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만서버에서 퐁퐁이로 게임을 즐기고 있는 퐁퐁약해요입니다.

제목처럼 마리린이 더 낫다고 단언하는건 아니지만
실제로 마리린에다 홍염을 주는게 파우루보다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정 및 개인적인 의견을 뒷받침하는 얘기들로 내용이 길어지니
간단명료한 내용만 보고 싶으신 분들은 마지막에 정리해둔 내용이 있으니 이것만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
1. 파우루, 마리린에 적용되는 재사용 대기시간 메커니즘

우선 파우루와 마리린의 기본적인 정보를 알아봅시다.

파우루 : 쿨타임 30초, 소환 지속시간 15초
마리린 : 쿨타임 45초, 지속시간 20초

신속0, 보석X, 각인X, 트포X 기준으로
파우루의 지속시간이 끝나면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남고
마리린의 지속시간이 끝나면 2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남습니다.

여기서 신속 1398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0.02%를 설정해봅니다.
이론상 파우루의 쿨타임은 21초, 마리린의 쿨타임은 31.5초가 돼야하며
각 소환수의 소환이 해제되면 파우루는 6초, 마리린은 6.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돼야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실험을 해보면, 쿨감 30% 적용 후 소환수가 사라지면
파우루는 약 11초, 마리린은 약 18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남습니다.

어떻게 된 일일까요?

이 재사용 대기시간을 소환이 해제되고 남은 쿨타임에 대입하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파우루의 소환 해제 시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 15초에서 30%가 감소되면 11.5초
마리린의 소환 해제 시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 25초에서 30%가 감소되면 17.5초

따라서 체인스킬이 달려 있는 소환수(파우루, 마리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스킬 전체의 쿨타임에 적용되는 것이 아닌, 소환수가 해제된 후 남은 쿨타임에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속으로 30%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에 홍염까지 끼면 어떻게 될까요?
제가 갖고 있는 파우루 8레벨 홍염(+16%)을 껴서 실험하면 소환 해제 시 약 9.X초의 쿨타임이 적용됩니다.
만약 신속으로 인한 30%에 홍염 16%가 합적용이 된다면 총 46%의 쿨감이 이뤄져야되고
파우루 해제 시 15초에서 54%가 적용되어 8.1초가 돼야하는데 차이가 생기네요

이끼늪으로 동일한 실험을 해본 결과
신속으로 30% 적용 -> 14초 -> 홍염14% 적용 -> 12.1초 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생긴것을 보아
홍염 보석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효과는 신속으로 인한 쿨감과 합적용이 아니라 곱적용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만약 합적용이라면 이끼늪은 12.1초가 아니라 11.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돼야 하거든요. 

또한 푸른 불꽃 파우루 및 돌진 명령 등 파우루와 마리린의 체인 스킬에는 홍염 보석의 쿨타임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2. 1을 통해 알아낸 사실과 도출 가능한 내용

그럼 현재까지 알아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파우루, 마리린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율은 스킬 툴팁에 적혀 있는 시간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소환이 해제된 시점의 남은 대기시간에 적용된다.

2. 신속과 홍염보석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서로 합적용이 아니라 곱적용이다.

3. 홍염 보석은 파우루와 마리린의 체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는다.
(단, 신속은 체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도출할 수 있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환수의 소환 시간이 늘어날수록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효율은 떨어진다.
2. 신속 스탯이 높을수록 홍염 보석으로 얻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효과는 줄어든다.

극신 환각은 마리린과 파우루 뿐만 아니라 늪, 고창, 엘씨드 등 
시전 즉시 쿨타임이 적용되는 스킬들의 쿨타임도 줄어들기 때문에 고신속을 추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파우루와 마리린 이 두 스킬의 홍염 효율만을 바라보고 신속을 일정 수준에서 타협할 수 없습니다.

==============================================
3. 서머너가 채용하는 보석과 남은 한 자리

보편적으로 서머너는 7멸 4홍 보석을 채용합니다.

멸화 : 고대의 창, 고대의 정령(아덴), 엘씨드, 슈르디, 마력의 질주, 마리린, 파우루
홍염 : 고대의 창, 끈적이는 이끼늪, 엘씨드, 파우루

검은색으로 적은 스킬들은 거의 모든 서머너들이 동의할 수 있고 실제로 채용하고 있는 보석일 것입니다.
단심 또는 마나회복 용도로 사용하는 물의정령은 4렙 정도만 투자해서 딜 비중이 없다시피하고
카운터를 채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물의정령이 제일 먼저 빠지기 때문이죠.

또한 홍염에서는 고창과 이끼늪은 필수이며, 엘씨드도 극신에 교감1을 채용하면 
소환 시간과 쿨타임이 빡빡하게 들어맞아서 맹독스택 유지를 위해 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빨간색으로 표시한 파우루 자리에는 여러가지 스킬이 채용되는데요,
로아와 서머너 랭커들만 봐도 파우루, 마리린, 물의정령, 윙드스피릿(???) 등 사람마다 다른 스킬들을 쓰고 있습니다.
물론 비율상으로는 파우루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제일 많습니다.

실제로 많은 서머너 유저분들이 7멸 4홍에서 저 파우루 자리에 어떤 보석을 넣어야되나 고민도 하시고
서머너 게시판을 보면 파우루를 넣으면 좋은지, 어떤걸 넣어야하는지 질문들이 가끔 올라옵니다.

답변들도 마질, 물정 등 다양하게 나오지만 그닥 좋은 효과를 보는 것 같지 않다는 얘기들도 추가되구요.

