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격 각인과 난무 각인의 스킬 계수 비교

난무 각인에 사용되는 5개 각인의 스킬 계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호왕출현(호승격) = 폭쇄진을 100으로 보았을 때 기준입니다.

뇌호격 : 112
호왕출현(뇌호격) : 100
폭쇄진 : 100
풍신초래 : 75
나선경 : 30

이번에 테섭 기준 각인 계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격필살 : 170%
오의난무 : 130%

동일 각인 동일 특성 기준, 일격과 난무는 정확히 동일한 쿨타임을 갖습니다. 따라서 1사이클 딜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격 : (112+100+100)*170% = 530.4
 * 호승격 채용 기준이며 승천 채용시 더 약합니다.
난무 : (112+100+100+75+30)*130% = 542.1
 * 4오의(503.1) + 나선경(39) = 542.1

즉 한사이클의 딜량은 5오의 난무가 2.2% 강하게 됩니다.
또한 나선경이 실제로는 1사이클 당 1.5번 꼴로 들어가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dps가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나 테섭에서 허수를 쳐보면 일격이 조금 더 높게 나오는 경향이 있는데 세우라제로 인한 차이로 보입니다.

모든 스킬에 라제니스의 운명 24% 딜증이 적용되는 일격과는 달리 난무의 경우 라제니스 딜증이 나선경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세팅 자유도 차이

위 비교는 어디까지나 일격 기준으로 동일 각인 동일 특성을 주었을 때 차이입니다. 실제로는 난무 스커가 세팅에서 이득을 보는데

4버블 문제로 울며 겨자먹기로 특화계수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극특을 가야하는 일격 스커(또는 운룡 엘갈 치반 세팅)와는 달리 난무의 경우 특치 빌드(신속 0)를 가더라도 극특/치반/치귀 중 본인의 치적과 시너지에 따라서 이를 조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실전딜 차이

많은 분들 딜 압축률이 일격이 좋아 실전에서 유리하다고 잘못 평하고 있으나 엄밀히 말해서 실전에서 두 각인 모두 1장1단이 있는 딜사이클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 가르가디스나 일리아칸 1관 실전 방송 영상(쫀지님 감사합니다)을 보신 분들은 이해가 되실 겁니다.

난무의 경우 뇌호격/호왕/폭쇄의 가장 강력한 스킬이 4초 안에 모두 풀히트 가능합니다. 이 시간에 일격이 뇌호격/호왕까지 밖에 못넣는다면 누적딜은 난무의 우위입니다.

난무가 딜몰이 타이밍에 쓸 수 있는 최고의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폭쇄진 / 번속 붕천퇴 / 뇌호격 호왕출현 풍신초래
(번 붕은 순서 바꿀 수 있음)

이때 폭쇄진에 터진 라제니스는 풍신 막틱까지 들어가며 번속 치적도 풍신 막틱까지 유지됩니다. 여기에 3버블 스타트로 아드로핀 물약을 먹어서 붕천퇴를 생략할 수 있다면 확실히 다 들어갑니다.

참고로 위 사이클는 1버블만 있어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4버블 폭쇄 스타트를 해야하는 일격과는 또 차별화되는 점입니다.

4. 마치며 : 난무... 해야겠는걸?

당연히 풍신을 쓰는 난무가 누적무력도 높고 부파 스킬도 하나 더 있습니다. 오의스킬이 많으니 무력 기믹에서도 무력에 스킬을 투자하기도 쉽고 무력 후 딜몰이 때도 딜 손실이 적습니다.

이는 같은 신속 0 기준입니다. 아니 딜도 비슷하고 기믹이 좋으면 난무 안 할 이유가 없지 않냐고 하는데 이게 현실인 것 같습니다.

원인은 너무나도 큰 상향 폭입니다. 이번에 3렙 기준 난무 각인은 약 10%(130/118) 상향되었습니다. 세상에 두자리수 상향폭이라니요

이제 4버블 꽉채워서 쓰는 일격과 1버블 쓰는 난무의 단일스킬 딜 차이는 이제 30%(170/130) 밖에 나지 않습니다. 일격이 너무 불합리하게 약한 걸까요 난무가 너무 치고 올라온 걸까요?

일격필살... 상향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