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마인 극신점화소서유저 숲신 입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해당글은 시뮬을 돌려서 기댓값을 뽑아낸 글이 아닌, 최근 극신점화 질문글이 간간히 보여서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문과출신이므로 눈돌아가는 수학적인 접근은 하지 않겠습니다.
해당 인벤닉은 지인분의 인벤아이디이고, 해당글과 극신점화 관련 글, 댓글 외에는 일절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미리 밝히겠습니다.

극신점화빌드는 소서출시 초기 연구하다가 접어뒀습니다.
특화계수 2연너프 전의 특치, 1너프 후의 특치때까지 특치소서를 넘기 힘들었기 때문이죠.
사실상, 짧아진 스페쿨, 매우빠른 이동속도 및 공속 빠르게 돌아오는 쿨타임으로 기믹수행능력 완화 등의 생존력 및 편의성을 제외하면 운용난이도도 특치점화소서보다 극신점화소서가 높았을 뿐더러, 소서출시 초기에 고대악세 고대팔찌가 없었던 관계로 정립에 어려움도 한 몫 했습니다.
  
저는 현재 극신점화 빌드를 정립시킨 루카냥님과의 연구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극신점화빌드 정립시켜주신 루카냥님께 먼저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루카냥님께서 이른시일내에 극신점화 가이드글을 업데이트 하실 예정이시며,
현재 현생이 바쁘신관계로 지연되고 있다고하여서 위에 한번 언급했지만 단순히 극신점화유저분 혹은, 극신점화에 관심이 있으신 유저분들께 간략하게 도움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기본 토대가 되는 글은 루카냥님의 극신점화 가이드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61795


원본을 읽으셨다면,
해당글 후로 루카냥님과의 연구로 인해 발견 및 발전된 내용은
1. 룬 채용 변경
2. 2악4지배 고정이던 빌드에서 6환각채용가능성
3. 반지1부위 특성or 팔찌특성 신속 제외가능성
4. 유물구간 각성1없이 사용 가능성, 즉 저점에서의 단심컨트롤 등의 불편성 완화.
정도로 볼 수 있겠습니다.




본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룬 채용 변경

소서게시판에서 제목을 >극신점화< 로 검색을 해보면 질문 중에서 상당히 많은부분이 단심컨트롤입니다.

극신(신속1800)기준, 각성1 채용해야 현탐이 10초가량.
각성1에 단심버프적용 후 각성을 써야 현탐없이 내각 버프 끝나기 전에 각성쿨이 다시 옵니다. 

여기서 대부분, 아애,블레이즈,돌풍or해일 등으로 단죄, 심판을 채용하시고 컨트롤을 하시는데
모든스킬을 굴려서라도 아덴수급을 해야하는 점화소서 특성상 원치않는때에 단심버프 발동이되고 또 원할때 단심버프발동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심버프를 원치않을때 스킬순서심판-단죄 순으로해서 단심을 안터트린다고하여도,
극신점화 특성상 스킬쿨이 매우빠르게 돌아오며 실전에서 패턴회피 등의 이유로 스킬쿨 돌아오는대로 누르다보면 단심이 터지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이점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분들이 계시죠.


해결방법으로 연구된것은 

종말 - 과열된 운석 트포 - 단죄
리액트 - 충격파 트포 - 풍요 
아이스애로우 - 얼음송곳 트포 - 심판
블레이즈 - 속행
돌풍 - 속행 or 출혈
익스 - 영웅질풍
천벌 - 전설질풍
혹부 - 풍요
채용하며, 종말에 단죄, 아이스애로우에 심판을 채용하는 빌드입니다.

단심버프의 쿨감은 15% 입니다.
내면의각성 쿨감은 18% 입니다.

해방시작 스킬사이클은 종말-리액트-아애-블레이즈-해방-[익스-천벌-블레이즈-리액트-아애-혹부]-종말-리액트-아애-블레이즈-익스-천벌 입니다.

