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소 저항 최대치는 75%가 기본이지만 세팅에 따라 최고 90%까지 올릴 수가 있습니다. 
저항이 75%라면 나머지 25%의 데미지가 들어올 것이고 80%라면 20%, 90%면 10%만 
들어오게 됩니다. 25%를 받던 것이 10%만 받게 된다면 60%의 데미지 감소가 추가
되는 것인데 이게 얼마나 큰 효과인지를 설명하겠습니다.

가령, 생명력+보호막이 10000일 경우, 10000의 원소 데미지가 들어온다면 75%면
2500 을 받게 되어 4방에 다이, 90%면 1000을 받아 10방에 죽게 됩니다. 원소 피해에 한해서
총체력이 2.5배인 25000이 되는 것과 같은 엄청난 효과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요즘 50%의 주문 데미지 감소가 되는 주문억제가 매우 각광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주문에 한해 총체력이 두 배가 되는 효과이고 템에서 올리기도 쉽기에 사기급 방어기제인 것입니다.
만약 원소 저항 최대치를 90% 맞추고 주문억제까지 더해지면 원소 비해에 기반한 주문 데미지는 
아주 간지러운 수준이 될 겁니다. 

참고로 저는 주문억제 없이 원소 저항만 88%였는데 16티 금고의 얼음폭발을 맞으면 
1000-2000정도의 데미지를 받았습니다. 

2.
본론으로 들어가서 원소 저항을 기본 최대치 75%를 넘어서 90%까지 올리는 방법.
일단 '살점의 융합' 이라는 주얼 사용합니다. 원소 저항 -70~ -80%가 되는 대신
모든 원소 저항의 한도가 '가장 높은 원소 저항 최대치'에 모두 맞춰지게 됩니다.

이걸 이용하여 '비호의 오로라' 방패를 쓰면 냉기 저항 최대치가 +5%가 되고 (삼원소중 냉기 이용)
'얼음의 순수함' 오라를 쓰면 냉기 저항 최대치가 20렙에 +4%, 23렙에 +5%가 되는데
저의 경우 점유 숙련 노드 등에서 비-저주 오라 스킬 효과 증가를 여기저기 찍어서 60%가 
넘었기에 23렙 +5%의 60%가 더 추가된 +8%가 됩니다. 냉기저항도 23렙에 44%가 
기본이지만 71%로 늘어나서 살점의 융합에서 감소된 냉기 저항은 만회가 되었습니다.
(비-저주 오라 스킬 효과 증가는 10시 점유 숙련 노드에서 16%, 그 밑 9시 생명력의
헌신 5%, 1시 점유 숙련에서 20%, 성유-신비한 매력 6%, 점유 숙련 마스터리 15%, 총 62%
빌드에 따라 60%까지 안 넘기고 40%, 20% 넘겨서 2%, 1%만 더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비호의 오로라에서 +5%, 얼음의 순수함에서 +8%, 그리고 장갑에서 작열의 총주교 옵션을 쓰면
냉기저항 최대치를 1-4단계에서 +1%, 5-6에서 +2%가 되어 90%를 채울 수 있게 됩니다. 
그 외에 각종 노드에서도 올릴 수 있고 군주얼에서도 "동결 방지" 나 "겨울 배회자" 등의 옵션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과대 망상' 군주얼 등에서 찾아볼 수 있겠네요.

주의할 점은 맵핑 시에 비-저주 오라 스킬 효과 감소 옵션이 달린 맵은 돌면 안된다는 겁니다.
오라 많이 쓰는 빌드라면 당연히 피해야하는 옵션이기도 한데 요즘 다들 결의+은총을 기본으로
쓰고 다녀서 대부분의 빌드에서 조심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짜피 피해야 하는 옵션이지만
특히나 위와 같이 얼음의 순수함이나 원소의 순수함 등에 저항을 의존하는 경우 매우 위험해집니다.

그리고 가급적 90%를 채워주는 게 효율이 좋습니다. 저항 최대치 89%와 90%는 1% 차이가 아니라 
데미지를 11% 받느냐, 10% 받느냐의 차이로서 10% 정도의 차가 납니다. 냉기 최대치 1%를 올려서 
모든 원소 데미지가 10% 더 줄어든다면 어지간하면 하는 게 좋긴 하겠죠. (물론 안해도 됩니다. 저는 89%지만
방어기제를 이것저것 다 챙겨놔서 원소뎀으로는 거의거의거의 죽을 일이 없더군요. 방어기제가 부족하면
채우는 게 좋겠습니다.)

참고로 86%와 90%는 받는 데미지가 14%, 10% 입니다. 즉, 저항 최대치 86%는 90%에 비해 40%나 더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만약 생명력+보호막이 7000 이라면 원소 데미지의 경우 40%인 2800이 
추가 되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이것은 엘리멘탈리스트의 나름 사기 노드인 '원소의 보루'에서
'원소의 비호' 보호막을 받은 수준입니다. 4%를 올리는 것으로 주얼 금단의 살점과 화염 두 개를 
쓰는 효과를 얻는다니 정말 어마어마하죠. (노드 효과인 원소 반사 면역은 얻지 못합니다만)
4%만으로도 대단한데 15%나 올릴 수 있다니 이 방어기제가 얼마나 큰 효과를 누릴지
상상이 되려나요? 원소 피해에서는 총체력 6000 이 15000 으로 늘어나게 되는 것이라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갈 겁니다. 

여기에 방어도를 높여서 물리 피해를 경감 시켜주면 즉사기가 아닌 이상 거의 죽을 일이 없게 되겠죠?
저는 방어도도 5만을 넘겼는데 이번 시즌 맵핑으로 100렙까지 올렸습니다. 16티에서 컴퓨터 터져나갈
정도로 몹을 꽉꽉 채웠지만 99에서 100렙 갈때 한 번도 죽은 적이 없었습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위는 3.17에서의 이야기입니다. 다음 리그에서는 또 어떻게 변할지 모르니 주의요망.
(일단 3.18에선 살아남았네요. 엔드컨텐츠가 어려워질 것이므로 이 방어기제가 꽤 유행할 것 같습니다.)

요약
1. 주얼 '살점의 융합'을 쓴다
2-1. 오라 '얼음의 순수함'을 써서 냉기 저항 최대치를 올린다. (23렙 5%)
2-2. 오라 스킬 효과, 비-저주 오라 스킬 효과의 증가를 찍어 냉저최를 더 확보한다. (20%, 40%, 60%)
3. 사기 방패 '비호의 오로라'를 써서 냉저최를 올린다. (저렴한 '붙잡은 냉기' 방패도 5%)
4. 장갑에서 총주교 옵션은 1-2%, 군주얼 옵션 중 '동결 방지'는 1%, '겨울 배회자'는 2% 
   그 외 각종 템과 노드에서 추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