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지난 RED패치는 기대와는 다르게 큰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이것을 의색해서인지 그 후 FLY패치를 실시하였지만, 왜 대패치라고 광고했는지 모를....정도의 평범한 패치였지요.

 

FLY패치 도중 넥슨은 '슈퍼스타 M'이라는 이벤트를 하였습니다. '자신이 기획자가 되면 어떤 패치를 하겠다'라는 것을 게시글로 쓰는것이였죠. 그 결과 어떤 신규 직업관련 된것이 1위를 먹었습니다.

 

그 후 11월 29일, U&I라는 이름을 가지고 패치를 하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운영진들은 공모전을 통해사 의견을 수렴했다고 하였습니다. 그렇게 1위분은..

 

1. ORIGIN - 12월 19일

전반적으로 필드사냥이 강화된 패치였습니다. 파티 사냥 활성화를 목적으로 파티시 인원당 추가 경험치를 상향되었고, 일부 필드 지형이 넓게 바뀌었습니다. 이 외에도 룬 시스템, 엘리트 몬스터/보스경우도 필드사냥과 관련된 패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운영진들 또한 이점을 언급하였습니다.

 

-지형 개편, 몬스터 조정

이번 패치로 대다수의 몬스터들의 능력이 상향되었습니다. 체력은 2-9배, 경험치는 1.2-4배로 증가하였지요.

대채적인 반응은 좋았지만, 일정레벨을 넘어서면 몬스터들의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진다는 지적이 있었고, 이에따라 무자본일경우 초고레벨대 지역에서 사냥을 하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엘리트몬스터,엘리트 보스와도 연관되어이있습니다.

 

또한, 이번패치로 일부 지형이 변경되었습니다. 맵이 고무줄처럼 찍 늘었죠 또한, 슬리피우드에 개미굴1(3),2(4)가 되돌아 왔죠.

 

- 룬 시스템

룬 시스템은 필드 샤냥을 보조하기 위해 등장하였습니다. '파별의 룬', '붕괴의 룬', '신속의 룬', '재생의 룬' 총 4가지가 출현하였습니다.

 

경험치 100%증가를 공통으로 가지고있는 룬들은 2분동안

파멸의 룬 - 범위내 지속적 데미지, 공격력 증가

붕괴의 룬 - 범위내 몹 즉사, 공격력 증가

신속의 룬 - 이속, 점프력 최대치, 공격속도 최대치

재생의 룬 - 회복력 최대

위의 버프가 적용되었고, 쿨타임은 15분, 11레벨이상 지역은 사용불가 입니다. 테스트서버에서는 상관없이 가능했었는데, 악용을 우려해서 본서버로 적용될때 레벨제한을 적용시킨듯 보입니다.

 

- 이너빌러티 시스템 개편

새롭게 패치된 이너빌러티 시스템은 '명성치'를 소비하는 방식이며, 등급 및 능력보존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어서 출시되었습니다. 더불어 최고등급이 레전드리까지 상향되었습니다.

명성치를 얻는 방법은 명예의 훈장(3~10)이나 레벨업(500)으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명성치에대한 반응은 호불호였습니다. 쉽게 명성치를 올릴 수 있다는 점과 최고등급이 레전드리까지 올라간것은 좋았지만, 등급 보존시 소모되는 명성치량과 고레벨대에서도 레벨업시 500명성치를 받는것(고레벨의 이득이 없는점)은 문제점이라고 지적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지적된 이유는 아스완 해방전의 차단도 어느정도 관련이 있디고 생각합니다.

 

등급 보존시 소모되는 명성치량의 감소하고, 고레벨일수록 레벨업시 명성치 얻는량이 증가되면 위의 문제점은 어느정도 해결이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 마일리지 샵

이전 RED패치에서 처음으로 마일리지제도가 도입되었지만, 당시에는 캐시 구매할인에만 적용되어서 호응을 얻지못했지요.

 

이번 오리진패치에서 마일리지로만 구입이 가능한 마일리지샵이 추가되었습니다. 레드큐브, 에피의상자, 쉴드 및 사라졌던 캐시 아이템들이 출시되었지요.

 

 

유저들은 마일리지 샵의 추가로 과금부담이 어느정도 완화되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이것은 마일리지 꾸러미와 보스 사냥으로 마일리지를 얻을수 있는 방향이 늘어난것 또한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물품의 종류가 다양화되고, 달마다 갯수 초기화만 잘해준다면 과금부담 완화에 좋은 역활을 해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엘리트 몬스터, 엘리트 보스 출현.

