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에서는 3개의 트리를 설명합니다! 1번부터 순서대로 서술되어 있으며, 서술 순서는 난이도에 비례합니다. 아래로 갈 수록 난이도가 어렵습니다.
입문자는 1번이 당장 스킬을 이해하고, 캐릭터와 친해지기 좋겠지만, 2번 트리정도는 사용해야 제 성능을 뽑을 수 있으며, 결국 너프된 지금에는 3번 트리를 연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 기본 설명 트리인 척결 트리 ㄴ(가장 쉬운 트리인만큼, 최신화가 늦습니다) 2. 사이클 신경 안 쓰고 굴리는 청월 트리 3. 사이클을 위해 정렬된 권왕 홍염 청월 트리
Q. 왜 사이클이 다 정해진 3번보다 2번이 쉽나요?
A. 왜냐하면, 수라결을 채우기 위해서는 25회의 스킬 사용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빨리 쓰더라도 20초는 걸리며,
실전에서 쉬지 않고 20초를 프리하게 머리에 때릴 순 없기 때문에
말이 사이클이지, 쿨이 돌아가는 것에 따른 상황에 맞는 최적화를 해야 하는데 (왜냐하면, 더 센 스킬의 쿨이 돌아도 안 쓴다면 사이클의 의미가 없기 때문)
이를 위해서는 모든 스킬에 대한 이해도와, 사이클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즉, 본인이 로아를 수라로 처음 시작한다면 1번을.
보스의 패턴을 잘 모르거나, 헤드를 자주 잡기 대단히 곤란한 적이라 생각되신다면 2번을.
그 외에는 3번을 세팅하시고 연습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우선 수라의 길은 치적이 높을수록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그렇기에, 극치신으로 세팅합니다. 극신도, 치신반반도 갈 이유가 없습니다.
치명으로 아덴기 피해량이 크게 증가하는 매커니즘으로, 치명 스탯을 특화처럼 봐주시면 됩니다. 높을수록 무조건 좋습니다.
전투중 기본적으로 이속이 증가하기에, 약간의 신속에 갈망만 받아도 이속 135%가 달성되어
공이속 만찬 5%로 140%, 돌대 풀효율이 가능합니다. 쿨타임 역시, 7홍기준으로도 제법 완성도 높은 콤보가 가능하기에 신속을 통한 쿨타임 감소도 큰 의미가 없습니다.
쿨감이 달긴 하지만, 치명보다 달진 않으므로 실전에선 더더욱 의미가 없어집니다.
악세를 세팅하실 모코코분은 이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목걸이 치신,
귀걸이 치명 치명, 반지 치명 치명으로 세팅합니다.
이를 극치라고 합니다. 같은 이치로 극신, 극특도 챙길 수 있는 모든 장신구에서
악세를 세팅할 때, 아드 1을 채용할 경우 못해도 팔찌 포함 치명이 1700은 넘어야 합니다.
ㄴ첫번째 트포 공속증가 대신 이동거리 증가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공속증가로 인한 체감은 거의 되지 않는 반면,사거리 증가는 크게 체감됩니다.
10 비뢰격 231 (카운터 및 시너지 및 이동기)
12 유성낙하 322 트포 3/2 딜링기 (채용한 기력 스킬 중 가장 피해량과 아덴수급이 높은 기술)
~충격~
7 휩쓸기 (카운터, 시너지, 충격10) 12
ㄴ 스킬포인트가 부족하시면 휩쓸기 4레벨로 내리셔도 됩니다! 편의성이 감소하지만 다른 건 큰 차이 안 납니다. 편의성때문에 7 채용합니다. 카멘 4관처럼 전진 카운터가 별로일 경우 11로 채용해 제자리 카운터로 씁니다.
12 비상격 (2스택, 충격30) 131 (서브무력화) [영웅 속행]
12 진 파공권 (충격 30) 131 (메인무력화)
12 척결 (충격 20, 122/322. 속도와 피면 차이입니다)
12 파천섬광 (31초, 충격 모두소모) 232 (주력딜링기)
ㄴ222 좋습니다! 아덴 관리가 어려울 시 332, 322도 가능합니다! 빠른 시전으로 더 빠른 사이클이 가능합니다! 재빠른 손놀림 채용 가능합니다!
[ 룬 세팅 ]
스킬의 룬 세팅이 많이 갈려, 스킬에 첨부된 룬 세팅을 제거하고 두 가지로 나누게 되었습니다.
