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현재 수많은 4오의 난무 특성비가 왜 굳이 이 특성비를 쓰는가?
라는 궁금증에서 시작하여 그에 대한 근거들을 정리를 한 것으로
4오의 난무를 입문하시는 분들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구체적인 수치화까진 아닌 특징, 장단점 위주의 정리글임을 알립니다.
+주관적인 내용으로 정리되었으므로 반박시 님말맞.
+본문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내용들 댓글에 달아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이런 글이 처음이라 모바일 배려가 안되어 있네요 ㅠ PC로 보시길 권장합니다.


1. 난무의 역사

오의난무는 10/18 밸패 바로 직전까지
121/112 3오의 -> 5 8 10 고신속 4오의 -> 극특 5오의
순서로 주류 세팅이 변해왔습니다.


2. 현재 주류 세팅과 간단한 설명


난무의 변천사를 말씀드린 이유입니다.
현재 위의 세팅이 모두 사용되고 있으며 추가로 극/고특 4오의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주류라고 할 수 있는 것은
극/고특 5오의치특신 4오의 입니다.

극/고특 5오의
치특목 나머지 특화 혹은 치반하나 세팅입니다.
4오의 랭커 세팅을 확인하려고 200위까지 확인한 결과
대부분의 난무유저가 5오의를 사용중입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카멘 87줄 카운터 패턴때문에 5오의의 채용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1사이클 2나선기준 난무 고점세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높은 특화로 오의 딜이 강해 한 사이클딜이 강력하고, 번속 스킬 하나로 3버블이 됩니다.
고특시 각인에 아드를 채용하면 신속에 조금 투자해줄 수 있습니다.

치특신 4오의
10/18 밸패에서 나선경이 너프를 받고 일반스킬이 버프를 받음으로써
일반스킬 채용이 연구되었습니다. 일일이 설명하자면 길어지므로 간단하게는

섬열란아/방천격 - 딜증가
번속 - 트포분리[번축/엘갈(효갈)]로 버블 수급 증가
운룡각 - 버블 수급 증가
뇌명각 - 부파 1레벨
월섬각 - 단타 삭제

현재 나선경자리에 채용하는 일반 스킬
월섬각/격호각/섬열란아/뇌명각/잠룡승천격/방천격/초풍각 이며
주류 스킬은 섬열란아방천격이며,
유틸을 챙기고자 하는 분들이 뇌명각, 잠룡을 채용중입니다.

뭐 저걸 다쓰냐고 하실 수도 있는데 로아와에서 확인한 것들 다 가져왔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초풍각을 보게 될 줄은 몰랐음)

추가로 숙련자 분들은 운룡각을 빼고 뇌명각잠룡을 채용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드 유지가 힘들고 스킬포인트가 많아야 하므로
입문자분들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 스텟별 특징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각 특성비가 왜 그런 비율로 구성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필요최소치입니다.

3-1 치명

보통 자치적 85-90 정도를 목표로 하며 최소 80은 넘어야합니다.
아드3 채용시 : 최소 400, 보통 500-600 필요
                   (400기준 : 스텟 14.3+사멸 22+번속 20+아드 15+백 10= 81.3%)(치명 100당 약 3.6 추가)
아드1 채용시 : 최소 700 보통 800 필요
                   (700기준 : 스텟 25+사멸 22+번속 20+아드 5+백 10= 82%)


3-2 신속

신속의 경우 인증글 내용을 참고 했습니다.
풀공이속 기준 최소 350 필요 -> 스킬 사이클에 따라 돌대, 질증 채용가능
이속 : 스텟 6+갈망 12+만찬 3.5~5+바람의축복 19.2 = 140.7 - 142.2%
공속 : 스텟 6+갈망 12+만찬 3.5~5+바람의축복 19.2+번개의축복 8-질증 10 = 138.7 - 140.2%

신속 513 기준 만찬 없이도 거의 풀 공이속 가능
스텟 8.8+갈망 12+바축 19.2 = 140 %


3-3 특화★

현재 난무는 거의 버블이 남아도는 상황이라
일격처럼 풍요룬 채용에 따른 특화컷이 정리해놓은 글이 따로 없어서
제가 한번 해봤습니다. 이 글의 본 목적이기도 하죠

난무는 일격과 같이 사이클의 시작을 운운운-붕-번으로 하여
아드 풀스택을 쌓고 시작하기 때문에
운-붕-번 또는 붕-번 또는 번속 3버블이 차는 것이 좋습니다.
차야한다가 아니라 차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은 사이클에 따라
수급-오의 3개-수급-오의 1개가 아니라 수급-오의2개-수급-오의2개
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운붕번 3버블이 유효합니다.
***굳이 필요있나 싶은 것도 있겠지만 일단 다 정리했습니다***


  붕천 전설                     붕천 영웅                     붕천 전설                     붕천 룬자유
  번속 영웅                     번속 전설                     번속 룬자유                  번속 전설



아래는 붕/번스킬 풍요룬당 버블을 보기 쉽게 해 놓은 것입니다.

