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이번 아크그리드 세팅을 코어별 딜증 기대치를 러프하게 계산하여 SS ~ C 티어로 구분했습니다.
계산의 베이스가 되는 수라결, 파천섬광, 천왕지무 딜지분은 모두 허수아비가 기준입니다.

코어만 잘 획득할 수 있다면 기존 엔드구간 스펙업의 소모 골드 대비 딜증 기대치는 최소 5~6배 이상이지 않나 싶습니다.
(엔드구간 스펙업 = 무기 24↑, 방어구 20↑, 유각, 9렙 이상 보석작 등)

기존에 100~200만골에 1%가 강해지던걸 생각한다면..
젬 추가 효과까지 고려해 평균적으로 코어 한칸에 10% 가까운 딜증을 얻을 수 있으므로
내가 투자한 돈이 적더라도 운만 좋으면 기존 유저와의 스펙 격차를 순식간에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코어 하나로 에스더도 따잇 가능.

모든 수치는 17p 기준


본문



SS티어

질서의 해 코어 : 그림자 주먹 (고대)
천왕지무 쿨타임 49초 -> 15초로 감소, 기력스킬의 피해량 8% 증가
매회 수라결 쿨타임 25~26초 -> 19~20초, 수라결 DPS 29~32% 증가
수라결 사용시 그림자 추가 공격 발생
매분 1회 사용하던 성운 -> 매분 3회 사용하는 천왕지무로 변경
천왕 3회 사용 DPS는 기존 성운 DPS의 약 2배 (기력 8% 펌핑 포함)

그림자 공격 추가 데미지를 제외하고 총 DPS 최대 30% 까지 상승 (허수아비 기준)
반드시 질서의 달 코어 : 수라결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천왕 고정.


S티어

질서의 해 코어 : 그림자 주먹 (유물)
천왕지무 쿨타임 49초 -> 32초로 감소, 기력스킬의 피해량 8% 증가
2회마다 수라결 쿨타임 25~26초 -> 19~20초, 수라결 DPS 14~16% 증가
매분 1회 사용하던 성운 -> 매분 1.5~2회 사용하는 천왕지무로 변경
천왕 1.5~2회 사용 DPS는 기존 성운 DPS의 약 1~1.33배 (기력 8% 펌핑 포함)

그림자 공격 추가 데미지를 제외하고 총 DPS 최대 9~13% 까지 상승 (허수아비 기준)
반드시 질서의 달 코어 : 수라결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천왕 고정

질서의 해 코어 : 파천기
파천섬광 피해량 8% 증가
매회 수라결 쿨타임 25~26초 -> 22~23초, 수라결 DPS 13~14% 증가
성운이 항상 충격 강화를 받는다고 가정하면 유물 기준 DPS 3%, 고대 기준 4.5% 증가
유물 : 총 DPS 최대 10.5~11% 상승
고대 : 총 DPS 최대 12.5~13% 상승

반드시 질서의 달 코어 : 개 파천섬광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성운 고정.


A티어

질서의 달 코어 : 수라결
유물 : 수라결 피해량 13.30%, 총 DPS 6~7% 상승
고대 : 수라결 피해량 15.36%, 총 DPS 7~8% 상승

질서의 해 코어 : 수라안
유물 : 수라결 피해량 13.42%, 총 DPS 6~7% 상승
고대 : 수라결 피해량 15.02%, 총 DPS 7~8% 상승


B티어

질서의 별 코어 : 수라
유물 : 수라결 피해량 7.82%(뭉가) 8.16%(입타), 총 DPS 4% 상승
고대 : 수라결 피해량 9.21%(뭉가) 9.72%(입타), 총 DPS 4.5~5% 상승


질서의 달 코어 : 개 파천섬광
유물 : 파천섬광 피해량 32.8%(뭉가) 35%(입타), 총 DPS 4~4.5% 상승
고대 : 파천섬광 피해량 39.8%(뭉가) 42.5%(입타), 총 DPS 4.8~5% 상승