1. 단심 채용 2속행
포셔님이 추천한 단심 채용 트리입니다. 단심을 신경써서 굴린다면, 단심의 쿨감을 이용해 대부분의 주력기에 다 단심 쿨감을 묻힐 수 있습니다만 이 시간이 매우 짧아 단심 컨트롤이 어렵다면 룬 두 개를 버리게 되므로 약간의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정화를 채용할 시 그나마 가장 영향이 적은 유성 낙하의 질풍을 빼게 되므로 조작감이 구려집니다.
광분이 들어갈 자리가 없으므로, 아드를 빨거나 아군의 공속 지원이 있어야만 수라결을 2회 사용 가능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단심 족쇄가 수라에게 어울리나? 단심 2자리에 대신 채용할만한 룬이 없나? 둘 다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설 속행
전설 단죄
영웅 질풍 (정화와 교체 채용)
영웅 속행
전설 출혈
전설 질풍
전설 심판
전설 질풍 (광분을 끼고싶다면 1트포를 공속으로 바꾸고 광분을 여기에 채용하셔도 됩니다.)
2. 광분 채용 2속행
광분룬을 채용해, 큰 리스크 없이 풀 공속을 노리는 트리입니다. 단심을 채용하니 속행과 질풍, 정화가 각각 너무 아쉬웠는데, 수라결이 공속의 영향을 받는다는 걸 생각해 내
정화 채용시 남은 아쉬운 한 자리의 주인을 찾았습니다.
공이속 만찬 + 갈망 기준 120퍼센트 후반대의 공속을 가지게 되는데다 수라결이 공속의 영향을 크게 받는 수라 브레이커에게 광분은 정말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수라결 진입 전, 광분룬을 터트려보니 공속이 거진 140%가 되어 최악의 상황으로 서폿이 죽거나 갈망이 묻지 않았더라도 돌대 효율을 지키고, 서폿이 있으면 풀 공속으로 빠르게 수라결 딜 타임을 가지게 되고.
공속이 138%를 넘길 경우(광분이 터질 경우) 수라결을 더 빨리 끝내,
한 번에 두 번 수라결을 시전할 수 있게 되어, 막대한 수라결 피해 증가를 도모할 수 있게 되어
확연한 이점이 있었습니다.
28대만 때리면 아덴이 꺼지는 수라결 특성상, 공속이 증가한다는 건 딜 타임이 빨라진단 거죠. 딜 타임이 빨라진다는 건, 풀타를 전부 맞출 가능성도 증가한단 얘기이며 설령 아덴을 키고 때리던 중 보스가 고개를 돌리는 등의 허탕이 있더라도 다시 수정해서 치러 갈 여유 시간이 증가하게 되기도 합니다.
아예 프리딜을 하더라도, 남는 시간동안 다시 기본 공격으로 수라결을 활성화 해 추가타를 때릴 수도 있습니다.
즉, 광분 ㅡ 수라결은 수라가 낼 수 있는 딜의 최고점입니다.
또한 단심을 제거하게 되면서 정화와 속행, 광분이 들어갈 자리가 모두 알맞게 생깁니다. 개인적으로 정화가 필요한 레이드에서는 필수적으로 추천드리는 트리입니다. 딜지분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수라결이기에 딜 타임이 줄어드는 건 굉장히 유효하다고 생각합니다! 수라결에 질풍을 채용하는 느낌입니다. 쿨이 짧은 비뢰격에 영웅 속행을 채용할 수 있는것도 차별적인 장점입니다.
광분이 터진채로 수라결에 진입할 경우 or 아드로핀을 빨고 수라결을 시작할 경우, 보스가 헤드를 돌려 우클릭 캔슬을 하지 않는 한 남은 지속시간동안 다시 수라결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수라결이 더 빠르게 끝나서, 새 수라결을 시작할 여유 시간이 생김)
고로, 광분으로 생기는 공속은 더 높은 피해량을 추구할 수 있는 수단이며 또 하나의 고점이고,
평소에도 비상격을 한번씩 섞는만큼 평상시에도 빠른 공속을 확보할 수 있어 전체적인 윤활유로 작용합니다.
저는 단심보단 광분을 추천드립니다.