 붕천 1버블                    번속 2버블                   번속 3버블

        

이걸로 각 특성비를 사용할 때 어떤 풍요룬 배치로 최소 특화 수치가 얼마인지 알 수 있겠습니다.


4. 특성비가 여러가지로 나뉜 이유

위에 서술한 것들로 이제 우리는 각 특성비의 특징과 장단점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4오의 난무의 특성비는 극특/고특/치특신으로 나뉘어 사용중이며
위의 스텟 특징으로 의도를 미루어보면
극특 - 아드채용으로 치적확보하고 유틸을 포기하는대신 오의딜증과 번속 3버블, 붕천 자유룬 쓰겠다
고특 - 극특에서 아드 족쇄 풀고 운룡 오롯이 이동기로 쓰고 번속 3버블은 포기하지만 붕천 자유룬쓰겠다!
이런식으로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그나마 극특, 고특은 이렇게 간단하게 정리가 가능하지만 치특신의 비율은
각자의 취향이나 선택과 포기, 심지어 어떻게 해도 크게 달라지지 않는 딜량으로
굉장히 각양각색으로 갈라진 것입니다. 그럼에도 대표적인 치특신 특성비
5 8 10 / 5 10 8 / 8 10 5 가 될 것이고 나머지는 여기서 파생된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5. 특성비 별 특징

그럼 조금 더 자세히 치특신 특성비가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에 대해 알아보죠.

5 8 10 (치명 500 특화 800 신속 1000)
각인 : 원오기아(예or저or돌or질)에1
달인x 자치적 약 85%
붕영풍 번전풍 기준 특화 869붕1버블 번2버블
번전풍만 채용시에도 운붕번 3버블 가능, 붕 룬자유 bur 붕 1버 x
상시공이속(스텟+갈망+만찬) 약 132-134% -> 돌대 상시효율 약 14.4-15.3%
쿨감 약 21%
질증사용 가능
가장 밸런스가 잘 잡힌 특성비라고 생각함

- 비슷한 세팅 112 (치 600 신 600 신 1100) 3오의 or 4오의
  5 6 12 / 6 5 12 로도 사용
  구데기 특화효율 버리고 신속투자 혹은 치신 반반 투자
  치명 투자시 달인x 자치적 88%
  가장 빠릿빠릿한 난무
  신속이 높아서 쿨 소화 못하면 DPS 뚝뚝 떨어짐

5 10 8 (치명 500 특화 1000 신속 800)
각인 : 원오기아(예or저or돌or질)에1
달인x 자치적 약 85%
위 세팅에서 신속을 특화에 더 투자해준 경우
한 사이클 딜이 늘어나며 쿨 소화 부담이 약간 덜함
버블에 여유가 생김
번전풍만 채용시 붕번 3버블 가능 but 붕 1버x
붕번 모두 풍요 채용시 어떤 조합이든 붕 1버, 번 2버
상시공이속 약 129-131% -> 돌대 상시효율 약 13-14%
쿨감 약 17퍼
위 세팅 대비 오의 딜증 6.4%

- 비슷한 세팅 121 (치 600 특 1100 신 600)
  달인x 자치적 88%
  특화 1152붕전풍 붕번 3버블, 붕 1버 가능
  높은 치적 확보 가능
  위 세팅보다 신속이 떨어지지만 준수함
  다만 상시공이속 감소로 (125.8-127.8)
  돌대 질증 채용 고려. 채용시 사이클 중요

- 파생 세팅 
  4 10 9 (치 400 특 1000 신 900)
  인증글 4오의 스커 통합 공략에 방천 4오의 추천 특성비
  달인x 자치적 약 81%
  치적을 최소치로 낮추고 신속에 투자
  인증글에서는 예둔을 채용하지만 저받이나 돌대 채용도 고려해볼만함

  5 15 3 (치 500 특 1500 신 300)
  인증글 고특화 4오의 특성비
  달인x 자치적 약 85%
  치명, 신속을 최소치로 낮추고 특화에 투자
  번전풍으로 붕번 3버블, 붕 1버, 번 2버 모두 가능, 붕 룬자유
  높은 특화로 오의 딜 강함 -> 한 사이클 딜 강함
  이 특성으로 5오의 쓰는 사람도 봤음
  
  
8 10 5 (치명 800 특화 1000 신속 500)
각인 : 원오기(돌or질or저or예 택2) 아1
달인x 자치적 85% 아드빠져도 80%
번정풍만 채용시 붕번 3버블 가능 but 붕 1버x
붕번 모두 풍요 채용시 어떤 조합이든 붕 1버, 번 2버
각인 차이로 인해 위 세팅보다 한 사이클딜 높음
에포 안씀 에포 안씀 에포 안씀 에포 안씀
돌대 질증 채용시 무조건 붕천 바축 묻히는 사이클 사용해야 함
***스커는 운룡각이라는 스킬때문에 조우 아드 스택 채우기 및 관리가
    날먹 수준이므로 사장된 세팅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그럼에도 1각인 중 효율 최강 아드1로 세팅 가능한 점
    붕-번-오의로 빠르게 딜탐을(운 생략) 가져가야 하는 경우 등
    충분히 이점이 있는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격도 치반 저3아2가 극고점이라던가... 몰?루)

