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환류는 어떤 캐릭터보다도 높은 자유도를 가진 클래스입니다.

처음 환류를 접하시는 분들은 다양한 세팅, 특성 분배, 스킬 트리가 존재하다 보니
어떤 빌드를 선택해야 할지 명확하게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환류가 어떤 빌드를 선택하더라도 핵심 스킬만 빠지지 않는다면 딜 차이가 크게 벌어지지 않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결국 본인이 가장 편하고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세팅이 곧 가장 높은 고점을 낼 수 있는 세팅이 됩니다.

이에 따라 여러 빌드와 세팅 사이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각 세팅에 대한 설명과 선택 기준을 정리한 가이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머리가 아파서 고르기 어렵다’,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 표시가 되어 있는 세팅을 우선 따라 사용해 보신 뒤,
이후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변형하여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I. 진화

1. 특성

a. 치명 1100 신속 1340 [☆]
신속 23% + 서포터 축복의 여신 9% + 만찬 5% = 공이속 37%
  • 작열 보석 8레벨 이하일 때 사용하기 적합한 신속 비율
  • 부족한 공이속은 [응집되는 마력](공속3%), 베르닐 와인(이속3%)을 통해 보충가능
  • 빠르고 쾌적한 플레이를 원하시는 분께 추천
  • 추천각인 : 원한 / 아드 / 마효증 / 돌대 / 타대 or 저받

b. 치명 1250 신속 1245
신속 21% + 서포터 축복의 여신 9% + 만찬 5% = 공이속 35%
  • 이동속도 35.38% = 돌격대장 최저효율(저받, 타대와 동효율)
  • 작열 보석 9~10레벨일 때 사용하기 적합한 신속 비율
  • 공이속 팔지 보유 시 돌격대장 풀효율 가능
  • 추천각인 : 원한 / 아드 / 마효증 / 돌대 / 예둔 or 저받 or 타대

c. 치명 1400 신속 1070
신속 18.38% + 서포터 축복의 여신 9% + 만찬 5% = 공이속 32.38%
  • 아드 + 악세 + 달인 등을 통해 치적 75~80%에 달하는 고치명세팅
  • 돌격대장 각인을 채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을 위한 추천 비율
  • 공이속 팔찌 보유 시 돌격대장 채용 가능
  • 추천각인 : 원한 / 아드 / 마효증 / 예둔 / 저받 or 타대 or (공이속팔찌有) 돌대

d. 치명 1800 신속600
  • 쿨타임이 비교적 여유로워 마나관리에 수월한 편
  • 느리더라도 한방한방 영수증 보는 재미로 하시는 분께 추천
  • 아크그리드 응-와-청 트리 사용 시 추천
  • 추천각인 : 원한 / 아드 / 마효증 / 예둔 / 저받 or 타대

추천 특성비와 관계없이,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치명과 신속 비율을 조정하셔도 무방합니다.
※ 특성포인트는 본인의 팔찌와 사용할 펫의 능력에 따라 알맞게 찍으시면 됩니다.

2. 진화

[☆]
2T : 
[끝없는 마나 1 / 금단의 주문 2] (취향에 맞춰 선택)
3T : 무한한 마나 2
4T : (아래 내용 참고)
5T : 마나 용광로 2

▷ 2T 다양하게 조합하여 취향껏 투자
각 노드별 DPS 차이는 크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세팅하더라도 성능상 큰 지장은 없습니다.

다만 여러 조합 중에서도 마나 관리가 비교적 수월하고
안정적인 DPS를 기대할 수 있는 [끝없는 마나 1 / 금단의 주문 2] 세팅을 추천 
[☆]드립니다.

▷ 4T 달인, 회심, 분쇄
치명타 적중률 80%미만 : 달인 + 분쇄 
치명타 적중률 85%~90% : 달인 + 회심
치명타 적중률 90%초과 : 회심 + 분쇄

각 세팅마다 치명타 피해량과 추가 피해 수치가 크게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조합 구성은 개인별로 직접 계산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만 특정 구간에서는 성능 차이가 1% 미만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
과도하게 신경 쓸 정도의 차이는 아니라는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3. 악세
  • 목걸이 : 적에게 주는 피해 > 추가피해
  • 귀걸이 : 공격력% ≥ 무기공격력%
  • 반지 : 치명타 피해 > 치명타 적중률


