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제로

제로는 2013년7월 레드패치에서 나온 신직업이자 컨텐츠. 스토리 특화직업이다.

시작부터 100레벨에서 시작한다는 큰 특징이있다.

 

현재는 생성이 불가능하지만, 앞으로 다시 생성이 가능할 수도 있다. 다만 다른캐릭터들과는 다르게 가능성이 낮아보인다.

 

1. 거울세계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거울 세계에 있는 신전. 알파와 베타의 본거지라 볼 수 있다. 거울세계는 검은마법사가 신의 아이를 막기 위해 만든 장소이다. 이후 거울 세계 총 관리자는 윌이 된다.

 

거울세계에서 여신의 눈물을 얻고, 윌을 격파하여 메이플 월드로 나가는것이 주 목적이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신전 아래에 포탈에서 여러지역으로 이동할수 있다. 거울 세계의 지역은 실제월드와는 다른 지역이다. 지형, npc특성, 스토리가 완전히 다르다.

 

 

2. 스킬

캐릭터가 2명이있는 제로답게 스킬 또한 다르다. 어씨스트와 콤비네이션으로 나눌수있다.

 

어씨스트 - 태그한 알파(베타)가 몇초동안 베타(알파)가 쓴 스킬에 대응하는 스킬을 사용한다(해당되는 스킬은 스킬항목을 보면 알수있다).

콤비네이션 - 특정스킬을 사용하면 다음스킬이 연달아 사용된다(이것역시 스킬항목을 보면 알수있다).

 

제로는 하이퍼스킬이 전무하다. 대신에 주요스킬중 상당수가 '어드밴스'스킬이 있다. 어드밴스 스킬들은 160이후 부터 하나씩 개방된다.

 

-0차 스킬-

 

-1~4차 스킬-

특이점은, 스킬이 해방되는 레벨대가 다르다는것. 동일한 어씨스트, 콤비네이션 스킬같은 경우에도 해방되는 레벨이 다 다르다.

 

알파는 방어율무시, 크리티컬 확률 및 데미지베타는 보스공격력, 스탠스, 내성에서 우위이다.

 

-초월자 스킬-

제로만이 가지고있는 특징. 일정레벨이 될때마다 하나씩 해방된다.

마지막 ???는 영웅의 메아리처럼 총데미지를 올려주는 스킬로서, 200렙때 해금된다.

 

2.1. 0차 스킬

 

제논의 프로멧사 어썰트 처럼 자신 만의 마을로 갈수 있다. 다른점이라면 리트레이스 템플은 쿨타임이 30초로 짧다는 것이다.

 

알파(베타)인 상태에서 베타(알파)에 해당하는 스킬을 눌렸을때 캐릭터가 바뀌면서 스킬을 사용하는데, 그 이유가 이 스킬때문이다.

 

어시스트 스킬은 해당스킬의 본래데미지 만큼 상대방에게 가한다.

 

 디바인 포스는 공격력을 강화해주는 스킬이다. 제한 시간없이 영구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다시 스킬을 시전하면 효과가 사라진다.

 

 디바인 스위프트는 기동성을 강화해주는 스킬이다. 공격속도 또한 1단계 상승한다. 이것역시 제한시간 없이 이용이 가능하며, 다시 스킬을 사용할때 효과가 사라진다.

 

다만, 두가지를 동시에 사용하는것은 불가능하다.

 

더블점프이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동일한 방향키를 두번누루면 그 방향으로 순간이동을 한다. 최대 두번까지 연속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다른 직업들의 메이플 용사와 효과가 같다. 다만, 륀느의 가호는 0차 스킬이며, 처음부터 메이플 용사 30렙과 동일한 효과를 가진다는것이 차이점.

 

리졸브 타임은 여신의 눈물을 얻었을때마다 현재레벨이 1씩 올라간다.

즉, 아리안트, 헤네시스, 무릉, 루디브리엄(2)에서의 여신의 눈물을 얻을때 마다 레벨이 1씩 올라가는 것이다.

 

제로의 링크스킬인 륀느의 축복. 리졸브 타임과 마찬가지로 여신의 눈물을 얻을때마다 스킬레벨이 증가한다.

5렙시 방어율 무시 10%라는점에 있어서 좋을듯하지만, 링크스킬5렙이 170넘어서야 가능하다는것을 보면 그다지 좋은 링크는 아닌듯 싶다.

 

더불어 제로의 캐릭터카드 효과는 경험치 추가흭득이다.

 

 

2.2.초월자 스킬

래피드 타임의 가장 큰 장점은 스킬 쿨타임을 줄여준다는 것. 덕분에 쿨타임이 10초, 15초인 스킬들도 큰 제약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이 스킬이 없었으면 지금의 제로도 없었을 것이다.

