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올탯퍼 효율 구하기 (준비물 : 경매장, 계산기)
방법 : 경매장에서 핑크빛 성배와 같은 잠재는 안달리고 추옵은 달리는 아무 아이템을 검색합니다.
스공에 영향을 주는 공격력,부스탯을 제외한 주스탯만 달린, 올탯퍼만 달린 아이템의 스공 증가량을 측정합니다.
이때 스공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추옵의 성배아이템을 착용한다면, 아이템의 기본 스펙인 올스탯+5, 공마+5까지 고려되는 요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올탯5 + 올탯5% + 부스탯 20 + 공마5 vs 올탯5 + 공마5 + 주스탯100 + 부스탯 20으로 둘의 스공 증가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올탯1 + 공마1 + 올탯1% + 부스탯4 = 13725.4
올탯0.05 + 공마 0.05 + 힘1 + 부스탯 0.2 = 1109.64
스샷에서는 노추옵의 성배를 착용하고 스공 증가량을 비교한 것이 아니라서 다소 오차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13725.4 / 1109.64 = 약 12.37. 
즉 저는 올스탯 1% = 힘 12.37 정도의 효율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공/마 효율 구하기(준비물 : 200레벨 훈장or 카블퀸킬러, 각종 성향 퀘스트 보상 훈장)
좌측은 카블퀸 킬러 훈장 우측은 성향 퀘스트 보상 훈장으로 저는 공격력과 힘을 주스탯으로 사용하는 직업이기때문에 등으로 말한다라는 훈장을 사용 합니다.
공 3 : 8919
힘 3 : 2502
공 1 = str 3.56(반올림값) 정도의 효율을 보입니다.
이전에는 아래처럼 매그너스의 드랍아이템인 크리스탈 웬투스 뱃지를 통해 경매장을 이용한 방법으로 손쉽게 공/마의 주스탯 효율을 알아볼 수 있었지만, 현재는 드랍아이템이 추옵이 달리지 않고 있기때문에 다소 귀찮은 방법으로 공/마 효율을 계산하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훈장이 없더라도, 핑크빛 성배와 같은 아이템을 이용해서 1번의 방법처럼 공/마 효율을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3. 마무리
1에서 설명한 올탯퍼 효율 계산은 실제론 부스탯이 껴있기때문에 오차(덱 3.2 정도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 서버가 시골 서버라 매물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글을 쓰다보니 이렇게 다소 오차가 발생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부디 본인이 효율을 구하고 싶은 요소가 있을때는 그 외에 스공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최대한 배제하고 계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담으로, 저는 올탯%의 효율이 지나치게 높은데, 이유는 제가 깡스탯 위주로 아이템을 세팅한점, 그리고 아직 유니크 템셋이라는 점 때문에 위와 같이 나타나는 것이고, 추옵을 주스탯+올탯퍼를 적절히 섞어 사용하신다면 올탯1%=주스탯10 정도의 효율을 보이는 템세팅을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아래는 현재 제 스펙입니다.
주스탯 2.1인데도 불구하고, 올탯퍼의 효율은 상당히 좋으니 많은 분들이 참고해서 템세팅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처럼 깡스탯 추옵만 중요하게 여기시면 이렇듯 비효율의 극치를 달리는 아이템 세팅을 하시게 되실지도 모릅니다.
물론 자신의 스펙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효율을 계산해주는 계산기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실수로 누락하는 부분도 있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오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그렇게 템 하나 하나의 스펙을 계산 하는 것보단, 직접 경매장에서 비교하는 것만으로도 더 쉽고 빠르게 효율을 계산할 수 있다고 여겼기에 이렇게 글을 씁니다.
 
템세팅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그만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