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차 연구 링크


1. 4오의난무 일반스킬 연구, 멸홍보석 연구
 
 *격호각 자리에 들어갈수 있는 일반스킬에는
 월섬각, 잠룡승천축, 섬열란아 등이 있는데
 격호각이 대체될 만한 메리트는 부족하다고 생각됨.
 
 *신속이 높은 4오의난무 세팅에서 조금이라도 딜을 더 올리기 위해선
 격호각 고레벨 멸화, 1트포 공격집중 3레벨을 채용해야되는데
 트포가 부족하여 운룡각 탁월한 기동성을 1레벨로 낮춤.
 격호각 10멸, 공집3레벨 채용시 난무3 각인을 채용한 나선경과 딜 비슷해짐
 단 공격집중 채용시 아이덴티티 수급량 감소 디버프가 존재해 더 높은 특화가 요구됨
 
 붕천-번속-뇌호-호왕-격호-폭쇄-붕천-풍신  사이클 사용을 위한 최소특화 938
 붕천-번속-뇌호-호왕-격호-붕천-폭쇄-풍신  사이클 사용을 위한 최소특화 922

이 경우 특성비는 치특신 500 900 900 / 600 900 800 정도의 비율이 됨


2. jj님의 5오의난무 살펴보기(당시 치특신121 돌대채용)

(1)돌대를 빼는게 실전에서 훨씬 좋을것 같다.
   예둔 효율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다.
  
(2)폭쇄부터 던지는 사이클이 조우시엔 좋다. (라제 쿨이 확실히 돌아와 있다고 생각될때)
   첫조우, 기믹후 조우, 컷신 후 조우 -> 폭쇄의 많은 타수로 라제를 높은 확률로 터트릴 수 있어서
   그러나 사이클이 지속되면 번속-뇌호-호왕을 우선시 하는게 좋을것 같다. -> 결국엔 피아노됨
   (번속뇌호가 폭쇄보다 쿨이 빠르기때문)

-> 5오의 121세팅은 돌대를 빼고 붕천퇴에 묶이지 않은 채
   피아노딜링이 가장 실전에서는 좋아보인다. 단, 번속 안에 뇌호 호왕은 항상 넣어주는건 기본으로
   특화 최소컷은 1198. 붕천(영웅풍요) 번속(전설풍요, 번축채용) 두 스킬로 3버블 가능


3. 저신속 세팅에서의 돌대vs예둔

 생각보다 예둔이 효율이 괜찮고 (치적만 대충 번속포함 86이상으로만 맞춘다면)
 돌대를 많은 사람들이 항상 풀효율을 가정하는데 그건 저 신속 세팅에선 족쇄가 될수 있어
 신속을 낮췄다면 예둔이 실전 기댓값이 더 좋을수 있다.
 또한 엘릭서 이후 예둔의 계산이 엘릭서 이전보다 더 좋아진다.
 (회심 연산 과정에서 치피증이 높아지면 회심효율이 올라가는 형태, 달인 치적 증가 등의 이유) 
 
 오의난무는 일격과는 다르게 상황에 맞게 오의스킬의 순서를 바꿔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게 난무의 굉장히 큰 메리트라고 생각함 (일격보다 뛰어난 실전성)
 ex) 백 각이 짧게 나올때 번속호왕, 보스에게 붙지 못하는 상황엔 폭쇄진사용 등등
 난무 실전을 그간 꽤 오래 굴려보니 실전에서 붕천에 묶이지 않고
 유동적으로 대처했을때 좋았었던 상황이 꽤 있었다.
 따라서 돌대를 채용해서 예둔과 비슷하거나 좋아진다고 생각하는 최소 신속은 800


4. 어제 연구 도중에 난리났던 특치 5오의에 대하여

 사실 난무 연구소 1일차 방송에서 신속을 빼버리고 특치 세팅으로
 정확히 딱 한 사이클을 굴려보았었습니다.
 그리고는 이거 ㅈ됬는데요 하면서 급하게 시청자분들에게 감췄었습니다...
 그리고 신속 0세팅에 대한 연구는 진행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는데
 결국 수면 위로 올라오게 되었네요. 사실 안올라오는게 이상하죠 더 쎄고 좋은걸 연구하는데

 일격필살이든 오의난무든 직업이 스트라이커인 이상
 항상 가장 높은 기댓값을 가지는건 '라제니스 활용' 입니다.
 신속이 0이면 라제니스 쿨타임과 스커 사이클의 주기가 2 대 1 의 비율로
 이쁘게 정렬이 됩니다. (라제 쿨 32초, 신속0스커의 사이클 주기인 폭쇄진 쿨 16초) 
 따라서 라제를 오의난무도 200% 활용하기 위해서는 16초 주기로 사이클을 정렬 시키는것이 좋은데
 특치 빌드는 이에 부합하기도 하면서 일격과는 다르게 아덴의 족쇄 없이
 오의스킬을 연달아 사용하여 더더욱 효율이 극대화 된다고 생각해요.
 4오의난무도 마찬가지인데 5오의는 그저 높아진 특화로 인해 남는버블까지 활용하는 덤 이 된거구요.

 특치 연구를 하지 않았던 가장 큰 이유는 뭐 역시 시너지 가동률과 라제로 인한 인식 문제였는데
 사실 번축트포(공속8%), 높은 무력성능, 2카운터, 부파5레벨 이라는걸 생각하면 또
 시너지만 특정직업에 맛없다 뿐이지 일격마냥 인식이 나락으로 떨어질 일은 없을것 같기도 하네요.
 일격스커를 하는 메리트가 점점 사라져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간 고생했던 오의난무가 강해져서 기분이 나쁘진 않은것 같습니다.
 
 +연구하는분들 번속 번축빼고 엘갈쓰자 이거까지는 좀 자제 부탁합니다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