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1 질풍노도 기상술사 통합 가이드



안녕하세요, 아브렐슈드 서버에서 기상술사를 키우는 시아나즈입니다.
기상술사 출시 이후부터 본캐로 질풍 기상술사를 선택하여 플레이하고 있으며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질풍노도 기상술사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고점을 향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저 혼자 공략글을 쓰기는 버겁기도 하고 제가 아직 잘 못 다루는 영역도 있기에
카단 서버의 특이한우산님과 같이 작성해보게 되었습니다.

노후화되고, 주기적으로 최신화되지 않는 공략글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할지 혼선이 생길수 있고 메타 변화나 최신 연구를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은 악몽 세트에 대해 추가로 다루고 기존 세트들도 제가 전부 사용해보고
많이 연구해보고 작성해보았습니다.  아마 트리시온 플레이타임은 제가 기상술사 1등일거라 자부합니다.

질풍노도 각인의 컨셉

기본 이동 속도 증가량 %의 30% 만큼 치명타 적중률이 증가하며
기본 공격 속도 증가량 %의 90% 만큼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한다. 
우산 스킬을 사용하고 3초 이내에 우산 스킬을 사용하면 
최대 빗방울 게이지의 12%를 회복한다. 여우비가 강화되고 우산 스킬로 적용된다. 
여우비의 범위가 감소하며, 빗방울 게이지 소모량이 50% 증가하고, 적에게 더 이상 공격력 감소 효과를 부여하지 않지만, 아군에게 공격 및 이동 속도 12% 증가 효과를 부여한다.


기본적으로 어느정도의 베이스신속을 필요로 하는 각인으로, 어떤 세팅을 하건 최소 신속컷이 필요합니다.
갈망+만찬+가동률이 저조한 아이덴티티로 해당 각인의 효율을 전부 채울 수 없기 때문이죠

공이속 140%를 만들기위해 필요한 신속 최소수치를 정리해두겠습니다.(갈망 12% 포함)
1630 만찬 미복용기준          
1427 3.5% 상시 공이속 만찬 복용시
845   3.5% 상시 공이속 만찬 복용시+아이덴티티 적용시
이를 염두하시어 악세사리 세팅 시 어느정도의 신속 수치로, 어떤 특성비로 맞추실 지
품질 타협이 어느 정도까지 가능할지 생각하시고 세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풍노도 기상술사가 채용 가능한 대중적인 세팅은 3가지이며 각각 환각, 지배, 악몽 세트를 사용합니다.
높은 신속 베이스인 환각과 지배, 높은 치명 베이스인 악몽 세팅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목차
(Ctrl+F로 보고자 하는 탭으로 이동 가능합니다!)

1. 환각 세트

1-1) 환각 세트의 추천 각인 조합
1-2) 환각 세트의 스킬트리
1-3) 환각 세트의 엘릭서
1-4) 환각 세트의 운용법
1-5) 환각 세트 Q&A

2. 지배 세트

2-1) 지배 세트의 추천 각인 조합
2-2) 지배 세트의 스킬트리
2-3) 지배 세트의 엘릭서
2-4) 지배 세트의 운용법
2-5) 지배 세트 Q&A

3. 악몽 세트

3-1) 악몽 세트의 추천 각인 조합
3-2) 악몽 세트의 스킬트리
3-3) 악몽 세트의 엘릭서
3-4) 악몽 세트의 운용법
3-5) 악몽 세트 Q&A

4. 별개로 많이 받을만한 질문들과 그에 따른 답변




1. 환각 세트

질풍노도 기상술사의 각인 설계와 가장 잘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세트입니다.
높은 신속 채용 가능, 치피증 높은 스킬을 다수 보유한 질풍노도 기상술사에게 필요한 치명타 확률 제공
딱히 신경쓸게 없는 편의성과 거기에서 오는 쾌적함은 모든 세트중에 제일 우수하다고 봅니다.
다만 딜량 포텐셜 면에서 타 세트에 비해 살짝 아쉬운 감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극신속을 베이스로 가져갑니다.
1각인 세팅 여부에 따라 반지 1개정도 치명을 줄 수도 있습니다.

1-1) 환각 세트의 추천 각인 조합

* 대중성이 높은 추천각인이나 효율이 높은 각인을 파란색으로 두겠습니다
기재된 각인 모두 사용 가능한 범주이며 효율 차는 크게 나지 않습니다

3 3 3 3 3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신속 베이스 / 극신속)

3 3 3 3 3 1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에테르 포식자
(신속 베이스 / 극신속)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신속 베이스 / 극신속or치명 반지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질량 증가 / 아드레날린
(신속 베이스 / 극신속) * 악세 고품질+팔찌 신속스탯 필수

3가지 정도로 분류할수 있으며 에테르 포식자의 경우 군단장 레이드 등 긴 호흡의 레이드에선 좋지만
가디언토벌이나 호흡이 짧은 레이드에선 아드레날린 1을 가는 트리에 비해 이점을 점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기준점이 되는 극신속 특성 기준 1800을 기준점이라고 보면
질량 증가도 패널티를 포함한 기본신속 20.92% + 갈망 12% + 상시 공이속만찬 기준 3.5% 를 더해 
36.42%의 공속을 확보 가능하며 현재 이벤트 만찬과 PC방 만찬등 추가적인 공이속 확보수단도 많고
공이속 만찬을 항상 복용하신다는 기준하에 각인의 데미지 밸류가 저주받은 인형에 비해 소폭 높기 때문에 
극신속 특성에 한정되긴 하지만 저주받은 인형의 회복패널티도 받지 않으면서
각인의 기대값을 높일 수 있는 충분히 좋은 선택지입니다.


3 3 3 3 3 2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신속 베이스 / 극신속)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질량 증가 / 아드레날린
(신속 베이스 / 극신속)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저주받은 인형
(신속 베이스 / 극신속)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저주받은 인형(혹은 질량 증가) / 아드레날린 / 타격의 대가
(신속 베이스 / 극신속)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질량 증가
(신속 베이스 / 극신속)

원한 / 질풍노도 / 저주받은 인형(혹은 질량 증가)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돌격대장
(신속 베이스 / 극신속)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예리한 둔기
(신속 베이스 / 극신속)


333332의 경우엔 어빌리티 스톤 상황에 따라 골라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환각 세트가 치명타확률을 높게 올려주며 아드레날린 각인도 2 이상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극신속 특성이 333332에선 기대값이 높습니다.

예둔 리버스의 경우는 작성자가 직접 오랜 기간 사용해보고 DPS비교도 면밀히 해보았는데
하의 엘릭서와 팔찌 부가옵션에 치명타 피해 옵션이 없게 세팅하는 기준으론 다른 리버스 돌에 비교해도 
효율차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저받 2>타대 2>돌대 2=예둔2

*공증 합연산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저받+질증+아드 조합은 기재하지는 않았는데, 
돌이 저받+질증 이런식으로 깎였다면 채용 자체는 가능합니다.


