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환각을 사랑하는 환각러입니다. 조금 낯선 4신기를 들고왔는데 취향에 맞으실지 모르겠네요.

사이클 설명에도 적어놨지만 데굴방아와 꼬리바람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얍과 까마귀 대소동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마구쪼기만 유지한체 얍을 적절히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마구쪼기 4신기 설명
스킬 구성이다.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할퀴기 스킬 아이콘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여우 불꽃 스킬 아이콘 바위 곰 스킬 아이콘 슈웅 곰 스킬 아이콘 빙글빙글 꽝 스킬 아이콘

기존 5신기에서 여우 폴짝의 딜 비중이 낮은것에 비해 스킬 사용 편의성과 5신기로 사이클이 늘어지는 경향이 있어 착안된 빌드이다. 여우폴짝 대신 딜이 비슷한 마구쪼기를 채용한다. 거기에 서브 딜링기 데굴방아를 추가 채용하며, 5신기의 경우 여우폴짝은 3번 쓰게 되지만 마구쪼기와 데굴방아를 각각 4번 사용하게 되어 딜을 더욱 강화한다.
이렇듯 데굴방아와 마구쪼기를 겁화로 채용함으로써 좀 더 고점 플레이를 노릴 수 있도록 하며, 스택 스킬이 없어 스킬 사이클이 안정화되어 유연성이 늘어나고 DPS 상승의 가능성을 바라보는 스킬트리이다.

플레이 채감은 훨씬 재밌어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끝마+무마 사용이 강제되어 정말 고점이 높은지는 아직 계산 및 연구해보지 않았다.
본인 세팅으로 트리시온에서 쳐보고 비교 결정해야 합니다. 각자에 맞는 세팅법은 뒷내용 참조.


스킬 사이클
해당 사이클을 연구하게 된 계기는 마구쪼기와 여우폴짝 dps가 비슷하다는 소리를 듣고 정수 쿨감 최적화의 수학적 접근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6334/4431 참조하면 첫 쿨감 z정수 사용은 여우불꽃 쿨이 절반 됐을 때 사용해야 가장 효율이 좋다. 본 글 사이클대로면 첫 z정수 사용하는 순간의 여우 불꽃 쿨은 절반이 남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해당 사이클은 마구쪼기만 있다면, 취향에 너무 안맞아 데굴방아와 꼬리바람을 각각 얍과 까마귀 대소동으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다. 중요한건 마구쪼기와 끝마+무마 노드이다. 끝마 무마가 없으면 사이클이 원활하지 않다.
사이클 최적화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후술한다.
영상
메인 사이클 [조우]
할퀴기 스킬 아이콘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Z(켜기) [4신기]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Z (정수)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4신기]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Z(정수)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4신기]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X(끄기)
 
여기서 할퀴기와 꼬리바람은 아드 스택용이며 아드가 없다 하더라도 쿨정렬을 위해 사용하며, Z(켜기) 전에 0.5초 정도 기다려주면 쿨정렬에 더더욱 좋다.
아덴 사이클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X(끄기) 할퀴기 스킬 아이콘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Z(켜기)

꼬리바람을 쓰자마자 끄면 아덴은 차고 정수 쿨감 효과도 받을 수 있다.

상황에 따라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X(끄기) 가 안될 수도 있다. 이 경우,
X(끄기)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할퀴기 스킬 아이콘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Z(켜기)
이렇게 사용하면 딜로스가 1~2초 정도 발생하며, 전반적인 사이클에 큰 지장 없다.
메인 사이클 [반복]
아덴 사이클 후,
Z(켜기) 
[4신기] (쿨 2초 기다렸다)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Z (정수)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4신기]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Z(정수)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4신기]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X(끄기)

2번째 4신기 이전에 마구쪼기가 돌아온다면 딜로스가 발생했다는 뜻이다. 첫 z(정수) 를 사용할 때 여우 불꽃의 쿨이 절반 남았을때 사용해야 하면 마구쪼기가 미세하게 늦어질 것이다. 그래서 모션이 짧은 마구쪼기를 쓴 다음에 두번째 z(정수)를 사용한다.
마구쪼기를 데굴방아와 묶어 사용해도 큰 지장은 없다. 어디까지나 무엇이 고점인지 알려주는 것일 뿐, 얽매일 필요는 없다.
해당 사이클의 가장 큰 장점은 3사이클이 안될거같을 때 2사이클만 돌려도 딜로스가 거의 안난다는 점에 있다. 아덴 사이클이 워낙에 빠르고 정수 스택을 거의 동일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언제 끝내도 아덴 사이클 복구에서만 딜로스가 발생한다.