즉 2종 3리 3아 3블 2익 2천은 고정적으로 사용 할수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종말단죄 아애심판을 통해 단심버프가 적용된다면 사이클 중 빨간색으로 [   ] 괄호 안에 있는 스킬은 단심버프 적용된 상태로 스킬이 들어갑니다.

기존 극신점화 빌드에서 천벌 방전 2타틱이 안들어가거나 후딜캔슬 못했을때 두번째 천벌자체가 해방틱 적용되지않고 데미지가 들어가는 경우가 있죠.
종말단죄 아애심판 채용빌드의 경우 해방 직후 단심버프적용된 상태로 익천이 들어가기 때문에 익천은 지배쿨감18% + 단심버프쿨감 15%가 적용되면서 돌아오는 두번째 익천은(방전2틱)까지 여유롭게 들어갑니다.

또한 내각을 다시 켜야할때도,
종말-리액트-아애-블레이즈-해방-각성(종말의부름)-익스-천벌-블레이즈-리액트-아애-혹부-종말-리액트-아애-블레이즈-익스-천벌 사이클로 돌리면 됩니다. 종말의부름사용으로 익천을 바로 사용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단심버프, 지배버프로 해방틱에 두번째 익천도 들어갑니다.

스킬 적중만 된다면 무조건 해방때 단심버프 적용가능 합니다.
종말아애 단심 후 해방하고 풀사이클 돌리고 해방이 끝나고 난 뒤에 비해방때 돌아오는 종말을 바로쓰거나 몇초정도 늦게써도 단심내부쿨로 인한 단죄버프 발생X (종말홍염레벨에따라 여유시간이 달라짐) 

해당 빌드의 또 다른 장점은
위에 4번으로 언급한 저점구간 즉, 팔찌없는 유물구간에서도 신속 1600대, 각성1 없는 세팅으로도 사이클이 굴러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반대로 단점역시 명확합니다.

실전 기준, 종말단죄 아애심판 해방이 적중되지 않는다면, 리스크가 크다는 것이죠.
해당 리스크는 유물구간에서 각성1없는 세팅에서 가장 큽니다. 
단심없이 각성을 사용하면 현탐이 매우길어질뿐더러, 해당하는 해방사이클에서 두번째 익천이 해방틱에 적용되지않기때문이죠.


트리시온 2악4지 테스트영상 입니다.
https://youtu.be/5wwWdJblx2g






2. 6환각 채용의 가능성

현재 작성자 본인이 주류로 사용하고있는 세팅입니다.
97돌 오너이거나
97돌에서 각성2렙을 노리고 돌깎기 아까우신분들, 혹은 고점용 세팅으로 볼수 있습니다.


2악4지배의 경우 치적이 아드15% + 점화25% + 치명특성 60기준 2% = 해방시 42%, 비해방시 17% 입니다.
특치점화소서보다 치적이 낮고 치적시너지가 간절하다못해 옆구리에 달고다니고 싶을만큼 간절하죠.

6환각 3레벨 기준 치적 28% + 아드 15% + 점화 25% + 치명특성 60기준 2% = 해방시 70%, 비해방시 45% 입니다.
치적시너지가 있으면 좋겠지만 다른시너지여도 효율 잘받으며,
2악4지보다 낮은 6환각의 셋옵깡뎀은 각성1채용 대신, 97돌에서 속속2 or 타대2 or 저받2 or 아드2 or 질증2 등으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기존 2악4지배의 지배쿨감 18% + 익스7홍 천벌9홍으로 돌리던 사이클을 
지배쿨감을 포기하고 치적을 챙기며, 모자란 쿨감을 단심버프 쿨감 15%로 대체하는 방식의 세팅 및 빌드입니다.

익스7홍 천벌9홍으로 테스트는 안해봤으나 익스10홍 천벌10홍으로 트리시온 및 실전테스트시에 극신점화 해방딜사이클이 가능성을 봤고,
블레이즈 및 돌풍 속행으로 실전에서 아슬아슬한 두번째 익천을 여유롭게 할 수 있으며, 익천후딜 캔슬시에 문제없이 가능합니다.

