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는 신규 퍼블리셔 HIT Games입니다. 수년 전부터 한국사 보드게임 제작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해왔었고, 마침내 그 결실이 맺어졌습니다. HIT Games는 저와 함께 백준호님의 투자를 통한 협업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도 받고 있습니다.

저희는 한국사 보드게임을 제작 및 출판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 소개하고, 해외 역사 보드게임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글판을 출시하거나 한글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역사 보드게임에 대한 수요를 증대하고 나아가 더 많은 사람들이 보드게임을 접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 하에 설립되었습니다.

1. 한국사 보드게임 제작



먼저 한국사 보드게임 디자인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 말씀을 전합니다. 

현재 저희의 첫 디자인 게임, "고구려 645: 용을 베다"는 2인~4인이 즐길 수 있는 역사·전쟁을 배경으로 한 전략 게임으로, 깊이는 있지만 어렵지 않은 게임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수차례 플레이 테스트를 거치며 개발 중에 있으며, 조금 늦더라도 더욱 양질의 게임을 제공하기 위해 2024년 하반기까지 게임을 완성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고구려 645는 다음과 같은 방향성을 견지하며 게임 디자인에 임하고 있습니다.

• 팀전으로 진행하지만 최종 승자는 1명 뿐이기 때문에 단독 승리를 위해 아군과 경쟁해야 하는 반-협력 요소 (선택 규칙이기 때문에 협력을 좋아하면 배제해도 됨)
• 단순히 전투에만 치중하지 않고 군대의 사기와 보급 등 운영에 중점을 두어 색다른 경험 제공
• 게임 곳곳에 녹아 있는 역사 테마, 고구려와 당나라가 펼쳤던 다양한 전략 구현, 실감나는 고구려풍 일러스트 제공

저희는 11월 11일, 고구려 645의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할 예정이며, 펀딩 이후 온라인 공개 테스트 및 오프라인 체험 행사를 꾸준히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번 펀딩은 퍼블리셔 설립 기념으로 제한된 수량을 구매할 수 있는, 크라우드 펀딩의 본래 의미와 같이 "투자" 개념인 얼리버드 형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기존의 보드게임 펀딩이 주로 완성된 제품의 선주문 형식으로 진행되는 경향이 강하여 얼리버드 펀딩에 대해 의문을 가지는 분들이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얼리버드 펀딩은 퍼블리셔 설립 기념이라는 취지 뿐만 아니라 추후 진행될 메인 펀딩과 비교했을 때 더욱 좋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얼리버드 펀딩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은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메인 펀딩보다 더 싼 가격으로 제공
• 메인 펀딩에 게시될 모든 스트레치 골 제공
• 향후 진행하는 모든 크라우드 펀딩/선주문 진행 게임에 대해 5% 할인 혜택 (수량 제한은 검토 중이나 기간 제한은 없음)

또한 저희가 신규 퍼블리셔라는 점에서 품질 등의 우려가 있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국내 펀딩 보드게임 중에서는 규칙 미흡함, 역사 왜곡, 그리고 저품질 등의 문제가 적지 않게 발생하여 일부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믿고 거른다"는 인식이 꽤 퍼져 있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미흡한 규칙을 방지하기 위해 펀딩 이후 꾸준한 공개 테스트를 통한 지속적인 보완
• 역사학&고고학 현직자들의 폭넓은 자문을 통해 역사 왜곡을 사전 차단하고, 이제까지 거의 없었던 삼국시대 콘텐츠 제공
• 한글판 게임 중에서도 품질이 우수한 듄, 위쳐, 에버델 등을 생산한 업체와 긴밀하게 협의하며 더욱 고품질의 게임을 제공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 중

많은 참여 부탁드리며, 추후 진행될 공개 테스트는 펀딩 참여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으니 저희의 게시글에 꾸준한 관심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 한글판 보드게임 출시



