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돌코뿔소 입니다.

일격스커 상담소라는 방송을 시작하여 각인, 특성 등 많은 질문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방송을 진행하다보니 상담 중 팔찌 관련해서 질문이 있었는데

해당 내용 방송을 못보신분들을 위해 작성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이렇게 글로 남기게 되었습니다.

팔찌에서 유용한 옵션
유물 팔찌
쐐기 - 공격 시 8초간 추가 피해량 0.3%/0.35%/0.45% 증가 (최대 4중첩)
          4중첩 상태가 되면 8초간 '강철 쐐기' 상태로 변경되며 효과2배가 된다.
망치 - 공격 시 8초간 치명타 피해량 6%/8%/10% 증가
          '강철 쐐기' 효과 보유 시 치명타 피해가 8%추가 증가한다.
순환 - 10초간격으로 효과 변경 스킬 피해 2.5%/3%/3.5%, 치명타 적중률 4%/5%/6%
          치명타 피해량 6%/8%/10% 증가
열정 - 생명력 40%이상일 경우 피해량 2.5%/3%/3.5% 증가
냉정 - 생명력 80%이하일 경우 피해량 2.5%/3%/3.5% 증가
우월 - 피해량 1.5%/2%/2.5% 증가
습격 - 치명타 피해량 4%/6%/8% 증가
정밀 - 치명타 적중률 2%/3%/4% 증가
기습 - 백어택 피해량 2.5%/3%/3.5% 증가
고대 팔찌
쐐기 - 공격 시 8초간 추가 피해량 0.35%/0.45%/0.5% 증가 (최대 4중첩)
          4중첩 상태가 되면 8초간 '강철 쐐기' 상태로 변경되며 효과2배가 된다.
망치 - 공격 시 8초간 치명타 피해량 8%/10%/12% 증가
          '강철 쐐기' 효과 보유 시 치명타 피해가 8%추가 증가한다.
순환 - 10초간격으로 효과 변경 스킬 피해 3%/3.5%/4%, 치명타 적중률 5%/6%/7%
          치명타 피해량 8%/10%/12% 증가
열정 - 생명력 40%이상일 경우 피해량 3%/3.5%/4% 증가
냉정 - 생명력 80%이하일 경우 피해량 3%/3.5%/4% 증가
우월 - 피해량 2%/2.5%/3% 증가
습격 - 치명타 피해량 6%/8%/10% 증가
정밀 - 치명타 적중률 3%/4%/5% 증가
기습 - 백어택 피해량 3%/3.5%/4% 증가

쐐기
유물 쐐기 - 공격 시 8초간 추가 피해량 0.3%/0.35%/0.45% 증가 (최대 4중첩)
                4중첩 상태가 되면 8초간 '강철 쐐기' 상태로 변경되며 효과2배가 된다.
고대 쐐기 - 공격 시 8초간 추가 피해량 0.35%/0.45%/0.5% 증가 (최대 4중첩)
                4중첩 상태가 되면 8초간 '강철 쐐기' 상태로 변경되며 효과2배가 된다.

생각보다 단일 옵션으로는 효율적인 딜증가값을 기대하기 어렵고 망치와 같이 세트로 떳을때나 기대할만한
딜증가 값이 보이는데 하옵이 뜨는경우 힘스텟 높게 뜨는것과 딜 증가차이가 얼마 나지 않습니다.
아래 계산값조차 기믹이나 회피무빙을 하다가 스택이 중간에 끊기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더 낮아질 가능성이있다보니 단일 옵션으로는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망치를 같이 뽑을 생각이 아니시라면 굳이 잠금을 걸지 않고 돌리셔도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쐐기 스택은 쿨타임 2초가 존재하며,
4스택까지 쌓이면 시간 갱신이 되지않고 8초가 지나면 다시 1스택부터 쌓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질적인 딜 증가량이 높지 않은데 관련해서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물 쐐기 하옵 0.30% 평균 딜 증가율 1.19%
고대 쐐기 하옵 0.35% 평균 딜 증가율 1.34%
고대 쐐기 중옵 0.45% 평균 딜 증가율 1.72%
고대 쐐기 상옵 0.50% 평균 딜 증가율 1.91%

망치 or 습격
유물 망치 - 공격 시 8초간 치명타 피해량 6%/8%/10% 증가
                '강철 쐐기' 효과 보유 시 치명타 피해가 8%추가 증가한다.
고대 망치 - 공격 시 8초간 치명타 피해량 8%/10%/12% 증가
                '강철 쐐기' 효과 보유 시 치명타 피해가 8%추가 증가한다.
고대 습격 - 치명타 피해량 6%/8%/10% 증가

