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스우 솔플의 공략법입니다.
파티플의 경우에는 조금 더 쉬워집니다.

참고로 "개인적인" 공략법입니다.
제가 플레이할때 "아 이렇게 하는구나"라고 참고만 해주시고
만약 더 좋은 공략법이 있다면 그 공략법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아무튼

1. 데미지, 시드링 조건

헌터즈 타게팅이 노시드링 노메용2 기준 25~28억뜨면 트라이해볼만합니다.
그리고 메용x 리레, 메용o 웨폰 기준 헌터즈 40억이상 떠야되고요

무릉 층수로는 노블포인트 42포인트 기준 51층을 깨셔야 트라이 가능해보입니다.
자버프 반감 허수아비 기준 1리레 2헌터즈 40초딜이 2조정도 나오셔야 되고요

50~1층 최소컷 트라이 기준 시드링은 최소 2개 챙기는게 좋습니다.
적어도 웨폰4레벨, 리레 3레벨이 좋습니다.
만약 스위칭이 가능하다면 버든리프트링이나 링썸링크, 크뎀링크 등으로 스위칭하면서
딜링하면 됩니다.

만약 넉넉한 딜링이라면(52이상) 그냥 하나만 챙기셔도 됩니다.



2. 링크/5차 설정
데미지 관련 S급 링크들은 전부 다 착용하시고
(모법, 모도, 데몬류, 카데나, 엔버, 아크, 키네)

남은 링크칸들은 생존관련 링크들을 착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레지 링크는 무조건 필수 링크고
그 외 추천 링크는

모전 링크 - 하드 스우는 즉사기도 무섭지만 체비뎀 낙하물이랑 넉백 공격의 짤짤딜도 굉장히 무섭습니다
따라서 전사링크는 분명 도움됩니다. 
풀피 상태에서 태양+밀격+몸박 데미지 3종세트 맞으면 전사링크가 발동됩니다.

시그너스 링크 - 공격력도 쪼금 올려주고 내성이 조금이라도 올려주기 때문에 
링크 여유가 남아돈다면 낄만합니다. 
내성이 높으면 낙하물 스턴이 짧아지니까요

은월 링크 - 데카가 5로 매우 적기 때문에 발동된다면 분명히 아주 도움됩니다.
다만 도박성이 심한 링크라 필수까지 아닙니다.
만약 은월링크 발동안될 것 같다하면 다른링크 낄만한게 있음 끼는것도 괜찮긴합니다.


5차스킬들은 일단 필수 관련 스킬들을 낀 다음
(프리드, 스인미도 필수링크)
남은 칸들 중에서

바디 오브 스틸 - 하드 스우에서는 낙하물 스턴때문에 슈스탠 상시유지가 힘듭니다.
따라서 극단적인 상황일때 사용하면 분명 도움됩니다. 선택 5차 중 1티어 스킬

에르다 의지 - 하드스우에서는 의지가 많을수록 매우 좋습니다.
특히 아란은 극단적인 상황에서 공중체공을 해야하는데 의지를 쓰면 낙하물 스턴 안걸리면서
살아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르다 노바 - 주기 계산을 잘하면 100초마다 바인드 걸면서 본인 생존력을 높힐 수 있습니다.
어차피 아드레날린 특성 상 180초마다 바인드 넣을 수 없어서 중간에 바인드 넣을만합니다.
다만 주기계산을 빡빡하게 해야합니다

쓸만한 컴뱃 오더스 - 일단 버프기인만큼 꽤 쏠쏠하긴 합니다만 필수 스킬이 아니긴합니다.


가장 좋은건 레벨을 높혀서 저 스킬들을 전부 다 쓰는것입니다.




3. 각 스킬들의 활용처들

컴뱃 스탭 - 말이 필요없는 아란의 이동기입니다. 설명 생략

스매쉬 스윙(지상) - 역시 말이 필요없습니다. 
스윙버프 외에는 주로 낙하물 미세 컨트롤로 회피할때 사용합니다.

바디 프레셔 - 3페이즈 몸박데미지 있는데 바디어택이 드레인 효과 받아 체력 1% 회복용으로 쓰입니다.

파이널 차지 - 분쇄기 피하거나 긴 거리를 순간 이동하기 위해 쓰입니다.

파이널 토스/에어로 스윙 - 낙하물 때문에 발판위에 머무를 수 없는 상황에서
공중체공하기 위해 쓰입니다.