정화를 쓸 일이 없다면 룬이 남아돌텐데, 속행 하나나 광분 하나를 더 채용해서
평상시 사이클을 더 원할하게 돌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 밑에서 엄청 도움이 많이 될거고, 의외로 체감도 클거에요.
전설 속행
영웅 속행
영웅 질풍
전설 정화 or 속행 or 광분 (정화 필요도와 개인 취향에 따라 교체 채용. 2광분 채용시 영웅 광분)
전설 출혈 (적중 빈도가 비뢰격보다 낮다면 비뢰격과 교체해도 괜찮습니다)
전설 질풍 or 압도 (무력화가 너무너무 필요할 시 2순위로 교체. 체감이 커서 질풍이 무조건 낫습니다.)
전설 광분 or 속행 or 정화 (2광분까지 괜찮고, 3속행까지 괜찮습니다. 2광분 채용시 영웅 광분)
전설 광분 or 영웅 질풍 or 압도 (무력화 필요시 1순위로 교체. 압도로 고정해도 괜찮습니다.)
[ 보석 ]
5멸 6홍입니다.
청월보다도 7렙 홍염 기준으로도 사이클이 더 잘 굴러갑니다. 실전에선 헤드를 허수 치듯 칠 순 없으니 하익 세팅으로도 큰 문제 없습니다.
수라결 + 4개의 스킬들을 제하면 쿨이 길고 데미지가 낮아 결과적으론 딜 비중이 낮았기에 홍염에 비해 가치가 낮다고 판단했습니다!
멸화 / 수라격, 파천섬광, 진 파공권, 유성낙하,비상격
홍염 / 권왕, 파천섬광, 비뢰격, 진 파공권, 비상격,휩쓸기
수라결은 이미지가 없어서 1각으로 대체합니다. (어차피 각성기 쓰면 차니까!)
[ 딜 사이클 ]
기본적인 매커니즘은 간단합니다. 반드시 기력, 충격 스킬을 서로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인 메인 조건입니다.
1. 권왕의 진격은 적중시 쿨타임이 절반으로 감소해, 압도적으로 적은 쿨타임을 보여줍니다. 휩쓸기는, 8초 시너지에 7초 쿨타임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두 스킬은 타 스킬의 필수적인 조건에 부합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쿨이 돌 때마다 사용합니다. 기력 스킬의 윤활유들입니다.
2. 파천섬광은 큰 피해량을 보여주지만 쿨이 깁니다. 하지만 수라결을 제외하면 가장 큰 피해량을 자랑할만큼 큰 피해량을 가졌습니다. 딜 비중이 거진 수라결의 절반입니다. 스킬 사이클을 순환하더라도 이 스킬을 가장 우선시해야 합니다. 최대한 빠르게 털어야 합니다. 파천 쿨이 5초 이하라면 슬슬 시너지를 묻히며 파천을 쓸 충격 게이지를 모아야 합니다.
3. 비상격은 최대 2회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2회 스택은 아덴 사용 중 대부분 차오르니 꽤나 자주 쓸 수 있습니다.
4. 진파공권, 파천섬광이 모두 쿨이라면 휩쓸기 > 척결 > 비상격 순으로 텁니다. 진 파공권, 파천섬광, 휩쓸기, 척결이 모두 쿨일 때
비상격 2회 사용으로 속행을 터트리며 이 네 스킬을 모두 다시 돌려
사이클을 무한하게 순환할 수 있습니다.
5. 유성은 진 파공권과 묶어서 텁니다.
이 때, 유성 ㅡ 진 파공권으로 이었는데 다음 사이클에서 유성이 진 파공권보다 좀 더 먼저 돌 때가 있습니다. 이는 홍염 레벨이 낮기 때문입니다.
이를 고려해서 진 파공권 ㅡ 유성으로 이어도 괜찮습니다. 둘을 붙여서 사용한다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딜 사이클을 정립하면, 청월과 같습니다만...
비뢰격에 홍염을 줘서 쿨이 더 남으므로,
상황에 맞추어 위의 규칙을 지키는 선에서 변형을 가하셔야 합니다.