습격과 망치는 단일로 사용할 경우 습격과 비슷하게 치명타 피해량을 올려줍니다.
예둔과 사멸 두가지를 모두 채용하는 경우가 많은 스커 입장이다보니 생각보다 높은 효율을 보여주긴
힘들지만 8%이상의 수치가 붙는다면 그래도 다른 잡옵과 비교했을때 쓸만하다고 생각하는 옵션입니다.
치명타 피해량은 치명타 적중률과 기존 치명타 피해량에 따라 효율이 다르니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치명타 피해량은 200%이며, 예리한 둔기 채용시 50%증가 사멸2세트(3lv) 65%증가하여
예둔과 사멸세트를 동시에 사용시 치명타 피해량은 315%입니다.

사멸x 예리한둔기x
치명타 적중률 60% 망치(습격) 치피 6%/8%/10%/12% = 딜증 효율 2.25%/3.00%/3.75%/4.50%
치명타 적중률 70% 망치(습격) 치피 6%/8%/10%/12% = 딜증 효율 2.47%/3.29%/4.12%/4.94%
치명타 적중률 80% 망치(습격) 치피 6%/8%/10%/12% = 딜증 효율 2.67%/3.56%/4.44%/5.33%
치명타 적중률 90% 망치(습격) 치피 6%/8%/10%/12% = 딜증 효율 2.84%/3.79%/4.74%/5.68%

사멸o 예리한둔기x
치명타 적중률 60% 망치(습격) 치피 6%/8%/10%/12% = 딜증 효율 1.81%/2.41%/3.02%/3.62%
치명타 적중률 70% 망치(습격) 치피 6%/8%/10%/12% = 딜증 효율 1.95%/2.60%/3.25%/3.90%
치명타 적중률 80% 망치(습격) 치피 6%/8%/10%/12% = 딜증 효율 2.07%/2.76%/3.45%/4.14%
치명타 적중률 90% 망치(습격) 치피 6%/8%/10%/12% = 딜증 효율 2.17%/2.90%/3.62%/4.35%

사멸o 예리한둔기o
치명타 적중률 60% 망치(습격) 치피 6%/8%/10%/12% = 딜증 효율 1.57%/2.10%/2.62%/3.14%
치명타 적중률 70% 망치(습격) 치피 6%/8%/10%/12% = 딜증 효율 1.68%/2.24%/2.79%/3.35%
치명타 적중률 80% 망치(습격) 치피 6%/8%/10%/12% = 딜증 효율 1.76%/2.35%/2.94%/3.53%
치명타 적중률 90% 망치(습격) 치피 6%/8%/10%/12% = 딜증 효율 1.84%/2.45%/3.07%/3.65%

쐐기&망치
쐐기&망치 사용 시 쐐기 4스택 예열 시간이 걸리고 4스택 완성 시 8초간 치명타 피해량 8%추가 됩니다.
쐐기 1~3스택(6초 예열시간) & 일반 망치
쐐기 4스택(강철 쐐기8초) & 망치+추가 치피증8%)

쐐기0.35% + 망치 치명타 피해량 8% 딜증 기대값
치명타 적중률60% 예둔x사멸x 4.71%, 예둔o사멸x 3.97%, 예둔o사멸o 3.29%
치명타 적중률70% 예둔x사멸x 5.18%, 예둔o사멸x 4.29%, 예둔o사멸o 3.51%
치명타 적중률80% 예둔x사멸x 5.59%, 예둔o사멸x 4.57%, 예둔o사멸o 3.70%
치명타 적중률90% 예둔x사멸x 5.95%, 예둔o사멸x 4.81%, 예둔o사멸o 3.85%

쐐기0.45% + 망치 치명타 피해량 10% 딜증 기대값
치명타 적중률60% 예둔x사멸x 5.46%, 예둔o사멸x 4.60%, 예둔o사멸o 3.82%
치명타 적중률70% 예둔x사멸x 6.00%, 예둔o사멸x 4.98%, 예둔o사멸o 4.07%
치명타 적중률80% 예둔x사멸x 6.48%, 예둔o사멸x 5.30%, 예둔o사멸o 4.29%
치명타 적중률90% 예둔x사멸x 6.90%, 예둔o사멸x 5.83%, 예둔o사멸o 4.47%