개터링 캐쳐 - 아란의 캔슬기로서 당연히 커맨드로 써야합니다.
주로 인마, 영역, 스인미, 쓸샵, 쓸오더 등 후딜이 긴 스킬들을 캔슬합니다

파이널블로우/비욘더/펜릴크래쉬 - 아란의 주력기인만큼 설명이 필요한가?

헌터즈 타게팅 - 아란의 무적기가 아닌 극딜기입니다. 그나마 무적기로 쓰일만하는 상황이면
아드레날린 발동되자마자 전기장판 패턴이 깔렸을때, 극딜넣는 도중 바로 위에 분쇄기가 떨어질때
이 상황에서만이 무적기로 쓰일만합니다.

마하의 영역 - 회복기 겸 스턴 지속시간을 줄이는 스킬입니다.
회복속도가 느리긴 하지만 있으면 분명 포션 먹을 수 있는 기회를 하나를 아낄 수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쿨될때마다 까시는것도 좋습니다

오라웨폰/인스톨마하 - 딜링 버프로 그냥 쿨될때마다 쓰세요

프리드의 가호 - 사실상 아란의 유일한 무적기로서 쿨될때마다 일단 누르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데스카운트가 적어서 최대한 안죽어야 되는 만큼
프리드의 가호를 과감하게 쌓는게 중요합니다.
다만 레이드 도중에는 확인하기가 어려운 만큼 스택 보는 사람이 있어줘야 편하긴합니다.

브랜디쉬 마하 - 콤보 수급기 겸 딜링기로서 쿨될때마다 써주세요

블리자드 템페스트 - 바인드 옵션이 붙어 있는 아란의 극딜기입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는 주로 리레링이랑 조합합니다.




4. 각 패턴마다의 대응법들

전기장판 패턴은 할말이 많아서 따로 서술하겠습니다


1페이즈 - 팁은 없습니다. 어차피 1페 체력이 전체 체력의 6%뿐이라 순삭해야 합니다.

2페이즈 (3페이즈도 동일)

넉백공격 - 파비펜 슈스탠으로 맞아주면서 공격하는게 일반적이긴 합니다만
가능하면 공격들을 피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가끔 아란 스킬들이 연계되는 동안 비어있는 타이밍에 넉백들어오면 밀려나가고
무엇보다 안밀리더라도 그냥 기본적으로 너무 아픕니다.
체비뎀이 2페기준 30%, 3페기준 40%라 잘못하면 전사링크 발동안되고 그냥 픽하고 죽습니다.

중력장치


이펙트 보이자마자 바닥 스윙을 갈기면서 바닥에 붙거나
살짝 떠오르더라도 에어로 스윙을 써서 공중으로 떠오르는 현상을 강제로 중단시켜야 합니다.
다만 전방으로 살짝 기울어진 상태에서 에어로스윙 쓰면 공중에 떠오르게 되기 때문에
반대방향으로 에어로스윙 써야합니다.

태양 패턴 - 그냥 피하세요. 너무 아픕니다. 
특히 3페때 낙하물 + 넉백 + 태양까지 3종세트 맞으면 그냥 즉사당합니다.


3페이즈 

슬로우 장판 - 이동속도가 느려지고 허약이 깔리긴하지만
대쉬랑 토스는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저 두개를 적절히 쓰면 됩니다.
즉 무리해서 빠져나올 필요도 없습니다. 
발판이 장판위에 깔리더라도 토스쓰면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끌기 공격
기본적으로 4가지 대응이 있습니다.
1. 벽에 붙어 있기
2. 뒤로 더블점프 쓰면서 넉백 피하기
3. 스우 반대쪽으로 넘어가면서 넘어가기
4. 그냥 끌려가면서 슈스탠으로 버티기

왜 굳이 슈스탠 있는데 뒤로 가는지에 대한 의문이라면
위에서도 말햇듯이 체력관리가 빡센 보스라서 안맞는게 좋기 때문입니다.
체력관리가 여유로운 경우는 사실상 없습니다.
그냥 피하는게 체력관리 면에선 편합니다.

보라 구체 난사 - 그냥 에어로스윙, 컴뱃스탭, 일반 이동 등 
적절하게 활용하면서 피하세요
그리고 난사가 끝나고 여유가 왔으면 이 때 시드링 스위칭하세요.




