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에 이어서 마저 작성 하겠습니다. 

메이플스토리 및 타 게임 무고밴을 검색 하니 사례들이 나와서, 
저도 그 사례들에서 알려준 방법대로 문의를 넣었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문의를 5-6번 이상 하니 GM이 아닌 매크로 답변이 오기에 그 시점부터 깨달았습니다.
넥슨은 불법프로그램 사용자를 잡을 능력도, 의지도 없고 제한 조치를 풀어주지 않겠구나 라고요. 

무고하게 유저를 차단하였지만, 이 유저를 차단한 이유는 보안상의 이유로 알려주지도 않으면서 소명을 하라 합니다. 하지도 않은 일에 대해서 어떻게 소명을 하고 무엇을 해야 할 지 모르겠지만 그러라고 하네요. 

그래서 그냥 제가 할 수 있는 방법은 없고, 다른 사례와 같이 콘텐츠 분쟁위원회와 소비자 보호원에 피해 구제를 신청하였습니다. 

사진 등을 정리해서 올리려했는데 작성이 처음이라 어렵네요. 그냥 주르륵 올리겠습니다.



답변이 스크린 샷 쓰기가 어려워 복사하였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소비자원입니다. 

우리원은 인터넷 상담 신청시 소비자님의 선택에 따라 사업자에게 자율처리를 의뢰하여 1차적으로 우선 해결할 기회를 주고, 피신청인이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피해구제 절차를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비자께서 소비자상담센터 인터넷 상담 신청시 피신청인의 자율처리에 동의하신 상담에 대해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 피신청인 회신 내용 >
민원인 계정에서 게임과 함께 비정상적인 이용기록이 확인됨에 따라 
365일 이용제한 되었으며, 운영정책은 모든 이용고객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며 게임 내 객관적인 근거가 확인되어 정지된 계정에 대한 제재해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또한, 운영정책 위반에 대한 게임 세부 데이터는 외부로 유출될 경우 제재 기준이나 방식 등이 노출될 가능성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향후 게임 환경 개선을 위한 조치들에 제약이 있을 수 있어 별도 제공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후 동일 내용으로 유입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조정의사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분쟁을 처리함에 있어 「소비자기본법」 제57조에 의한 합의권고 기관으로서 사업자와 소비자의 거래관계에서 분쟁이 발생했을 때 소비자께서 제시하는 계약서, 사업자의 과실 또는 책임이 있음을 입증할 수 있는 객관적 자료 등을 근거하여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률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의하여 해당 물품이나 용역의 수리 교환 환급(반품) 금전적 배상 및 계약의 이행 또는  해제 해지 등에 대해 사업자와 합의권고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온라인 게임과 관련하여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벌에 관한 특례법」 등을 통하여 건전한 게임이용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규제를 하고 있습니다. 이용자와 게임제공회사 사이의 이용관계 및 법률관계는 1차적으로 이용약관에 의하도록 되어 있으며, 게임사와 이용자 간의 약속인 게임회사의 이용약관 및 운영방침에 따라 게임회사는 이용자가 원활하게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게임사가 이용자의 계정을 제한하기 위해서는 이용자가 법령 또는 약관에서 정한 금지행위를 위반하였어야 하며, 제한의 정도, 방법 등에 대하여는 사업자가 규정한 이용약관 및 운영정책에 따라 이루어져야 합니다. 

피신청인의 답변에 의하면 신청인의 계정은 비정상적인 기록이 탐지되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정상적인 행위를 하였다면 피신청인의 계정 제한을 부당하다하기 어렵습니다. 
약관에 정한 비정상적인 행위를 하지 않았다면 우리 원에 아래 자료를 준비하여 피해구제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1)피해구제신청서, (2)구매내역서, (3)서버명, 캐릭터명, 계정아이디 (4)사업자측에 이의제기한 게시글 등

답변 내용에 대해 추가 문의가 있는 경우 인터넷상담을 통해 재문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소비자원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행복한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편에서 기재했듯이, 결과와 상관 없이 피해구제 절차만 마무리 되는 즉시 모든 넥슨 계정은 탈퇴 예정입니다. 

어떻게 하지도 않은 비정상 프로그램 사용이력에 대해 소명하라고하는지 .. 

이러한 대처는 정말 아닌 듯 하며 다른 선량한 유저분들 또한 언제고 저와 같은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게임을 즐기시려면 완전히 포맷한 컴퓨터에서 게임만 설치하여 유튜브 및 캠 등으로 게임 화면과 플레이 모습을 녹화하며 게임을 즐기셔야 할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