쐐기0.5% + 망치 치명타 피해량 12% 딜증 기대값
치명타 적중률60% 예둔x사멸x 6.21%, 예둔o사멸x 5.23%, 예둔o사멸o 4.34%
치명타 적중률70% 예둔x사멸x 6.82%, 예둔o사멸x 5.66%, 예둔o사멸o 4.63%
치명타 적중률80% 예둔x사멸x 7.37%, 예둔o사멸x 6.03%, 예둔o사멸o 4.87%
치명타 적중률90% 예둔x사멸x 7.85%, 예둔o사멸x 6.35%, 예둔o사멸o 5.08%
쐐망 관련 계산식은 omen1님께서 정리해주신 글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7608

순환
고대 순환 - 10초간격으로 효과 변경 스킬 피해 3%/3.5%/4%, 치명타 적중률 5%/6%/7%
          치명타 피해량 8%/10%/12% 증가

단일 옵션으로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순환입니다.
치명타 피해량 부분에서는 딜 증가값이 아쉽지만, 높은 치명타 적중률과 스킬피해량 증가가 있어서
좋은 딜 기대값을 보여주기 때문에 많은 딜러들이 선호하는 옵션 중 하나입니다.

순환 스킬피해량3%, 치명타 적중률5% 치명타 피해량8%
치명타 적중률60% 예둔x사멸x 3.04%, 예둔o사멸x 3.16%, 예둔o사멸o 3.26%
치명타 적중률70% 예둔x사멸x 3.08%, 예둔o사멸x 3.13%, 예둔o사멸o 3.18%
치명타 적중률80% 예둔x사멸x 3.11%, 예둔o사멸x 3.11%, 예둔o사멸o 3.10%
치명타 적중률90% 예둔x사멸x 3.14%, 예둔o사멸x 3.09%, 예둔o사멸o 3.04%

순환 스킬피해량3.5%, 치명타 적중률6% 치명타 피해량10%
치명타 적중률60% 예둔x사멸x 3.67%, 예둔o사멸x 3.80%, 예둔o사멸o 3.92%
치명타 적중률70% 예둔x사멸x 3.72%, 예둔o사멸x 3.77%, 예둔o사멸o 3.81%
치명타 적중률80% 예둔x사멸x 3.76%, 예둔o사멸x 3.74%, 예둔o사멸o 3.73%
치명타 적중률90% 예둔x사멸x 3.80%, 예둔o사멸x 3.72%, 예둔o사멸o 3.65%

순환 스킬피해량4%, 치명타 적중률7% 치명타 피해량12%
치명타 적중률60% 예둔x사멸x 4.29%, 예둔o사멸x 4.44%, 예둔o사멸o 4.57%
치명타 적중률70% 예둔x사멸x 4.35%, 예둔o사멸x 4.41%, 예둔o사멸o 4.45%
치명타 적중률80% 예둔x사멸x 4.41%, 예둔o사멸x 4.38%, 예둔o사멸o 4.35%
치명타 적중률90% 예둔x사멸x 4.46%, 예둔o사멸x 4.35%, 예둔o사멸o 4.27%

열정
고대 열정 - 생명력 40%이상일 경우 피해량 3%/3.5%/4% 증가 (냉정 효과 보유시 추가 1% 증가)

생명력 40%이상 이라는 조건부 피해량 증가 옵션입니다.
물약이 떨어지는 상황이 아니라면 매우 쉬운 조건으로 우월 상위 호환의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순환과 마찬가지로 단일옵션으로도 좋고 만약 냉정과 같이 뜬다면 더욱 높은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열정 옵션이 뜬다면 잠금을 걸고 생각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옵션이 심플한만큼 딜증가 효율 계산은 따로 하지 않겠습니다.

냉정
고대 냉정 - 생명력 80%이하일 경우 피해량 3%/3.5%/4% 증가 (열정 효과 보유시 추가 1% 증가)

생명력 80%이하라는 조건부 피해량 증가 옵션입니다.
열정과 다르게 생명력을 80%이하로 만드는 조건은 까다롭다고 생각합니다.
냉정을 발동시키기 위한 방법은?
첫번째 방법은 전투 시작 시 아드로핀 물약을 사용하여 생명력25% 감소를 활용하여
냉정을 발동시는 방법이 있지만 아드로핀 물약과 시간 정지 물약을 동시 등록하지 못해 시간 정지 물약이
필요한 경우 입장 전 아드를 소모하고 정비소에서 바꾸거나 하는 불편한 요소가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어빌리티 스톤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생명 활성력 즉 체력을 증가 시켜주는데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하급 어빌리티 스톤을 장착 후 헤제하거나
아예 어빌리스톤을 뺏다 끼는 방법을 통해 생명력을 80%이하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에 말한 방법을 통해서 생명력80% 이하로 만든 후 전투를 시작해도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컨텐츠들은 파티플레이를 하고 서포터(바드,홀리,도화가)와 함께 전투를 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서포터들은 회복시켜주는 스킬들이 있는데 그 중 홀리같은경우 아이덴티티 오라를 발동하게 되면
범위 안에 있는 아군들에게 이로운 버프와 회복이 동시에 이루어져 냉정 관리가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도화가나 바드같은경우 따로 디스코드나 대화를 하지 않다면 따로 다른 딜러들과 함께 힐을 줄것입니다.

