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극신점화는 왜 떴는가?

한 줄로 요약하면, '동스펙 소서 중에 가장 높은 DPS 빌드'

흔히 말하는 고점이 굉장히 높을 수 있는 빌드입니다.

현재 주류 점화들이랑 비교해서 수련장DPS가 최소 10%는 더 쎕니다.

처음에 제가 연구하기 시작한 이유도 'DPS는 더 높은데 빠르다고? 개꿀 아니야?' 였습니다.

제가 처음 발견한건 무17 100초 950만이었는데, 최근에는 무18 5분 1050만까지 나왔습니다.
(3신기 크리티컬 잘 뜨면 2분 1250만.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55181?name=subject&keyword=%EA%B7%B9%EC%8B%A0%EC%A0%90%ED%99%94 )



2. 어떻게 그리 쎈가요?

이론 자체는 극신환각서머너나 노각지배배마와 궤를 같이 합니다.

서머너는 깡통이 꽤나 절망적인 편인데, 각인에서 돌대+예둔+아드라는 조건부 18% 각인을 다수 채용하고 여기에 극신과 환각을 끼얹어서 억지로 딜을 올리는 구조입니다.

극신점화는 각인에서 비슷하게 돌대+아드를 채용하고, 예둔+환각 자리에 점화 각인이 들어가는 부분까지 거의 동일하며,

여기에 노각지배까지 끌어와서 억지로 쿨을 땡겨 해방 동안 2종2천2익(+이것저것)이 들어가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하여 이론상 해방 동안의 딜은 극특에 비해 약간 약하게 들어가며, 비해방 딜은 압살하기에 DPS차이가 나는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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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적으로 비교하면 특화 1800의 점화시 딜증가치가 약 2.306배 가량

근데 특화 600의 경우 점화시 딜 증가치가 약 1.57배 가량

 

따지면 대략 46%의 데미지 상승률 차이인데,

리액트 + 천벌 + 익스플로전을 한번씩 더 박음으로써 상쇄시킨다고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음

------------------ (루카냥님 이론에서 발췌)



1줄 요약: 노각지배, 극신, 돌대, 아드, 예둔 대신 점화



3.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요?

일단 노각지배니까 단심컨은 기본입니다. (적중률을 더 높히기 위해선 해방 전 단심컨까지 해주는게 좋음)

또한 신속이 높기 때문에 조금 더 어려운 형태의 빌드를 활용하는데, 과열된 운석과 충격파가 대표적입니다

참고로 과열을 쓰면 발화 틱이 늘어나서 생각보다 딜이 많이 늡니다.


그 다음으로 시동콤보가 좀 깁니다.

일반적인 점화가 종말 해방 리액트로 시작하고 익천은 딜레이를 줄수있는데 반해,

극신점화는 종말 리액트 혹한 해방 익스 천벌까지 한꺼번에 이어져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극한의 단심컨을 이용하면 익천에 딜레이를 주는게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읽고 '와 조건이 너무 어려운거 아니야?'라고 할 수 있는데, 사실 막상 해보면 딱히 문제될만큼 어렵진 않습니다.

애초에 로아에는 이정도면 감지덕지하고 받아먹을 직업들이 너무 많기도 하구요 ㅋㅋ

아드 관리 같은건 조건에서 빼겠습니다. 신속이 빨라서 하나도 안 어려워요. 

보스 빡숙 같은 것도 다른 점화 빌드와 동일 조건이니 빼겠습니다.



요약: 단심컨, 어려운 빌드, 난이도 높은 시동콤보




4. 단점은 없나요?

일단 현재 최종 컨텐츠라 볼 수 있는 아브 하드 6관문에서 제 성능을 못내는게 최대 단점입니다.

2악 4지를 활용하기 때문에 일단 각성기 개수가 부족해요. 이거 때문에 본캐용 메인 세팅으로 쓰긴 힘듭니다.


또한 실전성이 기존 빌드보다 떨어집니다. 

일단 해방 시간 동안 쓸 스킬이 너무 많아서 딜 누수율이 높아집니다.

거기에 뎀감 시간 동안 아덴을 쌓고 딜탐(암수,아드로핀 등)에 딜을 몰아넣을 수 있다는 점화의 최대 장점이 상쇄됩니다. 결국 극신점화는 비해방에 딜을 더 넣어서 DPS가 올라가는 구조니까요.


마지막으로으로 딱렙과 버스 컨텐츠에서 그리 좋지 않아요.

아무리 극신이여도 캐스팅기를 연속으로 박아대려면 시즈탱크마냥 제자리에서 딜을 할수밖에 없고, 이는 쳐맞딜의 횟수 증가로 이어집니다.

버스 컨텐츠에선 콤보 넣다가 넘어지는 경우가 자주 생기기 때문에 딜로스가 좀 있습니다.
(대신 비해방 타이밍에 공이속이 빠른게 장점이긴 합니다)


요약: 하드6관문에서 사용 불가, 고점은 높을 수 있으나 실전성이 낮음


사용된 캐릭터:
 
부캐 소서 아브 하드 12관문 스펙
(본캐 소서로는 이미 아브링링)



5. 그래서 결론이 뭔가요?

플레이 경험 포함 성능충으로서 계산한 결과는 기존 빌드의 하위 호환입니다. (아드로핀이 10초인게 확실히 큽니다)

결국 해방 때 딜이 완벽하게 들어가기 힘들기 때문에 공이속이 빠르다는 장점이 완벽하게 상쇄됩니다.

하여 최종 레이드 컨텐츠의 클리어를 목표에 두고 계시다면 이 빌드는 비추드립니다.

밸패 때 노각지배가 너프될 가능성도 높구요.


참고로 재밌긴 디지게 재밌습니다. 특신하다가 극신하니까 빨라서 개재밌어요. 재미는 보장합니다.

그리고 이 빌드가 예능급으로 구린 빌드는 아닙니다. 어려워서 그렇지 딜은 충분히 쎄요.


요약: 비추. 기존 빌드 하위호환. 재미 원툴.

ps. 패치 이후 메리트가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