===========================================
4. 그렇다면 왜 마리린이 나을까?

제 서머너의 신속스탯은 1762입니다. 남은 한 자리 보석에는 파우루 8레벨 홍염을 넣었구요.
보편적으로 파우루 홍염을 끼기에 이게 제일 좋으니까 쓰겠지 하는 생각으로 따라 쓰고 있는겁니다.

제가 8레벨 홍염으로 얻는 효과는 7.X초에서 6.X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약 1초 정도 쿨타임이 줄어드는 효용을 얻고 있습니다.

반면 마리린에는 멸화만 박고 홍염은 채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트포작으로 교감을 5레벨로 올려 쿨타임이 0.X초가 되어 사실상 무한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가디언 토벌 및 군단장 레이드에서 90% 이상의 유저가 마리린의 10레벨 트포에서 교감을 선택합니다.

그렇다면 극신 환각은 마리린 교감트포를 통해 무한 유지가 되는데, 왜 홍염이 낫다고 하는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마리린이 무한 유지가 가능합니다. 이론적으로는요.
그러나 서머너 유저들이 가장 불편함을 겪는 요소 중 하나가
마리린이 파우루 엘씨드처럼 무적판정을 갖고 있는게 아닌, 체력을 갖고 있는 점이라는 것을 아실 겁니다.

아브렐슈드 하드 이런 고레벨 컨텐츠 이전에 당장 비아키스만 보더라도 심심하면 마리린이 죽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1관문 인큐버스 벨가패턴때 나는 빛의 보호막을 얻었는데 얘는 신나서 가운데 장판 들어갔다 죽고
욕망 모르페가 도넛 패턴 쓰면 내가 직접 컨트롤하지 않는 이상 장판 다 맞아서 죽고
2관문에서 벨가패턴 때 웬만하면 죽고
3관문 늪패턴에서도 좋다고 비아키스한테 달려가다 죽고...

당장 비아키스부터 이렇게 죽어대는데 고레벨은 오죽할까요?
개인적으로 아브 3관문 아슈타로테가 발탄처럼 회전공격 할 때 마리린 피 쑥쑥 까이는거 보면 억장 무너집니다.
4관문 큐브패턴에서도 틈만 나면 죽고요.


그런데 우리가 아까 알게 된 사실이 있죠. 
마리린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소환이 해제된 시점에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에 적용된다.

마리린이 일찍 죽을수록 마리린에 적용되는 신속과 홍염으로 인한 쿨타임 감소 효율은 올라갑니다.
소환하자마자 죽는 경우는 대표적으로 아브 4관문 파란색 즉사패턴 때 감금 풀리자마자 생각없이 마리린 꺼냈다가 즉사 레이저 맞고 죽는 사례가 있겠네요.

또 3관문 아슈타로테가 쓰는 회전 내지는 카운터 갈갈이 패턴 때 죽으면 보통 15~20초 정도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남습니다.

여기서 홍염 보석을 추가한다면 지금 파우루가 받는 1초 쿨타임 감소 효과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겠네요.

'근데 마리린이 소환 될 때마다 꼭 죽는건 아니잖아요? 안죽고 무한 유지가 되면 손해보는거 아닌가요?'
라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마리린이 고레벨 군단장 레이드에서 항상 죽는건 아니기 때문에 파우루에 홍염을 박을 때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우루의 쿨타임이 확정적으로 1초 감소되는게 나을지도 몰라요.

그런데 서머너의 전체 DPS에서 마리린이 차지하는 비중은 파우루보다 앞도적으로 높습니다.
스킬별 dps 비중 및 딜 차이는 아래 두 글을 출처로 하였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8/91442?my=chu&name=subject&keyword=%EC%8A%A4%ED%82%AC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8/88866?my=chu&name=subject&keyword=%EC%8A%A4%ED%82%AC

물론 DPS 측정 시에는 마리린이 죽지 않고 무한 유지가 가능한 환경이 깔려 있어서 툭하면 죽어버리는 실전 상황에서는 마리린의 딜 비중은 이보다 줄어들 것입니다.

그러나 DPS상으로 마리린이 파우루보다 훨씬 세다는 점은 
실전 상으로도 마리린이 필드에 나와있는 시간이 길수록 마리린의 딜 포텐셜을 더 올릴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그래서 마리린이 일찍 죽었을 때 조금이라도 더 빨리 재소환을 할 수 있도록 홍염을 박는게
잠재적으로 마리린의 딜을 절대 이길 수 없는 파우루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감소시키는 것보다 더 좋지 않을까 하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
5. 요약

1. 파우루, 마리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소환 해제 시 남은 시간에 적용된다.
2. 신속과 홍염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합적용이 아니라 곱적용이다.
3. 홍염 보석은 파우루, 마리린의 체인 스킬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4. 소환수의 소환 시간이 늘어날수록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효율은 떨어진다.
5. 신속 스탯이 높을수록 홍염 보석으로 얻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효과는 줄어든다.

6. 마리린이 차지하는 딜 비중은 파우루의 딜 비중보다 훨씬 크다.
7. 마리린이 자주 죽는 실전에서 마리린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재소환하는 것이 딜 상승량에 도움이 될 것 같다.


================================================

그리고 신속과 홍염의 쿨감 효율이 곱적용인 것은 제가 직접 실험해보면서 나온 결과지만
계산상의 실수로 제가 틀렸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잘못된 내용이 적혀있는 점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의 내용은 아직 실전에 적용하지 않은, 생각만 한 내용이기 때문에 실전에서 효율이 더 좋을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저와 다른 의견을 갖고 계신 분들은 댓글로 의견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