1-2) 환각 세트의 스킬트리

2기 3역

펼치기 스킬 아이콘
펼치기 10 (전설 출혈)(홍)
기류 발생 / 마나 순환 5 / 날카로운 장막 5

내려찍기 스킬 아이콘
내려찍기 7 (전설 속행)
기류 발생 / 낙뢰 1<->튼튼한 우산 1(취향)

회오리 걸음 스킬 아이콘
회오리 걸음 12 (영웅 속행<->전설 정화) (멸, 홍)
재빠른 손놀림 5 / 예리한 일격 5 / 초고속 회전 5

몰아치기 스킬 아이콘
몰아치기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우레 5 / 공간베기 5

돌개바람 스킬 아이콘
돌개바람 10 (전설 단죄)
급소 노출 / 회전력 강화 / 부메랑 우산 5

바람송곳 스킬 아이콘
바람송곳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큰 센바람 5 / 집중 공격 5

칼바람 스킬 아이콘
칼바람 12 (영웅 질풍) (멸, 홍)
거대 돌풍 5 / 역류 5 / 벼락 5

소용돌이 스킬 아이콘
소용돌이 12 (전설 심판) (멸)
마력 조절 5 / 바람 기둥 5 / 증기 조절 5

여우비 (멸)

>스킬 포인트 부족시 돌개바람 7LV까지 낮춰주시면 됩니다.

2기 3역(안정적으로 쓰려면 집중룬 2개 필요)

펼치기 스킬 아이콘
펼치기 10 (전설or영웅 집중<->전설 정화<->전설 속행[마르디, 마회팔찌, 마회우물이 있을시] 택1)
기류 발생 / 마나 순환 5 / 날카로운 장막 5

내려찍기 스킬 아이콘
내려찍기 7 (전설 출혈)
기류 발생 / 낙뢰 1<->튼튼한 우산 1(취향)

회오리 걸음 스킬 아이콘
회오리 걸음 12 (전설 집중) (멸, 홍)
재빠른 손놀림 5 / 예리한 일격 5 / 초고속 회전 5

몰아치기 스킬 아이콘
몰아치기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우레 5 / 공간베기 5

돌개바람 스킬 아이콘
돌개바람 10 (전설 단죄)
급소 노출 / 회전력 강화 / 부메랑 우산 5

바람송곳 스킬 아이콘
바람송곳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큰 센바람 5 / 집중 공격 5

칼바람 스킬 아이콘
칼바람 12 (영웅 질풍) (멸, 홍)
거대 돌풍 5 / 역류 5 / 벼락 5

싹쓸바람 스킬 아이콘
싹쓸바람 12 (전설 심판) (멸,홍)
빠른 준비 5 / 소멸 5 / 증기 조절 5

여우비 (멸)

>스킬 포인트 부족시 돌개바람 7LV까지 낮춰주시면 됩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있는 스킬세팅입니다. 카멘 4관 기준으로는 해당 스킬트리가 더 좋은것 같습니다.
싹쓸 경면이나 사거리+기본계수+타수로 이득보는 상황이 많아서..
극신베이스라 속행룬의 밸류가 그렇게 높지 않은것도 있구요 

2기 4역

펼치기 스킬 아이콘
펼치기 10 (전설 출혈)(홍)
기류 발생 / 마나 순환 5 / 날카로운 장막 5

내려찍기 스킬 아이콘
내려찍기 7 (전설 속행)
기류 발생 / 낙뢰 1<->튼튼한 우산 1(취향)

회오리 걸음 스킬 아이콘
회오리 걸음 12 (영웅 속행<->전설 정화) (멸, 홍)
재빠른 손놀림 5 / 역류 5 / 초고속 회전 5

몰아치기 스킬 아이콘
몰아치기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우레 5 / 공간베기 5

돌개바람 스킬 아이콘
돌개바람 10 (전설 단죄)
급소 노출 / 회전력 강화 / 부메랑 우산 5

바람송곳 스킬 아이콘
바람송곳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큰 센바람 5 / 집중 공격 5

칼바람 스킬 아이콘
칼바람 12 (영웅 질풍) (멸, 홍)
거대 돌풍 5 / 역류 5 / 벼락 5

소용돌이 스킬 아이콘
소용돌이 12 (전설 심판) (멸)
마력 조절 5 / 바람 기둥 5 / 증기 조절 5

여우비 (멸)

>스킬 포인트 부족시 돌개바람 7LV까지 낮춰주시면 됩니다.

2개의 스킬트리를 기재해놨는데 개인적으로는 2기 3역쪽을 추천드립니다.
2기 4역 사용시 회걸홍염의 가치저하+속행효율저하+쿨병목 주력기쿨밀림 등으로 인해
장기전 DPS측정에서 약 1%~1.5%정도 DPS가 낮게 나오는 모습을 보입니다. 
몇분 지원받아 실전 테스트도 해보았는데 총 5분 지원해주셨고 
가르가디스 기준 전부 2기 3역쪽이 높은 딜지분을 확보했습니다
한사이클 딜은 2기 3역<2기 4역입니다.
보석 세팅은 칼바람=바람송곳=몰아치기 홍염 레벨을 똑같이 맞춰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1-3) 환각 세트의 엘릭서

대다수의 세팅들이 80%가 넘는 치명타 적중률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회심 엘릭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드레날린을 1로 내리는 극신속 빌드의 경우
달인 엘릭서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의 엘릭서는 팔찌로 얻는 치피가 없을시에는 치피
팔찌나 각인으로 얻는 치피가 있을시에는 치피<->추피 부옵 잘 뜬쪽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1-4) 환각 세트의 운용법

2기 3역의 기본 딜사이클

돌개바람(단죄)->소용돌이(심판)->(기류)칼바람->(기류)바람송곳->(기류)몰아치기->회오리 걸음

단죄, 심판이 칼바람 시전할때까지 안 켜지면
(*단심 터지고 칼바람썼는지 안터진채로 칼바람썼는지 쿨타임 판별하는 작업 병목현상때문에 중요합니다)
(기류)칼바람->(기류)몰아치기->(기류)바람송곳->회오리 걸음

스킬 서순을 비틀어서 돌리는 이유는 이후 사이클에 있을 쿨타임 병목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단심이 칼바람에 안묻은채로 1번서순으로 돌리면 
칼바람 쿨타임과 바람송곳 쿨타임이 완벽하게 동일해지므로 손실값이 커집니다.

칼바람 타격전 정상적으로 단심이 켜졌을 경우 2루프 사이클에 위 예시 사이클과 동일하게
(기류)칼바람->(기류)몰아치기->(기류)바람송곳->회오리 걸음
순서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이후 회오리 걸음은 주력기 쿨이 약간씩 빌 때 쿨마다 섞어주시거나
속행 트리거 용도로 주력기를 전부 털고 이후에 사용해도 DPS에는 큰 변동이 없습니다.

각기 스킬들의 쿨타임과 모션에 어느정도 익숙해졌다면 기본적으로 운영할때 주력기의 쿨타임들이
한꺼번에 돌아오는 상황만 피해주시면 어려움 없이, 신경쓸 요소 없이 편하게 플레이하실수 있습니다.





예시로 굴리는 2기 3역 환각 세트의 사이클 영상입니다.

1-5) 환각 세트 Q&A

1. 환각 세트가 그렇게 밸류가 떨어지고 안좋은가요? 다른 세트로 갈아타야 할까요?

>333331에서의 기대값은 다소 떨어지나 333332에서는 지배세트의 효율이 급감해서 많이 따라잡을 수 있고
기본적으로 플레이하는데 있어 신경쓸 요소가 매우 적기에 실전에서의 딜 차이는 매우 크지는 않습니다.
환각으로 투사 뜬다고 지배나 악몽 가서 잔혈 띄우는건 절대로 아니니 굳이 세팅을 엎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종합적인 요소들을 모두 고려하면 환각도 충분히 좋은 세팅입니다!

2. 2기 4역 써도 되나요? 공지글에는 2기 4역 쓰라고 나와있던데.. 