좋은 옵션임에도 불구하고 조건이 생각보다 까다롭기 때문에 열정과 같이 뽑는게 아니라면 단일로
쓰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팔찌 옵션을 돌리다가 냉정이 등장한다면 남은 슬롯에서 열정을 뽑을 생각으로 도전하시는게
아니라면 저는 과감하게 다른 옵션을 노리는 방법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옵션이 심플한만큼 딜증가 효율 계산은 따로 하지 않겠습니다.

우월
고대 우월 - 피해량 2%/2.5%/3% 증가
아무 조건없이 피해량을 올려주는 심플한 딜증가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정이나 냉정효과에서 조건부가 삭제되고 효과는 조금 내려갔다고 생각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옵션이 심플한만큼 딜증가 효율 계산은 따로 하지 않겠습니다.

정밀
고대 정밀 - 치명타 적중률 3%/4%/5% 증가

사멸과 예둔을 동시 채용을 많이하는 스커에게 치명타 피해량이 높은만큼 정말 달콤한 옵션 중 하나입니다.
치명타가 터지고 안터지고의 데미지는 3배가 넘다보니 많은분들이 선호하는 옵션 중 하나입니다.

정밀3%
치명타 적중률60% 예둔x사멸x 1.87%, 예둔o사멸x 2.37%, 예둔o사멸o 2.82%
치명타 적중률70% 예둔x사멸x 1.76%, 예둔o사멸x 2.20%, 예둔o사멸o 2.57%
치명타 적중률80% 예둔x사멸x 1.67%, 예둔o사멸x 2.05%, 예둔o사멸o 2.37%
치명타 적중률90% 예둔x사멸x 1.58%, 예둔o사멸x 1.91%, 예둔o사멸o 2.20%

정밀4%
치명타 적중률60% 예둔x사멸x 2.5%, 예둔o사멸x 3.16%, 예둔o사멸o 3.76%
치명타 적중률70% 예둔x사멸x 2.35%, 예둔o사멸x 2.93%, 예둔o사멸o 3.43%
치명타 적중률80% 예둔x사멸x 2.22%, 예둔o사멸x 2.73%, 예둔o사멸o 3.16%
치명타 적중률90% 예둔x사멸x 2.11%, 예둔o사멸x 2.55%, 예둔o사멸o 2.93%

정밀5%
치명타 적중률60% 예둔x사멸x 3.12%, 예둔o사멸x 3.95%, 예둔o사멸o 4.69%
치명타 적중률70% 예둔x사멸x 2.94%, 예둔o사멸x 3.66%, 예둔o사멸o 4.29%
치명타 적중률80% 예둔x사멸x 2.78%, 예둔o사멸x 3.41%, 예둔o사멸o 3.95%
치명타 적중률90% 예둔x사멸x 2.63%, 예둔o사멸x 3.19%, 예둔o사멸o 3.66%

기습
고대 기습 - 백어택 피해량 3%/3.5%/4% 증가

조건부 딜증가 효과이지만 사멸딜러에게 백어택을 때리는건 숨쉬는것만큼 당연한 행동입니다.
높은 딜 증가값을 기대하기 위해서 본인의 캐릭터 숙련도를 올려야하는 좋은 옵션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백어택 피해량3%
백어택 적중률60% 딜 기대값1.8%
백어택 적중률70% 딜 기대값2.1%
백어택 적중률80% 딜 기대값2.4%
백어택 적중률90% 딜 기대값2.7%

백어택 피해량3.5%
백어택 적중률60% 딜 기대값2.10%
백어택 적중률70% 딜 기대값2.45%
백어택 적중률80% 딜 기대값2.80%
백어택 적중률90% 딜 기대값3.15%

백어택 피해량4%
백어택 적중률60% 딜 기대값2.4%
백어택 적중률70% 딜 기대값2.8%
백어택 적중률80% 딜 기대값3.2%
백어택 적중률90% 딜 기대값3.6%

어떤 팔찌를 돌려야하나?
자신에게 필요한 팔찌는 어떤게 있을지?
팔찌 구매를 하실때 어떤 옵션을 노릴 수 있을지?
이런것들을 고민하시는데 있어 도움을 드리고자 추천 팔찌 몇가지를 적어드리겠습니다.