 

별도로 알파가 공격했을때 발생하는 디텍트와 베타가 공격했을때 발생하는 스트랭스는 중복으로 가능하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스킬은 위에 설명한것 처럼, 적에게는 적이 시전하는 버프 해제, 받는 데미지 증가와 경직이 있고, 아군에게는 상태이상 해제가 있다. 

 

다만, 영역에 들어갔을때 바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일정 시간을 기달려야 한다.

 

모든 쿨타임을 해제시키고(초월자 스킬 포함), 무적상태로 만들어주는 스킬이다.

 

이 스킬을 사용하고 HP와 타임포스 바를 보면 굳어있는것처럼 보인다. 이때에는 적에게 의해 피격을 받지않고(miss도 안뜬다), 스킬을 타임포스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팬텀의 럭 오브 팬텀시브와 같은 스킬이다. 죽었을때 한번 부활하는 스킬. 데스 카운터가 있는 보스전에서 사용할 경우 상당히 유용하다. 럭 오브 팬텀시브와 마찬가지로 죽고 부활한순간 스킬이 사라지며 쿨타임이 생긴다.

 

170때 배우는 액티브 스킬이다. 1800%데미지로 총 14번을 공격하는것이다.

 

이것을 사용하고 타임 홀딩을 사용해서 다시한번 이 스킬을 쓸수있다.

 

2.3. 스킬 - 알파

가장 먼저 사용할수있는 알파의 스킬, 처음 문 스트라이크를 사용하면 이후에 피어스 쓰러스트 -> 쉐도우 스트라이크가 연달아 사용된다.

 

피어스 쓰러스트에는 밀격기능이 있으며, 쉐도우 스트라이크로 밀린적에게 다가가서 공격할수 있다(몰론 밀린적이 없어도 이동해서 공격하지만).

 

위 스킬은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는다.

 

알파의 공격속도가 매우 빠른 이유. 공격속도를 3단계 증가시켜준다. 

 

베타의 대검마스터리와 같이 처음부터 일정량의 스킬레벨이 자동으로 투자된 상태에서 시작한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 스킬부터 쿨타임이 존재한다. (스핀커터일 경우 쿨타임이 없지만, 그전에 프래시 어썰터를 사용해야지만 스핀커터를 사용가능하니...)

 

플래시 어썰터 -> 스핀커터로 이어진다. 순간적으로 이동하지만 적을 밀격하는 기능은 없다.

 

그리고 알파는 여기서부터 어드밴스 스킬이 등장한다. 알파일경우 대부분의 어드밴스 스킬효과는 검기 발사이다. 검기는 관통하는 성질을 가지고있다.

 

 

알파의 타임포스 회복량을 증가시키는 스킬, 베타일 경우에는 효과가 발생하지않는다.

 

롤링커브 -> 롤링어썰터로 이어지는 스킬.

 

롤링커브는 대각선 방향으로 튀어올라 포물선 궤도를 그리면서 공격을 한다. 롤링 어썰터는 이후에 직선으로 가면서 공격을 하거나, 대각선 방향으로 내려가서 공격을 한다. 두경우 모두 밀격이 존재한다.

 

두 스킬 모두 어드밴스 스킬이 있으며 효과는 모두 검기 발사이다

 

알파의 체력및 타임포스를 증가시키는 스킬. 때문에 알파는 최대 타임포스량이 130이다(베타는 100고정이다).

 

더불어 크리티컬 확률이 대폭 증가한다.

 

윈드커터 -> 윈드 스트라이크 -> 스톰브레이크로 이어지는 마지막 연계스킬이다.

 

윈드커터에서 소용돌이는 몹이 맞았을때 발생한다.

 

어드밴스 스킬로는 스톰브레이크만 있으며, 소용돌이가 휩쓸고간 자리에는 전기장이 생성되며, 즉사기능이 추가된다.

 

크리티컬 최소 데미지와 최대 데미지를 올려주는 스킬. 최소데미지와 최대데미지가 50%씩 올라가며, 체력을 회복하는 기능도 있다.

 

 

2.4.베타 스킬

베타의 첫번째 스킬. 어퍼 슬래시 -> 파워 스텀프로 이어진다.

 

어퍼 슬래시는 적을 띄우는 효과가 있다(다만 추가로 데미지를 주는 방법은 없다)

 

베타는 이때부터 어드밴스 스킬이 존재한다. 각 스킬마다 추가로 붙는 효과는 알파보다 다양하다. 파워 스텀프일 경우에는 검기뒤에 충격파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위 스킬 역시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는다.

 

베타의 대검마스터리, 알파는 방어율 무시를 올려주었다면, 베타는 보스 공격력을 올려준다. 공격속도를 2단계 올려주지만, 공격속도가 그다지 빠르지 않다는것...알파랑 비교해보면 그 차이는 더 커진다.