시작 사이클 (이하 1사이클이라 칭함)
권왕 휩쓸 비뢰 파천
권왕 척결 유성 진파
권왕 비상 비뢰 휩쓸
권왕 비상
권왕 휩쓸 비뢰 척결
권왕 비상 유성 진파
권왕 휩쓸 비뢰 파천
수라결! (수라결 중간 호신투기 잊지 않기)
이후 사이클 (이하 2사이클이라 칭함)
권왕 휩쓸 유성 진파
권왕 척결 비뢰 비상
권왕 휩쓸
권왕 비상 비뢰 휩쓸
권왕 파천 유성 진파
권왕 휩쓸 비뢰 척결
권왕 비상 권왕 휩쓸
수라결! (수라결 중간 호신투기 잊지 않기)
다시 1사이클로 돌아가서 반복!
척결, 권왕, 비뢰격, 휩쓸기를 제외한 나머지 네 스킬을 모두 헤드에 박아야 합니다. 사이클을 이렇게 적은 이유는 속행룬이 많기 때문입니다. 실전에선 정형화된 사이클 대신, 헤드 각과 속행룬 발동 유무에 따라 사이클을 실시간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이 때 따라야 하는 절대 원칙 네 가지를 작성하는 게 옳다고 생각했기에 이렇게 설명합니다.
[ 현재 수라의 길은... ]
애니츠의 체방 + 상시발동 가능한 실드/받피감과 높은 기동성을 이용한 생존성.
헤드어택 특유의 높은 무력화와 부파 5~6레벨을 통한 손꼽히는 기믹수행력.
우월한 비뢰격의 돌진형 2타 카운터 + 휩쓸기의 전진 카운터로 더블 카운터 채용을 통한 뛰어난 카운터 머신.
팀에 사멸이 있을 경우 어그로가 끌릴때마다 헤드 고정을 해주는, 사멸과 시너지가 생기는 귀한 헤드 직업이며.
레이드와 보스 패턴에 따라 딜이 들쭉날쭉하지만 dps로 증명된 딜의 고점이 높은데다 순간 딜몰이도 좋은.
그야말로 만능 각인입니다!
딜도 헤드에 수라결을 자주 맞출수만 있다면 1티어이며, 설령 딜이 어렵더라도 기믹 수행 등 종합적인 성능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건 능숙한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하므로,
헤드를 무턱대고 잡거나 삐끗할 경우 즉시 사망에 이를수도 있는. 리스크 높은 헤드 직업입니다.
[ 너프 이후, 유성 청월 세팅 ]
1월 31일, 수라 브레이커가 너프를 받았습니다.
제법 큰 너프이나, 이로 인해 떨어진 피해량을 메꿀 방법은 존재합니다.
척결을 이용해 끌어당긴 유틸을 약간 버리고 다시 유성 청월로 트는거죠. 고점을 보는겁니다.
유틸도 결국 딜이 나와야 챙기는 것이죠.
이미 너프 전의 더 큰 피해량을 맛봐 만족이 안 된다.
차라리 저점이 더 낮아지더라도, 더 높은 고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그런 분을 위해.
해당 떨어진 %의 딜을 다시 챙기는. 정말 최대한의 dps를 챙기는 유성청월을 소개합니다.
3/5 수라가 낼 수 있는 최대한의 딜은 결국 유성 청월로 귀결되니까요!
고점 세팅,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척결보다 쿨이 긴 청월을 채용했기에,
충격 스킬에 고레벨 홍염이 더 중요해진다는 것.
그리고 헤드어택 스킬이 더 많아졌기에, 헤드를 오래 잡을수록 더 큰 dps를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칼테이아 앞에 부메랑 3개쏘는거만 조심하면 되며, 그 외 어려운 패턴은 딱히 없으나 전방의 적을 채찍으로 후려쳐 등 뒤로 넘기는 패턴을 호신투기로 반응해주면 매우 좋습니다.
가시 먹고 무력화하기 패턴 진입 전에 수라결을 한 번 더 털어주면 좋습니다.
무력화를 진행하며 어느정도 수라결이 차기 때문입니다.
분진을 묻힐 때에도 가능하다면 열심히 게이지를 쌓아줍시다. 보스를 피격하지 않도록 조심하면서요?
물론 기믹 수행이 우선입니다!
2관문
마지막의 마지막, 보스 파괴된 후에 수라결을 쓰는게 가장 뎀증이 잘 될때라 잔혈의 핵심입니다.
그 전의 핵심은 피 먹었으면 유성 비뢰격 / 파천 진파공권 청월or비상격 교차 사용이 좋고
전방 물기 패턴이 있는데 미리 전조 확실하게 봐두고 피하는거 연습하셔야 합니다. 물리면 죽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3관문
회폭으로 편하게 원거리 무력하는게 좋습니다.
