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공략글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기존 3오의를 채용하는 112오의난무 스트라이커를 변형시켜 4오의를 채용한 빌드입니다.

간략히 소개하면 기존 112오의난무에서 특화를 최소한으로 올리고 사이클을 수정했습니다.


이 빌드의 장단점을 간략히 소개하고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섬열란아를 채용한 기존112오의난무와 간단한 비교


장점

보석의 압축

무력화 상승

딜 상승

 

단점

파괴 1레벨 감소

난이도 상승




작성자는 아직 세우라제도 없고 상하탑도 못가는 뉴비입니다엘릭서,세우라제를 비롯하여 이해도가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차


1.연구 이유

2.특성비

3.사이클

4.딜 증가량 및 딜 비중

5.트포,룬 

6.각인

7.보석

8.카드

9.마치며



1.연구 이유 

고대세팅 중 고신속 112 오의 난무(이하 112난무) 하고 싶은데 풍신초래를 채용하고싶어서 기존 112 오의 난무를 변형시켜 새로운 빌드를 만들었습니다.

섬열을 빼고 풍신초래를 채용한 빌드입니다.

내실이 필요하고(대체가능)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하기에 난무 스커 입문자에게는 추천하지 않으며

몸을 비틀어서라도 딜을 조금 더 올리고 싶은 숙련자, 오의 난무3을 채용해야 하는 97돌 유저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2.특성비  

기존의 112난무에서 4오의를굴리기 위해선 특성비를 건드려야 합니다.

특성비를 결정하는 요소는 직업의 구조와 각인, 지배 같은 세트효과등 다양하지만 기존에 존재하는 112난무를 변형하는 것이기에 작은 틀에서 아덴과 특성의 효율을살펴보겠습니다.

(치명, 특화, 신속효율계산)



치명, 특화는 증가할수록 효과가 감소하고, 신속은 증가할수록 효과가 증가합니다.

보통 112 난무의 특성비는 보통 치550 650 1250 혹은치650 550 1250 입니다.

오의를 사용하기 위해선 기존의 특성보다 특화를 더 올려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특화를 올리기 위해선 치명이나 신속에서 특성을 빼야 하는데 특성표를 보면 효율적인 배분은 아닙니다. 필요에 의해 올리는 것이기에, 특화를 최소한으로 올리는 방향이 좋습니다.

사이클을 운용하기 위한 최소한의 특화를 살표봐야하는데

뒤에 나올 사이클을 운용하기 위한 조건은 붕천퇴 1버블, 격번붕 3버블입니다.


붕천퇴 1버블은 전설 풍요기준으로 737부터 가능해지는데

이 때문에 번속에 전설 풍요를 채용할 수 없고 영웅 풍요를 채용해야 합니다.

 

격번붕으로 3버블을 만들기 위해서 격호각을 버블 수급기로 사용합니다.

사이클을 위해 딜을 약간 내리는 것이며 이 공략의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입니다.

(격호각에 속성이 없고, 풍신초래를 채용함으로써 딜비중이 낮아져있습니다.)

 

격호각에 풍요룬를 채용하지 않은 기준으로 격번붕 3버블을 위한특화컷은 757입니다.

격호각에 풍요룬을 채용하거나, 트라이포드를 내려차기로 바꾸면붕천퇴의 특화컷인 737에서부터 3버블이 가능해집니다. (, 혹은 트포의 강제.)

 

딜증이 높은 신속대신 치명을 특화에 주면

450 757 1250

112난무에서 4오의를 위해 특화를 최소한으로 올린 112 변형 4오의 난무의 특성비입니다.

카드, 물약으로 얻을 수 있는 특화는 60입니다. 특화를 최소한으로 올리는 방법은 악세에서 698~700 올리는것입니다. 


이 특성비를 맞추기 위한 조합은 1가지입니다.

특신목, 치명 귀걸이, 신속귀걸이, 특화 반지, 신속 반지 + 치신팔찌

(특화컷이 빡빡하기에 고품질로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최적의 특성비는 위의 특성비라 생각하지만

550 760 1150,   450 860 1150,  350 860 1250 100정도가감해도 괜찮습니다.

특히 팔찌가 치신팔찌가 아닌 경우는 특성비의 수정이 불가피합니다.

이 수정은 취향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신속의 딜증이 가장 높지만 신속의 딜증은쿨감에서 오는 것이기에 온전한 효율을 보기 어려워

신속을 100 내려서 다른 특성에 줄 때마다 0.5%약해지지만 저점이 올라간다고 생각합니다.




3.사이클 

사이클은 아래와 같습니다.

--()-격호-번속-붕천-폭쇄-뇌호-호왕-붕천-풍신-격호,

->번속-붕천-폭쇄-뇌호-호왕-붕천-풍신-격호

 

딜사이클 영상









사이클의 핵심은 격번붕으로 3버블, 붕천퇴(1버블)풍신초래입니다.