각성1각인 채용시, 딜찍팟 기준 하브56까지 각성기 횟수가 모자라진 않지만, 6관에서 한두명 눕고 딜이 좀 덜 밀린다 싶을땐 각성기가 모자란 경우가 있어서 각성기 횟수 스트레스 및, 치적스트레스에서 벗어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후 일리아칸 카멘 등의 레이드에 대비해서 각성횟수를 넘어가는 장시간의 레이드에서 유리한점도 있겠네요)
 

단, 단점으로는 종말아애 단심 해방 적중률 의존도가 매우크며, 지배셋의 쿨감이 없기때문에 고홍염의 필요성,
 + 가장 큰 단점은 마나부족 스트레스입니다.
현재 마나회수팔찌 + 최마증3렙 + 익스천벌 정신강화 1렙트포 채용 + 전투자원회복24% 음식까지 먹고나서야 트리시온에서 사이클이 굴러가는 수준이고, 스킬 5~6개 쓰면서 마나회수팔찌 20%확률로 회수가 안되면 마나말라가는게 느껴집니다.
종말도 정신강화쓰면 마나마르는게 확연히 줄어들지만 종말발화는 포기할수없으므로....
단심버프의존도가 매우 큰 이유는 쿨감도 있지만 해방시 마나문제때문도 있습니다.
해방시 스킬 최소 17개를 사용하는 극신점화 특성상 해방때 마나가 허덕이는데, 단심버프발동시에 마나회복으로 커버가 가능하기때문이죠.
 

이래저래 단점이 좀 크게 느껴지긴하지만
극신점화내에서 여러빌드중 가장 고점세팅이라보고 최적화 및 적응중에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패턴회피, 기믹 등으로 마회팔 + 서폿 + 전투자원24% 음식으로 마나가 모자른적은 없었습니다.
또한, 하브56까지는 종말아애 단심해방 적중이 어려운편도 아니었구요.
종말 전설 질풍에서 전설 단죄로 바꾸면서 비해방 캐스팅속도 0.2초 느려지는데 느려진건 체감이 되나, 숙련도 등으로 커버하며 0.2초 느려지는 불편함보다 얻는게 어마어마합니다. 
2악4지배 극신점화와 딜사이클은 거의 동일하나, 자체적으로 해방치적이 70퍼니까요. 마나문제만 해결되면요..

당장의 적중률 문제는 카양겔이고, 추후 나올수있는 발광하는 보스이겠으나 카양겔에서는 해방풀사이클 돌리기도전에 피 다까고 기믹들어가거나, 타겟불가 패턴 나오는경우가 많고,
첫종말단심버프 적용 안된상태로 해방진입해도 익천쓰고 블레이즈 돌풍 속행룬으로 확률적 쿨감 노려서 두번째 익천까지 쓸수있게끔 운용하고있어서 현재는 동스펙대비 만족할만한 성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트리시온 6환각 극신점화 테스트영상 입니다.
https://youtu.be/KxgHg-BUVn4





3. 2악4지배 반지특성을 신속> 특화or치명 대체가능성

2악4지배 올신속으로 신속1800대 + 종말단심빌드로 누수되는 쿨감이 좀 있는 관계로, 신속 200정도의 특성을 특화로 특화나 치명으로 바꾼 세팅입니다.
2악4지배 극신 각성1채용 종말아애단심 빌드에서 반지특성만 바뀐 세팅으로 사이클자체는 돌아가지만 2악4지배 극신빌드보다 종말아애단심의존도가 높습니다. 해당 빌드는 아직 최적화하지 못해서 당장 추천등의 확답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트리시온 2악4지배 특화반지1부위 고신속점화 테스트영상 입니다.
https://youtu.be/0ugDO5JQnpc



테스트영상은 음, 루카냥님꼐서 요청하셔서 급하게 돌려본거라 미숙 및 삐걱거리는점이 있어요.
감안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장문이 되버려서 지친 나머지 글이 두서없거나 빠진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집단지성의 힘을 빌어서 좀 더 최적화된 빌드로 같이 연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는 정보 내에서 질문에 대한 답은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 수학적접근은 정중히 거절하겠습니다.. (수학지능이슈)

시뮬데이터 값 및, 최적화된 최종본은 루카냥님께서 극신점화 가이드글 갱신으로 올려주실 것 같습니다.
저도 못봐서 너무 기대하고 있..