청월 채용시 청월로도 가능은 하나 아군 모두가 근캐면 부족할 순 있습니다.
돌방망이를 들면, 틈을 봐 유성 낙하, 진 파공권, 비뢰격 ㅡ 비상격 등으로 무력넣고 빼고 반복하면 됩니다.
원거리에서 쿨 돌때마다 청월난무를 던져주면 좋습니다.
전방 세갈래 레이저, 슈퍼 잡기 등 전방 조심 패턴이 많으니 조심하셔야 하며
설령 맞딜이 되는 패턴이라도 화상 스택을 보시고 관리하셔야 합니다.
4관문
들어갈 때 잡몹이 없으니 각물을 추천드립니다.
첫 조우 후 패턴 보고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 추천드리며
조우하자마자 각성기를 돌려야 각성기 쿨이 빨리 돌아와서 추후 잘 굴러갑니다.
보스가 무력화되는 패턴이 많은데, 덕분에 수라결 각이 매우 잘 나옵니다.
패턴, 기믹을 보고 아껴주는 게 유효합니다.
호신투기를 이용하면 수정에서 나오는 부채꼴 빔이 맵 대부분을 덮을때도 딜각을 볼 수 있는데,
보스가 나한테 어그로라 아군한테 안 가면 아군이 욕할 수 있으니 자리나 상황 보고 하시기 바랍니다.
무력화와 부파를 요구하는 기믹이 있는데, 이를 가늠하여 진입 전에
메인 무력기인 진 파공권, 비상격 1스택, 청월.
메인 파괴기인 진 파공권, 유성낙하를 아껴주는게 좋습니다.
일단 기믹을 시작하면 진 파공권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믹 수행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내부에 진입하면 빠른 무력화로 딜을 몰 수 있으며,
첫번째로 들어가면 세번째 딜러가 오기 전 혼자 7~8할을 까는 경우도 심심찮게 나옵니다. 1:1이 강하거든요.
오버렙이 아니라면, 서폿이 와서 낙인과 공버프를 묻히자마자
수라결 ㅡ 각성기 ㅡ 수라결을 넣는게 가장 딜을 잘 미는 비법입니다.
줄 잡아서 라자람이랑 1:1에 진입하는것도 제법 좋습니다.
헤드 딜러라서 혼자서 보스를 상대할 때 다른 딜러들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
수라결 피해 4~50% 증가시키는 팁
수라결은 2회 시전이 가능합니다. 138%의 공격속도가 수라결 시전시부터 적용되어 있어야 하는데, 갈망 12% 만찬 5% 신속650 11%까지 총 28%는 스스로 땡길 수 있지만 10%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정석적인 수라들은 평상시에 1번밖에 시전하지 못하며 이 때 끊어치기 등의 잡기술을 사용합니다만 끊어치기의 피해량 상승률은 높아야 10%가량으로 그다지 영향이 크지 않아요. 즉, 공격 속도를 만족해야 하는데
에아달린의 축복 3%를 받으면, 타 공이속 시너지 8%를 받고 발동이 가능합니다. 혹은, 아드로핀 물약으로 공속을 챙겨야 합니다.
즉, 공이속 5% 만찬과 에아달린의 축복 3%, 신속 600 (10%) 이상이어야 타인의 8% 공속 시너지를 받는것만으로 수라결 2회가 가능하며 아닐 시 광분룬, 아드로핀 등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공이속 시너지에 해당되는 클래스로는,
블레이드의 마엘, 바드의 천상, 배마와 스커의 바속, 질풍 기상이의 아덴인 여우비, 제한적으로 채용하는 도화가의 난치기와 해그리기(둘 다 제한적으로 채용, 채용이 불가능하진 않으나 대중적인 세팅이 아니므로 기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가 있습니다.
해당 클래스와 함께 갈 경우 광분룬의 기대치가 내려가 채용하지 않아도 되며, 시너지를 매번 신경쓰며 수라결을 쓸 순 없으니 시너지를 콜해줄 수 있는 지인이면 금상첨화고, 눈에 잘 띄는 질풍 기상이(대신 치적은 맛없어요), 공속 유지율이 좋은 바드, 백헤드 시너지가 별도로 존재하는 블레이드 등을 가장 선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