오의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버블을 채우는 일반 스킬과 오의 스킬을 쓰는 것을 반복하며,

일반 스킬이 빗나가면 빗나간 스킬만큼 오의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구조입니다.


사이클의 시작은 번개의 속삭임의 쿨타임이 돌아온 후 1.755(폭쇄-번속)초 남았을 때 시작하면 번붕폭뇌호 사이클이 부드럽게 이어집니다.

사이클은 10홍기준 11.7초이며 약10초동안 딜하고 2초간의 공백 후 다시 사이클을 시작하면 됩니다.


한 사이클에 붕천퇴를 2번 써야 하며 2번째 붕천퇴가 늦어지면 다음 사이클의 시작에 붕천퇴가 돌아오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이클이 꼬여 쿨타임이 제각각이 된다면 일부 스킬들의 쿨타임을 기다려 사이클을 정렬시키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번속 시너지도 그렇고 쿨끼리 겹쳐 밀려버릴 경우 그것도 딜적으로 손해이기에,
저는 사이클과 꼬였을 때의 쿨타임 정렬만 반복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이클의 난이도는 기존 112난무에 비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 사이클은 폭쇄진의 긴 쿨타임에 사이클 전체가 밀리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쿨밀림때문에 같은 홍염을 기준으로 약10%정도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뒤에 이를 해결한 사이클도 존재하나 아쉽지만 이 사이클이 최적의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폭쇄진이 사이클에 밀리는 것이 나쁜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폭쇄진 때문에 다른 스킬의 홍염효율이 떨어져 홍염보석이 압축됩니다.

폭쇄진을 10홍으로 맞춘다면 다른 대부분의 스킬을 7홍으로 맞추어도 10홍의 사이클은 차이나지 않습니다.

 

유의하면 좋은 점은 번속-붕천-폭쇄-뇌호-호왕 번속의 치명시너지 6초에는 여유롭게 넣을 수 있으나 바람의 축복의 4초에 호왕까지 넣는 것은 빠듯합니다. 다면 돌대의 딜증차이가 적어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딜사이클의 복구

사이클이 꼬였다면 쿨이 짧은 풍신초래만 써서 쿨 정렬을 해 사이클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이며

사용한 스킬들과 남은 스킬을 보고 남은 쿨타임을 보고 계산하여 스킬을 어디까지 터는 것이 이득인지 계산하셔도됩니다.


계산방법

폭쇄진 10홍 기준으로 사이클은 11.7초입니다. 1. 2초의쿨밀림은 약 10%의 딜손해입니다.

쿨타임이 꼬인 스킬을 사용함으로 인해 몇 초나 다음 사이클이 밀리는지 계산하여 스킬을 사용할지 말지 결정하면됩니다.

번속을 쓰지 않으면 사이클이 10% 약해지며, 뇌호격은 1. 2초까지 밀려도 복구가 되며 호왕풍신은 2. 4초까지는 밀려도 복구가 되기에 이를 유의해서 계산해야 합니다. (홍염수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체 딜비중은 글의 중간에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쿨타임의 누수 없이  계속 딜하는 것입니다. 1.17초동안 딜을 못하면 한 사이클의 10%, 5초동안 딜을 못하면 한 사이클의 42%를 손해보는 것과 같습니다.



 

번외 사이클

폭쇄진을 사이클의 시작으로 사용할 경우 사이클 전체가 쿨타임이 가장 긴 폭쇄진을 기준으로 운용됩니다. 이로 인해 딜로스가 발생하는데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폭쇄진을 별도로 운영하는 사이클이 존재합니다.

이 사이클을 이용할 경우 3.67% 강해집니다.

이 사이클은 폭쇄진, 뇌호격, 붕천퇴, 번개의 속삭임의 홍염이 같은 레벨일 때 효과적이며 운용난이도는 증가합니다.



사이클

--()------폭-붕-풍-격,

-----폭-풍-격

----붕--풍-격

----붕-폭-풍-격

-----풍-격-

사이클을 뇌호격을 기준으로 시작하되 사이클이 한번 지날 때마다 폭쇄진을 쓰는 시간을 1.17씩 늦춰서 쓰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폭쇄진 때문에 붕천퇴를 너무 늦게 쓰면 다음 사이클의 붕천퇴가 늦게 돌아와 사이클이 밀릴 수 있습니다.




4.딜 증가량 및 딜 비중 

과연 112변형 오의 난무는 112난무에 비해 얼마나 강할까?

딜의 계산과정까지 다 넣으면 너무 길어지기에 계산의 원리를 설명하고 바로 결과로 넘어가겠습니다.

우선 폭쇄진과 풍신초래의 경우 링크드님의 글의 딜비중에서 각각 뇌호격의 몇%에 해당하는지로 계산하였습니다.