>네 쓰셔도 상관 없습니다. DPS 기대값차이는 2기 3역이 10분 DPS기준 
매우 소폭 높은 정도로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고 한 사이클 딜량은 2기 4역쪽이 높습니다. 
다만 회걸 홍염의 효율을 활용 못하는 문제, 사이클이 늘어져 순간적인 압축률이 안 좋아지는 문제 때문에 DPS가 비슷하면 2기 3역의 실전 밸류가 좀더 높다고 판단해서 2기 3역 쪽을 추천했습니다.

3. 자원회복 음식은 꼭 먹어야 하나요?

>회걸에 속행대신 집중룬 채용시 단심을 꼬박꼬박 잘 돌린다는 가정+펫 마나버프 쓴다는 가정하에
저레벨(7정도) 홍염이면 간당간당하게 실전에서 돌아가긴 합니다.
고레벨 홍염에 2속행으로 빡빡하게 굴린다는 기준점이면 무조건 부족하니 웬만하면 드시는게 좋습니다. 

4. 회걸 대신 기상스킬 추가채용해도 괜찮은가요?

> 네 괜찮습니다. 이 경우 회걸 자리에 싹쓸바람 채용해주시면 되고 DPS는 회걸대비 소폭 하락하고, 무력화 대폭상승+원거리 설치기 이점이 있어 충분히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집중룬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마나를 기존보다 많이 먹기때문에 마나음식은 무조건 강제고 서포터의 실력이 좋지 않은 경우 마나가 말라 딜을 못 하는 상황이 나올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4. 소돌 홍염 안 주는 이유가 뭔가요? 돌개랑 쿨 맞추려고 홍염 써왔었는데요

> 일반적으로 단죄, 심판 효과가 룬 활성화 이후 스킬을 사용하면 활성화이후 사용한 스킬에서 쿨감 효과를 얻습니다. 내부쿨마다 단심을 터뜨리면 쿨기 없이 단심만 켜져서 마나회복 용도로밖에 못 쓰는 구간이 필연적으로 나오는데, 이렇게 사용하는거보다 주력기들에 단심효과를 발라서 쿨타임 감소를 노리는쪽이 딜포텐 기대치 면에서 높다고 판단했고, 실제로 결과값도 그렇게 나왔기 때문입니다.
다만 극신환각 세팅에서 펼치기 홍염 자리의 보석은 뭘 넣어도 괜찮기 때문에
펼치기 홍염, 내려찍기 홍염, 소용돌이 홍염, 돌개바람 멸화 4개중 택 1 하시면 됩니다. 



2. 지배 세트

빠른 쿨타임 베이스로 쉴 새 없이 몰아치는 전투를 하는 세트입니다.
베이스는 환각세트와 유사한 신속 베이스지만 기본적으로 쿨감이 좀더 많이 되고 깡딜이 강합니다.
단점으로는 내면의 각성 버프를 단죄/심판을 활용해 지속적으로 갱신해줘야하기 때문에 신경쓸 점이 생기고
치명타 확률이 낮아 추가적인 치명타 확률 보충에 항상 목마르게 됩니다.
빠른 쿨소화를 실전에서 해야 하고 단죄/심판 주기의 파악 등 요구하는 정보량이
환각에 비해 많이 늘어나므로 초심자에게 권장하긴 다소 힘든 세트입니다. 

기본적으로 마나 소모량이 극심하기 때문에 6지배의 경우 마나 음식은 필수로 요구되고
파생 트리인 2악몽 4지배 사용시 총 딜량이 2.8%정도 떨어지고 마나 음식이 전혀 필요 없게 됩니다. (배럭추천)



2-1) 지배 세트의 추천 각인 조합

* 대중성이 높은 추천각인이나 효율이 높은 각인을 파란색으로 두겠습니다
기재된 각인 모두 사용 가능한 범주이며 효율 차는 크게 나지 않습니다

3 3 3 3 3 1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각성
(신속 베이스 / 치명 반지or귀걸이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에테르 포식자
(신속 베이스 / 극신속or치명 반지or귀걸이 1부위)


2가지로 크게 분류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극신속에 팔찌를 착용한 기준으로 
특성 23%+질풍노도 12%+아드레날린 15%+돌개바람 10%+달인엘릭서 7%
총 67%정도밖에 안되는 치명타 적중률을 가지기에 추가적인 치명타 적중률 보완이 절실해지게 됩니다.

각성 1 지배의 경우 팔찌에서 추가적인 치명타 확률을 보충하기 힘들 시 치명 귀걸이를 선택해주시고
4%이상의 정밀 팔찌가 있을 시 반지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귀걸이 선택 시 특성값에 따라 4-5초정도 내면의 각성이 비는 구간이 생깁니다.
(추가적으로 신속 1427이상 기준 3.5% 공이속 만찬을 복용해야 공이속 140%가 되므로 이 부분 신경써주세요)
일반적으로는 각성 1 지배가 안정성과 치적 밸런스 면에서 좋기에 이쪽을 추천드립니다.

에테르 포식자 1 지배의 경우 특성비 조절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데
극신속으로 세팅하면 3-4초 내외의 각성이 비는 구간이 생기고
치명반지를 1개 주게되면 13-14초, 치명 귀걸이를 주게되면 18-19초가량 비는 구간이 생깁니다.

내면의 각성이 비는 타임을 갖는 지배세트의 경우에도 장기 지속 DPS자체는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다만 레이드의 타임라인상 크게 딜타임을 주는 때 내면의 각성이 없는 등 치명적인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높은 레이드 숙련도와 타임라인 설계를 하실 수 있다면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3 3 3 3 3 2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신속 베이스 / 극신속or치명 반지or귀걸이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정밀 단도 / 아드레날린
(신속 베이스 / 극신속)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저주받은 인형
(신속 베이스 / 극신속or치명 반지or귀걸이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 타격의 대가
(신속 베이스 / 극신속or치명 반지or귀걸이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저주받은 인형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돌격대장
(신속 베이스 / 극신속or치명 반지or귀걸이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예리한 둔기
(신속 베이스 / 극신속or치명 반지or귀걸이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질량 증가
(신속 베이스 / 극신속)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질량 증가 / 아드레날린 / 타격의 대가
(신속 베이스 / 극신속)


333332의 경우엔 환각 세트와 각인 구성이 거의 동일해지는데
어빌리티 스톤 상황에 따라 골라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리버스 어빌리티 스톤의 경우 정밀 단도의 포텐셜이 지속 DPS실험시 타 각인에 비해 많이 떨어지므로
어빌리티 스톤에 정밀단도가 섞여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세팅하지 않으시는 쪽이 좋습니다.
허수측정값은 편차가 있긴 해서 정확히 자료로 만들어 왔는데 참고해주시면 될 거 같아요

극신속 지배세트 기준입니다.
333332 원한 질풍 돌대 아드 정단 타대(회심) 치적 80% - 100%
333331 원한 질풍 돌대 아드 타대 에포[안상1로계산 3%](달인) 치적 67% - 100.9%
333332 원한 질풍 돌대 타대 정단 아드(회심) 치적 75% 102.2%
333332 원한 질풍 돌대 타대 아드 예둔(달인) 치적 67% 102.88%
333332 원한 질풍 타대 아드 저받 돌대(달인) 치적 67% 103.59%
333332 원한 질풍 돌대 타대 저받 아드(달인) 치적 62% 104.81%
333332 원한 질풍 돌대 타대 아드 저받(달인) 치적 67% 105.64%

위에서 확인할수 있듯이 지배세트의 97돌 효율은 타 세트에 비해 정말 좋지 않은 편입니다.
각성을 넣지 않고 쓰는 극신속 지배세트는 치명타 적중률이 심하게 부족하고
단기전 DPS자체는 치명악세를 섞어 고점을 올릴 수 있지만 내면의 각성이 비는 타임이 길어지죠
지배세트 97돌과 비 97돌의 평균적인 지속 딜링능력 차이는 3%~4% 이내입니다.