저도 기다리다가 극신점화 질문글올리시고 핀트 잘못 잡으신 것이나 애로사항 등을 보고 안타까웠던 점, 지인 및 길드분들 요청으로 올리게 된거라 제 글은 최종본 보기 전에 에피타이저 정도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요약 및 후기

1. 종말 단죄, 아애 심판 빌드로 2종 3리 3아 3블 2익 2천 해방틱 사용가능.
해당 글의 연구된 모든 빌드는 종말단죄 아애심판빌드가 베이스.

2. 단심버프 후 익천 사용으로 기존 2악4지배 종말 질풍 빌드보다 두번째 익천사용이 여유로워짐. 천벌 방전 2틱까지 안전하게 들어감. (비해방 종말캐스팅은 0.2초 늦어짐)

3. 스킬 적중만 된다면 무조건 해방때 단심버프 적용가능. 종말아애 단심 후 해방하고 풀사이클 돌리고 해방이 끝나고 난 뒤에 비해방때 돌아오는 종말을 바로쓰거나 몇초정도 늦게써도 단심내부쿨로 인한 단죄버프 발생X (종말홍염레벨에따라 여유시간이 달라짐) 
- 비해방때 기믹진입이나 패턴등의 이유로 쿨 돌아온 종말을 너무늦게쓰면 단죄가 발동되고 이어서 아애까지 써버리면 해방각때 단심버프가 내부쿨로 사용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이떄만 신경써서 아애-종말순으로 아덴수급해주시면 됩니다.

4. 마나부족관련 이슈만 해결하면 97돌 333332 세팅시 6환각 채용하여 해방시 자체치적70%로 운용가능. 고홍염필요. 극신점화내에서 가장 높은 고점.

5. 특치세팅 극신세팅 전부 최종콘텐츠까지 해본 경험상, 현시점 특치를 넘을수도 못할수도있는 세팅.  즉, 하는만큼 성적을 내는 빌드. 체감상 딜몰이에서 특치에 가장 근접하는 성적을 낼 수 있는 빌드.

6. 완전 재밌습니다.



저의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다른 글은 없을 예정입니다.

시간이 지나 질문이 있으시다면 로아톡 '숲신' 으로 주세요.

현재 실전 영상은 길드 내 레이드 지원으로 정확한 성적산출이 어렵습니다.
스펙 및 숙련도 차이 등으로.
시간 및 일정 여유될 때 실전영상까지만 찍어보고 최종적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 해당 아이디는 지인의 아이디로 대충 팁 및 운용법만 알려드리고 금방 끝내자 라는 생각이었는데, 인증글까지 가게 되어서 본의 아니게 오래 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댓글로 들어오는 질문 등은 '다샤포레스트' 로 댓글 달 예정입니다.

본문에 언급한 실전영상은 준비중에 있습니다. 엔드콘텐츠 쪽을 중점으로 찍을 예정이고, 따로 편집은 하지 않고 디코사운드,게임사운드도 없이 오로지 실전에서의 내각운용, 아덴수급, 실전 딜사이클 정도만 다룰 예정이에요.

실전영상에 대략적인 엔드,준엔드 스펙기준으로 각 방어구세트 세팅별 최종 후기까지 남기려고 했으나 97돌에 수백만골드 들어가고 있는 중이라.. 길어지고 있는 중 입니다. 포기하고 1540~1580 고대구간에서의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