보석이 낮으면 조우 사이클이 살짝 버벅이는 감이 있지만 그럼에도 잘 굴러간다. 권장 작열은 6작이상이며
필자의 경우, 1640 레이드에서는 문제되는 점이 없었으며 거의 확정적으로 3싸이클을 돌릴 수 있었다.
20스택 사이클
아덴 사이클 후,
Z(켜기) 
[4신기]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4신기]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Z(20스택)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4신기]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X(끄기)

이론적으론 본글 사이클이 20스택 사이클보다 쎄며(이유는 후술함), 메인 사이클을 운영하다가 딜몰이 전에 미리 20스택 사이클을 굴려서 적절히 아드 먹는게 가장 고점 플레이가 된다.

스킬 트라이포드
한눈에 보기

할퀴기 1-3 [영웅풍요]
데굴방아 2-3-2 [영웅풍요] 겁
꼬리바람 1-1-1 [전설풍요] 작
마구쪼기 2-1-2 [전설중독] 겁
여우불꽃 3-2-1 [전설질풍] 겁 작
슈웅 곰 2-3-1 
[영웅질풍] 겁 작
바위 곰 1-3-2 [영웅비전] 겁 작
빙글빙글 꽝 1-3-1 [전설질풍] 겁 작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데굴방아 2-3-2 [영웅풍요] 겁화
얍과 같은 시너지 스킬이다. 딜과 아덴 수급이 준수하며 스택이 아니라는 점이 환수의 정기(쿨감)을 잘 활용하리라 생각해 채용하였다.
2노드는 취향에 따라 안정된 착지를 들어도 된다. 하지만 환영 돌진을 채용하는 이유는 원거리 딜러로서 안정된 착지를 쓰게 되면 보스몹과 강제적으로 붙게 되기 때문이다. 날렵한 걸음걸이로 인한 스페 사용과 원거리 딜러로서의 포지셔닝 장점을 해친다 생각하여 환영 돌진을 채용하여 제자리에서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구 쪼기 스킬 아이콘 마구쪼기 2-1-2 [속행/정화/출혈/중독 택1] 겁화
여우 폴짝을 대체하는 딜스킬이다. 이 스킬트리의 탄생 배경이 리연님 피셜 여우폴짝과 딜이 비슷하다 하여 만들어지게 됐다. 해당 스킬 트리를 채용하면 기존 여우 폴짝보다 횟수가 많고 여우폴짝의 작열이 겁화로 바뀌어, 이론상 DPS는 더 높다고 판단한다.
유일하게 룬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다. 보편적으론 속행을 추천한다. 두번째 4신기를 털고 마구쪼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속행이 터지면 상당히 기분이 좋다.
할퀴기 스킬 아이콘 할퀴기 1-3 [영웅풍요]
카운터 스킬이다. 돌진의 경우 거리가 가까우면 카운터가 가장 빠르게 쳐진다(뇌피셜 주의). 최장거리에선 치명적인 발톱과 동일하다만 차이는 거의 못느낀다. 2노드에 치명적인 발톱이 아덴 수급률이 가장 높아서 채용하게 됐다. 영웅풍요가 하나뿐이라면 여기에 넣고 데굴방아 풍요를 낮추자. 영웅풍요 하나는 있어야 아덴 수급이 원활하다. 마나 소모량을 낮추기 위해 7렙까지만 배운다.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꼬리바람 1-1-1 [전설풍요] 작열
메인 아덴 수급 스킬이다. 사이클 설명에 적힌 아덴 쿨 캔슬하는 재미가 있다.
3노드 환영폭발까지 맞춰야 아덴이 올바르게 쌓인다. 몹과 가까울수록 아덴 쿨 캔슬이 실패할 가능성이 있으며, 신경쓰지 못하면 딜로스가 생기게 된다. 하지만 이를 위해 작열을 채용하여 아덴 삑의 리스크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
여우 불꽃 스킬 아이콘 여우불꽃 3-2-1 [전설질풍] 겁작
4신기 중 첫째.
1노드는 파괴가 중요하면 파괴를 찍기도 한다.
3노드는 강화된 일격 고정이다. 푸른 번개가 약간 더 딜이 쎄다는 말도 있지만 미미하다고 알고 있다.