파생 세팅
  7 12 4/7 13 3 (치명 700 특화 1200/1300 신속 400/300)
  치명과 신속을 최소치로 낮추고 특화에 투자
  위 세팅에서 버블이 좀 더 여유롭고 오의 딜 상승 -> 한 사이클 딜 상승
  하지만 달인x 자치적 82-3% 아드빠지면 77-8%흰줄 스트레스 있을듯 (특히 유물구간)
  
  8 12 3 (치명 800 특화 1200 신속 300)
  신속을 최소치로 낮추고 특화에 투자
  버블 여유
  달인x 자치적 약 85%
  특화 상승으로 오의 딜증 -> 한 사이클 딜 상승


6. 정리를 마치며

정리를 하면 할 수록 4오의 난무는 그 무엇도 정답이 아니고 모든 게 다 정답인 것 같습니다.
위에 다 적진 않았지만 6 15 2 / 6 13 4 / 7 11 5/ 7 10 6 등 진짜 다양하게 사용하고 계시더라구요.
심지어 스킬 트리와 사이클도 다양한 것 같습니다.
저만 해도 8 11 4 를 사용중이구요. 결론은 자기 취향에 맞게 사용하면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그 취향에 대한 근거들만 정리했을 뿐이네요.

다만 유물구간 뉴비분들께서는 상시공이속에서 갈망 2렙으로 인해 2%씩 빠질 것이고,
치적사멸 2렙으로 2%가 빠지고, 아드1 세팅은 아드 치적 5%가 추가로 빠짐을 참고하세요.

그래도 최근 패치로 고대구간으로 넘어가기 수월해지고 고대 악세 가격이 많이 내려와
진입 장벽이 낮아져서 금방 위 세팅들을 참고하여 본인만의 세팅을 만들어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 쌩 스커 입문자 분은 치명 800 준 아드1 트리로 하시다가 추후에 아드 관리가 원할해지면
   아드3 세팅으로 넘어가시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 뉴비분들이 허수치는 습관이 생기셨으면 좋겠네요. 무지성 세팅 따라하기 보다는
   트리시온에서 세팅하고 스킬 사이클 굴려보고 하다보면 운영을 어떻게 해야할지,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오 이런건 내 입맛대로 바꿀 수 있겠는데 싶은 것들을 알 수 있습니다.




7. 끝으로

요즘 스커 밸패 관련해서 또 분위기가 안 좋은 것 같은데 호랑이형님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필자가 PPT 같은 거에 재능이 없어서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은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이제와 말씀드리는 거지만 저는 1580 응애스커입니다. 그래서 반박시 진짜 님말맞이에요.
왜 치명을 500 주는거야? 왜 특화를 1000 주는거야? 왜 신속을 1000 주는거야?
어디 좀 정리 되어있는 글이 없나?
이런 의문에서 시작되어 난무 특성비 뭐 써요? 라는 질문글들을 보며
내가 한 번 정리 해볼까로 하던 것이 인벤에 글까지 써가며 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 하하
다양하다는 것은 장점도 단점도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는 무언가 세팅을 할 때 확실한 근거나 이유(ex.난 아드관리 귀찮아, 에포 싫엉->치명투자)를
가지고 저울질하며 세팅하는 것을 좋아하고, 그 이유들을 확실히 이해하고 있을 때
나중에 세팅에 약간 변형을 줄 때나 새로운 세팅을 할 때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찌끄려 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참고 사항으로 제 스펙 기준 허수 오의딜량을 남깁니다.
이것도 가끔 스펙 기준 뇌호격딜 이거 맞나요? 라고 하시는 분들이 좀 보여서
얼추 계산할 수 있는 빅데이터로 쓰시라고 남깁니다. *응애스커임을 명심해주세요*

스펙
1580 올 19강
8 11 4 4오의 방천(정빛, 남격) 난무
무품 99 (^^7)
원오기예저아1
올 7멸 보석
당연히 다 백어택

세구 18 올 크리 기준 (현재 스펙)
뇌호 4200만
호왕 3000-3100만
폭쇄 2900-3000만 (집폭 최폭)
붕신 2700-3000만
방천 2100만

노크리
뇌호 1300만
호왕 1틱 삑마다 900만씩 다운
폭쇄 1틱 삑마다 300-400만씩 다운
붕신 (크리율 70-80기준) 2000-2600 -> 얘는 편차가 너무 심함 붕신임
방천 680만

세우라제랑 세구 30도 올 크리만 쳐봤습니다.

세우라제 올 크리 기준 (라제on)
뇌호 5500만
호왕 4100만
폭쇄 3800만
붕신 3800-4000만 (믿을게 못됨)
방천 2800만
(세우라제를 쓰는 이유)

세우라제 올 크리 기준 (라제off)
뇌호 4550만
호왕 3400만
폭쇄 3300만
붕신 3100-3300만 (붕신임)
방천 2280만

세구 30 올 크리 기준
뇌호 4500만
호왕 3300만
폭쇄 3200만
붕신 3000-3100만 (신뢰할 수 없는 지표)
방천 2200만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