추천 팔찌 1번
고정 옵션 : 힘+체력
부여효과 슬롯 : ○
 or ○○

심심치 않게 드랍으로 나오기도하며 실링만 있다면 부담없이 옵션을 뽑기위해 도전하시기 좋은 팔찌입니다.
위에 언급한 9종 옵션뿐만 아니라 치명이나 특화 필요에 따라 신속까지도 유효옵션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팔찌에 입문 하시는분들에게 구매는 하지마시고 주워서 도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부여효과로 치명과 특화만 높게 나와도 생각보다 꽤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천 팔찌 2번
고정 옵션 : 힘+치명 or 힘+특화 or 힘+신속
부여효과 슬롯 : ○
○ or ○○

가끔씩 드랍된걸 먹을 수 있기도 하고 특성 스텟이 높다면 꽤 괜찮은 가격에 거래가 되기도 합니다.
자신에게 부족한 특성이 치명인지 특화인지 파악 후 중요도 높은 특성을 고정옵션으로 달린것을 구매하신 다음에 아래 부여 효과에서 비교적 잘 나오는 특성을 노림과 동시에 9종 옵션을 노리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자기 버블수급 사이클 완성을 하기 위해 팔찌에서 특화90이상을 땡겨야 한다면 힘+특화90이상을 고정 효과로 놓고 검색하신 후 구매하시어 부여효과에서 치명or9종옵션을 노리시면 되는것 입니다.
반대로 특화가 이미 충분하다면 치명+힘을 고정 효과로 검색하여 부족한 치명타를 채워주셔도 됩니다.
추천 팔찌 3번
고정 옵션 : 치명+특화 or 신속+특화 or 치명+신속
부여 효과 슬롯 : ○
○ or ○○

여기서부터 가격이 부담스럽게 느껴지며 높은 특성을 먹는다면 득템이라고 말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굉장히 높은 확률로 부여 효과에서 힘과 체력이 붙어나오며 위에 언급한 9종 옵션이 2종이상 붙는다면 준종결 3종이 전부 나온다면 종결이라고 부를 수 있을거 같습니다.
확률도 낮고 자본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자본이신분만 추천드리는 팔찌입니다.

그 외 고민되는 옵션
깨달음 - 특화가 부족하여 버블 수급에 있어서 아주 약간 모자른경우 매꿔주는 상황이 아니라면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옵션입니다.
가능하다면 악세품질로 특화수치를 끌어올려 버블수급과 오의딜증을 동시에 가져오고 깨달음 옵션 자리에 딜옵션을 가져오는게 좋겠지만 자본의 부담이 느껴지신다면 깨달음을 유지하셔도 괜찮습니다.

비수 - 파티원 함께 효과를 받을 수 있으나 중첩이 되지 않기도하고 개인 효과로 본다면 효율이 좋진 않지만상옵이 방깍 2.5%로 뜬다면 차선책으로 가져가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파티원들의 방깍 시너지 유무나 보스몬스터마다 방어력이 다르기 때문에 따로 계산하지는 않겠습니다.

약점 노출 - 파티원 함께 효과를 받을 수 있으나 중첩이 되지 않기도하고 개인으로 본다면 정밀 옵션보다 떨어지는 수치 때문에 잘 가져가는 옵션은 아니지만 상옵이 뜬다면 치적2.5%로 차선책으로 가져가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파티원들의 치명타 확률에 따라 효율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따로 계산하지는 않겠습니다.

힘 - 힘스텟은 스트라이커에게 있어서 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스텟중 하나입니다.
      제 캐릭터 기준 힘21797로 힘3000, 4000, 5000정도 계산해본다면
      힘3000 - 딜증가 기대값 0.68%
      힘4000 - 딜증가 기대값 0.91%
      힘5000 - 딜증가 기대값 1.14%

마치며...
팔찌에서 어떤걸 뽑아야 좋을지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처럼 다른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고 몰랐던 정보도 얻어가면 좋을거 같아
방송을 시작했고 많은 스트라이커 유저분들이 오셔서 배워가기도하고 알려주시기도 하면 좋겠습니다.
교대 근무를 하고 있어 방송시간이 일정하지 않고 방송 시작한지 얼마 되지않아 서투르네요.
쉬는 날 방송을 키기 때문에 주 2회정도 키고 있기 때문에 시간 될 때 팔로우 해두시고 놀러와주세요!
트위치 링크입니다. https://www.twitch.tv/warcnael93

혹시 잘못된 계산식을 발견해 주신다면 수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많은분들께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남겨주셔서 뿌듯하네요 좋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