일필스커(3오의풍신채용) dps계산기일필스커(3오의폭쇄채용) dps계산기

이를 통해 구한 값은 폭쇄진은 (번속)뇌호격의 70.5% 풍신초래는 56.6%입니다. 뇌호격의 경우 기준이 되는 스킬로 설정하였고, 나머지 스킬은 트리시온에서 치명0%기준으로 설정한 뒤 뇌호격의 몇%에 해당하는지를 측정하였습니다.

 



풍신초래+격호각은 기존 격호각+섬열란아보다 40%정도 강합니다. 즉 격섬대신 들어가는 풍신+격호가 40% 강한겁니다.

또한 번속안에 폭쇄진을 사용하게 되므로 폭쇄진의 딜이 상승합니다.

112변형 4오의 난무가 한사이클이 8.5% 가량 강합니다. 다만 사이클 전체가 폭쇄진의 쿨타임에 밀리기에 실제론 저만큼 강해지진 않습니다.


실질적인 딜 차이를 비교해 보면 

3오의는 쿨타임이 10% 짧습니다. 다만 3오의가 폭쇄진에 의해 사이클 전체가 밀리진 않더라도 일정 사이클마다 폭쇄진을 쓰지 않고 정렬해주어야 합니다.

3오의가 뇌호격의 쿨에 맞추어 사이클을 굴리며 5사이클마다 1번씩 폭쇄진을 정렬한다는 가정하에 계산하면4오의는 3오의보다 1.8%강합니다.  5사이클을 쿨밀림없이 운용한다는 것이 쉽지 않기에 실질 dps는 조금 더 올라갈 겁니다.

직각의 효율이 증가하여 직각으로 인한 딜증은 972.3% 11.1% 더강해집니다.

결론: 97기준 4.1% 1기준 2.9% 이상 딜 증가.


4오의 딜비중


3오의 딜비중




5.룬,트포 


뇌호격 [영웅질풍]   단일타격(5),약점포착(5), 모아차기(5)

 




호왕출현 [영웅질풍, 전설압도 빠른준비(5),단일타격(5), 호승격[승천](5)

3트포 호승격 승천 대체 가능

승천의 범위가 더 넓으며 딜은 호승격이 약 7%정도강함

 

무력이 부족한 상황이시면 압도룬을 채용하셔도 됩니다.

 




폭쇄진 [전설 질풍] 약점 포착(5), 화염 폭발(5), 대폭발(5)





풍신초래 [전설질풍, 압도 번개폭풍(5),성장공격(5), 휘몰아치는 폭풍(5)

무력이 가장 높은 스킬이어서압도의 효율이 좋지만 시전시간이 길어, 질풍쓰고 다른스킬을 더 넣는다는 게 낫다고 생각해 추천드리지않습니다.

 



번개의 속삭임 [영웅풍요] 번개의 축복(1), 빠른준비(5), 치명적인번개(1)

 




붕천퇴 재빠른 발놀림(1,5)(탁월한기동력), 바람의 축복(5), 자원증폭(5)

1트라이포드는 개인취향입니다.

저는 재빠른발놀림 5레벨 추천드립니다.

딜을 넣는 속도도 빨라지며 사이클이 쾌적해진다고 생각됩니다.

재발 5레벨을 하신다면 호왕아트포를 1레벨로 내리시면 됩니다.

 



 

격호각 [전설출혈, 희귀풍요, 전설단죄]   급소타격(뇌진탕)집중 타격5, 호왕아5

격번붕 3버블을 위한 풍요, 단심을 위한 단죄 아니라면 출혈


재빠른 발놀림 5레벨을 채용하고자 한다면 호왕아의 트포를 1레벨로 내리시면 됩니다.

호왕아 레벨을 낮출시 16%정도 약해지며 전체 딜로 보면 0.72%정도 약해집니다.


급소타격 대신 뇌진탕을 채용하셔도 됩니다.

올라가는 무력화 수치는 11이며 전체무력의 2.6% 상승호///풍기준 4.2%향상합니다.

딜은 0.85% 약해집니다.

 




운룡각 [영웅풍요, 정화, 전설심판, 속행]탁월한 기동성5

정화가 필요한 레이드에서는 정화룬, 단심운용을 위한 심판 아니면 영웅풍요

영웅풍요

채용시 격호각만큼의 버블을 채울 수 있어, 격호각이빗나갈 경우 버블수급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속행

사용할 거 없으면 쓰세요. 다만 속행은남은 쿨타임을 기준으로 하기에 호왕출현과 풍신초래 사이에 사용해야 효율이 나오며, 운룡각의 이동기로써의성능을 제약하기에 추천은 드리지 않습니다.

 

 


단죄심판

단죄심판을 채용하고자 하면 격호각 단죄 운룡각 심판을 넣어 운용하면 됩니다.