사냥터에서의 큰 변화중 하나가 엘리트 보스, 몬스터의 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정 조건을 달성할시 출현하는 놈들이죠.

 

엘리트 몬스터는 일반 몬스터가 거대화한 형상을 지내고있으며, 종류는 3가지로 나뉩니다. 엘리트 몬스터를 잡을시 마일리지 보따리, 환생의 불꽃, 칼날, 수상한 큐브등을 얻을수 있으며, 종류에 따라 레어-에픽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엘리트 보스는 엘리트 몬스터를 많이 잡은 후에 나타나며, 5명의 수하중 한명이 나타납니다. 엘리트 보스가 나타나면 그 해당지역 서버에 알림이 나옵니다. 다른 사람들과 협동해서 잡으라는 의도겠지요...엘리트 보스를 격퇴하면 20초동안 보상스테이지로 변경됩니다. 종류는 총 3가지, 상자미믹, 나르는 미믹, 하늘에서 떨어지는 아이템이지요.

 

이 곳에서 보라색 상자를 얻을수 있는데, 이 상자를 주울경우 프로텍트 쉴드를 포함한 소비아이템을 얻을 수있고, 무기,방패(방어구)아이템을 주울경우 레어-유니크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엘리트 보스 보상시스템은 개편이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핵, 스틸문제는 빠른시내에 해결할 문제라고 여겨집니다. 개인보상으로 바꾸는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난이도에 대한 지적이 있었습니다.

위처럼 어렵다는 의견이 적지않아 있었습니다. 그러한 이유에는 저렙때는 회복하는 (지휘관)엘몬때문이며 고렙때에는 너무 높은 체력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엘리트보스,몬스터의 난이도를 약간 낮춰야 할듯 합니다.

 

- 주문의 흔적 시스템

'주문의 흔적'은 기존의 주문서를 대체한 아이템으로, 기존의 주문서보다 더 효육적으로 장비작을 할 수 있도록 해주도록 만든 시스템이었습니다.

 

'주문의 흔적'이라는 아이템으로 강화를 하는것이며, 장비아이템의 레벨이 높을수록 더 높은 효율을 가지도록 맞춰져있습니다. 당연히 소모되는 흔적의 수 또한 늘어나지요.

 

총 4가지인 100%, 70%, 30%, 15%로 되어있습니다. 이중에서 15%는 기존 해피타임 주문서와 동일한 효율을 가지고있으며, 무기에만 있습니다.

 

또한 장갑아이템류에서는 스탯대신에 공격력/마력이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주문의 흔적시스템에대한 평가는 긍정적이였습니다. 성공확률이 나뉘어져있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작을 할 수 있고, 주문의 흔적 아이템을 구하는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게 이유라고 예상합니다.

 

 

- 메이플 길라잡이 시스템

메이플 길라잡이의 시스템이 등장한 배경은 이렇습니다.

"100레벨 이상 달성한 유저들이 전체의 절반도 되지않는다. 이것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모르는 것이 주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메이플 길라잡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누구든지 7일 이내로 100레벨을 달성 할 수 있을것이다."


였습니다. 이에 대한 반응은 접은 유저, 해피 타임전용 캐릭, 링크캐 등을 고려하지 않았다라는 의견이 다수였습니다.

 

길라잡이의 시스템은, 140레벨까지 어디서 사냥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주고, 그 장소까지 이동시켜주는 것이였습니다.

반응은 호불호였습니다. 어디를 가야할지 방향을 제시해준점은 좋지만, 효율성은 부족하다는것이 문제점으로 꼽히였습니다.

 

 

- 장비 드롭률 하향 및 판매 가격 증가

언리밋티드 패치당시 '무한의 아이템'이라면서 필드 사냥시 장비드롭을 크게 증가 시키면서 판매가격을 1/10으로 날려벼렸었지요.

오리진 패치때 이것이 언리밋티드 이전으로 롤백되면서 판매가격이 이전과 동일하도록 바뀌었습니다.

 

2. 은월 - 1월 2일

두 번째 패치의 핵심적인 내용은 신직업 은월이였습니다. '은월'은 자신의 존재를 희생해서 검은마법사를 봉인을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자이지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은월에 대한 평가는 그다지 좋지않았습니다. 필수설문으로 설정하지 않은 영향이 있었다고 봐야겠지만, 만족보다는 불만족에 더 많은 득표수가 있었습니다(만족,불만족 설문 두개다 투표하는것은 가능했습니다)

 

 

- 무기

은월은 너클을 주 무기로 삼습니다. 이러한 이유에는 유저들의 과금부담을 줄일려고 하는 의도가 있었다고 합니다.