5. 전기장판 대응법들
스우에서 가장 까다로운 패턴은 전기장판 패턴인데
이에 대한 말이 많기 때문에 따로 작성하겠습니다.

발판 여러개 떨어져 있다면 올라가야 되는 발판 우선순위 정리하자면

다른거랑 붙어 있는 발판 > 가장 가까이 있는 발판 = 낙하물이 떨어지지 않는 발판 > 가장 왼쪽에 생성되는 발판


다른거랑 붙어 있는 발판의 경우 말안해도 아시겠지만
바로 위에 분쇄기가 떨어지더라도 옆에 있는 발판으로 바로 옮기면 됩니다.


가장 가까이 있는 발판의 경우 발판 떨어지자마자 바로 전기장판 패턴이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재빨리 올라가야 되는 경우가 많아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다만 바오스가 없는 상태라면 작은 낙하물들이 떨어지면 매우 위협적이기 "때문에
낙하물이 없는 발판을 옮기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왼쪽에 생성되는 발판이 중요한 이유는
슈퍼스탠스가 씹혀 넉백되더라도 바닥에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장 오른쪽에 생성된 발판의 경우 넉백 맞으면 바로 골로떨어집니다.


발판이 하나밖에 없는 경우는 당연히 올라가서 기도하면 됩니다.
만약 가불기 패턴을 쓴다면


발판이 떨어지지 않는 곳에서 공중 체공하시면 됩니다.
제가 말한 의지의 중요성입니다.
위짤 보시다시피 의지를 쓰면서 공중체공했기 때문에 돌에 맞아도 스턴이 걸리지 않습니다.




만약 발판에 서있기는 하는데 피가 적어서 넉백맞으면 죽는 상황이라면


그냥 저 발판에서 위로 살포시 토스하면 됩니다.
다행히 대각선으로 떨어지는 낙하물이 없어서 위치잡기는 어렵지는 않습니다.





6. 스우 자체의 팁들

낙하물들은 사실상 랜덤으로 떨어지지만
스우의 직접하는 공격들의 경우 어느정도 패턴이 있습니다

편의상 넉백공격을 일반공격
그리고 태양, 보라구체, 전기장판, 끌기, 중력장치, 슬로우 장판을 특수 공격으로 하겠습니다.

일반 공격의 경우 쿨타임이 없지만
특수 공격의 경우 종류 상관없이 대략 1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2번의 넉백기를 쓴 다음 1번의 강력한 공격기를 씁니다.

예외로 끌기의 경우에는 1번의 넉백기를 쓴 다음 바로 또 끌기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텔레포트도 특수공격이랑 비슷하게 2번의 넉백기를 쓰고 텔레포트를 하지만
텔레포트를 사용한 뒤에는 쿨타임이 초기화되는지 전방에 적이 없으면 바로 특수공격을 사용합니다.



7. 최소컷 빌드

이건 사람마다 다르니까 역시 참고만 해주세요

저는 1페이즈 때 6프리드 + 메용2 + 웨폰을 쓰고 1페이즈를 빠르게 넘깁니다.

보통 프리드 5스택이고 콤보 870정도, 그리고 프리드 6스택까지 20초남았을때 입장하고
입장하자마자 인마+브마 쓰고 메용2 + 웨폰 쓰고 헌터즈로 전기줄 씹은다음
프리드 6스택으로 쌓습니다.
이러면 2페 입장할때도 잠깐이지만 무적이 유지가 됩니다.

1페 잡자마자 바로 리레로 스위칭한 다음
2페 넘어갈 때 콤보로 아드레날린을 쌓고
아드레날린 첫 15초동안 때린 다음
아드 끝나기 5초전 바인드 + 리레를 쓴 다음 헌터즈를 쓰고
제네레이터로 헌터즈 쓰면서 1리레 2헌터즈를 날립니다.


2페이즈에서 스우에게 넉백당하고 낙하물 맞아서 스턴 걸렸을 때
숨돌리기가 사라지면서 시드링 스위칭할 타임이 나오고
이 때 메용+웨폰으로 갈구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시드링 + 제네레이터 쿨이 비슷하게 돌아왔다면
1시드링 + 2헌터즈 전략을 쓰시면 됩니다.


3페이즈의 경우에는 스우가 보라구체 날릴때 시드링 스와이핑하시면 됩니다.



8. Q&A

혹시 놓친부분이 있거나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