한가지 팁을 주자면 가끔씩 싸이클이 삑나서, 아덴이 조금 남고 아덴기 쿨을 많이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그냥 냅다 쌩으로 여우불꽃을 날리도록 하자.
여불 - z(켜기) - 3신기 하여도 사이클에 지장 없으며 딜로스를 최소화하는 방법이다. 환각에게 아덴을 키는 것은 쿨초에 큰 의미가 있다. 딜로서는 치피 60%과 피증 22%가 전부며 이는 타 직업의 아덴에 비해 딜 증가치가 적다고 생각한다. 물론 가능하다면 무조건 키고 써야하지만, 여우불꽃로 아덴을 꽉 채울 수 있는데 아덴기를 기다리는 것은 마치 잔재가 백잡기 위해 뒤로 걸어가는 행위나 다름 없다고 생각한다. 이 경우에 대비하여 3노드를 강화된 일격을 주는 것이다. 마지막 공격 전에 아덴을 킬 수 있으면 베스트, 없으면 여우불꽃을 전부 때려서라도 아덴을 채우라는 취지이다.
슈웅 곰 스킬 아이콘 슈웅 곰 2-3-1 [질풍/출혈/중독/정화 택1] 겁작
4신기 중 최약체. 곰사씨!
영웅 질풍룬이 가장 보편적이다. 속행은 어차피 4신기 이후 아덴쿨감이 있어 효력이 반감되고 무력도 낮아서 압도 낄바에 차라리 출혈, 중독이 낫다. 질풍룬을 채용하면 타 룬과 스위칭하게 될 경우 손맛이 달라져 실수할 수 있다. 질풍룬 고정이라고 생각하는게 좋다.
바위 곰 스킬 아이콘 바위 곰 1-3-2 [비전/압도 택1] 겁작
4신기 중 무력의 왕. 무력화 표 피셜, 빙글빙글꽝(113)과 함께 바위곰(113) 무력 괴물 2톱이다. 누적 무력을 위해 룬은 취향에 따라 비전과 압도를 선택하면 된다. DPS측면으론 비전을 추천.
빙글빙글 꽝 스킬 아이콘 빙글빙글 꽝 1-3-1 [전설질풍] 겁작
4신기의 본채. 무력과 파괴, 딜 뭐하나 빠진게 없는 스킬.
2노드에 야수의 보호도 고려 가능하지만 대체로 멈출수없는힘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일단 환각은 날렵한 걸음걸이 때문에 스페로 피면기를 사용하기 용이하다. 따라서 시전시간을 늘려가며 피면기를 채용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다. 스페로 씹으세요.
보석 순서
겁 : 빙글 >> 바위 > 여우 > 슈웅 >>> 마구쪼기 > 데굴방아
작 : 여우>=빙글=바위=슈웅 >>> 꼬리바람

기본적으로 동일하게 올리되, 겁화 하나만 올려야 한다면 빙글, 작열 하나만 내려야한다면 꼬리바람을 내리면 된다. 환각에게 스킬 쿨타임은 4신기의 쿨을 16초 정도로 맞춰주기만 하면 된다. 아덴 쿨감 때문에 작열의 효율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다. 4신기 작열 작의 경우, 기본적으로 동일하게 하되 여우불꽃만 1,2렙 작열 레벨 높여도 스펙업으로 유효하다(리연님 영상 참고). 반대로 생각해서 4신기 몇개 정도는 작열을 낮춰도 사이클에 큰 문제가 없다. 추가로 꼬리바람은 높이면 아덴 떔빵에 좋아진다만 dps 측면에선 효력이 거의 없다.

기본적으로 사이클이 8작을 기준으로 만들어졌다. 초고스펙 유저의 경우에도 고작열(9작이상)은 굳이 필요는 없지만, 기본공증을 위해 쓰겠다면 꼬리바람 작열을 마구쪼기 작열로 바꾸고 위 사아클에서 데굴방아와 마구쪼기 순서를 바꾸면 원활히 굴러간다.

세팅 가이드
기본적으로 세팅의 경우 정확하지 않습니다. 로아 특성 상 각자에게 맞는 세팅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해당 글을 참고 삼아 사용해보고 입맛에 맞춰 바꿔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일 아덴 수급에 여유를 두고 싶으면 신속1을 빼고 특화에 넣어주면 체감되긴 합니다.
신속3 > 특화3+최적화 훈련1 도 취향에 따라 가능. 이 경우, 진화형피해 5%를 아덴 수급량 증가에 투자한 셈.