  

-미우미우

은월이 깨어난곳은 여우들의 마을인 미우미우입니다. 이곳은 두개의 달이 뜨는 신비로운(?)장소이지요. 더불어 메이플 최초로 마을에 곡선지형이 도입된 장소이기도합니다.

 

특이한점은 다른 직업들과는 다르게 은월은 일정 퀘스트를 제외하고는 이곳에 가지를 못한다는 것이죠. 덕분에 한동안 보따리 때문에 말이 많았었지요(잡을 사람이 없으니..).

 

-퀘스트

은월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부분이지요. 바로 차원을 넘나들때마다 그 지역 세상 사람들에게 잊혀진다는 것. 또한 여기서 '꿈 조정자' 루시드가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전과는 다른모습으로 보아 도중에 설정이 변경되었다는것을 보여주는 부분인듯 합니다.

 

한편, 은월스토리는 여러가지 지적을 받고있습니다

- 조력자라고 한 '랑'이 한일은 은월을 여우마을로 끌고온것과 자신의 힘을 은월에게 준것 뿐이지요. 조력자라고 하기에는 거리가 먼 부분입니다. 차라히 떠날때 은월이 납치(..)를 해서라도 같이 다니는 설정이였으면 어땟을까 싶었던 부분이였습니다.

- 은월은 해적영웅인것이 또 다른 문제점입니다. 해적은 카이린이 창설한 조직으로 알려져 있지요. 그래서 해적이 그 이전에 있다는것은 맞지않은 부분입니다.

- 초월자만이 자신의 존재를 기억할 수 있다면, 어떻게 루시드는 은월을 알고있던 것인지도 문제입니다., 그것도 랑이 지어준 '은월'이라는 이름을 말이죠. 다만 이것은 검은마법사가 알려준것일수도 있지만, 검은마법사나 루시드에게 그런 여유가 있었나싶습니다.

- 은월이 어떠한 과정에서 메이플월드에서 그란디스로 간것인지에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도저히 끼어맞추기가 불가능한 부분인듯 합니다(..)

 

스토리 자체는 나쁘지않지만, 조력자라고 한 랑의 부재, 설정붕괴등은 많은 아쉬움을 남긴 부분인듯 합니다.

 

-스킬

은월은 정령의 힘을 이용하는 스킬을 주로 사용합니다. 다만, 이것은 여우신과 랑의 공로가 컸지요.

 

처음 데이터로만 나왔을 당시에는 오버밸런스라고 논란이 많았지만 테스피아 패치당시 대폭하향된 상태로 출시가 되었죠. 그리고 본서버로 적용됬을때는 파쇄철조 쿨타임이 조정되면서 나왔습니다. 더불어 부스터 스킬이 없는 직업이지요. 더불어 전직업중 유일하게 버프형스킬이 없다는것이 특징입니다(150하이퍼 정령 결속 극대화 제외). 덕분에 버프해제에대한 걱정을 하지않아도 되는 점이 있지요.

 

은월의 공격스킬(4차기준)에는 폭류권, 귀참, 파쇄철조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파쇄철조는 몹을 잡아 당기는 스킬,배틀메이지의 하이퍼 다크체인과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있죠.

폭류권은, 연타형스킬로 누룰수록 스킬데미지가 강해지는 방식인데, 그다지 좋지않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공격속도 문제도있지만, 부가효과인 스턴이 겨우 2초에 불과하다는것과 낮은 스킬데미지가 그 원인인듯 합니다. 이때문에 대다수의 유저들이 사냥에서도 타수가 3명뿐인 귀참을 사용하지요.

 

그 외에도 속박술, 분혼격참이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분혼격참은 적의 영혼을 분리하는 스킬인데, 이때 생기는 영혼과 본체를 동시에 공격하면 1.5배 데미지를 더 줄수있고, 속박술은 설치형 바인드지만 3차스킬에 있다는 점이 특징이지요. 이러한 스킬들은 은월이 보스전에서 보조역활을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3. 더 시드 - 1월 16일

더 시드는 U&I패치의 마지막 패치로, 처음에는 쉬우다가 나중에가서 어려워지는 '난공불락'이라는 말과 함께 밝혀졌습니다.

