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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몽 세팅별 딜비중)

딜비중 글 적어주신분께 감사인사 올리겠습니다 (--)(__)
+ 원글 데이터를 제공받아 좀 더 자세하게 적을 수 있었습니다.


240409~ 수정중
240411 수정완료!




세팅별 딜지분율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블레12 돌풍9 혹부7 세팅을 비교 시 기준으로 뒀습니다.

6멸 채용시 해일은 12% 후반, 아애는 11% 중반을 차지하고,
돌풍은 10레벨 채용시 2%, 9레벨 채용시 1.1~1.2%정도의 딜을 차지합니다.



아래쪽에 보이는 합계는 각 스킬트리의 한사이클 딜량을 비교하기 위한 수치고,
실제 딜 합계의 비율과 유사할 뿐 저기서 몇배수가 곱해진게 실제 dps인지는
궁금해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까요..


아무튼, 각 사이클의 사이클 딜량의 합(사이클합/합계)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2=1등입니다.)


해일을 사용한 스킬트리가 1,2등, 아애 세팅이 3~4등을 가져갑니다.

이때 블레이즈 레벨에 따른 딜차이는 0.1~0.3%정도이고
해일 채용시 아애대비 한사이클 딜은 1~1.1% 증가합니다. 


근데 여기서 1사이클 시간과 관련해 변수가 추가됩니다.

해일+스택트포의 경우 해방때 해일을 2회 사용하기 때문에,
아애+스택트포보다 스킬 사용횟수가 1회 많아져 전체 마나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그에 따라 마중 복귀가 늦어져 사이클이 늦어집니다.

아애+스택트포로 돌렸을 때의 1사이클 시간은 29초로 가정하고,
해일은 그보다 약간 긴 29.5초로 설정합니다.
(칼같이 돌리면 더 빠를 수 있지만, 좀 여유를 뒀습니다)


마나소모량에 따른 시간차이를 적용해 나온 결과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맨 왼쪽열의 숫자는 시간이 고려되지 않은 한사이클 딜량의 합입니다.
아애를 사용하는 스킬트리가 해일을 뛰어넘은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러면 아애가 더 좋지 않냐? 라고 할 수 있지만,
해일보다 사이클을 굴리는 난이도가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애 스킬트리는 스킬여유가 단 한 개밖에 없습니다.

블레이즈를 다 털고 돌풍 딱 한개만 남기고 끝마를 진입하는경우가 대다수고,
돌풍까지 다 쓰고 아드스택이 끊기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삐끗했을 때 끝마 진입이 아예 불가능하거나 혹부까지 써야만 할 확률이 매우 높아요.


그에 비해 해일세팅은 아애세팅보다는 스킬이 0.5~1개 이상 더 여유있으며,
웬만큼 꼬이지 않는다면 돌풍은 거의 남기고 끝마에 진입합니다.
비상상황에 혹부까지 쓰는 경우는 거의 없음. 


(마중종 끝마종 / 악몽 환각 딜차이 서술한 글)

해당 글을 참고하면, 아3에1달인세팅 블레12 아애세팅 기준으로
(당시 아애세팅이 가장 보편적이라 다른 세팅은 고려되지 않음)

끝마종시 dps는 114%, 마중종시엔 100%로
끝마컨 실패 시 성공대비 12.3% 약해집니다.

시간을 적용한 해일 사이클의 dps가 0.5% 약하더라도 꾸준히 끝마를 보낸다면
10번의 끝마사이클 중 어쩌다 한번 삑난 아애사이클보다 딜은 잘 뽑아내게 됩니다.

마중종으로 돌리는것 자체가 dps감소량이 크다보니
사이클 안정성을 높이는 쪽이 유리하다고 봅니다.


여기까지가 제 의견이었고
데이터 보시고 각자 마음에 드는거 선택하시면 될 것 같아요.
생각보다 큰 차이는 안남..



번외)
올10홍인분들은 아애 6멸5홍 세팅으로도
끝마 진입에 큰 불편함이 없었을겁니다. (블레멸홍)

다만, 일부 스킬(종혹)만 9홍 이상을 쓰고 계신다면
아애+5멸6홍 혹은 6멸+해일 채용도 고려할 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