2-2) 지배 세트의 스킬트리

2기 3역(6지배)

펼치기 스킬 아이콘
펼치기 10 (전설 출혈)(홍)
기류 발생 / 마나 순환 5 / 날카로운 장막 5

내려찍기 스킬 아이콘
내려찍기 7 (전설 속행<->전설 정화)
기류 발생 / 낙뢰 1<->튼튼한 우산 1(취향)

회오리 걸음 스킬 아이콘
회오리 걸음 12 (전설 집중) (멸, 홍)
재빠른 손놀림 5 / 예리한 일격 5 / 초고속 회전 5

몰아치기 스킬 아이콘
몰아치기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우레 5 / 공간베기 5

돌개바람 스킬 아이콘
돌개바람 10 (전설 단죄)
급소 노출 / 회전력 강화 / 부메랑 우산 5

바람송곳 스킬 아이콘
바람송곳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큰 센바람 5 / 집중 공격 5

칼바람 스킬 아이콘
칼바람 12 (영웅 질풍) (멸, 홍)
거대 돌풍 5 / 역류 5 / 벼락 5

소용돌이 스킬 아이콘
소용돌이 12 (전설 심판) (멸)
마력 조절 5 / 바람 기둥 5 / 증기 조절 5

여우비 (멸)

>스킬 포인트 부족시 돌개바람 7LV까지 낮춰주시면 됩니다.



2기 3역(6지배*전설집중 2개필요)

펼치기 스킬 아이콘
펼치기 10 (전설 집중<->전설 정화)
기류 발생 / 마나 순환 5 / 날카로운 장막 5

내려찍기 스킬 아이콘
내려찍기 7 (전설 출혈)
기류 발생 / 낙뢰 1<->튼튼한 우산 1(취향)

회오리 걸음 스킬 아이콘
회오리 걸음 12 (전설 집중) (멸, 홍)
재빠른 손놀림 5 / 예리한 일격 5 / 초고속 회전 5

몰아치기 스킬 아이콘
몰아치기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우레 5 / 공간베기 5

돌개바람 스킬 아이콘
돌개바람 10 (전설 단죄)
급소 노출 / 회전력 강화 / 부메랑 우산 5

바람송곳 스킬 아이콘
바람송곳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큰 센바람 5 / 집중 공격 5

칼바람 스킬 아이콘
칼바람 12 (영웅 질풍) (멸, 홍)
거대 돌풍 5 / 역류 5 / 벼락 5

싹쓸바람 스킬 아이콘
싹쓸바람 12 (전설 심판) (멸,홍)
빠른 준비 5 / 소멸 5 / 증기 조절 5

여우비 (멸)

>스킬 포인트 부족시 돌개바람 7LV까지 낮춰주시면 됩니다.

지금 제가 쓰고있는 스킬트리와 보석 세팅인데, 마나 관리가 빠듯해서 서폿의 기량도 약간 타는 편입니다.
카멘 하드 4관같은 경우 경면이 없고 사거리가 짧으며 타수도 적은 소돌의 밸류가 너무 떨어지기에
해당 스킬트리를 채용하여 쓰고 있습니다. 


2기 3역(2악몽 4지배)

펼치기 스킬 아이콘
펼치기 10 (전설 출혈)
기류 발생 / 마나 순환 1 / 날카로운 장막 5

내려찍기 스킬 아이콘
내려찍기 7 (전설 속행)
기류 발생 / 낙뢰 5<->튼튼한 우산 5(취향)

회오리 걸음 스킬 아이콘
회오리 걸음 12 (영웅 속행<->전설 정화) (멸, 홍)
재빠른 손놀림 5 / 예리한 일격 5 / 초고속 회전 5

몰아치기 스킬 아이콘
몰아치기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우레 5 / 공간베기 5

돌개바람 스킬 아이콘
돌개바람 10 (전설 단죄)
급소 노출 / 회전력 강화 / 부메랑 우산 5

바람송곳 스킬 아이콘
바람송곳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큰 센바람 5 / 집중 공격 5

칼바람 스킬 아이콘
칼바람 12 (영웅 질풍) (멸, 홍)
거대 돌풍 5 / 역류 5 / 벼락 5

싹쓸바람 스킬 아이콘
싹쓸바람 12 (전설 심판) (멸,홍)
빠른 준비 5 / 소멸 5 / 증기 조절 5

여우비 (멸)

>스킬 포인트 부족시 돌개바람 7LV까지 낮춰주시면 됩니다.


1기 2역(6지배)

펼치기 스킬 아이콘
펼치기 10 (전설 속행)(홍)
기류 발생 / 마나 순환 5 / 날카로운 장막 1

회오리 걸음 스킬 아이콘
회오리 걸음 12 (전설 출혈) (멸)
재빠른 손놀림 1 / 예리한 일격 5 / 초고속 회전 5

몰아치기 스킬 아이콘
몰아치기 12 (전설 질풍) (멸, 홍)
재빠른 손놀림 5 / 우레 5 / 공간베기 5

돌개바람 스킬 아이콘
돌개바람 6 (전설 단죄)
급소 노출 

바람송곳 스킬 아이콘
바람송곳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큰 센바람 5 / 집중 공격 5

칼바람 스킬 아이콘
칼바람 12 (영웅 질풍) (멸, 홍)
거대 돌풍 5 / 역류 5 / 벼락 5

소용돌이 스킬 아이콘
소용돌이 12 (전설 심판) (멸)
마력 조절 5 / 바람 기둥 5 / 증기 조절 5

싹쓸바람 스킬 아이콘
싹쓸바람 12 (전설 집중) (멸)
빠른 준비 5 / 소멸 5 / 증기 조절 5

여우비 (멸)

>스킬 포인트 부족시 펼치기 7Lv까지 낮춰주시면 됩니다.

가장 실전성이 좋다고 생각하는 두개의 트리를 추천드립니다.

2기 3역의 경우 쿨타임배열을 어느정도 생각하고 굴려야 하지만 1기2역대비 DPS가 소폭 높습니다
1기 2역의 경우 매우 직관적으로 쿨타임이 돌아가기 때문에 사이클딜러처럼 운영할 수도 있고
마구잡이로 돌렸을 때의 리스크도 적은 편입니다

1기 3역(6지배)

펼치기 스킬 아이콘
펼치기 10 (전설 속행)(홍)
기류 발생 / 마나 순환 5 / 날카로운 장막 1

회오리 걸음 스킬 아이콘
회오리 걸음 12 (전설 출혈) (멸)
재빠른 손놀림 1 / 역류 5 / 초고속 회전 5

몰아치기 스킬 아이콘
몰아치기 12 (전설 질풍) (멸, 홍)
재빠른 손놀림 5 / 우레 5 / 공간베기 5

돌개바람 스킬 아이콘
돌개바람 6 (전설 단죄)
급소 노출 

바람송곳 스킬 아이콘
바람송곳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큰 센바람 5 / 집중 공격 5

칼바람 스킬 아이콘
칼바람 12 (영웅 질풍) (멸, 홍)
거대 돌풍 5 / 역류 5 / 벼락 5

소용돌이 스킬 아이콘
소용돌이 12 (전설 심판) (멸)
마력 조절 5 / 바람 기둥 5 / 증기 조절 5

싹쓸바람 스킬 아이콘
싹쓸바람 12 (전설 집중) (멸)
빠른 준비 5 / 소멸 5 / 증기 조절 5

여우비 (멸)

>스킬 포인트 부족시 펼치기 7Lv까지 낮춰주시면 됩니다.