III. 깨달


▷ 메인노드에 선 투자 후 남는 포인트를 사이드 노드에 분배

환류 깨달음 간단 요약
  •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10% 감소
  • [점멸] 사용시 마나 7%회복
  • [점멸] 사용시 45초간 공격력 증가 (별도의 곱연산)
  • 아덴소모량 10%감소
  •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피해량 증가

  • 사이드노드 해방 봉인 -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 사이드노드 응집되는 마력 - [점멸] 사용 시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최대 2중첩), 2중첩 도달 시 공격속도 증가

#24.10.23 [과부화] 리메이크
#25.02.26 [과부화] > [응집되는 마력]으로 변경

버그인지 의도인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으나 [과부화] 패시브를 사용할 경우 점멸을 3회 사용하면 4번째 점멸의 마력 게이지 소모량이 108%가 되기 때문에 점멸이 잠기게 되어 중요한 마나수급과 포지셔닝에 있어 불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과거의 잔재)

IV. 도약



1T : 풀려난 힘 5 / 즉각적인 주문 2 (고정) 
잠재력해방 4 [☆] or 초월적인 힘 4 (선택)
2T : 냉기 숙련 3

[잠재력 해방 X]


[잠재력 해방 4]


신속 1340 기준으로 1사이클의 소모 시간은 약 12~13초이며,
이로 인해 2사이클마다 [러닝 글레이셔]를 1회 사용 가능합니다.

[잠재력 해방]을 선택할 경우 쿨타임이 약 2초 감소하면서 스킬 쿨타임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이클에 맞춰 사용하는 경우와 쿨이 도는 즉시 사용하는 경우의 DPS 차이는 크지 않으므로,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2T 노드의 [꿰뚫는 빙하]는 풀히트 기준으로 더 높은 피해량을 기대할 수 있으나,
관통형 스킬로 변경되면서 포지션 제약이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냉기 숙련]을 선택해 시전 속도를 증가시키고, 전반적인 사용 편의성을 확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V. 각인
 


필수각인 : 원한, 아드레날린
권장각인 : 마나효율증가, 돌격대장
선택각인 : 예리한둔기, 저주받은인형, 타격의대가

1. [마나 효율 증가] [☆]
신속 수치가 높고, 끝마·무마 상태로 인해 쿨타임이 짧아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마나가 쉽게 부족해집니다.

일반적으로 아제나의 축복과 마나 음식을 사용하더라도 마나 부족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원활한 스킬 사이클 유지를 위해 해당 각인을 채용합니다.

마나 효율 증가 각인을 제외하고 다른 각인으로 대체하는 선택지도 존재하지만,
마나 효율 증가 각인을 제거할 경우 포기해야 하는 요소가 많아 추천하지 않습니다.

2. [돌격대장] [☆]

[돌격대장]의 최소효율 135.38%, 최대효율 140%
해당 빌드는 이동속도 135% 이상을 확보하는 세팅이 주를 이루고,
부족한 이동속도는 파티 시너지로 일부 보완되는 경우가 많아 실전 운용에 큰 무리는 없습니다.
때문에 이동속도가 135%를 넘길 수 있다면 [돌격대장] 각인 채용을 권장드립니다.

3. [예리한둔기]

치피 반지 2부위(치명타 피해량 208%) 기준으로,
치명타 적중률이 62% 이상부터 [예리한 둔기]는 다른 각인 대비 효율이 앞서기 시작합니다.

다만  ‘3신기’로 불리는 해당 스킬들의 경우
치명타 피해 증가 트라이포드를 주력으로 사용하게 되어 치피증 효율이 다소 감소합니다.
이에 따라 치명타 적중률이 70% 이상일 때 [예리한 둔기]의 채용을 권장드립니다.

4. [저주받은 인형]과 [타격의 대가] [☆]
전설 기준 14%, 유물 기준 17%의 피해 증가를 제공하는 무난한 각인입니다.