C티어

질서의 별 코어 : 전천극 
유물 : 파천섬광 피해량 21%, 총 DPS 2.5% 상승
고대 : 파천섬광 피해량 24%, 총 DPS 2.8% 상승



코어 조합

1번 S티어 그림자 주먹 조합
질서의 달 코어 : 수라결 + 질서의 해 코어 : 그림자 주먹 + 질서의 별 코어 : 수라

수라결 사용시 받피감 50%로 호신투기 의존도가 크게 낮아지고, 수라결 쿨타임이 크게 줄어들기에 레이드 대부분의 시간을 피격이상 면역으로 수행할 수 있음과 동시에, 유물 그림자 주먹 코어 획득시 젬을 제외한 코어 효과만으로 DPS가 드라마틱하게 증가하는 엔드세팅입니다.
반드시 질서의 달 : 수라결을 함께 사용하여 수라결 사용시 운명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수라결 진입시간동안 일반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며, 받피감 효율이 굉장히 높아지므로 질서의 별 코어 : 전천극채용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없으면 써야겠죠)


2번 A티어 파천기 조합
질서의 달 코어 : 개 파천섬광 + 질서의 해 코어 : 파천기 + 질서의 별 코어 : 수라 (or 질서의 별 코어 : 전천극)

간결하고 우수한 모션과 판정을 지닌 파천섬광을 주력으로 활용하는 조합입니다. 고점 자체도 수라안 조합보다 높으며, 파천섬광과 성운멸쇄권의 딜지분이 비교적 높아지기 때문에 헤드 혐오 레이드에서 평균적으로 좋은 성능을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파천섬광과 성운멸쇄권을 어느정도 묶어서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3번 B티어 수라안 조합
질서의 달 코어 : 수라결 + 질서의 해 코어 : 수라안 + 질서의 별 코어 : 수라 (or 질서의 별 코어 : 전천극)

그림자 주먹과 파천기 코어가 없거나, 혹은 가지고 있더라도 질서의 달 코어를 획득하지 못해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착용합니다. 수라결 보호막의 적당한 유틸을 챙길 수 있고, 딜 구조가 변화하는 그림자 주먹과 파천기와 다르게 기존 플레이 감성은 동일하지만 깡통 DPS가 적당히 상승합니다.

허수 기준 각 조합별 DPS 상승량 비교
그림자 주먹 고대 (46~50%) > 그림자 주먹 유물, 파천기 (23~26%) > 수라안 (17~20%)

해당 상승치를 실전에 적용시키는 난이도는 고점이 높을수록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그림자 주먹 유물, 파천기는 수라안과 비교했을 때 실전에서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여담

수라결 사이클 단축은 정확하다고는 말씀드리기 힘들지만, 결과값에 어느정도 디테일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가령, 그림자 주먹 고대 코어에서는 진 파공권이 사이클당 2번 들어갈수 없다는 점이 고려되었다던지,
그림자주먹 채용시 청월난무를 채용할수 없으므로 해당 스킬의 DPS를 제한다던지 등입니다.

코어 티어 매기는 부분에서 파천섬광 시전속도, 수라결 받는 피해량 감소, 쉴드 등의 딜과 크게 관련 없는 조건들은 제외하였습니다.
오로지 허수 기준이므로 본인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코어를 장착하셔도 좋아보입니다.

다만 좀 의구심이 드는건 지금 그림자 주먹 고대 코어의 딜증 수치가 타 코어 대비 너무 높기 때문에 수라결 1회 타격당 그림자 공격 추가 공격이 1회 발생하는게 맞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일단 툴팁 문맥상으로는 수라결 기본 공격 적중시마다 그림자 추가타격이 발생하므로 34회 발동이 맞긴 합니다.

-> 그림자 추가타 6%가량 딜증이고, 수라결 1타당 1초 감소가 맞다고 합니다
그림자 주먹 고대 코어 하나의 DPS 증가량은 35~45% 정도 될거 같네요

++ 그림자 주먹 고대 패치로 쿨감 유물과 동일하게 변경,
고대만의 사이클 개선은 삭제되고 유물 그림자 주먹 데미지에서 +5% 정도 강해진다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