들어가서 민사캐치
 
 데모닉 (딱히없음)
 거리 유지하며 비전, 샤펀컷 조심하면서 데슬 ,라클, 제노사이드, 스피닝다이브 빼고 민사캐치
 
 리퍼 (나메 - 이블 - 쉐스톰 - 스매셔)
 거리유지하면서 디스토션, 스매셔, 트랩, 나메, 블링크 유도, 뺀후 진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