각인 저받 대용으로 타대 / 마효증 / 유물에포 사용 가능합니다.
유물 에포의 경우 아드 없는 경우에만 권장드리며 아드가 없을 경우, 15스택만 되도 저받보다 데미지가 높습니다. 이론상 30스택 쌓기만 해도 저받 이상의 효율을 자랑하므로 유효각인으로서 권장드립니다. 인식은 좋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저는 보통 저받 끼고 들어가서 딱렙 레이드라면 바꾸는 편입니다. 아래 글 참조.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104178
1640 배럭 구간
각인 : 원한 아드 정단 질증 돌대
엘릭서 : 회심

치30 신10
끝마2 (치적 부족하면 마용대신 예감1)
무마2
마용1

치적 계산
치명66 정단18 아드14 = 98%
정단 유각단
각인 : 원한 정단 질증 돌대 저받
엘릭서 : 달인 (회심도 가능)

치30 신10
끝마2 한돌1or예감1
무마2
마용2

치적 계산

치명66 예감or팔찌4 정단21 달인7 반지3.1 = 101.1%
아드 유각단
각인 : 원한 아드 질증 돌대 저받
엘릭서 : 달인 (회심도 가능)

치30 신10
끝마2 한돌1or예감1
무마2
마용2

치적 계산
치명66 예감or팔찌4 아드20 달인7 반지3.1 = 100.1%


쿨 최적화에 대해
기존 사이클의 경우 n신기를 넣자마자 z를 사용하는 식으로 사용해왔다. 하지만 이것은 엄밀히 dps에 최적화된 방식은 아니며, 첫 n신기를 넣고 여우불꽃의 쿨이 반정도 지났을 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 아덴 키고 끄는 시간은 n신기 쓰자마자 사용(과거 사이클) 하는게 더 짧은데??
맞다. 하지만 아덴을 쌓는시간이 굉장히 길어지게되며 아덴을 키고 끄는 기준이 아니라, 아덴을 키고부터 여우 불꽃을 다시 사용하는 시간을 봤을때 1초 정도 본글 사이클이 더 빠르다. 즉, 쉽게 말하면 아덴을 껐을때 여우불꽃의 쿨이 [ 과거 사이클: 7초 / 본글 사이클: 4초 ] 로 다시 사이클이 진입하는 시간이 줄어든다는 말이다. 과거 사이클의 경우에는 아덴을 복구하는데 시간이 걸려 이 이점이 의미가 없었지만, 본글의 아덴 사이클은 굉장히 빨라 이 이점을 온전히 받아들여 dps 증가에 영향을 미친다.
물론 과거 사이클이 마지막 4신기 여유가 많다는 이점이 있지만 끝마+무마를 든 이상 어차피 아덴시간의 여유는 어느정도 생긴다. 4신기 dps도 늘어나는데 마구쪼기를 한 번 더 사용한다는 이점까지 있으니 그야말로 (이론상) 안쓸 이유가 없다.

결론
4신기만 놓고봐도 본글 사이클이 가장 dps가 높으며, 추가로 데굴방아 마구쪼기를 채용해 고점을 뚫는다.
사이클 별로 아덴을 키고 여우불꽃을 쓰고 다시 여우불꽃을 사용하기까지의 시간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았다.
20스택 사이클 : 37초 33초
(영상 제작 중)
과거 사이클 : 35초 31초
(영상 제작 중)
본글 사이클 : 34초 30초
(영상 제작 중)



번외 5신기 적용 가이드
저는 사용안하지만 마구쪼기를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 방식을 5신기에 맞춰서 다듬어 봤습니다. 5신기를 많이 안해본 관계로 5신기 팁은 다른 가이드나 연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킬 트라이포드
위 스킬트리에서 마구쪼기만
여우 폴짝 3-2-2 [영웅질풍] 겁작으로 바꿔주고 꼬리바람 작열을 빼주시면 됩니다.
스킬 사이클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X(끄기) 할퀴기 스킬 아이콘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꼬리 바람 스킬 아이콘 (Z켜기)
[5신기]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Z(정수)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5신기] Z(정수) 데굴방아 스킬 아이콘 [5신기]

의 반복입니다. 기본적인 사이클은 위에 적힌 사이클 공략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위 내용을 주의깊게 읽어보시면 얻어가시는게 많을거라 봅니다.



이상으로 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 질문, 조언 및 반박 모두 환영하며 도움이 됐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