기재하지 않은 다른 n기n역 트리들도 있는데
몰아치기, 칼바람, 바람송곳을 사용하는 1기 3역 트리의 경우 DPS포텐셜이 모든 트리중 가장 높지만
쿨타임 누수가 심각한데도 스킬 깡딜로 높은 DPS를 뽑아내는 구조기 때문에
구조상 필수불가결하게 기류를 장전하고 피격에 노출되는 구간이 매우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그 외에도 무력에 힘을 더 준 1기 2역 3기상 트리 등.. 여러가지 트리가 있으니
기재된 스킬 트리 외에도 살짝씩 변형해서 사용해도 총 DPS는 2기3역대비 +3%~-6%내외의 차이를 보입니다
어디까지나 실전성만 본 주관적인 추천이니 다른 스킬트리를 원하신다면 
원하는대로 사용하셔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2-3) 지배 세트의 엘릭서

기본적으로 치명타 적중률이 부족하기에 달인이 가장 좋습니다.
회심, 선봉대도 달인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지만 사용 가능하긴 합니다

하의 엘릭서는 팔찌로 얻는 치피가 없을시에는 치피
팔찌나 각인으로 얻는 치피가 있을시에는 치피<->추피 부옵 잘 뜬쪽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2-4) 지배 세트의 운용법

기본적으로 각성을 발동해야 유물세트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각성은 전투에 돌입한 기준으로 단죄, 심판의 효과를 받아도 쿨타임이 빡빡하기에 어딜 가든 정비소에서 
각성 각인을 3으로 만들고 각성기를 사용해 유물 세트의 효과를 활성화하고 전투에 돌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에는 2가지가 있는데
>각인창에서 각인 스왑을 이용한 각성기 사용
>악세서리 목걸이+귀걸이+반지(반드시 위 파츠 1개씩이어야 원클릭으로 바뀝니다) 스왑을 이용한 각성기 사용
2가지 중 여건에 맞고 편한 쪽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속도 자체는 악세서리로 각성 스왑하는쪽이 빠르긴 하니 카오스 던전이나 가디언 토벌
군단장 레이드에서 신속 주특성인 각성 6 악세가 나왔다면 인벤에 모아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신속주스탯이 아니어도 상관없지만 신속악세가 각성기 쿨을 더 줄이기에 좀 더 메리트가 있습니다)
이제 원정대간 우편이 가능하니 다른 캐릭터에서 끌어오는것도 가능합니다.

수 많은 분들이 이 각성 스왑을 귀찮다고 안 하시는데 저는 지배 세트 운용의 가장 기본이 되며 
내면의 각성 분배를 굉장히 유동적으로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습관화시키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물며 컷타임이 짧은 가디언 토벌에서도 조우시 단심발동->각성기발동까지 딜레이되는 시간 없이 딜을 할 수 있고 처음 단심을 온전히 주력기 쿨감에만 활용할 수 있고
2번째 각성기를 조금 더 땡겨쓸수 있기에 피면으로 쓰는 등의 전략적인 운용도 가능합니다 

스킬 트리는 총 3가지 기재해 놨는데 스킬트리별로 딜사이클을 간단히 풀어보겠습니다.

2기 3역의 기본 딜사이클

돌개바람(단죄)->소용돌이(심판)->(기류)칼바람->(기류)바람송곳->(기류)몰아치기->회오리 걸음

단죄, 심판이 칼바람 시전할때까지 안 켜지면
(*단심 터지고 칼바람썼는지 안터진채로 칼바람썼는지 쿨타임 판별하는 작업 병목현상때문에 중요합니다)
(기류)칼바람->(기류)몰아치기->(기류)바람송곳->회오리 걸음

스킬 서순을 비틀어서 돌리는 이유는 이후 사이클에 있을 쿨타임 병목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단심이 칼바람에 안묻은채로 1번서순으로 돌리면 
칼바람 쿨타임과 바람송곳 쿨타임이 완벽하게 동일해지므로 손실값이 커집니다.

칼바람 타격전 정상적으로 단심이 켜졌을 경우 2루프 사이클에 위 예시 사이클과 동일하게
(기류)칼바람->(기류)몰아치기->(기류)바람송곳->회오리 걸음
순서로 돌려주시면 됩니다. 이후 회오리 걸음은 주력기 쿨이 약간씩 빌 때 쿨마다 섞어주시면 됩니다


루프사이클에서의 쿨타임 재배열이 굉장히 중요한 스킬트리고 이해도에 따라 DPS 편차가 큽니다.
쿨타임 병목이 생기지 않고 순차적으로 스킬이 흘러갈수 있도록 기본적인 쿨타임 이해를 하셔야
높은 DPS포텐셜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예시로 굴리는 2기 3역 지배 세트의 사이클 영상+실전 영상 입니다.




1기 2역의 기본 딜사이클

돌개바람(단죄)->소용돌이(심판)->(기류)칼바람->몰아치기->
(기류)바람송곳->싹쓸바람->회오리걸음->몰아치기

위 사이클로 돌리시면 고정 사이클로 사용 가능합니다. 칼, 바송 쿨타임이 놀지 않는 선에서 서브딜기를
추가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마구잡이로 돌리더라도 칼, 바송 쿨이 놀지 않으면
최소한의 DPS는 보장되는 형태입니다. 난이도는 매우 쉽고 어느정도 저점이 보장된 딜량이 나오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2기 3역에 비해 잘 정렬된 쿨타임 루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석 세팅은 2기3역과 1기2역 모두 칼바람=바람송곳=몰아치기 홍염 레벨을 똑같이 맞춰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예시로 굴리는 1기 2역 지배 세트의 사이클 영상입니다.


1기 3역의 기본 딜사이클
(*펼치기 고홍염 필수)

돌개바람(단죄)->소용돌이(심판)->(기류)칼바람->몰아치기->
(기류)바람송곳->싹쓸바람->(기류)회오리걸음->몰아치기

이후 2루프부터 선택적으로 기류를 남는타임에 선작업으로 바르는 형태
ex(기류) -> 돌개바람 -> 소용돌이 -> 칼바람 -> (기류) ->
몰아치기 -> 바람송곳 -> (기류) -> 싹쓸바람 -> 회오리 걸음 -> 몰아치기

이런 식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1기 2역과 골조는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 심화단계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1기 3역을 쓰는것 치곤 사이클 복구가 굉장히 빠른게 장점이라 실수했을 때 복구도 빠른 편입니다.
다만 쉬는 틈 없이 몰아치게 되는 트리이다 보니 산책시간이 극도로 적고 
1기 2역대비 예리한일격과 역류만큼의 딜포텐 차이를 보여줍니다.

1기 2역대비 사이클 속도가 기류 1개 분량만큼 늘어지기 때문에
약간의 쿨타임 누수가 발생할수 있고 치적 유지시간이 생각보다 빠듯하며 사이클 압축을 위해서는
선작업으로 기류를 바르는 등의 테크닉이 필요한데 이 경우 피격에 상당히 치명적이게 됩니다.



예시로 굴리는 1기 3역 지배 세트의 사이클 영상 첫번째입니다. (신속 1496 기준)


예시로 굴리는 1기 3역 지배 세트의 사이클 영상 두번째입니다. (신속 1833 기준)
실전에서 1기 3역을 사용하고 계신분께서 영상 협조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속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사이클이 좀 더 깔끔해지고 정형화가 잘 됩니다.

