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금에 개인사정상 게임을 못하고 숙제도 밀린게 많아 실험이 많이 늦어졌습니다.
나름 본캐였던 바드나 다른부캐까지 레이드 다니고 허수치고 확인하려니 시간이 너무 부족하네요 ㅠㅠ

치즈메기님 시뮬을 기반으로 제가 직접 쳐본 특치, 극신과 데이터만 있는 치신을 비교했습니다.
특신도 해봤는데 이제 비교대상이라 하기엔 너무 약해져서 비교 안했습니다. 특신화이팅...








0. 극신점화 변경점

- 단심노각 -> 블레이즈 출혈(or 속행) + 아이스애로우 풍요 / 각성1채용

노각지배는 실전에서 쓰기 애매해 졌습니다만, 각1 지배는 살아있습니다.
신속 1800+ 기준 내각 현타가 10초 아래이고, 현 하브1-4 / 테섭 하브1-4 사용해본 결과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데미지 기댓값도 출혈 채용 + 아애 풍요채용으로 인해 별차이 없고요.

단심 자체를 싫어서 안했던, 기존에 단심을썼던, 그냥 각1 채용후 출혈풍요를 곁들어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단, 1540+ 한정입니다. 그 아래의 경우 아드2 각성1을 해도 신속이 1700남짓이라 쓰기 힘들어요.

9홍 천벌요구 + 아이템레벨 1540요구 = 완전 고오급 세팅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제 가성비 세팅이라고 명함내밀기는 어렵겠습니다.




- 극신에 목걸이특화 vs 극신에 목걸이치명

예전엔 무조건 특화였다면, 이젠 취향의 영역으로 들어갔다 생각합니다.
완전한 조건이라면 특화가 우세합니다만, 현실적으로 스킬쿨 놀고 해방켜는 시간 늦어지고 안할수가 없잖아요?
치적 확보로 인한 저점보정까지 생각하면 특화는 팔찌만 챙기고, 치명목걸이 채용 메리트 있습니다.
상세 비교는 아래 시뮬값에 후술하니 참고해주세요.











1. 실험 기본값 (이전 제 글에 특신 특치 극신 3종비교 데이터 + 치즈메기님 데이터 혼합)

치신 : 치명 1300 / 특화 250 (치즈메기님 영상참조 & 수치 보정으로 특화 100 더함)
특치 : 특화 1820 / 치명 642
극신특 : 특화 642 / 치명 51
극신치 : 치명 642 / 특화 51

추가피해 : 28.44% (저보다 더 높으실경우 악몽 사용하는 치신/특치 딜기댓값 소폭감소)
무기공격력 : 37663








2.  비교데이터

- 해방 16초 데미지
- 파티 (갈망 + 치적10% 가정) 해방 16초 데미지
- 1사이클 누적 데미지
- 1사이클 파티 누적 데미지

- 치신 / 특치의 경우 끝마 100% 활용, 극신의 경우 쿨누수 없는 이상적인 상황 가정
- 데미지 최대 기댓값 가정











3. 결과값


- 해방 16초 데미지


특치 > 치신 > 극신특이나, 차이가 0%에 수렴해서 비교하는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극신치의 경우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 1사이클 누적 데미지


치신 특치의 경우 100% 끝마활용 / 극신의 경우 100% 쿨활용입니다.
극신점화가 소서 모든 세팅중 허수도르 1등 먹는데엔 이유가 있었네요. 예전에 왜 이거 비교할 생각을 못했을까....









- 파티 (갈망 + 치적10% 가정) 해방 16초 데미지


갈망 효과로 인해 악몽셋 효율이 감소하고, 치적10%로 인해 고치명 치신세팅 효율이 감소합니다.
풀시너지 기준 특치가 그래도 1등이긴 해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테섭 바드해보니 파괴셋 상향치가 생각보다 큽니다. 
파괴메타가 올경우 특치가 공이속도 없고 해방딜도 극신한테 지게되서 좀 어지러운 결과네요... 이게맞나??










- 1사이클 파티 누적 데미지 #1 ( 해방포함 )



큰 의미 없는 지표입니다. 없으면 아쉬워서 넣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치신 특치의 경우 100% 끝마활용 / 극신의 경우 100% 쿨활용입니다.

실제 레이드를 가정한다면 악몽쓰는 치신 / 특화의 경우 마중으로 인해 해방이 늦어지고, 
극신의 경우 쿨이 놀아 해방이 늦어지는 딜로스를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 1사이클 파티 누적 데미지 #2 ( 해방 미포함 )



가장 의외의 결과입니다. 그동안 산책딜 산책딜했지만 이건 극특 한정이였습니다.... 
극특을 제외한 소서는 아덴채울때 dps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특치 너무 처참하네요.

dps 400만에 가까운 차이는 절대 무시할 만한 수치가 아니라고 생각하고, 
이 수치가 누적되다보면 극신 , 치신대비 특화소서의 데미지 기댓값이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치신소서가 끝마임에도 불구하고 dps가 굉장히 높은것 또한 의외였습니다.
설령 실전에서 끝마 마중 관리를 제대로 못하더라도 특치대비 괜찮은 세팅이라 생각되네요.








4. 결론

특치만 보셔도 아시겠지만, 이대로 넘어오면 특신은 그냥 뒤졌습니다. 비교하기 미안해서 제외했습니다.
너프 자체는 이해하지만 특화의 값어치를 이정도로 나락보내는 패치는 옳지않다 생각합니다.

솔직히 현 특신도 편의성이나 딜이나 어중간해서 올려치기된  그저그런 세팅이라 생각했지만,
넘어오면 올리치기 정도가 아니라 그냥 캐환급이더라고요. 이게 맞나...????

진짜 이대로 온다면 하루종일 딜컷하는 초고점 1600급 특치를 제외하고, 나머지 특화소서는 큰일났어요.
극신이건 치신이건 갈아타던가 환류로 넘어가세요. 제가볼땐 특신 특치신 둘다 뒤졌고 특치도 반쯤 뒤졌습니다...

물론 뒤졌다는 의미는 소서직업군 한정입니다. 타직업군과 같이 비교시 뒤졌다란 표현 쓰기엔 약하진 않습니다.
정확히는 점화소서의 정체성이 무너졌다는 표현이 맞을거같네요.

제 경우엔 아직까진 잔혈 먹을만 했습니다. 확정잔혈에서 잔잔바리한 잔혈로 내려온 기분이였습니다.
물론 서릿발 카운터는 뭔 개소린가 싶긴한데, 이건 바뀌어서 올거라 생각하며 글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