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겜은 던전을 깨면 애들이 자동으로 성장하는 게 아니라
수동으로 밥을 꾸역꾸역 먹여줘야 애들이 좀 클랑말랑 하는 게임입니다.

그냥 막먹여도 찔끔찔끔 자라나긴 합니다만 그 경우는 돈과 경험치의 손해가 발생합니다. 
간단한 예로 레벨 2짜리 키메라 밥을 두마리 준비하여 퍼먹이면

버블 키메라 + 버블 키메라  = 2400 경험치를 먹는데

키메라한테 다른 키메라를 잔인하게 냠냠 시킨후 렙업한 나머지 키메라를 포식하면 3600 경험치가 나옵니다.
결과적으론 키메라 두마리로 경험치를 먹는데 전자는 2400, 후자는 3600을 먹습니다. 차이가 심하죠. 

이 차이는 초보때 상당히 크고 나중에 되어서도 각종 농사에 중요한 노하우가 됩니다. 


저런식으로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세가지 공식 때문입니다. 

1. 렙당 상대에게 제공하는 경험치는 일정하게 늘어난다.
2. 그 경험치는 그 몬스터의 경험치테이블에 따라 다르다.
3. 렙업에 필요한 경험치는 저랩의 경우 랩업으로 인해 제공하게 되는 경험치에 비해 매우 적다.


1번을 예로들면 렙당 100이 늘어나는 몹이 있다고 친다면 1렙일때 100경험치를 주고 
10렙일때 1000경험치를 줍니다. 일정하게 무조건 [100 X 렙] 이란 소리입니다. 
그 말은 어떤 몹이 주는 경험치를 렙으로 나누면 그 몹이 얼마나 가치있는지 알 수 있다는 것과 같습니다. 


예를들면 배추키메라는 1200 경험치를 주는데 2렙입니다. 그럼 1200을 2로 나누면 1렙당 몇주는지 바로 나오죠
600을 줍니다. 만약 저 키메라가 10렙이라면 6000의 경험치는 준다는 소리입니다. 

반면 고블린 같은 저질몹의 경우 1렙업하는데 113의 경험치는 줍니다. 10렙이되면 1130.. 
같은 10렙이라도 저질몹 고질몹에 따라 그 경험치 차이가 큽니다. 
그러므로 대게 상위몹한테 하위몹을 먹여서 경험치를 증폭시킵니다.

그리고 위의 스샷에서 3번의 내용도 나옵니다. 저 선인장로리의 렙은 1인데 다음 렙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경험치가
16 입니다. 그야말로 거져입니다. 그런데 저런게 다른 모든몹에게도 적용됩니다. 

다시 저 배추키메라를 예로들면
현재 2렙인데 3렙이 될려면 98이던가 경험치를 요구합니다. 

그럼 98의 경험치를 먹고 1렙업하면서 600의 경험치를 제공하죠. 약 500의 경험치 이득이 생기는 것입니다. 

전부 종합하면


렙당 경험치를 많이 뱉는 상위몹에게 하위몹을 먹여서 경험치 손실이 발생하지 않을 랩까지 만든후
키울몹에게 먹이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랩당 875의 경험치를 자랑하는 딥 키메라 상위 키메라의 경우 8렙부터 경험치 손실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딱 7렙에 멈추면 좋습니다.


여기서

몹의 랩업 효율을 위한 또 한가지 추가사항이 생깁니다. 

첫째로, 몹마다 일일이 몇랩부터 손실이 생기는지 아는것자체가 피곤하고
둘째로, 몹을 그 렙에 딱 맞추는 것 자체가 힘듭니다.

그래서 제가 알아본바는

7~12렙 사이가 금전적 소실이나 경험치 손실이 가장 적은 구간이 되겠습니다. 
대충 7넘으면 ok 하면됩니다. 

근데
만약 저 상위 키메라가 먹이를 줬더니 9렙이 되고 10렙까지 경험치가 200 남은 상태에서 멈췄다고 합시다.
그럼 여기서 멈출까요? 아닙니다. 

남은 200을 채워서 10렙으로 만드는게 낫습니다. 어차피 9렙 딱맞추든 9렙하고 10렙까지 경험치 1 남든
먹는 경험치는 딱 9렙을 기준으로 합니다. 남는 경험치는 그냥 다 버려지는거죠. 
그래서 키메라가 1렙 할때 875 경험치를 주니까 남은 경험치를 채웠을때 경험치 이익이 많이 남는다면
채우는게 맞습니다. 

이런 경우가 굉장히 많은데 이때 필요한 것이 각종 잉여몹입니다. 

예를들면 드래곤시드드래곤플라워 ... 얘네들은 그냥 파는 것으로 인식되어 있는데 
팔아봤자 돈도 안나옵니다. 그럴바에 저런식으로 찔끔 남는 경험치를 채우는데 쓰는게 좋습니다. 
물론 초보땐 돈과 인벤부담으로 그냥 파는게 낫긴합니다만
나중 되면 저것들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폥공 9렙이고 만렙까지 100 경험치 남았다하면 거기에
경험치 3000 짤 몹 먹이긴 너무나도 아깝죠. 이때 저런 잉여시드나 플렌트를 딱 먹이면
왠지 쓰레기분리수거 하는 상쾌함까지 듭니다. 


다시 요약하면

1-3렙쯤의 몹들을 그냥 경험치로 먹이는건 경험치랑 돈만 손해, 키워서 먹이는게 좋음
그렇다고 먹일 녀석을 너무 키우면 그건 그것대로 경험치 손해 대략 7-12정도가 적당
먹이로 키울 녀석을 찾을땐 얻는 경험치를 렙으로 나눠보고 그 값이 젤 큰놈을 선정
잉여경험치가 남아 아깝다면 쓰렉몹들을 활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