 

특징은 타켓수가 적을수록 데미지가 증가하는 것이다.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으로 연계되는 스킬.

 

스로윙 웨폰일경우에는 무기를 직접 던져서 공격하는 방식이다. 어드밴스 추가 능력으로는 밀격기능이 존재한다.

 

상태이상과 속성내성을 크게 올려주는 스킬이다. 더불어 스탠스를 100%까지 올려준다.

 

터닝 드라이브 -> 휠윈드로 이어지는 스킬.

 

터닝 드라이브는 몹을 끌어들리는 능력이있고, 휠윈드는 어드밴스 스킬에서 능력이 생긴다.

 

휠윈드일 경우, 제논의 블레이드 댄싱처럼 키다운 스킬이 아니며, 취소 하고싶을때는 다른 계열의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방어율을 감소시키는 스킬이며 최대 50%까지 줄일수 있다.

 

기가 크래시 -> 점핑 크래시 -> 어스 브레이크로 이어지는 베타의 마지막연계스킬 

 

점핑 크래시와 어스브레이크에는 충격파가 있으며, 어드밴스 어스 브레이크에는 즉사기능과 전기장 능력이 추가된다.

 

베타의 스킬 공격 딜레이중에서 위 스킬들의 딜레이가 가장 크다.

 

베타가 피격당했을때, 생기는 보호막(알파는 생기지 않는다, 그리고 시전중에 알파로 교대하면 사라진다).

 

최대 체력의 50%만큼 보호막이 나온다(체력이 27000이면 13500만 수치의 보호막이 나온다)

 

바인드 스킬. 20렙까지 찍을경우 10%확률로 5초동안 바인드 효과를 주며, 15초동안은 이 스킬의 바인드를 면역한다.

 

다른 직업군의 스킬보다 상당히 늦게 배우고 바인드 시간이 짧지만, 스킬에 쿨타임이 없다는점과 몹 제한수가 사실상 없다는것은 유리한 점으로 작용될수 있다.

 

 

 

3. 제로 직업군의 장단점

 

장점

제로 직업군의 특징이자 큰 장점중 하나. WP를 이용하여 추가옵션, 잠재능력을 재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WP는 거울세계의 몬스터를 잡을때, 거울세계 샤냥터 스테이지 완료시, 본월드 군단장 일부 몹을 잡았을때 얻을 수있다. 600WP와 5만메소를 사용하여 추가옵션 조정, 800WP와 10만메소로 잠재능력 조정이 가능하다.

 

당연히 나오는것은 랜덤이다. 또한, 잠재능력은 유니크까지는 WP로 올릴수있지만 레전드리는 블랙큐브를 이용해서 상승시켜야한다. 레전드리가 된 이후에는 WP로 계속 돌릴수있다.

 

<참고로 무기 성장은 일정레벨 돌파시 화면이 뜨면서 성장여부를 물어본다.>

 

 

두번째 장점은 성향이나 전문기술을 신전내에서 올릴수 있다는 것이다. 성향은 델로옆의 NPC를 통해 할수있으며, 하루 최대 3번까지 가능하다. 단, 어떤 책이 나올지는 알 수 없다. 더불어 델로를 통해 전문기술을 배울수 있다. 매번 메소가 소비되지만, 상승량이 상당하며, 레벨이 올라가도 수업료없이 다음단계로 갈수 있다. 다만, 피로도는 조금 많이 올라가는 편이며, 등급에 따라 올라가는 양이 다르다.

 

또한, 10레벨이후의 장인, 명장은 수업을 통해 올릴수가 없다.

 

세번째 장점은 마스터리북 가격 부담이 없다는 것이다. 타이믹 코인을 소모해서 보급담당 NPC에게 마스터리북 20,30 구입이 가능한데, 타이믹 코인 부담이 없어서 부담없이 구입이 가능하다(각 스토리별 타이믹코인 보상이 못해도 20개이상은 되므로).

 

단점

 

제로의 가장 큰 단점은 자유도가 없다는 것이다. 맨위에서 말한것 처럼, 180이전까지는 본월드에서의 경험치를 받을수가 없다. 결국, 180까지는 거울세계에서만 살아야 한다. 메인퀘스트 경험치가 좋고, 서브 퀘스트도 어느정도 있지만, 한 레벨대 까지 동일한 구조의 던전을 돌면서 버티는것이 쉬운일은 아니다. 할 수 있는 퀘스트를 한번에 받고 한번에 클리어하면 체감상으로는 좋긴 하지만..