*칼바람, 바람송곳, 몰아치기 역류를 사용하는 1기 3역 트리의 경우 모든 트리를 통틀어 DPS가 가장 높지만
쿨타임 누수율도 심하고 난이도도 매우 높은것에 비해 리턴값이 그다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해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2-5) 지배 세트 Q&A

1. 저는 정밀 팔찌가 없는데 지배세트 쓰고 싶어요, 없어도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작성자도 정밀팔찌 없이 지배 메인세트로 쓰고 있습니다.
치명타확률이 부족한 지배세트특성상 치적특옵의 의존도가 높은편이긴 하지만
특성비를 살짝씩 조절해서 치명을 높히고 현타를 늘리는 식으로 사용하면 사용하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예로 들면 333331단계에서의 치명반지와 치명귀걸이
333332단계에서의 극신속 지배와 치명반지or귀걸이 이런 형식의 조정입니다.


2. 현자타임이 막 14~18초나 되는 구성이 실전성이 있나요?

>정비소 각성 스왑을 한다는 기준으로 극신속 지배와 현타 18초 지배의 10분 지속 DPS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다른 각인의 경우 비슷한 양상이고 리버스 예둔의 경우 오히려 현타 18초가 있는쪽이 더 강한 DPS가 나옵니다
어차피 한 사이클을 내면의 각성이 없이 그냥 돌려버리는 거라, 그 사이클만 기대값 손해를 본다고 보시면 생각보다 실전 전투에서의 차이는 현타구간을 영리하게 기믹구간등으로 희석시킨다면 현타있는 지배가 무조건 실전 기대값이 높을수밖에 없어집니다. 다만 딜을 크게 모는 구간에 내면의 각성이 없는 경우가 반복된다면 극신속쪽이 이점을 가져올 수밖에 없습니다.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하니 레이드에 따라 충분한 경험을 쌓고 특성비를 조정해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저도 레이드 타입이나 시너지 보고 특성비 조정해보면서 이래저래 돌려 쓰고 있습니다.

3. 자원회복 음식은 꼭 먹어야 하나요?

>6지배의 경우는 필수로 자원회복 음식 드셔야 하고
2악몽 4지배의 경우는 음식이 전혀 필요없습니다.

4. 회걸 대신 기상스킬 추가채용해도 괜찮은가요?

> 네 괜찮습니다. 이 경우 회걸 자리에 싹쓸바람 채용해주시면 되고 DPS는 회걸대비 소폭 하락하고, 무력화 대폭상승+원거리 설치기 이점이 있어 충분히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이 경우 집중룬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마나를 기존보다 많이 먹기때문에 마나음식은 무조건 강제고 서포터의 실력이 좋지 않은 경우 마나가 말라 딜을 못 하는 상황이 나올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6지배는 소용돌이, 싹쓸바람
2악몽 4지배는 뙤약볕, 싹쓸바람 채용해주시면 됩니다.



3) 악몽 세트

변수통제에 따라 딜몰이도, 지속 딜링 능력도 같이 가져갈 수 있는 세트입니다.
기본적으로 마나 중독과 끝없는 마나를 모두 이용해야 제대로 된 포텐셜이 나오며
마나 리젠에 관한 외부 변수에 매우 민감하므로 기본적인 마나 운용에 대한 감각을 필요로 하게 되는데
타 세트가 쿨타임 소화를 목적으로 스킬을 빠르게 털어내는 것과는 다르게 다소 감각적인 플레이를 요구합니다.


3-1) 악몽 세트의 추천 각인 조합

* 대중성이 높은 추천각인이나 효율이 높은 각인을 파란색으로 두겠습니다
기재된 각인 모두 사용 가능한 범주이며 효율 차는 크게 나지 않습니다

3 3 3 3 3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치명 베이스 / 신속 귀걸이 1부위)

3 3 3 3 3 1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치명 베이스 / 신속 반지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에테르 포식자
(치명 베이스 / 신속 귀걸이 1부위)

신속을 추가로 더 주는 경우 끝없는 마나 돌입시 쿨밀림을 발생시키며 기본 쿨타임이 빨라져 끝없는 마나를 일찍 돌입하게 되고
치명 베이스에 회심 엘릭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손실률이 커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3 3 3 3 3 2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치명 베이스 / 신속 반지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저주받은 인형
(치명 베이스 / 신속 귀걸이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저주받은 인형 / 아드레날린 / 타격의 대가
(치명 베이스 / 신속 귀걸이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저주받은 인형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돌격대장
(치명 베이스 / 신속 귀걸이 1부위)

원한 / 질풍노도 / 돌격대장 /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 / 예리한 둔기
(치명 베이스 / 신속 귀걸이 1부위)

어빌리티 스톤 상황에 따라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리버스 어빌리티 스톤의 경우 신속 귀걸이까지 괜찮습니다.



3-2) 악몽 세트의 스킬트리

2기 3역

펼치기 스킬 아이콘
펼치기 10 (영웅 속행)
기류 발생 / 가벼운 발걸음 5 / 날카로운 장막 5

내려찍기 스킬 아이콘
내려찍기 7 (전설 속행)
기류 발생 / 낙뢰 1

몰아치기 스킬 아이콘
몰아치기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우레 5 / 공간베기 5

돌개바람 스킬 아이콘
돌개바람 10 (전설 심판)
급소 노출 / 회전력 강화 / 우산 복제 5

바람송곳 스킬 아이콘
바람송곳 12 (전설 질풍) (멸, 홍)
역류 5 / 큰 센바람 5 / 집중 공격 5

칼바람 스킬 아이콘
칼바람 12 (영웅 질풍) (멸, 홍)
거대 돌풍 5 / 역류 5 / 벼락 5

싹쓸바람 스킬 아이콘
싹쓸바람 12 (전설 단죄) (멸, 홍)
빠른 준비 5 / 소멸 5 / 증기 조절 5

뙤약볕 스킬 아이콘회오리 걸음 스킬 아이콘
뙤약볕 12 (전설 출혈<->전설 정화) (멸, 홍)<->회오리걸음 12(룬동일)(멸, 홍)[예리한일격, 역류] 스왑가능
뙤약볕 채용시                         빠른 준비 5 / 증기 조절 5 / 흑점 폭발 5   
회오리걸음 예리한일격 채용시  재빠른 손놀림 5 / 예리한 일격 5 / 초고속 회전 5
회오리걸음 역류 채용시           재빠른 손놀림 5 / 역류 5 / 초고속 회전 5

서브스킬 자리별 장, 단점

뙤약볕 채용
장점) 강력한 무력화, 선설치를 이용한 사이클압축, 원거리공격의 이점
한번에 많은 마나를 소모할수 있어 능동적인 마나컨트롤 가능
단점) 마나컨트롤의 템포가 빠르기에 실수가 나올 확률이 높음
회걸에 비해 살짝 모자라는 버스트 딜량

회오리걸음 예리한일격 채용 
장점) 이론상 최고점 딜량트리
단점) 낮은 무력화, 꾸준히 써줘야하는 스킬임과 동시에 근접포지션 강요

회오리걸음 역류 채용
장점) 탄탄한 저점, 실수에도 강한 모습을 보여줌, DPS방어가 쉽고 고점이 밀리는 것도 아님
단점) 낮은 무력화, 사이클이 긴편이라 회걸을 종종 못쓰는 경우 발생
마나중독<->끝없는마나 왕복시 또한 병목현상으로 인한 회걸 스킵이 잦은편
기류방어막이 벗겨지거나 기류스킬 미적중시의 리스크가 큼
여우비 (멸)

>스킬 포인트 부족시 돌개바람 7LV까지 낮춰주시면 됩니다.