VI. 스킬

◈ 주요스킬

(마나 382)
블레이즈 / 피해증폭(발화)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전설중독] or 출혈 or 속행
  • 아크그리드 무결 사용 시 딜스킬로 변환하여 {발화} 트포 사용 가능

(마나 469)
리버스 그래비티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마나 569)
엘리멘탈 리액트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전설출혈] or 집중 or 질풍
  • ※ [예리한 둔기] 각인 미채용 시 - 치적 80%↑ 최후의 일격 트포 사용 가능

(마나 545)
아이스 애로우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or 집중 or 압도

(마나 441)
돌풍  / 빠른준비 (정신강화) - 화염회오리 - 마나충전 / [영웅출혈] or 속행 or 정화
  • 마나회복을 위해 사용
  • [혹한의 부름] 10레벨 사용 시 돌풍 1렙 사용

◈ 선택스킬

(마나 315)
에너지 방출 / 피해증폭 - 응축된화염 - 에너지폭격 / [전설중독] or 출혈 or 속행
  • 아크그리드 무결 사용 시 메인 시너지로 사용

(마나 495)
숭고한 해일 / 빠른준비 - 진화된해일 - 약점포착(붉은해일) / [전설집중] or 출혈

(마나 441)
인페르노 / 발화 - 화염지대 - 화력보충 / [전설출혈] or 속행 or 질풍
  • 잔류장판을 통한 출혈룬 유지가 수월하고 DPS가 높은 선택스킬
  • [인페르노] 출혈 채용 시 [리액트]와 [돌풍] 룬을 자유롭게 변경 가능

(마나 614)
익스플로전 / 발화 - 역화 - 최후의 일격 / [전설질풍] or 비전 or 압도
(캐스팅 사용 시) / 발화 - 약점포착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 시전속도가 천벌대비 소폭 빨라 후속스킬 사용에 용이함
  • {발화} 트라이포드 기준 천벌과 딜량은 동일
  • 넉백 호불호에 따라 사용 결정

(마나 614) 
천벌  / 정신강화 - 피할수없는운명 - 최후의 일격 / [전설질풍] or 비전 or 압도
(캐스팅 사용 시) / 넓은공격 - 방전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 시전속도가 익스플로전에 비해 느리지만 사거리가 길고 마나소모량이 적은 안정적인 스킬

(마나 569)
혹한의 부름 / 정신강화 - 불완전한 지배 - 강화된 일격 / [전설 풍요]
  • 선택스킬 중 DPS가 가장 낮지만 빠른 시전속도와 아덴수급량이 높은 스킬
  • 일반적으로 돌풍10레벨을 대체하여 보석 없이 사용함

(마나 77)
서릿발 1렙 / [비전] or 압도 or 정화
돌풍이 있는데도 서릿발을 채용하는 이유
  • 돌풍은 마나회복용 스킬로 사용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함
  • 카운터 공백을 매꾸기위해 서릿발을 채용

(마나 636)
종말의 날  / 발화 - 과열된 운석 (소행성) - 최후의 일격 / [전설 질풍]
  • DPS는 높지만 캐스팅으로 인한 적중률과 쿨정렬이 매우 중요한 스킬

1. 끝마 혹은 무마 레벨을 낮춘다. (신속 1340기준)
  • 금단2 한돌1 무마2 마용2  ← 가장 무난하게 추천
  • 끝마1 금단2 무마1 혼강1 마용2

2. 신속을 낮춘다. (끝마1 금단2 유지)
  • 공이속 팔찌 보유시 - 신속 1050
  • 공이속 팔찌 미보유시 - 신속 1245 

위 2가지 방법 중 1가지를 택하여 리버스 그래비티 쿨타임을 7.5~8초로 사용할 때 가장 깔끔하게 굴러감

(마나 569)
라이트닝 볼트 / 안정화 - 강화된일격 - 전압상승 / [전설질풍]
  • 아크그리드 응출-와류-청뢰 빌드 사용 시 채용하는 스킬
  • 아크그리드 청뢰 사용 시 종말의 날과 같은 쿨타임으로 사용감이 비슷함
  • 쿨병목 발생 시 끝마 1을 낮춰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마나 830)
초각성 스킬 러닝 글레이셔
마나 소모량이 너무 높아 도약탭에서 [즉각적인 주문] 2~3 사용

각성기는 평균딜이 소폭 더 높은 [종말의 부름]을 사용

스킬트리에 정답은 없습니다.
환류는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딜러인 만큼, 마나가 부족하지 않고
쿨타임이 밀리거나 겹치지 않도록 원활한 사이클을 유지할 수 있게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조건만 충족된다면,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세팅하더라도
DPS 차이는 크게 발생하지 않는 것이 환류의 특징이므로 자유롭게 세팅하셔도 무방합니다.



