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이터 무력화 수치는 로아와 보지 마세요. 인증(됬다가 인증취소된)글에 오류가 있는데, 로아와는 그 수치를 그대로 복붙해둬서 로아와도 오류가 있습니다. 즉, 인증글에도 오류가 있습니다.

아래는 '소울이터 실제 무력화' 라는 인증글 캡처입니다.
어째서인지 인증 취소가 됬네요.
(관리자도 오류가 있다는걸 알아서인지?)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996/1479




베스티지 - 두개의 영혼 트라이포드 채용 시 무력화 수치가 82라고 적혀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트라이포드만 채용하면 무력화가 올라간다고 오해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스택형 스킬을 두번 쳤을 때 41씩 합산하여 82라는 수치가 나오는 것입니다.
(스택이 없는 7레벨로 쳐 본 결과 10레벨의 스택형일때와 동일한 무력화 수치가 깎였습니다.)
(이해력이 뛰어나서 합산 82라는걸 처음 단번에 알아차렸다면 당신은 똑똑한 사람입니다)
이걸 알아차렸든, 못알아차렸든 문제는 또 있습니다.
로아와에서 그 수치를 그대로 복붙해뒀기에 저처럼 애먼 피해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겁니다.


아래는 로아와에 표기된 무력화 수치입니다.

단순히 이것만 보면 "베스티지 1회에 82의 무력화를 넣겠구나. 그럼 2회 쓰면 164를 넣겠네?" 라고 생각하겠죠.
하지만 2회를 다 넣었을때 82이므로, 사실은 41로 표기해야 맞습니다.
베스티지의 무력화는 실제로 굉장히 낮은것입니다. 충격!!

이는 트리시온에서 제가 직접 무력화를 치다가 82의 무력화를 가진 베스티지가, 81의 무력화를 가진 길로틴스윙-뇌진탕과 실제 무력화가 너무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에 의문을 갖고 점검해봤습니다.

위에서부터 베스티지(2회), 길로틴스윙-뇌진탕, 베스티지(1회)입니다.

(보스몹에서도 똑같은 결과가 나왔으며, 가시성을 위해 사진은 무력화 요구량이 낮은 네임드몹으로 선택)

네, 실제로 2회를 쳐야 82의 수치가 나옵니다.
비교군으로 아스타로스-뇌진탕을 동일한 조건에서 쳐 본 결과 길로틴과 같은 수치가 나왔습니다.
즉, 위 표에 있는 길로틴스윙과 아스타로스의 수치는 정확한 것으로 판단되며, 베스티지의 수치는 오해하기 쉽게 표기하였고, 이를 로아와에서는 복사+붙여넣기로 넣어두어서 초보자들이 잘못된 정보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또한 로아와는 길로틴스윙의 무력화 수치를 잘못 표기하였습니다.

길로틴스윙-뇌진탕의 실제 무력화는 아스타로스와-뇌진탕과의 자체비교 결과 81이 맞는것으로 추정되나, 로아와는 57로 표기해두었습니다.

즉, 로아와는 베스티지의 무력화 높게 표기해놓고, 길로틴스윙을 낮게 표기해둔 심각한 오류가 있습니다.
이는 물론 인증(이었던)글에서 비롯된 오류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결론은요??

따라서 우리는 무카파 패턴에서 길로틴으로 무력화를 하고, 카운터를 넣고, 베스티지로 파괴를 해야합니다.
(작성자는 로아와만 믿고 여태껏 베스티지로 무력화를 했습니다. 또한 베스티지 무력화가 높다고 생각하여 아스타로스를 빼고 소울드레인 넣고 단심컨만 했습니다. 멍청하게도...)
그래도 부족하다면 아스타로스-뇌진탕을 채용해야 합니다.

위에서부터 길로틴-뇌진탕, 아스타로스-뇌진탕, 소울드레인-어스드레인 입니다.

아스타로스 채용이 무력화 기믹에서 엄청난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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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태껏 저 표만 믿고(잘못 해석하여), 그리고 로아와만 믿고, 무력화를 베스티지로 하다보니 해골물만 마시고 있었네요. 베스티지를 무력화에 써버리니 이후 파괴스킬도 부족해서 파괴가 안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이 글은 자랑글이 아니고 반성글이자 공유글이며, 혹시라도 저같은 피해자이자 가해자(기믹을 터트렸으니)가 생기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서 부끄럽지만 글을 작성해봅니다.

그리고 위 표를 만든 작성자가 본다면 오해하지 않게끔 수정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로아와 관계자분이 이걸 볼지는 모르겠지만, 로아와에 표기된 수치도 수정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