3-3) 악몽 세트의 엘릭서

기본적으로 회심 엘릭서를 추천드립니다. 아드레날린 1레벨 세팅에
추가로 팔찌에서 치명타 적중률을 끌어올수 없는 경우 달인 엘릭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하의 엘릭서는 팔찌로 얻는 치피가 없을시에는 치피
팔찌나 각인으로 얻는 치피가 있을시에는 치피<->추피 부옵 잘 뜬쪽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3-4) 악몽 세트의 운용법

오프닝 사이클

싹쓸바람(단죄)->펼치기->돌개바람(심판)->몰아치기->내려찍기->칼바람->Z(아덴)->(기류)바람송곳
12%정도 아덴이 차있을경우 파란부분에서 아덴이 풀로 차게 됩니다.
뙤약볕의 경우 먼저 날려도 무방하고
중간중간 기류 공백시간에 아덴, 뙤약볕을 사용해줍니다.

기본적으로 마중->끝마에서는 손해보는 구조  
끝마->마중으로 갈때 이득을 보는 구조를 지닙니다.

1. 손해를 최소화 하기위해선 특정 스킬들로 끝마에 진입하는것이 중요한데
순서대로 DPS에 큰 영향을 안주는 스킬입니다.
펼치기 내려찍기 돌개바람 - DPS에 거의 미미한 영향   
싹쓸바람 -  약간의 손해지만 메인주력기가 아니고 즉발로 들어가기에 큰 손해가 아님 
뙤약볕 -  끝마 진입시는 마중쿨 + 끝마딜의 완벽한 손해지만 메인 DPS스킬이 아님 
몰아치기 - 끝마진입시는 첫 1,2타는 마중딜 ->후속타 끝마딜형식 

칼바람과 바람송곳은 보통 시전후에 마중딜들어가고 끝마로 진입하는것이 보편적이지만 
이전 마나잔량과 스킬사용후 마나빠지는것에 딜레이가 있어서 
마중 ->끝마 변환시 마중쿨 + 끝마딜으로 들어가는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2. 스킬들이 한꺼번에 돌아오는 타이밍에 끝마에 진입하는것을 회피해야 합니다.
위 경우 끝마에 들어가면 무조건 쿨타임 누수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끝마중엔 5개 주력기중 반을 돌린다는 느낌으로 끝마에 진입해서 DPS를 방어하는 형식입니다.

3. 역류스킬들의 기본쿨 / 단심시 쿨을 알아두는것도 중요합니다.
ex) 첫 단죄,심판->펼치기->칼바람->내려찍기->바람송곳으로 시작한다면 (칼바람 15초) 
    -4~5초뒤 - 펼치기->몰아치기가 됩니다(9초~11초)
 이런 형식이 되면 칼바람과 몰아치기가 같이돌고 바송도 칼바람에 이어서 돌기에 손해를 크게 보게 됩니다. 
 (쿨타임이 긴 고치명 악몽 특성상 기류쿨이 모자랍니다)

4.마중 딜사이클 유의점
스타트 사이클에서 칼바람과 바람송곳을 연달아 사용하고 다음 몰아치기를 사용할시
쿨타임이 전부 같이 돌게되어 로스가 커집니다.

우선순위는 몰아치기>칼바람=바람송곳
세 스킬의 DPS는 바람송곳>=칼바람>몰아치기이지만 쿨이 짧아서 누수에 따른 손실은 몰아치기가 큽니다.
몰아치기를 먼저 쓰면 다음 사이클의 쿨정렬이 쉬워집니다.
시작은 펼치기로 하되, 이속버프에 대한 집착은 하지 않는게 좋으며
여우비는 아덴이 차면 켜주는게 좋습니다. 굳이 마중 사이클에 쓰기 위해 아끼는것보다 딜로 쓴다는 느낌

5. 끝마 딜사이클 유의점
끝마 진입시 전체 역류 쿨이 같이 돌아오는 상황을 회피해야 합니다.
펼치기, 내려찍기의 속행룬을 활용하기 위해 최대한 많이 돌려줍니다.



예시로 굴리는 2기 3역 악몽 세트의 사이클 영상입니다.




실전 운용 영상입니다. 끝마 타임라인에 관한 부연설명 있습니다
운용방법이 말로 풀이하기엔 다소 난해한 경향이 있기에 영상과 부연설명을 같이 봐주시는 편이
좀더 이해하기 쉬우실거라 생각됩니다.

끝마 타임라인

 끝마 진입전 사이클에서 삽질을 했습니다. 바송쿨이 많이 남고 나머지 두스킬이 돌아오는 타이밍이라 펼내싹
까지 몰아서 쓰면서 끝마 진입을 했습니다.
 1:00에서 딜을 몬 후에 진입하는 끝마입니다. 1:00에서 마중진입시 칼바람보다 몰아치기를 먼저 사용했다면 깔끔한 진입이 가능했겠지만 몰을 후속 순위로 쓰는 바람에 3역류 스킬의 쿨이 비슷하게 돌아오게 됩니다.
최근 사용 역류가 몰아치기고 바송이 돌아오는 시점. 싹쓸로 진입하기보단 펼-칼로 진입하면서 칼바람 쿨을 길게 빼두고 나머지 2역류 + 2기상 스킬로 잔여 딜을 했으면 베스트진입이었습니다. 다만 이렇게 진입해도 스킬쿨을 다 굴릴수 있는 상황이면 괜찮습니다.
2:40 마중관리랑 같이 보면 될 듯합니다. 2:40에서 방법은 몇가지가 있는데 스킬을 빨리 몰아서 2:40때 칼바람이후 바로 끝마에 진입하는것과 몰아치기 -칼바람 이후에 진입하는 방법 있습니다. 다만 딜을 하기 어려운 패턴이라
한템포 더 쉬고 칼바람스페로 들어갔습니다.
 3:20 마중관리랑 같이 보시면 될 듯 합니다. 3:20초에서 칼바람 이후 끝마진입시 몰-바가 돌아오는 타이밍이라 진입해도 괜찮고 단심이 터진상황이라 마중사이클을 굴리면서 끝마 진입을 안해도 상관없습니다. 


딜몰이
끝마 - 단심 -끝마바송(아드)->/마중 칼바람->몰아치기->바람송곳
끝마 - 끝마바송(아드)->/마중-각성-몰아치기->칼바람->바람송곳 입니다.
스킬 더짼다고 각성이 마중상태로 나갔습니다
끝마- 끝마바송 /마중-몰아치기->칼바람-> 바람송곳 입니다. 뒤가 없고 후속으로 중간에 단심이 터져서 템포 조절없이 쭉 써도 끝마에 들가지않는 상황이라 쭉써주면 됩니다.

어쩌다보니 다 바송이 먼저 써지는 상황이지만 칼=바는 같은선상에 두셔도 됩니다.

마중관리


최근에 영상 찍는다고 더퍼 많이 다녔지만 마나음식 먹으면서 하면 여기서 템포가 절반으로 떨어지고
영상이 굉장히 늘어지기 때문에 짧게 설명하기 어려워서 마나음식은 안먹고 플레이 했습니다.
오히려 실수가 많고 잘 못했기 때문에 좀 더 설명하기가 편한거같네요

언제나 그렇듯 제 입장에서의 주관적인 설명과 판단이기에 자신의 판단이 이게 맞다 저게 맞다 
하는 정답이 없습니다. 다만 사이클에 참고를 해서 가져가실 부분이 있다면 가져가고 아니다 싶으면 
자신에 맞게 판단하시는게 중요합니다.



3-5) 악몽 세트 Q&A

1. 펼치기 가벼운발걸음 유지해야 하나요?