 VII. 아크그리드 조합

▶ 편향 - 직류 - 화뇌 or 무결
 익스플로전과 천벌로 운명을 발동
8초간 일반 및 지점조작 스킬들의 딜 증가
(캐스팅, 홀딩 스킬 사용 시 운명해제)
익스플로전과 천벌의 쿨타임과 운명지속시간으로 인해 동시사용 X

추천스킬트리 : 4번 익천 혹부트리

▶ 편향 - 교류 - 무결 [☆]
일반스킬()을 통해 운명을 발동
기존에 딜지분이 높은 리버스와 리액트의 딜증을 챙기며 블레이즈 대신 에너지방출을 시너지로 사용
교류의 캐스팅 조작 스킬 딜증을 포기하더라도 다른 세트와 비교하여 낮지않은 딜상승을 보여줌
 블레이즈 급의 딜량이 나오는  에너지 방출의 추가로 다채롭게 스킬세팅이 가능함

추천스킬트리 : 5번 천블 돌풍트리


▶ 순환 - 교류 - 무결
일반스킬()을 통해 운명을 발동
캐스팅 스킬의 딜증을 높히고 캐스팅 사용 후 일반스킬(딜증을 받음

추천스킬트리 : 6번 3캐스팅트리

▶ 순환 - 교류 - 화뇌
일반스킬()을 통해 운명을 발동
 익스플로전과 천벌에 딜을 더 몰아주는 2캐스팅트리 (권장x)

▶ 응축 - 와류 - 청뢰 
 아이스 애로우 2회로 운명을 발동
 라이트닝 볼트에 힘을 실어주어 메인딜링 스킬로 사용하는 라볼트리
※ 치적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극치명으로 세팅

추천스킬트리 : 7번 라볼트리

편교화, 순와무, 순직청 등 다양한 조합들도 존재하지만,
아직 명확하게 검증되지 않은 조합들도 있어 본 가이드에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위에 안내된 내용이 반드시 정답은 아니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시어 본인에게 맞는 세팅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VIII. 스킬트리 조합
먼저 읽어주세요!!
해당 스킬 코드는 기본적인 가이드 형태로 제작되어, 그대로 사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요소에 따라 개인별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공이속 팔찌 유무 및 개인 취향에 따른 특성 비율 조절
  • 치명타 적중률에 따른 [달인], [회심], [분쇄] 채용 여부
  •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 서브 스킬 선택 및 룬 변경
  • 아제나 축복 및 마나 음식 사용 여부에 따른 마나 관리
  • 유각 보유 여부에 따른 대체 각인 선택 등
이 외에도 개인의 스펙과 취향에 따라 다양한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스킬 코드 사용 중 궁금한 점이나 잘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 편하게 질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번 천해(종해) 돌풍트리 [☆]

 14레벨 / 피해증폭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출혈 or 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or 단죄
 14레벨 / 빠른준비 - 진화된해일 - 약점포착 / 집중 or 출혈 or 심판
 14레벨 / 넓은공격(정신강화) - 피할수없는운명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or 압도
 10레벨 / 정신강화 - 화염회오리 - 마나충전 / 영웅속행 or 출혈
 1레벨 / 비전 or 압도 or 질풍

겁화 
작열 

 ↔  본인 취향에 따라 스왑 가능
 14레벨 / 발화 - 소행성(과열된운석)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종말의 날 채용 시 쿨병목이 발생할 경우 끝마를 1 낮춰서 사용

스킬코드
28846477F5B76E5B01AB7ADB9A5E99DF704C74AC927882462CFB2AABED9FAD2E34F1A394042EE127C892B4DB8CD39FE3FE0AD383BD1C78E8A83DF674CDEAA41C

2번 천해(종해) 혹부트리 

 14레벨 / 피해증폭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출혈 or 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or 단죄
 14레벨 / 빠른준비 - 진화된해일 - 약점포착 / 집중 or 출혈 or 심판
 14레벨 / 넓은공격(정신강화) - 피할수없는운명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or 압도
 10레벨 / 정신강화 - 불완전한지배 - 강화된일격 / 전설풍요 or 집중
 1레벨 / 영웅속행 or 출혈