 

그렇게 테스피아에 출시가 되었고, 난공불략이라는 말과는 어울리지 않게 처음부터 어렵다는 말이 많았습니다.

본서버에 들어와서 어느정도 완화되었지만 어렵다는 문제점은 여전했었고, 결국 한달도 안되 묻혀버린 컨텐츠가 되어벼렸죠. 컨셉 자체는 좋았지만..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설문조사를 한결과 난이도, 보상등에서도 모두 문제가 있다는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난이도 문제

테스피아에서 언급된 난이도는 크게변경된 사항없이 본서버로 넘어왔고, 결국 많은 사람들이 처음부터 어렵다고 말을 하였습니다. 1층 300마리 잡기, 2층 투명발판, 3층 1500개 모으기, 9층 발판맞추기 등등.. 시드탑의 초반부라고 볼 수 있는 10층이내인데도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하였습니다. 그 이상층들은 더더욱 어려웠죠. 특히 2층 투명발판에서 포기한 유저들이 상당수였습니다.

이러한 난이도가 시드탑을 망하게만든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 보상 문제

시드탑의 보상은 총 3가지입니다. 경험치, 시드포인트, 반지상자이지요. 반지상자는 10급부터 1급까지있으며, 16층부터 주는 7급 상자부터는 낮은확률로 시드반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드포인트는 남쪽마녀에게 가서 물품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품록에는 데미지스킨, 의자, 액션스킬, 헤이지스톤등이 있습니다. 일부 아이템에는 층조건이 있지요.

 

시드탑의 보상문제는 이 부분에서 나타납니다. 난이도에비해 낮은 보상이지요. 돌파한 층이 많아질수록 보상도 그만큼 많아지지만, 그놈의 난이도가 때문에 돌파하는 층 갯수 자체가.....

 

반지상자의 내용물은, 만통/이슬/우유/반지(상자조각) - 7급 부터/시드포인트 보따리/등등등 입니다.이곳에서 나오는 내용물의 대다수는 소비류 아이템입니다. 그렇다고 많이 주는것도 아닙니다... 또한 7급 부터 주는 상자일경우에는 상자 조각의 비중이 높습니다. 그나마 낮은 층에서 얻을수있는 특별한 보상이지만 이마저도 확률이 낮지요.

 

난이도는 처음부터 어렵고, 보상을 좋게 주는것도 아니니...열심히 할 사람은 없겠지요....

 

 

-해결방안

위와같은 이유때문에 시드탑은 완전히 매몰당한 컨텐츠가 되어버렸습니다. 이 모든것의 원인은 바로 어려운 난이도지요.

 

가장 먼저 해결해야할것은 바로 난이도를 쉽게 조정하는것 입니다. 예를들어..(빨간색은 테스피아 기준으로 실제로 변경된 항목입니다)

1층 - 사냥 100마리 / 도달 데미지 1000만으로 조정

2층 - 발판 공개 / 보여주는 횟수 증가

3층 - 얻는 알갯수 증가 / 목표치 700~1000개로 조정

4층 - 이동 속도 제한 해제

등등의 난이도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25층까지는 큰 어려움 없이 도달이 가능하도록 조정이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보상 또한 지금보다 상향이 하고, 무엇보다 반지상자에서 나오는 물품들을 조정해야 할 것 입니다. 예를들어..

- 우유/이슬 대신에 엘릭/파엘이 나오도록 바꿈

- 소비템 주는 갯수 상향

- 시드 포인트 보따리 빈도 상향

- 기존 7급에서 부터 나오는 반지(상자조각)을 9급에서 부터 나오도록 조정

이러한 방식으로 조정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남쪽 마녀에게서 구입할수 있는 아이템 중에서 층 제한이 있는 아이템의 조건 완화도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추가 떡밥

한편, 기존 100층에서 50층으로 조정된 시드탑, To be continue라는 문구가 발견되면서 확정되었죠. 문제는...지금의 시드탑이 바뀌지않는 다면 추가로 나온것 또한 반응이 안좋겠지요.

 

제작진들은 시드탑의 확정 시키기전에 그전의 시드탑을 활성화 시켜야할것이라고 여겨집니다.... 

 

4. 결론은..

완전히는 아니였지만, 운영진들과 유저들이 어느정도 가까워진것 같았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또한 만족했다는 의견이 많았었지요.

 

현재 진행중인 너목소와 추후 진행할 유저간담회에서도 많은 유저들의 바램을 잘 들어주어서 좋은 패치로 응답하였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