 

이 외에도 여러부분에서 제약이 있다. 대표적으로 데미지 스킨 사용 불가. 크로스 헌터 퀘스트 불가능. 용사의 의지 구할수 없음, 일부 테마던전 이용 불가능, 결혼 불가능(어찌 보면 당연한일 일지도..)등이 있다.

 

또 하나의 단점은 무기 교환 불가. 즉, 대리작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효능 좋은 교환불가능 한 주문서를, 제로로 직접 얻지 않는 이상 이용이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기가 교환불가이면서 발생하는 또 하나의 문제는, 무기 대체가 불가능 하다는 것이다. 다른 직업군일 경우, 무기에 문제가 발생하면 경매장이나 자유시장을 통해 구입이 가능하지만, 제로는 그런것 없다. 무기 자체가 교환불가이기 때문...

 

제로의 무기가 터질경우, 다시 복구가 되기는 하지만, 장비 강화, 잠재 능력이 모두 초기화된 상태에서 다시 시작한다. 그동안 했던것이 날라가는 꼴..

 

 

스킬에 부스터가 없지만, 다른 패시브에 공격속도 상승 스킬이있으니 문제될건없다.

 

 

4. 알파&베타의 차이점

 

왼쪽은 알파, 오른쪽은 베타. 한 씨앗에서 나온 캐릭터들인데도 능력치가 상당히 다르다...<디바인 포스 + 릔느의 축복>

 

알파 - 위에서도 말했듯이, 방어율 무시, 크리티컬 확률 및 데미지에서 앞선다. 이외에도 이동속도 또한 베타보다 앞선다. 또한, 공격속도에서 베타보다는 알파가 더 강하다.

 

베타 - 말했듯이 보스공격력, 스탠스, 내성에서 앞선다. 이외에도 방어력에서 알파보다 높다. 또한, 공격력도 알파보다는 베타가 더 강하다.

 

알파의 문제점은 바로 내성과 스탠스, 내성이 상당히 낮아 몬스터가 거는 디버프에 상당히 약하며, 스탠스를 올려주는 스킬 자체가 없어서 계속 밀린다. 대신 빠른 공격속도로 어느정도 커버는 가능하다.

 

베타의 문제점은 스킬 딜레이. 베타의 모든 스킬들이 알파에비해 느리면서 동시에 딜레이 또한 느리다. 이 현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것이 기가 크래시 -> 점핑 크래시 -> 어스 브레이크 콤보이다. 이때문에 스킬 공격력이 매우 높은거겠지만...

 

5. 장비

무기인 라피스, 라즐리는 교환불가이므로 딱히 언급은 하지않겠다.

 

제로의 대표적인 장비는 골드라벨 셋트이다. 셋트 아이템이며, 효능은 여제셋이랑 동일하다.

 

모자, 전신옷벨트신발, 망토, 장갑, 어께장식이 해당된다.

 

이 아이템들을 만들기 위해서는 차원의 파편이라는 물질이 필요하다(몰론 다른것도 필요하지만). 차원의 파편은 거울세계 내에서만 구할수 있는 아이템이다. 상당수의 차원의 파편이 필요하므로, 꾸준히 모아주거나, 경매장에서 구입을 하자.

 

더불어, 골드라벨 셋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레시피가 필요하다. 이때 상당량의 타이믹 코인이 필요하다. 서브퀘스트, 메인퀘스트, 최종보상 퀘스트를 깨서 얻은 타이믹코인을 쭉 모아두었다면, 대부분의 레시피를 구할수 있을것이다.

 

참고로, 골드라벨 셋트 아이템은 장비, 장신구 두개 모두 속해져있다.

 

그래서 자신이 제작할수 있는 아이템의 레시피를 사서 제작하고, 다른 아이템은 경매장, 자유시장을 통해서 이용하는것이 유리하다고 본다(추가옵션이 아주 잘된것이 아니라면 가격대는 낮게 나오므로..)

 

 

6. 최종장 스포일러

 

제로 최종장 이후의 스토리에서 '두개의 세계가 하나로 합쳐지고있다'라는 언급이 나온다. 그러면서 자신들과 동맹을 맺지 않겠냐고 제안을 한다.

 

두개의 세계가 합쳐진다는 것. 그것은 초월자 또한 하나라는 것이다.

 

메이플월드, 그란디스 각각 초월자가 한명씩 있는데, 두세계가 합쳐지면 둘중 하나는 사라진다는것.

 

현재 두 세계의 악당은 검은마법사(), 제른다르모어(생명). 두분은 절대로 도태되지는 않을것이다. 이둘의 희생량은 알랴사(생명), 아이오나()가 될거이 분명하다. 그리고 알라샤는 이미 데미안에의해 당해버렸고........

 

현재 제로스토리에서만 나온것이라서 명확하게 말할수는 없지만, 다음 목표는 아이오나가 될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