저희는 자체 디자인 보드게임을 한 축으로 삼고, 다른 한 축으로 한글판 보드게임 출시를 삼고자 합니다. 현재 2024년에 진행할 여러 프로젝트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정보를 공개할 정도로 진척사항이 있는 게임마다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이번 고구려 645 펀딩을 통해 2024년에 선주문 진행 예정인 한글판 보드게임 프로젝트 중 3개를 우선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며, 앞으로 꾸준하게 한글판 보드게임 프로젝트에 대해 이야기를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적지 않은 퍼블리셔들의 전폭적인 지원과 협업 아래에 더 많은 한글판 보드게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일단 고구려 645 펀딩을 통해 첫 한글판 3개를 공개한 이후, 순차적으로 크라우드 펀딩 진행 및 추가 공개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는 조만간 공개될 고구려 645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3. 보드게임 수입 및 한글화 자료 제공



저희는 한글판을 출시하는 것은 어렵더라도 상당히 좋은 게임이라고 생각되는 일부 게임들을 대량 수입하고자 합니다. 수입된 게임의 가격은 보통 정가보다 싸지만 국제 배송비로 인해 해외 리테일 샵(도소매점)에서 구매하는 게임보다는 조금 높은 가격으로 책정될 예정입니다. 다만, 저희는 단순히 수입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퍼블리셔들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원본 파일을 제공 받아 허락을 받고 구매자들에게만 제공하는 자체 제작 한글화 자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유저 한글화와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이미 일부 게임의 수입이 확정되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조만간 어떤 게임이 수입될 예정인지에 대해서도 한번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조만간 관련 게시글을 작성하고자 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번외1. 해외 PC 보드게임 제작?

저희는 PC 보드게임인 SGS 한국전쟁 출시 당시 협력했던 프랑스의 PC 보드게임 제작사 Avalon Digital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그들과 끈끈한 유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들과 함께 적지 않은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그 중 하나가 고구려 645의 PC 보드게임 출시이며, SGS 임진왜란 협력 제작입니다. 비록 고구려 645가 아직 완성되지 않고 프로토타입만 존재하는 상황이지만, Avalon Digital에서는 저희 게임의 잠재력을 인정하고 PC 보드게임 출시를 먼저 제안해주었으며, 2024년 하반기에 보드게임 배송한 이후 PC 보드게임을 출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GS 임진왜란의 경우 Avalon Digital 측에서 강력하게 제작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고, 저도 옛날부터 임진왜란 보드게임 제작에 뜻을 품고 있었기 때문에 올해 12월, 또는 내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추진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저희는 현재 프랑스 디자이너 Philip Hardy의 차기 작품인 전술급 임진왜란 보드게임에 자문 협력을 진행하고 있는 입장이고, 고구려 645 디자인을 계기로 전공을 불문하고 현직 역사학 선생님들과 폭넓게 교류를 하고 있기에 더 양질의 게임을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SGS 임진왜란은 스팀에서 출시될 예정이지만, 먼 미래에는 단순히 PC 게임에 그치지 않고 보드게임으로도 출시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결과 낼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할 것이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번외2. 보드게임 디자이너 모집?

저희 퍼블리셔 설립의 취지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한국사 보드게임을 제작 및 출판하여 국내외에 소개하고, 해외 역사 보드게임을 국내에 선보이며 역사 보드게임의 수요를 증대하고 나아가 더 많은 사람들이 보드게임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꾸준한 한국사 보드게임 제작을 계획하고 있으며, 당연하지만 국내외에 한국사 보드게임 제작에 관심이 많은 다양한 디자이너분들과 협업할 의향과 계획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으로서는 신생 퍼블리셔이기 때문에 당장 추진할 수는 없겠지만, 추후 안정적으로 운영을 하게 된다면 말 그대로 퍼블리셔로서 다양한 보드게임 디자이너들과 협력하여 국내외 출판으로 나아가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아직 포부에 불과하지만,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히트 게임즈 링크트리 → (https://linktr.ee/hitga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