겁화 
작열 

 ↔  본인 취향에 따라 스왑 가능
 14레벨 / 발화 - 소행성(과열된운석)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종말의 날 채용 시 쿨병목이 발생할 경우 끝마를 1 낮춰서 사용

스킬코드
E4DE409C4FEE2CDE571BCDA65F5C1FDB3446B3AA8B20BBED16CB5D27D4E84BC9626C420E231BD9C0B2274A6808D24FEC98A2C7BC70BCFC33C05A50841508D4ED

3번 종천 혹부(해일)트리

 14레벨 / 피해증폭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출혈 or 질풍 or 집중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or 집중 or 단죄
 14레벨 / 넓은공격(정신강화) - 피할수없는운명 - 최후의일격 / 영웅질풍
 14레벨 / 발화 - 소행성(과열된운석)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10레벨 / 정신강화 - 불완전한지배 - 강화된일격 / 전설풍요 or 집중
 1레벨 / 영웅속행 or 출혈

겁화 
작열 

 ↔  본인 취향에 따라 스왑 가능
 10레벨 / 빠른준비 - 진화된해일 - 약점포착 / 집중 or 출혈 or 심판

 ↔  본인 취향에 따라 [작열] 변경 가능

스킬코드
C64A4125A93076814DF8F72B3EAFDB518E71102036C939462472D38704348CEF96046DE7B11B2D2801BC9233202D22CFDD60CF0FCA2BC3E8B4C5CE6559550731

4번 익천 혹부트리 (편-직-화 or 편-직-무트리)

 14레벨 / 피해증폭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출혈 or 질풍 or 집중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or 집중 or 단죄
 14레벨 / 발화 - 역화 - 최후의일격 / 질풍 or 압도
 14레벨 / 넓은공격(정신강화) - 피할수없는운명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or 압도
 10레벨 / 정신강화 - 불완전한지배 - 강화된일격 / 전설풍요 or 집중
 1레벨 / 영웅속행 or 출혈

겁화 
작열 


[질서의 별 : 무결] 사용 시  →  변경
 14레벨 / 피해증폭 - 응축된화염 - 에너지폭격 / 중독 or 속행

 ↔  본인 취향에 따라 스왑 가능
 10레벨 / 빠른준비 - 진화된해일 - 약점포착 / 집중 or 출혈 or 심판

편-직-화 스킬코드
D3F0FC23E6DBEC275387ED16CB8F2A349BB4F75CCD38AA63BEA997B89611C3A7945775CF818C8B8E88CA7A0C3938665A24B363649B2C3BABE27574486D4C8724

편-직-무 스킬코드
EFB04F6CA4F89920B1B3A65C398B8BD3812534A3E7A0BF1CEB01C7E0960E568B37D38355B972327866979BD83609EE242DB66E90C6A944009AA8549841CE3E66

5번 천해(천블) 돌풍(혹부)트리 (편-교-무 트리)

 14레벨 / 피해증폭 - 응축된화염 - 에너지폭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출혈 or 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or 단죄
 14레벨 / 넓은공격(정신강화) - 피할수없는운명 - 최후의일격 / 질풍 or 압도
 14레벨 / 빠른준비 - 진화된해일 - 약점포착 / 집중 or 출혈 or 심판
 10레벨 / 정신강화 - 화염회오리 - 마나충전 / 영웅속행 or 출혈
 1레벨 / 비전 or 압도 or 질풍

겁화 
작열 

 ↔  ↔  본인 취향에 따라 스왑 가능
 14레벨 / 발화(피해증폭)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전설질풍 or 심판
 14레벨 / 발화 - 화염지대 - 화력보충 / 전설출혈 or 속행 or 집중
 에너지 방출 하나로 시너지유지가 힘들 경우 블레이즈를 통한 2중 시너지 사용 가능

 ↔  마나가 여유있을 경우 스왑 가능
 10레벨 / 정신강화 - 불완전한지배 - 강화된일격 / 전설풍요 or 집중
 1레벨 / 영웅속행 or 출혈

※ 스킬별 dps차이는 크지 않아 비교적 자유로운 세팅이 가능함

스킬코드
C1274E64E8188507288B73FD1DF388E35FDAFC31991206450437B9A790762CD46752B06CAD21162CA703235DAC5BA3D6BF707C9942C76D5ABCE9A8E3FAEE598F

6번 3캐스팅트리 (순-교-무 트리)