다만 실전 운용 난이도가 높기도 하고 격호각의 출혈,운룡각의 유틸룬을 넣을 수 없기에 단심 사용을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6.각인 

오의난무 스트라이커가 채용하는 각인들은 보통 8가지입니다.

1.오의난무(직각)

고대기준 97이 아니시라면 1 챙기시면 됩니다.

4오의 또한 직각 3 채용은 1채용보다2.3%정도 약합니다.

싸게 하고싶으실 경우 오3도 나쁘진 않습니다.

2.원한, 3.기습의 대가, 4.아드레날린 3 채용하시면 됩니다.


5.돌격대장

신속 1250기준

갈망 3레벨 15.47%

갈망 3레벨 + 공이속만찬  3.5% 추가 시 17.04%

갈망 3레벨 + 공이속만찬  5% 추가 시 17.72%

더군다나 스트라이커에겐 바람의 축복이라는 자버프가 있고

신속과 갈망 3레벨만으로도 대체 각인 이상의 효율을 가지기에 3랩각인 최우선 순위입니다.


6.질량증가

효율은 17%

신속 1250 + 갈망 3레벨 34.375%의 공속을 가지게 됩니다.

공속감소 10% 체감이 없진 않지만 바람의축복 덕분에 주력기는 풀공이속이 되기에 채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7.저주받은 인형

효율은 15.1%

물약패널티를 가지고 있다.

배럭인데 이미 전각을 읽어서 싸게 가고 싶다, 혹은 유물인데 저받 세팅이 싸다 하시면 가셔도 됩니다.


8.예리한 둔기

효율 15.0%

올번속 기준이므로 실제 효율은 더 낮을 수 있음.

배럭인데 이미 전각을 읽어서 싸게 가고 싶다, 혹은 유물인데 에둔 세팅이 싸다, 혹은 패널티가 싫다 하시면 가셔도 됩니다.

 

유물

거치는 구간이라 생각해서 33333으로 싸게 맞추는 걸 추천합니다.

고대

333331 세팅 기준

가장 대중적인 세팅은 원기아돌질오1입니다. 효율은 위에서 설명해뒀으니 본인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7.보석 

멸화뇌호격호왕출현폭쇄진풍신초래

홍염뇌호격호왕출현폭쇄진, 풍신초래붕천퇴번속, 격호각


격호각에 멸화는 추천드리지 않지만 채용하셔도 됩니다. 

딜은 7멸 0.93% 10멸 1.87% 쎄지는 대신,

격호각의 쿨타임이 사이클과 동일해지기에 격호각을 늦게 쓴 만큼 쿨타임이 밀립니다.


멸화는 딜 비중 높은 순서대로 차례대로 주시면 됩니다.




홍염의 우선순위는 1.폭쇄진:  전체 사이클이 단축되기 때문에 10홍의 딜증이 9멸보다높습니다

2.붕천퇴:  사이클운용을 도와줍니다.

 

이 아래의 스킬은 딜사이클에 영향을 주지 않고, 꼬였을 때복구를 도와줍니다.

3.뇌호격:18초 스킬입니다.

16초스킬로 홍염 우선순위가 매우 낮습니다.

4.격호각 5.호왕출현 6.번속 7.풍신초래




8.마치며 

논리의 허점, 불확실한 점,빌드의 개선점등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환영합니다.
타당한 내용이라 생각되면 본문에 반영하겠습니다.

인증글에 있는 사시사철박철님의 고신속 4오의 난무 스커가 저의 빌드와 비슷하다고 느끼신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같은 방향에서 갈라진 빌드여서 그런 것 같은데
그 글도 보시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빌드는 사전작업이 있는 사이클을 만들었습니다.
사전작업-딜타임으로 이어지고 그 시간이 길어 보스가 자주 움직일수록 운용하기 힘들어지고, 8인보단 4인, 4인보단 1인 컨텐츠에서 운용하기 어렵습니다.

오의 난무로 딜 고점을 올리려면 쿨누수 없이 굴리는 게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17초의 쿨타임 손해는 한 사이클의 10%에 해당하는 딜적 손해입니다.
폭쇄진이 다른 오의스킬보다 10% 더 길어
전체로 묶으면 폭쇄진에 쿨타임이 밀리고 따로 운용하면 이를 계산하기 너무 힘들고 실전성도 떨어진다고 봤습니다.

이러한 점까지 고려하면 운용 난이도는 올라가지만 고점을 보기에는 더 쉬울 수 있습니다.
한 사이클을 운용하는 것은 어려워졌지만 폭쇄진의 쿨밀림 계산이 간편해져서 쿨누수가 적게 굴리기는 더 쉽다고 생각합니다.

특성비, 각인세팅의 경우 본문에 나와있는 범위를 벗어나지 않으면 답변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대로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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