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정도 고점에 가면서 천장이 너무 심하게 느껴져서 이리저리 고민하다 윙드 쓰는걸 좀 고민해보긴 했습니다
적당히 건드려보다가 트포와 보석 문제로 트포 도감화 시켜주면 본격적으로 써보려고 했는데 요즘 손대시는 분들이 꽤 많아서 먼저 일부분만 공유하고자 합니다

일단 제가 짠 스킬트리는 파우루,마리린,물정,슈르디,엘씨드,윙드,늪,고창 입니다
트포는 전반적으로 기존의 스킬트리와 같으나 마질 약포, 파전 -> 윙드 마력강화, 소용돌이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보석에도 변화가 있는데 물정 멸화 -> 윙드 홍염, 마질 멸화 -> 윙드 멸화로 멸화를 하나 줄였습니다

사이클은 엘씨드 - 윙드와 늪 - 고창으로 
이렇게 쓸 경우 엘씨드, 늪보다 윙드, 고창 홍염 레벨이 더 높아야(특히 윙드) 사이클이 잘맞습니다
물정은 이미 쿨타임이 자기 혼자 산으로 가서 그냥 쿨마다 돌리는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억지로 붙여봐야 쿨타임이랑 마나 손실이 더 커져서 굳이 그래야 하나 싶기도 하고 대충 써도 절반정도는 공증 발리는 것 같네요

서브특성은 계산을 좀 해봤는데 일단은 아키르 풀틱 기준으로 잡아도 치명 특성이 조금이나마 더 좋습니다
다만 가성비로 특화를 가도 "아키르 풀틱만 박는다면" 크게 밀리지는 않습니다
대충 1% 초반대로 잡히는데 세부적인 수치는 나중에 제대로 뽑아서 공유드리겠습니다

자 이렇게까지 하면 어떻게 되는가?

일단 장점은 허수딜 기준 딜이 최대 5% 가까이 증가합니다
굳이 이 거지같은 스킬 붙들고 늘어지는 이유의 알파이자 오메가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멸화 개수를 하나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윙드, 고창 홍염 레벨 올리느라 10멸이 아니면 딱히 세팅비가 싸지거나 할 것 같지는 않네요
마지막으로 물정 쿨 낭비가 적어져서 마나 수급도 좀 더 좋고, 카운터각 보기도 좋습니다

그럼 단점은?
무력이 1/3정도가 날아갑니다
안그래도 무력화 담당인 마질에 압도까지 기본세팅으로 하고 다녔는데 이제 무력하려면 무조건 고창, 알리마지 박아야합니다 역체감 엄청 심해요
그리고 딜 난이도가 수직상승합니다
고창 하나 땡기는것도 허구한날 캔슬하면서 어거지로 박았는데 홀딩까지 하려니까 정신나갈 것 같네요

일단 이 정도만 하고 추후에 트포 개선 되면 다시 연구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그래도 그냥 마질 쓰고 있습니다
데미지 안정성이 너무 떨어질 뿐더러 무력 체감이 너무나 심해서 그냥 기믹수행이나 하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