>시작은 펼치기로 하되 사이클 진행하면서 펼치기 이속버프에 얽매일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더 약해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앞서 기술하였지만 칼바람->바람송곳을 연달아 사용하는게 쿨타임 병목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시간내에 넣기도 빡빡하므로 집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자원회복 음식은 꼭 먹어야 하나요?

>기본적으로 먹는쪽을 선호하되 서머너나 도화가가 있으면 안먹는게 좋습니다.
마나가 너무 빨리 고갈되면 템포 문제 때문에 중간중간 쉬는 텀이 많아지게 됩니다.




4. 별개로 많이 받을만한 질문들과 그에 따른 답변

1. 그래서 무슨 세트 쓰는게 가장 좋을까요? 환각? 지배? 악몽

>자신의 플레이스타일과 로스트아크 경험에 맞추는게 가장 중요하고
일반적으로 제가 추천하고 싶은 기준점은
신속캐의 감성이 좋다->환각, 지배
머리아픈게 싫고 편하게 게임플레이를 하고 싶다->환각
신속캐의 감성이 좋은데 그래도 어느정도 고점은 봤으면 좋겠다->지배
어떻게든 강했으면 좋겠고, 내가 로아 전투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악몽
이렇게 결론내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세팅을 기재해놓는건 제 몫이지만, 각자 플레이스타일과 본인의 캐릭터 세부 스펙에 대해선
저보다 세팅을 맞추시려는, 직접 캐릭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훨씬 잘 아실수밖에 없는거라서
가이드라인에 있는 예시대로 트리시온에서라도 충분히 '직접' 체험해보신 뒤 스스로 결정해주시길 바랍니다. 
예시를 몇가지 들면 이런건데..
환각을 하라고 추천받았는데 너무 약한거같아요.. 고점이 좀더 높은세팅으로 바꾸고 싶어졌어요
지배를 하라고 추천받았는데 너무 크리가 안떠서 맘에 안들어요.. 단심컨도 잘 못하겠고 쿨소화도 힘들어요..
악몽을 하라고 추천받았는데 끝마? 마중?? 진짜 뭔지 잘 모르겠어요 스킬쿨도 너무 길고 카운터도 묶여서 맘에 안들어요..
직접 써보시지 않은 세팅을 추천드리기엔 주관적인 기준이 어쩔수없이 들어가기 때문에 내색은 안하실지 모르겠지만 맘에 안들면 충분히 이런 생각이 드실수도 있는거고 이에 따른 책임을 제가 질 이유는 없습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후회를 덜 하시려면 직접 써보시고 선택하셔야 하는 거에요.


2. 팔찌 옵션에 따라서 특정 세트로 가야만 할 이유가 있을까요?

>저는 유리한점은 있어도 굳이 팔찌때문에 타 세트로 꺾어야 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조차도 치적이 부족한 지배를 쓰고 있음에도 정밀옵션이 없는 팔찌를 오래 썼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값도 나쁘지 않게 냈었기 때문에 있으면 좋다 정도지 필수는 절대 아니라고 봐요
1번에 추천해드린 기준점에 따라 원하는 세트로 사용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3. 실전에서 사이클대로 이행하기가 힘든데, 이 경우엔 어떻게 하나요?

>로아에는 수많은 보스몬스터가 있고 짤패턴도 매우 다양하며 기믹에 진입하는 시간도
보스별로 전부 다르기 때문에 경험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곧 기믹이 시작될거같으면 사이클을 무시하고 칼바송등 기대값이 높은 스킬부터 박아야겠죠?
이와 같이 실전에서는 무수한 변수들이 있으니 딜사이클은 기본개념이고
실제 결과값을 만드는건 경험에 따른 응용과 레이드 이해도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질풍의 숙련도에 따른 실전딜 편차를 가장 크게 내는 스킬은 몰아치기라고 생각해요.
경면이 없고, 쿨을 놀렸을때의 손실률도 높은 스킬이기 때문이죠
물론 잘 하는 사람이라도 누구나 실수할수 있고 잘 못치는 판이 나올수도 있어요
사이클 베이스나 병목현상에 관한건 이해만 하셔도 보스 패턴에 대응하는 경험치를 충분히 쌓으시면
실전에서도 충분히 쿨누수 크게 없이 돌릴수 있으실겁니다.

4. 보석은 뭐부터 업그레이드 하는게 좋을까요?

>칼바람, 바람송곳, 몰아치기 멸화 최우선(1기 2역의경우만 펼치기 홍염 최우선)
  칼바람, 바람송곳, 몰아치기 고홍염 2번째
  회오리걸음, 소용돌이, 싹쓸바람, 뙤약볕등 멸화 3번째
  회오리걸음, 소용돌이, 싹쓸바람, 뙤약볕등 홍염 4번째
  기류스킬 홍염 5번째(이건 아무거나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펼치기 홍염, 내려찍기 홍염, 돌개바람 멸화, 소용돌이 홍염 택1]

5. 저레벨 보석에서 효율이 좋은 세팅은 어떤걸까요? 크게 투자할 생각이 없어서..

>고레벨 홍염 효율은 기본적으로 악몽>환각>지배 순입니다
보석이 낮아도 고효율을 내는건 역순으로 지배>환각>악몽 순입니다.
기본쿨감이 높을수록 홍염 효율이 떨어집니다

6. 몰아치기 재빠른 손놀림은 별로인가요?

>1기류 트리에선 취사선택이 가능하지만, 2기류 트리에선 딜을 하고 싶다면 쓸 이유가 없습니다.
2분간 치명타확률을 100%로 맞춰놓고 데미지 총량 비교시(역류는 기류딜 차감해서 계산) 
역류몰치 624,064.260, 재손몰치 517,797,308
10레벨 홍염 기준 약 20%내외의 딜량 차이를 보이는데
1기류 트리는 이 차이를 기상스킬을 추가하는 것으로 어느정도 보충이 가능하지만 
2기류 트리는 회걸 트포를 역류로 바꿔도 이 딜량 차이를 절대로 보충 불가능합니다
1기류 트리가 아니라면 쓰지 않으시는걸 권장드립니다.

7. 기본적인 딜사이클들에 칼바람 먼저라고 되어있는데, 이러면 아드 스택이 다 안차지 않나요?

>전투의 기본인데 이동하거나 맵이동하면서 조우전 아드예열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습니다.
컷씬 넘어가서 강제로 아드가 풀리거나 맵 이동하면서 타이밍을 못 맞추어 아드레날린 스택이 없이 시작했다면 사이클을 틀어서 바송부터 박아주시면 됩니다. 치피량이 높은 칼바람 특성상 노크리가 굉장히 치명적이라 이 부분은 유동적으로 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기믹 이후 딜사이클 박을때는 아드레날린 2스택만 예열해놨다면 정상적으로 딜사이클을 이행할수 있으니, 기믹 진행하면서 2스택 정도는 예열해주시는걸 추천드려요.
ex)기믹 도중 회걸, 펼치기로 2스택
돌개바람->소용돌이->기류->칼바람까지 4스택
ex)카멘 3관문 225줄 기믹 등 강제로 아드를 끊어먹는 기믹 끝나고 보스가 바로 팝업되어 타겟팅 가능한경우
돌개바람->소용돌이->기류->바람송곳으로 시작




긴 가이드지만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넣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미흡한 부분이나 많은 분들이 물어보실만한 Q&A 사항들은 지속적으로 반영하겠습니다
또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더 많은 내용이나 메타 변화가 생긴다면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재되어있지 않은 사항에 대한 질문은 댓글로 추가로 받되
이미 적혀있는 내용의 경우는 따로 추가 답글을 달지 않겠습니다. 
충분히 정독해 주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질풍노도 기상술사를 육성하시려는 분들께 좋은 길잡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