 14레벨 / 피해증폭 - 응축된화염 - 에너지폭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출혈 or 질풍
 14레벨 / 발화 - 약점포착 - 최후의일격 / 영웅질풍
 14레벨 / 넓은공격 - 방전 - 최후의일격 / 영웅질풍
 14레벨 / 발화 - 소행성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10레벨 / 정신강화 - 화염회오리 - 마나충전 / 영웅속행 or 출혈
 1레벨 / 비전 or 압도 or 질풍

겁화 
작열 

종말의날은 1레벨 높은 작열을 주는 것이 쾌적함
순-교-무 사이클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113987

순-교-무 3캐스팅 스킬코드
8D16F3498F05B0675524BF4EEE46FCC42C93752A7A1777DFFC40261FD86A9C90FEE0FA380078EF85B123DD27E545E3A61AAAECC7B3BA42580195E0D1BA1DB40F

6-2번 2캐스팅트리 (순-교-무 트리)

 14레벨 / 피해증폭 - 응축된화염 - 에너지폭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영웅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질풍 or 출혈 or 집중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14레벨 / 정신강화 - 방전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14레벨 / 발화 - 소행성 - 최후의일격 / 전설질풍
 8레벨 / 정신강화 - 불완전한지배  / 전설풍요 or 집중
 7레벨 / 빠른준비 - 화염회오리 / 집중 or 속행

겁화 
작열 

종말의날과 천벌을 번갈아가며 사용
운명 3스택이 발동된 상태에서 캐스팅스킬 사용을 못하고 추가 운명이 발동될 경우
자동으로 '운명:순환' 효과가 발동됨

순-교-무 2캐스팅 스킬코드
A462ED2D6392E3626B1F6AC0398BC1673B5A812E7FC8A35D23E014179751F468D43A868B6FFE04977B8012E5CB2EBAD5DDF1C93DC2757D593447687B3CC3B0FD


8번 라볼트리 (응-와-청 트리)

 14레벨 / 피해증폭 - 불꽃확장 - 약점포착 / 중독 or 속행
 14레벨 / 넓은공격 - 전격지대 - 넘치는에너지 / 전설질풍
 14레벨 / 빠른준비 - 강화된일격 - 충격파 / 출혈 or 질풍 or 집중
 14레벨 / 빠른준비 - 꿰뚫는일격 - 얼음송곳 / 전설속행 or 집중 or 단죄
 14레벨 / 넓은공격(정신강화) - 피할수없는운명 - 최후의일격 / 영웅질풍
 14레벨 / 안정화 - 강화된일격 - 전압상승 / 전설질풍 or 압도
 10레벨 / 정신강화 - 불완전한지배 - 강화된일격 / 전설풍요 or 집중
 1레벨 / 영웅속행 or 출혈

겁화 
작열 

 ↔  본인 취향에 따라 스왑 가능
14레벨 / 빠른준비 - 진화된해일 - 약점포착 / 집중 or 출혈 or 심판

응-와-청 스킬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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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외. 플레이방식

점멸사용을 통한 마나회복과 다채로운 포지셔닝으로 계속해서 딜을 몰아넣는 지속형 딜러로써 플레이합니다.

https://youtu.be/_yBv9mYAg2M

https://youtu.be/7JB76v_tgw8

https://youtu.be/tp_LOqVtOI8

★ 저는 잘하는 사람도 아니고 또한 제 플레이가 정답인 것도 아닙니다.
그저 한 가지의 예시를 보여드리는 것 뿐이니 단순 참고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양한 의견 공유 및 질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직 아크패시브를 키지못하시는 3티어 세팅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게시글을 참고해주세요
극치돌대 6딜엘레환류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92841

2024.10.23 [과부화]패치 최신화
2024.11.29 전 구간 아크패시브 대비 진화, 깨달음포인트 분배 설명추가
2025.01.25 치신비율 설명 추가, 혹한의 부름 스킬설명추가
2025.02.26 종익천 최일트포 버프, [과부화] > [응집되는 마력] 최신화
2025.03.01 사이클최신화, 종말트리추가, 치신비율수정, 내용간소화
2025.08.07 스킬트리 조합 추가, 서론 내용 변경 및 추천트리
[☆][☆] 지정
2025.10.07 아크그리드 조합 및 스킬조합 추가
2025.12.10 스킬코드 추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